WD GREEN 3TB 성능 및 인식하는 방법
매일 리뷰용 사진을 RAW로 촬영하고 외장하드에 자동으로 저장하는 형태로 보관하고 있었는데, 사용 중이던 외장하드의 인식 문제가 발생해서 데이터가 날아가기 전에 급하게 백업할 하드디스크가 필요해졌습니다. 데이터 저장용 하드디스크가 필요한 상황이었으므로 굳이 속도가 엄청나게 빠를 필요도 없고 해서 용량 대비 안정성이 보장된 WD GREEN 3TB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구매한 제품의 정식 명칭은 < WD Caviar Green 3TB WD30EZRX 5400 64M SATA3 > 인데요. WD GREEN 3TB 하드디스크의 성능과 윈도우7에서 3TB를 인식하는 방법을 함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WD Caviar Green 3TB WD30EZRX 5400 64M SATA3 설치 및 인식하는 방법
WD Caviar Green 5세대 Product line이 적용된 WD Caviar Green 3TB는 2010년 출시 당시 단일 스토리지로 세계 최초로 3TB의 장벽을 넘어선 첫 하드디스크였습니다. 1TB 플래터 3장과 64MB의 고속 캐시 메모리 탑재로 데이터 저장용 하드디스크로 손색없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SATA 6 Gb/s 인터페이스와 WD AFT 기술이 적용되었고 읽기/쓰기 6W, 유휴 모드 5.5W, 대기/절전 모드 0.8W 평균 소비 전력을 갖춘 하드디스크로 동적으로 RPM을 제어하여 7200 RPM 하드디스크 대비 4~5W 소비 전력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WD Caviar Green 3TB는 친환경, 저전력, 저발열, 저소음이라는 Caviar Green 의 특징을 고스란히 갖고 있는 제품으로 데스크탑과 노트북에서 데이터 저장용으로 활용하기에 제격인 제품입니다.
▲ WD Caviar Green 3TB WD30EZRX 5400 64M SATA3 후면
레코딩 헤드가 디스크 매체를 건드리지 않아 레코딩 헤드와 매체의 마모를 상당히 줄여주고 드라이브 보호 기능을 높여주는 NoTouch 램프 로드 기술과 모터 샤프트가 플래터의 양쪽을 안전하게 고정하여 시스템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진동을 줄이고 플래터를 안정화시켜 읽기와 쓰기 작업 시 정확성과 안정성을 높여주는 Stable Trac™ 기술도 적용되어있어서 안정성 측면에서도 많은 사용자들에게 만족도를 주고 있는 제품입니다.
사실 예전의 WD 제품은 저렴하지만, 소음이 심하고 안정성 부분에서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는 인식이 강한 편이었는데, 요즘은 WD Green 시리즈가 저소음, 저전력, 저발열, 친환경 제품으로 나오면서 만족도 높은 하드디스크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런 이유로 구매를 결정했구요.
하드디스크 관련 리뷰이므로 크게 소개해드릴 점은 없고 하드디스크를 처음 확장 설치해보시는 분들을 위해 WD Caviar Green 3TB 을 연결하는 방법과 윈도우7에서 3TB를 인식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본체 전원을 끄고 SATA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을 위 이미지처럼 연결하고 부팅을 합니다. 아쉽게도 케이블이 포함된 제품이 아니므로 혹시 본체에 케이블 여분이 없다면 추가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WD Caviar Green 3TB 장착 후, 재부팅하고 CMOS SETUP 화면으로 이동하여 하드디스크가 정확히 인식 되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WDC WD30EZRX 로 시작하는 하드디스크가 리스트에 나온다면 정상적으로 인식 완료된 것입니다.
설정을 저장하고 윈도우 재부팅을 한 후, 탐색기를 열어 하드디스크 리스트를 확인해보면 아마 하드디스크 리스트에서는 보이지 않을텐데, 너무 놀라지 마시고 아래 내용을 따라서 WD Caviar Green 3TB를 윈도우에 인식시켜주시면 됩니다.
먼저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도구로 이동하여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해줍니다. (탐색기 좌측 '컴퓨터'에 우클릭하여 '관리' 메뉴를 실행해줘도 됩니다.)
