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주소 줄이기, 클릭 횟수 통계내기, 홍보효과 확인 할 수 있는 블로그팁
안녕하세요. 하늘다래입니다.오랜만에 블로그에서 활용가능한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트위터를 잘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미 링크 주소를 줄이는 서비스에 대해서 친숙하실텐데요. 오늘은 단순하게 링크 주소를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그 링크 주소를 클릭한 횟수를 통계내어 내 글이 방문자들에게 얼마나 효과적으로 어필을 했는지 수치로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계시거나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업체/블로거분들은 특히 집중하세요!
링크주소 줄여주는 서비스, 어떤게 있을까? |
하지만 혹시나 모르는 분들이 있으므로 간단히 소개해 드릴께요. ^^
긴~ 링크 주소 줄여주는 서비스는 정말 여러 서비스가 있는데 대표적인 다섯가지만 소개하겠습니다.
1) bit.ly [바로가기]
긴 링크 주소를 입력폼에 붙여 넣기 하고 Shorten 버튼을 선택하면 bit.ly/어쩌구 하는 주소가 생성 됩니다. ^^ 복사하셔서 필요한 곳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트위터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주소 형태입니다.
2) goo.gl [바로가기]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용 방법은 bit.ly 와 동일합니다. 긴 링크 주소 입력하고 Shorten 버튼 누르면 생성 됩니다.
3) durl.me 또는 durl.kr [바로가기]
티스토리 모바일 페이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주소 형태입니다. 긴 링크 주소를 입력하고 Make it short 버튼을 누르면 생성 됩니다.
4) me2.do [바로가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주소 줄이기 서비스로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긴 링크 주소를 입력하고 URL 단축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5) is.gd [바로가기]
서비스 주소가 가장 짧은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생성되는 단어가 6글자라서 goo.gl 이나 me2.do 서비스와 짧은 주소 전체 길이는 동일합니다.
링크 주소를 줄여주는 서비스를 사용하면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짧은 주소 서비스 장점>
1. 긴 주소를 짧게 줄여서 트위터나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등의 SNS 서비스에 활용 가능
2. 링크 클릭 통계를 낼 수 있음
3.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광고 링크에 대한 의심을 줄일 수 있음 (개인적으론 장점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3.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광고 링크에 대한 의심을 줄일 수 있음 (개인적으론 장점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링크 클릭 통계를 내는 방법 |
기업 또는 중소 업체 분들과 마케팅 관련하여 논의를 하는 경우 홍보 효과에 대해 명시적으로 알려줄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방문자수>가 가장 기본이고 <댓글수>, <추천수>, <페이지뷰>, <스크랩수>, <이웃수> 등을 통계로 내어 실제로 얼마만큼 트래픽을 증가시켜서 홍보 효과를 얻어갈 수 있는지 수치와 그래프로 분석이 가능합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서비스
티스토리의 경우 일반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Analytics) 서비스를 활용하여 분석을 하게 되는데, 블로그 전체 또는 특정 글에 대한 <방문자수>, <페이지뷰>, <방문당 페이지수>, <평균 사이트에 머문 시간> 등에 대해 통계를 낼 수가 있습니다. 이 정도 정보만 활용해도 홍보 효과에 대한 자료는 만들 수 있으나, 요즘 스팸성 블로그나 악성 프로그램을 이용한 어뷰징 블로그도 늘어나고 있으므로 이런 수치들 또한 충분히 조작이 가능한 상황이 됐습니다. (특히 네x버의 경우 심각하죠)
그럼, 저런 수치들 이외에 통계 자료로 활용 할 수 있을만한 수치는 뭐가 있을까요?
바로 홍보 링크 주소의 <클릭수> 입니다. 요즘 제가 많은 업체분들께 제공해드리고 있는 자료이기도 하고, 업체에서도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직접 클릭수 체크가 가능한 형태로 링크를 변형해서 주시는 경우도 많아졌구요.
