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늘다래입니다.
ec.exe 가 프로세스에 계속 상주 하고 있어서 삭제 방법 알아보려고 검색해서 오신 분들께서는 "왠 블소 이미지?" 라고 하실지 모르겠지만 ec.exe 가 Blade&Soul 설치 하면서 생성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관련이 있습니다. ^^
얼마전 블소 베타 테스트를 진행했었는데 그 때 베타 테스트 진행 했던 분들께서는 모두 같은 현상을 겪고 계실테니 잘 따라서 완벽하게 삭제 하시길 바랍니다. ^^ 분명 게임을 삭제 했는데도 폴더도 남아있고 프로세스상에도 프로그램이 계속 자원을 먹고 있는거.. 정말 기분 드럽죠-_- 이런거 하나 제대로 못 처리 하다니.. 엔씨 실망입니다.
여튼 이제부터 하나씩 따라 해보시죠. ^^
ec.exe 발견 및 삭제 |
블소 베타 테스트 후 삭제를 했음에도 하드디스크에서 폴더 및 파일이 완벽하게 삭제 되지 않고 프로세스 상에서도 ec.exe 가 남아 있습니다. 저처럼 작업 관리자를 자주 들여다 보는 분들한테는 아래와 같이 발견 하셨겠죠. ^^
ec.exe 가 어떤 서비스를 실행하는건지 확인해봤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데로 블소 베타테스트 때 사용 중인 서비스죠.
서비스 관리 화면에서 보면 윈도우 시작시 자동으로 시작하도록 세팅 되어있습니다.
자, 이제 삭제 시작해 봅시다. ^^
작업 관리자에서 ec.exe 프로세스 끝내기를 수행합니다.
프로세스만 죽인다고 끝나는게 아니므로 블소를 설치 했던 폴더로 이동하여 (기본폴더는 C:\Program Files\PlayNC\Bns_CBT2) 폴더 자체를 삭제해줍니다. ec.exe 파일이 블소 폴더내에 있습니다.
저는 모든 프로그램을 삭제 할 때 레지스트리까지 삭제 하지 않으면 화장실 갔다 뒤 안 닦고 온것처럼 찝찝해서 레지스트리까지 확실히 지워줍니다. 물론 지금은 윈도우 시작 할 때 서비스 실행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레지스트리를 삭제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작 - 실행 - regedit 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여 다음 키를 찾아 삭제해줍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ontrolSet002\services 로 이동
services 하위에 있는 B&S Beta Test Assistant 키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위 키를 삭제 하고 Ctrl+F 하여 'blade' 를 입력하여 찾기 기능을 수행합니다. 위 과정과 마찬가지로 B&S Beta Test Assistant 키 값이 있으면 똑같이 삭제를 해줍니다.
위 과정까지 마치면 블소도 깔끔히 삭제 되고 더 이상 ec.exe 가 프로세스에 상주하지 않을겁니다.
다음 베타테스트든 오픈해서든 이런 일 없이 깔끔하게 삭제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해줬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