컴퓨터 관리에서 좌측 저장소의 '디스크 관리'를 선택해주면 현재 PC에 설치되어있는 하드디스크 목록이 나오는데, 디스크 초기화 창에서 'GPT(GUID 파티션 테이블)을 선택' 하고 확인을 선택해줍니다.
여기서 GPT 방식에 대해 잠깐 설명해드리면, 2TB 이하의 하드디스크들은 읽고 쓰기 방식인 섹터 관리 체계에 LBA 방식을 채택하여 최대 용량이 2TB라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또한, '32비트' 체계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MBR 방식으로 파티션 관리를 하다보니 한 파티션에서 쓸 수 있는 최대 용량이 2TB로 제한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한 파티션 크기가 최대 2TB를 넘을 수 없다는 한계를 뛰어남기 위해 등장한 파티션 형식이 GPT(GUID Partition Table)입니다. 하지만 이 방식을 사용한 하드디스크라도 윈도우 XP 운영체제에서는 746GB까지만 인식 되고 포맷도 안되는 문제점은 있습니다. 윈도우7의 경우에는 예전에 쓰던 MBR 방식과 GPT 방식을 모두 지원하여 3TB 모두 활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윈도우 XP 운영체제에서도 3TB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MBR 형식이 지닌 한계 때문에 3TB 한 파티션으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2TB 파티션 하나, 746GB 파티션 하나로 둘로 나눠 사용해야 하며 인식을 하기 위해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또한, 윈도우 7 사용자라고 해서 WD Caviar Green 3TB와 같은 제품을 부팅용 하드디스크로 무조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3TB 하디드스크에서 부팅하는 것을 공식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윈도우 7 64비트 버전 뿐이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GPT 방식으로 포맷된 하드디스크와 파티션에서 부팅에 필요한 정보를 읽어올 수 있도록 메인보드에서 UEFI를 지원해야 비로소 3TB 하디스스크를 부팅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제약사항이 많죠? ^^;)
뭐, 저는 환경적으로 아무런 문제점이 없었으나 WD Caviar Green 3TB를 데이터 저장용으로 활용할 생각으로 구매했으니 크게 신경쓰지는 않고 윈도우에서 인식시키는데 초점을 맞춰 설명을 이어나가겠습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GPT 방식으로 초기화를 하고나면 '할당되지 않음' 이라고 나오는 하드디스크가 나타납니다. 이 드라이브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새 단순 볼륨' 메뉴를 실행해줍니다.
그러면 파티션을 지정하기 위해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시작되는데요. 하나의 파티션으로 쓸거면 그냥 다음, 다음만 진행하셔도 되고 특정 용량을 지정해 나누고자 하시면 또 거기에 맞춰서 용량을 입력하시고 이어나가면 됩니다.
▲ WD Caviar Green 3TB 파티션 크기 설정
▲ WD Caviar Green 3TB 드라이브 문자 할당
파일 시스템을 NTFS로 할당 단위 크기는 기본값, 볼륨 레이블은 탐색기에서 보여지는 하드디스크 이름이므로 원하시는데로 임의로 적어주시고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 됩니다.
▲ WD Caviar Green 3TB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 완료!
정상적으로 할당과 포맷이 완료되면 위 이미지처럼 하드디스크 상태가 정상으로 나오고 용량이 표시됩니다. 3TB 라고 해서 3,000 GB 라고 표시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위 이미지처럼 표시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왜 그런지 상세한 이유가 필요하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알려드릴께요 ^^;
■ WD Caviar Green 3TB 성능 및 인식 후 체크해봐야 할 사항
이제는 많이 알려졌지만, WD Caviar Green 시리즈의 문제점 중 하나는 헤드파킹이 너무 빈번하게 일어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구매 후, 가장 처음 설정해줘야 하는 부분 중 하나가 헤드파킹 관련 옵션인데요. 이에 대해선 예전 리뷰 글로 대신할테니 꼭 참고하시고 설정하신 후, 사용하세요. ^^
2014/01/29 - WD Green 하드디스크 로드/언로드 문제 해결방법
WD Caviar Green 3TB를 인식 시킨 후, 제대로 된 성능을 보여주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CrystalDiskInfo 프로그램을 이용해 정보를 확인해봤습니다. 시리얼넘버 및 인터페이스, 전송모드, 회전률 등이 정상적으로 표시되고 새 하드디스크이므로 사용 수가 1회, 사용 시간이 0시간으로 정상적으로 표시되네요!
