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돕는 착한 메신저 어플 :: 피플게이트
요즘 메신저 어플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좋지 않은 주제를 가진 메신저 어플들도 많으나 오늘은 서로 관심사와 재능을 공유할 수 있는 서로 돕는 착한 메신저 어플 <피플게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피플게이트>는 자신이 가진 특기나 관심사를 공유하고 교환할 수 있는 커뮤니티나 모임을 형성하는데 특화된 메신저 어플입니다. 공모전이나 스터디모임, 봉사활동, 밴드 등을 구성하기 위해 멤버를 지인 중에서 찾기 힘들면, 관련 카페나 웹사이트들을 찾아다니게 됩니다. 하지만 찾는 것이 쉬운 편이 아니라 많은 시간이 소요되죠. 이런 경우에 <피플게이트>를 활용하면 쉽고 간단하게 모임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어플을 실행하면, 가장 처음 자신의 재능과 찾는 재능, 관심사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많이 선택하는 재능이나 관심사는 추천 재능, 인기 관심사로 분류되어 있어서 간단히 선택해서 등록 할 수도 있고, 자신이 원하는 단어를 입력 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블로그와 마케팅, 밴드 멤버들을 모으기 위해서 재능 및 관심사를 등록했습니다.
개인정보 입력은 이메일 주소 등록하는 것만으로 간단히 완료할 수 있고, 일반적인 메신저 어플과 동일하게 사진을 등록하는 기능도 제공을 합니다. 또한 선택 입력 항목으로 대화명 역할을 하는 '첫마디', '소속', '지역' 등을 입력하여 나와 비슷한 재능, 관심사, 지역 등으로 필터링하여 모임을 형성 할 수 있습니다.
재능 및 관심사, 프로필 정보 등을 입력하고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면, '추천피플' 메뉴의 재능 교환 탭이 기본 화면으로 보여지고 내가 입력한 재능과 동일한 재능을 가진 분들의 목록이 자동으로 리스트에 조회됩니다. 관심사가 같은 분들과 모임을 형성하고 싶으면, '관심사 매칭' 탭을 활용하면 됩니다.
동일한 재능 및 관심사를 가진 분들을 리스트에서 찾았다면, 원하는 분들을 찾기 위해서 리스트에서 임의의 유저를 선택해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선택한 유저가 등록한 재능 및 관심사 등을 상세하게 읽어 볼 수 있고, 내가 찾는 멤버라고 판단이 되면 '친구 추가' 버튼을 활용하여 내 친구 리스트에 등록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친구 그룹 리스트를 따로 형성해서 묶어 둘 수 있으므로 그룹 기능을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 저는 어플 제작에 참여할 멤버를 모집하기 위해 한 분을 선택하여 친구로 등록해두었습니다.
또한 각각의 유저는 '칭찬지수'가 있는데, 피플게이트에서 활발히 활동하여 여러 재능과 관심사를 나누는데 도움이 된 유저에게 '칭찬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칭찬지수를 높여절 수 있습니다. <피플게이트>에서 활동하는 멤버가 많아지고 시간이 지날 수록 유저 DB는 쌓여갈텐데 이 때 '칭찬지수'가 랭킹화되어 좋은 멤버를 모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멤버를 모으기 위해 '1:1 대화하기' 기능을 이용해 바로 말을 걸어볼 수도 있지만, 실시간으로 대화하기 힘든 상황일 수도 있고, 메일로 문의를 하고 난 후 연락하는 방식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질문하기' 기능을 활용하면 최대한 상대방의 시간을 뺐지 않고 문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어플 제작하시는 분을 모집하기 위해 알아보고 있으므로 정확하게 어떤 어플을 제작하실지 여쭤보는 질문하기 글을 남겨봤습니다.
질문하기를 통해 글을 남기고 응답을 받거나 1:1 대화하기 기능을 통해 상대방에게 의사를 전달 할 수 있게 되는데, 흔히 사용하는 카카오톡, 마이피플과 동일한 형태의 메시저 기능을 제공합니다. 좌측 하단의 '+' 메뉴는 <피플게이트>에서 제공하는 귀엽고 다양한 이모티콘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현재는 첫 번째 기본 이모티콘만 활용이 가능한 상태네요.
처음엔 첫 번째 메뉴의 이모티콘만 활용할 수 있지만, '칭찬지수'를 쌓으면 다른 메뉴에 있는 다양한 이모티콘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체험단으로 <피플게이트>를 체험해본 것이라 지수가 쌓이면 쓸 수 있는 이모티콘도 모두 볼 수 있었는데 바로 사용해보고 싶은 귀여운 아이콘들이 많네요^^ 카카오톡에서 대화 대신 귀여운 캐릭터로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의 캐릭터를 구매 하는 성향의 유저분들은 <피플게이트>를 활용하면서도 칭찬 지수를 쌓으려고 더더욱 활발히 활동하시게 될 것 같네요^^
재능교환, 관심사를 매칭할 수 있는 메신저 어플인 <피플게이트>를 런칭한지 얼마 되지 않아 체험해보게 되었는데요. 일상생활에서 서로의 특기를 교환하고 공모전이나 영어 스터디, 취업 스터디 등의 모임, 봉사활동, 취미생활, 밴드 멤버 등을 찾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어플이라고 생각 됩니다. 자신의 재능이나 관심사를 등록하는 것만으로도 간단히 유저들을 찾을 수가 있기 때문이죠. ^^ 유저가 점점 많이 모인다면 모임이나 커뮤니티 형성을 위해 기존처럼 카페나 게시판 등을 찾아 다닐 필요가 없을 것 같구요.
한가지 아쉬운 점은 아직 런칭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유저의 수가 적은 편이고, 메신저 실행 속도 및 대화 창의 속도가 약간 느린 편입니다. 이 부분은 차차 서비스가 안정화되면 괜찮아질 것이라 예상되네요. 설치하고 몇 일만에 비슷한 재능과 관심사를 가진 유저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걸 보면 조금 더 알려지면 폭발적으로 유저가 형성 될 것 같기도 합니다.
저와 동일한 재능과 관심사를 가진 이웃분들, <피플게이트>에서 만나볼까요? ^^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