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바라보기/도서 바라보기

파워블로그? SNS고수가 알려주는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

파워블로그? SNS고수가 알려주는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
몇 년전부터 온라인 마케팅 시장이 커지면서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온라인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파워블로그와 기업홈페이지만을 통해 진행되던 온라인마케팅이 현재는 카페, 지식인,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보도자료 등을 통해 다양한 마케팅 방법이 시도되고 있고 성공사례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파워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방법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게 해줬지만(지금도 마찬가지긴합니다만) 몇몇 안 좋은 사태들이 뉴스에 보도 되면서 블로그의 신뢰도가 많이 하락한 상황이긴 합니다. 그래서 여러 기업들은 파워블로그를 통한 마케팅 방법은 어느정도 유지를 하면서 자신들이 직접 블로그나 카페를 운영하고, 트위터와 페이스북 같은 SNS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을 많이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온라인 마케팅에 뛰어들게 되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부분이 많게 되는데, 이럴 때 길라잡이가 될 만한 도서가 있다면 정말 좋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SNS 고수들이 꼭꼭 감춰 놓은 꼼수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 이라는 도서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워블로그, SNS 등을 활용한 마케팅 꼼수를 알려주는 도서


책을 보기 전에 저자 소개를 잠깐 해볼까요? ^^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의 저자 손정일은 10년간 온라인마케팅사업 경험과 5년간의 소셜마케팅의 경험을 가진 분이더군요. '길게 보고 당신의 브랜드를 만들어 가세요.' 라는 말이 더 이상 와 닿지 않는 음식점, 미용실, 개인병원, 한의원, 쇼핑몰 등 마케팅 비용에 여유가 없는 개인과 소상공인들을 실제 교육하고 코칭하여 매출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하시는 분이라고 하네요. 현재 소셜마스터 협회[바로가기] 대표시기도 하구요.

오랜기간 온라인 마케팅 시장에 뛰어들어서 일해오신 분들 중 제대로 잘 하시는 분들도 있는 반면 자기만의 개똥철학으로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분들도 많이 봐왔기 때문에 이 분은 어떤 이야기를 하시고 어떤 분인지 조금은 까칠한 시선으로 책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이 책의 목차를 한 번 보시죠.^^

PART 1 왜, 10억짜리 꼼수 마케팅인가?
PART 2 당장 매출 2배 올릴 수 있는 꼼수 소셜마케팅 비법
 1. 블로그로 나를 알려라
 2. 카페로 잠재고객을 확보하라
 3. 지식인으로 매출을 일으켜라
PART 3 브랜드를 키우는 꼼수 소셜미디어 마케팅
 1. 트위터에서 고객의 소리를 듣고 마케팅 하라
 2. 페이스북으로 잠재고객 네트워크를 만들어라
 3. 모바일웹과 QR코드로 실시간 마케팅 하라
 4. 소셜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고객을 파악하라
PART 4 SNS 고수들만 사용하는 콘텐츠 제작 노하우 공개
 1. 키워드를 알아야 매출 2배 가능 _ 키워드 전략
 2. 매력적인 글쓰기는 고객 모으기의 핵심 _ 글쓰기 전략
 3. 소셜마케팅의 강력한 무기 멀티미디어 활용 _ 멀티미디어 전략
PART 5 매출 2배를, 매출 10배로 만드는 꼼수 바이럴 마케팅 노하우
 1. 포털 게시판과 카페를 활용하라
 2. 커뮤니티 제휴(광고) 마케팅으로 매출을 높여라
 3. 돈 안 드는 바이럴 마케팅 Tip을 활용하라
 4. 바이럴 운영계획표를 작성하고 성과를 분석하라


총 5개의 파트로 나뉘어져 있고, 그에 따른 큰 주제 몇 개와 소주제로 나뉘어져 있는데, 소주제까지 다 적으면 너무 길어질 것 같아서 생략 했습니다. 저는 책을 보기 전에 목차부터 꼼꼼히 정독하는 스타일인데, 이 책의 목차를 둘러 보고 처음 들었던 생각은 내용을 읽지 않아도 대부분 아는 내용일 것 같다는 것이었습니다. 실제로 왠만한 온라인 마케팅 수단은 모두 뛰어들어서 실험도 해봤고 경험도 해봤더니 저도 모르게 지식이 많이 쌓인 상태라 이 정도 목차를 가진 내용이라면 나도 이제 책은 한 권 낼 수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가장 처음 들었던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마케팅 전공자도, 전문가도 아니기 때문에 직접 그 시장에서 10년간 경험하신 분의 책이라면 뭔가 모르는 점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습니다.

"PART1 부터 PART3까지는 속독을 했습니다."

PART1 부터 PART3까지 속독을 한 이유는 이 책이 잘못 구성되어있다거나 참고할 만한 좋은 내용이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제가 대부분 아는 내용이었기 때문입니다. 서평을 하기 위함이 아니라 비평을 하기 위해 읽기 시작했다면, 잘못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없는지 한자한자 최선을 다해서 읽어 봤을텐데 애초에 그런 마음으로 읽기 시작한 것이 아니라 조금이라도 정보를 얻고자 읽기 시작했기 때문에 정독이 아닌 속독을 했습니다.