WD Caviar Green 3TB의 성능에 대해서 확인해보기 위해 CrystalDiskMark 프로그램을 활용해 체크해봤습니다. (CrystalDiskInfo 및 CrystalDiskMark 프로그램은 다음 링크[바로가기] 를 통해 설치 가능합니다.)
하드디스크 성능을 테스트 하기 위해 각 옵션 및 결과를 보는 방식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1. 첫 번째 '5'로 표시된 항목은 테스트 실행 횟수입니다.
2. 두 번째 '1000MB'로 표시된 항목은 테스트 파일 크기입니다.
3. 세 번째 'H:...'로 표시된 항목은 테스트 할 드라이브입니다.
[결과]
1. Seq : 1,024kb 단위로 순차적으로 읽기/쓰기 속도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대용량 파일 전송 속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2. 512K : 512kb 단위의 파일을 랜덤으로 읽기/쓰기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3. 4K : 4kb 단위의 파일을 랜덤으로 읽기/쓰기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4. 4K QD32 : NCQ(ACHI)가 지원하는 시스템의 SSD 입출력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부팅용 하드디스크를 테스트 하시는거라면 4K와 4K QD32 항목을 주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저용량 파일들로 테스트가 진행되는 것이므로 이 항목 전송 속도가 빠를 수록 컴퓨터 사용 시, 체감 속도가 빨라집니다. 현재 사용 중인 SSD의 결과물과 비교해보니 WD Caviar Green 3TB의 속도가 확실히 많이 느리긴 하네요. ^^;
하지만 대용량 파일을 주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므로 seq 항목의 저정도 속도라면 사용하는데 큰 지장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하드디스크에 혹시나 있을지 모르는 배드 섹터를 검사해봤습니다. 새 하드디스크라도 외부 충격이나 기타 문제로 배드 섹터가 있는 제품이 간혹 있을 수 있으니 꼭 체크해봐야 하는 항목입니다. 배드 섹터가 있다면 바로 교환해야 하니깐요. ^^
배드 섹터 검색을 하기 위해 사용한 프로그램은 지엠데이터의 HDD-SCAN v2.0 입니다. 프로그램은 다음 링크[바로가기] 에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실행 후,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를 실행합니다.
▲ WD Caviar Green 3TB 배드섹터 검사
메인 검사항목 선택 화면에서 '전체 / 부분 디스크 배드섹터 검사'를 선택하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WDC WD30EZRX 로 시작하는 하드디스크 항목을 선택한 후,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HDD SCAN 검사영역 설정 화면에서는 전체영역을 검사하거나 특정 영역을 선택해 검사할 수 있는데, 전체 확인을 위해 '전체 영역 검사하기'를 선택하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WD Caviar Green 3TB의 배드섹터가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우측 상단의 시작 버튼을 눌러주면 위 이미지처럼 배드섹터를 찾는 과정이 진행되고, 용량 및 시스템 성능에 따라 검사 속도가 결정됩니다. WD Caviar Green 3TB 제품의 경우, 대략 6시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켜두고 주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HDD SCAN 프로그램으로 WD Caviar Green 3TB 배드 섹터 검사가 완료되면 위 이미지처럼 리포트 저장 여부를 묻는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모두 녹색 점으로 표시되었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이니 안심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현재 WD Caviar Green 3TB 제품을 외장 하드 케이스에 연결해서 사용 중인데, 이 경우에 속도는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대해서도 간단히 리뷰할 예정입니다. WD Caviar Green 3TB는 데이터 이동 속도나 소음, 발열 등의 기본적인 사항을 체크해봤을 때, 꽤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데이터 저장용 대용량 하드디스크 구매를 고려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리뷰였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
WD Caviar Green 3TB 최저가 추가 정보(2014년 2월 기준)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