또한 홍보 효과가 없다고 오히려 역습해오는 업체분들에게 정확한 데이터를 제시해 드릴 수 있는 증거자료로도 쓸 수 있습니다. 반대로 파워블로그, 파워블로거 등의 단어를 남용하여 마케팅효과에 대해서 과장하는 악성 스팸 블로그를 알아 낼 수 있는 자료가 될 수도 있겠죠. ^^
어쩌다 보니 글이 길어졌는데 링크 주소 클릭수를 체크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클릭수를 체크 할 수 있는 서비스는 <goo.gl> 와 <bit.ly>, <me2.do> 가 있는데 제가 주로 사용하는 goo.gl 서비스를 기준으로 설명드릴께요. ^^
1) goo.gl 접속 [바로가기]
2)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한 후, 생성 되는 모든 짧은 주소는 위 이미지에서 보시듯 리스트화되어 관리가 가능합니다.
시간대별(two hours, day, week, month, all time)로 클릭수를 통계 낼 수 있으며, 실제주소(Long URL) 와 짧은주소(Short URL), 생성시간(Created), 클릭수(Clicks)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고 그래프 형태로도 간략하게 출력됩니다.
이 페이지만 잘 관리해도 앞서 설명드렸던 기본적인 통계는 가능합니다.
여기서 좀 더 상세한 정보를 활용하여 통계 좌료를 만들고자 하시면 Details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Details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상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상세 페이지에서는 원래 주소, 짧은 주소, 클릭수 등의 기본 정보 뿐만 아니라 해당 링크의 QR코드, 일자별 클릭수 차트, (나라별, 브라우저별, 플래폼별) 클릭수에 대한 데이터를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리 어려운 방법은 아니지만, 블로그나 카페 글에 홈페이지나 광고 링크를 삽입해둔 경우, 방문자들이 클릭을 얼만큼 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홍보 효과를 체크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홍보글에 대한 페이지뷰가 높더라도 해당 페이지에서 소개한 링크로 이동이 되어야 실제 홍보 효과가 있다고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링크 클릭 수 체크 서비스의 장점>
1. 제품 리뷰, 서비스 리뷰, 정보성 포스팅 등을 통해 해당 <제품 판매페이지/서비스 홈페이지/정보 관련 페이지> 링크로 얼만큼 방문자들이 이동했는지 정확한 수치로 확인해 볼 수 있음.
2. 블로그 운영자/마케팅 업체의 경우, 홈페이지 링크 또는 배너 광고에 삽입해둔 홍보 링크의 클릭수를 체크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서비스나 제품이 좋지 않아 판매가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블로그 홍보가 효과가 없었다고 항의하는 몰상식한 업체에게 정확한 통계 자료를 제시 할 수 있게 된다.
3. 홍보 의뢰인의 경우, 너나 할 것 없이 쏟아지는 파워블로그/파워블로거들 중 내가 홍보하고자 하는 주제에서 탁월한 효과를 낼 수 있는 블로그를 선택하기 위해, 마케팅업체 및 블로거들에게 요청하여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악성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블로그의 방문자수, 댓글수, 추천수, 스크랩수 등을 작업하여 홍보 효과에 대해 과장하는 어뷰징 블로그나 스팸 블로그를 가려낼 수 있는 척도로 활용 할 수 있다.
4. 링크 선택에 대한 수익을 배분하는 머천트 업체의 시스템이 정확하게 운영되는지 확인 할 수 있다.
<링크 클릭 수 체크 서비스의 한계>
1. 클릭수로 객관적인 자료는 제공 할 수 있으나, 이 또한 조작이 가능하다.
2. 클릭한 아이피별로 통계내는 것이 불가능하다.
3. 클릭수만으로 홍보 효과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다.
간단한 서비스 사용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하다가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는 분들이라도 짧은 주소를 활용하여 깔끔한 포스팅을 하고, 자신의 글이나 SNS에 사용하는 문구가 얼마나 파워가 있는지 한 번씩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