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Blog

검색엔진 상위노출을 위한 키워드 선정 및 분석 [애드코프]

[검색엔진 상위노출, 네이버 상위노출, 키워드마케팅, 키워드 광고, 블로그 상위노출 프로그램, 애드코프]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키워드' 입니다. 키워드의 중요성은 일반 광고나 블로그, 카페 뿐만 아니라 뉴스나 SNS에서도 유입이 잘 되는 키워드를 선정해서 글을 작성해야 검색엔진에 상위 노출이 되고, 그 키워드로 인해 유입방문자가 꾸준히 생깁니다.
오늘은 이런 키워드 발굴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애드코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키워드를 선정하고 분석 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잘만 활용하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나 방문자수를 늘리기 위해 애쓰시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된다고 자신합니다. ^^

먼저 애드코프(Ad Coop) 프로그램에 대해서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로 가셔서 애드코프 소개를 읽어 보시고 다시 이 글을 읽으시길 추천해드립니다. ^^


자, 그럼 애드코프로 키워드를 분석하고 선정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유입을 늘리고 바이럴 마케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까지 차근차근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애드코프(Ad Coop) 메인 화면
애드코프(Ad Coop)는 키워드 리서치, 블로그, 카페, 웹사이트, 키워드 광고, SNS&평판관리 등의 큰 카테고리로 이루어져 있고, 각 카테고리에 맞는 상세 메뉴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많은 메뉴들 중 어떤 메뉴를 활용하여 최적의 키워드를 선정 할 수 있는지 궁금하시죠? ^^ 

     애드코프 - 키워드 발굴
먼저 애드코프의 가장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키워드 발굴> 을 활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사용 할 예제는 '남자 백팩' 관련 포스팅입니다.


 
<키워드 발굴> 프로그램은 키워드 1개를 입력하여 수십~수천의 키워드를 빠르게 수집하여 키워드간의 연관도를 파악 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키워드 발굴 프로그램을 잘 활용하면, 아래와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1. 키워드발굴에서 찾은 키워드로 광고집행이나 블로그, 카페의 포스팅 목표 키워드로 방향을 잡을 수 있음.
2. 키워드광고나 포스팅시 연관빈도수가 높은 키워드를 사용하면 통합검색의 상단에 서로 연관되어 나타나므로 더 많은 클릭이나 방문자를 유도 할 수 있음.


프로그램 사용은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연관된 검색어가 빈도수에 따라 정렬되어 우측에 나열되고, 연관 검색어를 더블 클릭하면 그 키워드에 연관된 검색어가 계속 해서 추가 되는 형태입니다.


검색된 키워드를 모두 선택하여 '내보내기' 기능을 수행하면, 메모장에 키워드들이 자동으로 복사되어 나열되는데요. 이녀석들을 이용해서 블로그 제목과 본문 내용에 적절하게 반복하여 배치하고, 검색 결과에 영향을 주는 메타 데이터인 태그(tag) 에 이 목록을 그대로 붙여넣어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기죠?
이 많은 키워드들 중에서 어떤 키워드가 더 많이 검색되고(조회수가 높고), 어떤 키워드가 바이럴 마케팅에 더 많이 활용되었는지 알 수 있다면 더 파워풀한 키워드를 선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는거죠!
그래서 애드코프에서는 다음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드코프 - 바이럴 키워드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사전적인 의미만 설명 드리면, "블로그나 카페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의 신뢰도 및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구매욕구를 자극시키는 마케팅 방식" 을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 블로그나 카페에 리뷰나 정보성 글들을 작성하여 마케팅을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그럼 <키워드 발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선정된 키워드들 중 바이럴 효과가 높은 키워드를 선정해야 합니다. 키워드들 중 바이럴 효과가 높은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방문자의 구매욕구를 대변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이죠. 이를테면 갤럭시노트 케이스를 구매하기 위해서 사용자가 검색을 하게되는 키워드가 대략 '갤럭시노트케이스' 또는 '갤럭시노트케이스 추천' 인 것처럼요.


애드코프의 <바이럴 키워드> 프로그램은 키워드 광고와 바이럴(블로그ㆍ카페) 중에서 어느 쪽이 더 효율적인지 수치로 확인 할 수 있고, 해당 키워드를 사용하는 연령층 및 성별까지 파악할 수 있어서 특정 연령층이나 성별에 맞춤형 키워드를 선정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블로그ㆍ카페 포스팅 시 내가 사용하려는 키워드가 네이버의 통합검색에서 노출 될 수 있는지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목표 키워드가 네이버에서 프리미엄링크, 파워링크 등의 광고로 넘쳐있다면 블로그, 카페는 통합검색에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방문자 유입에 도움을 줄 수 없는 키워드가 됩니다.. 따라서 포스팅하기 전에 노출될 수 있는 키워드로 포스팅 방향을 잡으면 방문자 유입에 유리하게 됩니다.


