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이슈 바라보기

재수는 없다! 한양대학교 문화예술/엔터테인먼트 경영학과 추가모집

[대학추가모집, 추가모집, 추가접수, 추가전형, 학점은행제, 한양대학교, 엔터에인먼트, 문화예술]
"재수는 없다! 2호선 타고 학교가자!" 라는 눈에 띄는 타이틀을 걸고 한양대학교 엔터테인먼트 경영학과에서 추가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경영학과라는 이름이 익숙치 않으시다구요? 지금부터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8~90년대에는 국가 기반의 바탕이 되었던 경/중공업 분야가 대세였으나 21세기가 되면서 높아진 삶의 질을 바탕으로 문화예술/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 또한 문화예술/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데요. 유튜브를 비롯 다양한 UCC사이트가 보급되면서 개인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발전했고,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문화예술 컨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블루오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중입니다.

이런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어 방송사에서도 끼 있는 문화예술/엔터테인먼트 인재 발굴을 위한 오디션을 소재로 다양한 방송을 기획/방영하는 일이 붐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대학가도 예외는 아니죠. 관련 학과를 개설하여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요구되는 다방면의 인재를 양성/배출 하는 것이 트렌트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한양 대학교 사회 교육원에서는 올해부터 엔터테인먼트 경영학과와 문화예술 경영학과를 개설했다. 문화예술 경영학과는 체계화된 커리큘럼과 질 높은 교육으로 다재다능한 문화예술인을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신설된 학과입니다. 학기 중에 문화기획사, 공연기획사, 이벤트 프로듀서, 컨벤션 기획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하여 졸업 후 공연기획자, 미술관,박물관 큐레이터, 이벤트 기획자, 기업 마케팅, 문화예술 관련 경영자 등 다방면으로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경영학과가 컨텐츠 기획자나, 전문 경영인 양성에 적합한 커리큘럼에 집중했다면, 엔터테인먼트 경영학과는 컨텐츠를 구성하는 실무 인재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맞췄다고 합니다. 프로덕션 디렉터, 공연예술 매니저, 공연기획사 운영,영화배우, 개그맨,모델,방송PD,연극 연출가, CF감독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실무에 투입되는 다양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엔터테인먼트 경영학과와 문화예술 경영학과는 방송,연기,영화,음악,댄스 등 다양한 장르의 전문가를 교수진으로 구성하여 체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심화학습으로 전문인 양성을 꾀하는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양 대학교 사회교육원은 학점은행제 과정으로 수능성적이 반영되지 않고, 면접을 통해 학생의 비전과 목표의식을 중점적으로 확인하여 합격생을 선발한다고 합니다.
그럼 한양대학교 문화예술 경영학과와 엔터테인먼트 경영학과는 어떤 방식으로 운영이 될까요? 

(1) 다양한 전공심화학습 실시
    방송, 영화, 연기, K-POP, 매니지먼트, 화술, 모델, 댄스, 미술, 오페라, 뮤지컬등 다양한 문화산업 분야의 심화학습을 매학기 정기수업으로 실시하여 종합예술인 완성에 기여
(2)  동아리 활동 지원
    - 학과의 자부심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동아리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이를 통해 학과생의 단합을 도모
    - 동아리 결성 아이템을 공모하여 우수 동아리 3곳을 선발
       (동아리 성격, 활동계획, 참여인원)
   - 선별된 동아리에 학기별 활동비용 및 사업지원
   - 학과 동아리 회의실을 마련하여 사용할수 있게 함.
   - 매년 활동내용을 평가하여 우수동아리 포상
(3)  매니지먼트 체험
    - 전문가 양성 교육의 일환으로 방학기간동안 매니저 체험
    - 기획사와 연계하여 현직 매니저와 동행하여 매니저 업무 경험
(4)  각종 오디션 참여 지원
    - 각종 오디션 정보 제공
    - 학생면담을 통해 학생들의 특기, 적성 파악
    - 모델, 연기등 각종 선발대회에 학과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지원
    - 심화학습 교수진을 통해 선발대회 맞춤 레슨
(5) 공개방송 참여
    - 공개방송 또는 영화제작현장 견학
    - 다양한 현장학습기회 제공
(6) 보조연기자 체험
    - 보조연기자 체험을 통해 영상제작과정 경험
    - 연기자체험 비용은 참여자들의 의견을 
(7) 산학협력을 통한 인턴쉽과정
    - 기획사, 마케팅사, 영화사, 방송국등을 통한 인턴쉽과정 지원
    - 졸업 후 학과생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과정
    - 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함으로 본인의 전문분야를 개발
(8) SNS활동 우수자 선발
    - 적극적인 학과활동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SNS활동 지원
    - 블로그 포스팅, SNS, 카페등의 활동지수를 평가하여 우수자에게 다양한 상품 지급 


운영 방식을 읽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올해 새로 개설된 학과라 그런지 신선하면서 많은 기회를 부여할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찾아서 운영하려는 노력이 보이는데요. ^^ 교육은 무엇보다 잘 이끌어줄 선생님과 그를 잘 따르고 열심히 할 학생이 있어야만 잘 이루어지는 법인데, 엔터테인먼트 / 문화예술 경영학과를 이끌어줄 교수진을 잠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순재,최불암,전유성 등 유명하신 교수분들이 학생들을 이끌어 주신다고 하니 왠지 모르게 학과에 큰 무게감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

엔터테인먼트 경영학과와 문화예술경영학과는 학과별 정원80명의 소수 정예 인원을 선발하여 실력있는 전문인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월 29일까지 한양대학교 사회교육원 홈페이지(http://www.hanyangin.co.kr)에서 원서 접수를 시작한다고 하니 해당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분들은 빨리 접수해보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