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Desktop PC

WD Green 하드디스크 로드/언로드 문제 해결방법

WD Green 하드디스크 로드/언로드(Load/Unload) 문제 해결방법


이번에 WD Green 3TB 하드디스크를 구매했습니다. 정식 명칭은 < 캐비어그린 3TB WD30EZRX 5400 64M SATA3 >인데요. WD Green 하드디스크는 로드/언로드(Load/Unload) 사이클 카운트 방식 때문에 수명과 안정성면에서 문제점이 종종 발견되기도 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하드디스크를 인식하고 포맷한 후, 데이터가 없는 상태에서 로드/언로드 사이클 카운트를 설정하면 됩니다.

그럼, WD Green 하드디스크를 구매하신 분들을 위해 로드/언로드 사이클 카운트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WD Green 하드디스크 로드/언로드(Load/Unload) 사이클 카운트란?
WD 하드디스크는 일정 시간 동안 작업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헤드를 파킹하고 불필요한 전력을 차단합니다. 이를 idle 3 모드라고 하는데, 플래터 회전의 저항을 줄이기 위해 헤드를 unload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래터는 여전히 돌아가므로 하드디스크가 완전히 꺼진 상태는 아니지만, 전력 소모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헤드 파킹은 하드디스크를 켜고 끌 때도 발생하는데, WD Green 하드디스크에서 idle 3 모드에 진입 할 때마다 헤드의 파킹이 일어나, 결론적으로 하드디스크의 로드/언로드 사이클(Load/Unload Cycle) 횟수가 증거하게 됩니다. 어려운 용어라 잘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께 좀 더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음악을 듣기 위해 턴테이블을 활용하던 시절을 떠올려보면 LP판(플래터)을 턴테이블 위에 올려두고 바늘(헤드)를 내리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것과 비슷한 동작입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에서 이 헤드 파킹 동작을 무한정으로 할 수 없고 일반적으로 30만회 정도의 작동을 보증합니다. 이는 하루에 10번을 켜고 끄더라도 80년을 넘게 쓸 수 있는 반영구적인 횟수라고도 할 수 있지만, idle 3 모드가 적용된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WD Green 하드디스크의 경우, idle 3 모드로 진입하는 시간이 다른 제조사에 비해 굉장히 짧게 설정되어있다보니 PC를 사용하는 동안에도 수시로 헤드를 파킹/언파킹하게 됩니다. (로드/언로드 사이클)

>
제가 이번에 구매한 WD Green 3TB (>WD30EZRX 5400 64M SATA3) 또한 로드/언로드 사이클이 8초로 설정되어있다보니 8초동안 하드디스크에 작업이 없다면 idle 3 모드로 들어가고 헤드 파킹이 발생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실행하거나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등 하드디스크를 전체적으로 읽고 쓰는 동작을 하게 됩니다.

WD Green 하드디스크의 로드/언로드 사이클 횟수는 CrystalDiskinfo 와 같은 하드디스크 정보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WD Green 하드디스크 로드/언로드 사이클 문제 해결 방법
그럼, 이제 해결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려야겠죠?  WD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인정하고 사용자들이 원하는 시간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 wdidle3 > 이라는 프로그램을 제공[참고]하고 있습니다. DOS용 프로그램이라 바로 실행은 불가능하고 DOS 모드로 재부팅해서 실행해야 합니다.

1. DOS 모드 부팅용 VirtualFDD™ 2.1 설치

vfdd21b157.exe


2. wdidle3 설정 프로그램 이미지
>
BOOT_wdidle3v105.ima

DOS 부팅을 위해 VirtualFDD™ 2.1 이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겠습니다. 


위 첨부파일을 받아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Windows 7 (64비트)에서 테스트 완료했는데, 약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그냥 실행하면 지원하지 않는 버전이라고 나옵니다.)
 

프로그램 설치 후, 시작 메뉴에서 VirtualFDD™ 실행 프로그램을 찾아 [우클릭 > 속성] 메뉴를 실행합니다. 


호환성 탭으로 이동하여 [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호환 모드] 를 체크하고 [Windows Vista(서비스 팩 2)] 로 선택한 후, [관리자 권한으로 이 프로그램 실행] 도 체크해줍니다. 

 
설정을 완료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파일] > [열기] 를 실행해서 위 이미지처럼 미리 받아둔 BOOT_wdidle3v105.ima 파일을 선택해줍니다.

 
MS-DOS를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굉장히 익숙한 파일들이죠? ^^ 요즘은 시스템 파일을 무서워서 잘 건드리지 않지만, 도스 시절만 해도 himem.sys와 emm386 으로 메모리 관리 좀 하던 몸이었는데 말입니다 ㅋㅋ

 
암튼 [이미지] > [이미지로 재시작] 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재부팅되고 윈도우 98의 DOS모드로 재시작됩니다.

 

 
DOS모드로 진입하기 전, 저처럼 SSD를 사용하고 있어서 SATA Mode 를 IDE가 아닌 AHCI로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IDE 모드로 변경해주는 작업을 먼저 해줘야 합니다. 로드/언로드 사이클 횟수를 수정하고 재부팅할 때 다시 AHCI 모드로 변경해주면 되구요!

 
아주아주 친숙한 MS-DOS를 부팅이 되고 FDD 드라이브에서 명령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제 WD Green 하드디스크의 로드/언로드 사이클 횟수를 임의로 지정해줘야 하는데요. 어떻게 지정해야 하는지 상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Timer>]
     Set timer, units in seconds. Default=8.0 (8.0 seconds). 기본값(최소값)은 8초
     Resolution is 0.1 seconds from 8.0 to 12.7 seconds. 8초부터 12.7초까지는 0.1초 단위 설정
     Resolution is 30 seconds from 30 seconds to 300 seconds. 30초부터 300초까지는 30초단위 설정
     Note, times between 12.8 and 30 seconds will be set to 30 seconds. 즉 12.8초는 30초로 설정 됨
/D  Disable timer. 타이머를 끈다. idle 3 모드를 끈다.
/R  Report current timer. 현재 설정 상태를 본다.
/?  This help info. 도움말을 본다.

 
현재 WD Green 하드디스크에 설정된 로드/언로드 사이클 횟수를 알고 싶다면 [ wdidle3 /R ] 명령어로 정보를 알 수 있고, 원하는 시간으로 설정하고자 한다면 [ wdidle3 /S300 ] 명령어로 진행하면 됩니다. (300초로 설정하는 방법)

예제로 300초를 설정한 이유는 해외 포럼에서 활동하는 사용자들의 권장 시간이라곤 하는데, 300초는 제가 사용하는 형태를 생각해보면 역시나 짧은 시간이므로 더 길게 설정하거나 꺼버리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WD Green 하드디스크 로드/언로드 기능을 완전 꺼버리기 위해 [ wdidle3 /D ] 명령어를 사용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Idle3 Timer is disabled.'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정상적으로 동작한 것입니다. 참고해야 할 사항은 여러 개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 연결된 모든 WD에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다른 제조사의 하드디스크는 영향 받지 않으므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WD Green 하드디스크를 구매하신 분들은 오늘 소개해드린 로드/언로드(Load/Unload) 기능 설정 꼭 하셔서 하드디스크를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WD Green 3TB WD30EZRX 5400 64M SATA3 제품에 대한 상세 리뷰는 조만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