프로그램 사용은 키워드를 등록하고 분석 시작을 누르면, 관련 키워드에 대한 블로그/카페 노출 여부, 광고/바이럴 조회수, 성별 및 연령대가 분석되어 리스트에 출력됩니다. 
제가 리뷰를 작성한 아이템이 '백팩' 이다보니, <키워드 발굴> 프로그램 결과물로 나온 키워드 중 '백팩', '남자백팩', '여자백팩', '백팩추천' 등의 키워드를 활용할 생각으로 <바이럴 키워드>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분석을 돌려 봤습니다.
아쉽게도 모든 키워드가 블로그와 카페에 노출이 되지 않지만, 그렇다고 핵심 키워드인 '백팩' 을 버릴 수가 없어 그 중에서 가장 효과가 높은 녀석으로 선정하려고 했습니다.
'백팩' 키워드는 광고 조회수는 많으나 바이럴조회수가 낮아 바이럴마케팅을 위한 키워드로는 그리 좋지 않아 보이고, 바이럴 조회수가 높은 '남자 백팩' 과 '학생 백팩'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리뷰한 제품이 남자용 백팩이므로 좀 더 연관성이 있는 '남자 백팩' 으로 키워드를 결정하게 됐습니다. ^^

     애드코프 - 네이버 블로그 SEO
키워드가 결정 됐으면, 제목에 해당 키워드를 넣고 본문 내용에 적절하게 키워드들을 반복해서 배치해서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하지만 마구잡이로 키워드를 남용하여 배치하는 것보다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더 도움이 됩니다.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애드코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SEO> 기능을 사용해보겠습니다.
 

애드코프의 <네이버 블로그 SEO> 프로그램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상위노출을 시키기 위해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데,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여 매칭 키워드를 확인 하고, 상위 노출된 블로그와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타겟키워드에 분석하고자 하는 키워드(남자백팩)을 입력하고 분석 버튼을 누르면, 상위노출된 10개의 블로그가 리스트에 출력됩니다. 해당 블로그의 ID, 제목, 포스트일자를 확인 할 수 있고, 상위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매칭수, 글자수, 밀도(글자수 대비 키워드 분포도)가 각 게시물에 맞춰 분석되어 출력이 됩니다. 


또한 결과 데이터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게시물을 분석한 리포트가 웹브라우저에서 출력이 되는데, 이 기능은 자칫 잘못하면 악용될 우려가 있는 기능이라고는 생각이 됩니다. (이미 남의 글 퍼다가 자기 글 처럼 쓰는 어뷰저,스팸 블로그는 너무나 많으니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코프 <네이버 블로그 SEO>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리포트는 실제 상위 노출되는 글이 어떤 형태로 제목을 작성하고, 본문내에 얼마나 밀도 있게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고 잘 분포되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이 프로그램 하나만으로도 "아! 진짜 좋은 프로그램이네!" 라고 외치는 분들 분명히 계실꺼라 생각합니다. (아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 상위노출 순위싸움의 스트레스에 시달리시는 분들이라면 더더욱 그럴 것 같네요^^)


예제로 사용한 리뷰는 현재 '남자 백팩'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10위에 검색이 되고 있는데, 사실 이 녀석은 <네이버 블로그 SEO> 프로그램을 돌리지 않고 <키워드 발굴>과 <바이럴 키워드> 프로그램만 돌려서 키워드만 결정한 후,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제가 작성하는 제품 리뷰가 대부분 사진을 찍고 실제 느낌을 주로 많이 쓰는 식이다 보니,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키워드 반복은 잘 이루어지지 않게 됩니다. 만약 이런 형태의 글을 SEO 까지 신경써서 작성하게 되면, 제가 쓰는 글의 흐름에 분명 방해가 될 것이 뻔히 보이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SEO>는 돌리지 않게 됐습니다. 

하지만 좀 생각을 바꿔서 [키워드 발굴 → 바이럴 키워드 → 네이버 블로그 SEO] 에 최적화된 포스팅을 한다면, 분명 검색엔진 상위노출은 물론이거니와 방문자 유입이 훨씬 많이 됐을꺼라는 것은 불보듯 뻔한 일이죠. ^^
(그래도 네이버 순위경쟁에서 10위권내 유일한 티스토리 블로그라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네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하면서 키워드를 무한 반복해서 여러번 쓰면 되지 않느냐라고 물어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해당 키워드의 밀도(글자수 대비 키워드 분포도)가 높게 되면 스팸 블로그로 분류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코프에서 추천해주는 밀도에 맞추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다음 포스팅에서는 블로그와 카페, 지식인 뿐만 아니라 또다른 마케팅의 수단이 되고 있는 SNS 마케팅을 애드코프를 활용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블로거분들, 기업의 마케팅팀에서 근무하시는 마케터분들.
애드코프(Ad Coop)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좀 더 전략적으로 마케팅해보시는건 어떨까요? ^^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애드코프(Ad Coop)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명 ▶ [홈페이지 바로가기]



<온라인 마케팅 최적화 프로그램 애드코프(Ad Coop) 관련글>
2012/02/19 -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필수 프로그램 '애드코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