PART2은 블로그 벤치마킹, 컨셉 잡기, 상위노출을 위한 포스트 작성법, 이웃 블로그와 효율적인 소통, 메타블로그 활용, 다음(DAUM)지식을 활용하여 방문자 늘리기, SNS 활용하여 방문자 늘리기, 블로그 마케팅 계획표 작성하기 등의 내용이 나옵니다. 또한 카페 운영 목적과 방식 선택, 카페 검색어 설정, 메뉴 만들기, 콘텐츠 활발하게 움직이는 카페 만들기 등의 내용, 지식인으로 매출 올리는 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ART3는 트위터 팔로워 늘리는 방법, 타겟팅 된 팔로워 늘리는 방법, 트위터 장터에 상품 내다 파는 방법, 페이스북으로 페이지를 만들고 마케팅 하는 방법, 모바일웹과 QR코드로 실시간 마케팅 하는 방법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블로그, 카페, 지식인, SNS 등 해당 매체에서 한 번도 마케팅을 시도해보지 않은 사람들을 위한 책입니다."

이 책은 전반적으로 블로그나 카페, 지식인, SNS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을 한 번도 해본적 없는 분들을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이 효과적이라는 말을 전해듣고 블로그도 개설하고 카페도 개설하고 트위터도 만들어 보곤 했지만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어떤 식으로 고객을 이끌어내야 할 지에 대해 전혀 감을 못잡고 쉽게 포기하는 분들을 위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PART3까지는 그런 내용들이 대부분입니다. 초보분들을 위해 이런 방식을 사용하시면 더 빠르게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알려주는 길라잡이 책이라고 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SNS 고수들만 사용하는 콘텐츠 제작 노하우 공개' 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PART4는 목차만 보고 제가 가장 흥미롭게 생각한 부분입니다. 오랜 시간 블로그나 여러 매체로 글 쓰기를 하며 공부를 하다, 검색엔진을 만드는 곳에서 개발을 하면서 상위 노출이며, 검색엔진 최적화며 그런 것들이 얼마나 사람 힘빠지게 만드는 방식인지 알게 되고, 검색엔진최적화라는 명목하에 글을 아무리 열심히 맞춰서 써도 검색엔진을 운영하는 포털의 방침에 의해 로직을 살짝만 변경해도 관련 일을 하고, 관련 글을 쓰는 사람들이 크게 휘청거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 이후로 그런 로봇에게 잘 보이기 위한 글이 아닌 진정성 있는 글쓰기에 더 초점을 맞추는게 좋고, 방문자가 아닌 구독자를 늘리는 것이 훨씬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래서 이 책의 목차에서 콘텐츠 제작 노하우라는 글을 보고 방문자에게 좀 더 어필할 수 있는 글쓰기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에 관심을 가지고 보기 시작했구요. ^^

개인적으로는 이 책에서 PART4의 소주제 '매력적인 글쓰기는 고객 모으기의 핵심 _ 글쓰기의 전략'이
 가장 기대되는 부분이었습니다. 매력적인 제목 작성 노하우,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콘텐츠 작성 노하우 등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 지식이 요즘 가장 큰 관심사였거든요. 하지만 그런 글쓰기 지식 보다는 키워드를 추출하기 위한 여러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 이슈를 활용한 흥미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법, 시리즈형 콘텐츠로 기대치를 높이는 방법 등 방법론적인 내용으로만 접근을 하고 있어서 제가 원하는 내용을 얻은 것이 하나도 없어서 많이 아쉬웠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내용을 공부 하려면 마케팅 관련 직종에 계시는 분들이 쓴 책이 아니라 인문학 공부를 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 됐구요^^;

위 내용까지 읽어 보신 분들이 혹시나 이 책이 안좋은 책인가 하고 오해하실까봐 걱정이 되긴 하는데, 이 책의 구성은 괜찮은 편이라고 확실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이제 막 블로그 마케팅이 어떤것인지 맛을 보신 분들이나 열심히 해보고자 하는 분들, 그리고 온라인마케팅은 전혀 모르나 기업 마케팅팀에 있는 분들께서 읽어 보시면 이런 식으로 접근하면 되는구나 하는 방법론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분명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이런 쪽으로 경험이 많은 전문가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진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스타크래프트를 10년, 15년동안 매일하던 사람에게 스타크래프트 유닛 정보나 1:1 경기를 위한 빌드, 2:2 팀플레이를 위한 빌드 등을 글자로 알려주면 별 흥미가 안생기는 것과 같은 느낌이라고 할까요?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 초보 마케터분들이나 온라인 마케팅에 뛰어들고자 하는 기업 사장님, 마케팅팀에 계시는 분들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은 책입니다. 현재 바이블(바이럴마케팅을 이해하는 블로거 교육) 모임에서도 교재로 사용하고 있는 책이랍니다. ^^ 이 교육 모임에서 강의를 해주고 계신 스토리텔링 전문 강사 휘몰이꾼님께서도 추천해주신 책이구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파워블로그, SNS 초보 마케터와 기업마케팅人을 위한 도서 <10억짜리 꼼수 소셜마케팅> 정보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