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보험, 설계사를 믿을 수 없다면 직접 비교해본다
통계를 보니, 온라인을 통해 보험 가입을 하는 경우가 훨씬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 보험상품이 투명하게 공개되고 있다보니, 보험지식과 역량을 개개인이 손쉽게 키워나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점점 '셀프보험시대'가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 많은 보험이 쏟아져나오고 있다보니, 매번 정보를 따라가기도 어렵고 온라인으로 직접 비교를 해보다, 확실한 내용을 알기 위해 보험설계사를 직접 만나 설명을 들었음에도 이해가 힘들고, 가입 후, 충분한 보장을 받고 저렴한 가격으로 가입했는지 의구심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서 작년(2015년) 11월 30일부터 여러 보험 상품을 인터넷에서 한눈에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www.e-insmarket.or.kr)가 문을 열었습니다. 생명·손해보험협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곳이니, 믿을만 하겠죠?
이용하는 방법
보험사들이 더욱 다양해진 상품군으로 경쟁에 뛰어드는 만큼 보험료는 낮으면서 혜택이 많은 상품을 소비자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준비가 필요한 시대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먼저 보험가입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해 가입하고자 하는 상품군을 선택하면됩니다. 20대 사회초년생이라면 연말정산에 든든한 연금저축보험, 가족까지 생각하는 30대라면 암보험이나 종신보험 등으로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돈나갈 곳이 많아 고민인 40대라면 수익성과 보장성을 모두 갖춘 변액연금종신보험, 50대라면 노후 보험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실버보험 등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고자 하는 상품군을 정했다면, 각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보험 정보를 비교해서 내가 원하는 혜택을 제공하고, 낮은 보험료를 책정한 곳을 찾아야 합니다. 상세페이지에서는 유지기간과 환급률, 회사 등으로 정렬해서 볼 수도 있고, 각 보험의 이율과 최저보증이율, 납입보험료, 해지환급금 등에 대해서도 간략히 확인이 가능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용어가 어렵다면?
보험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들은 용어 자체도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는데요. 이럴 땐, 상단에 있는 '용어안내' 게시판을 이용해 갱신형, 비갱신형, 보장성보험, 저축성보험, 최저보증이율, 해지환급금 등의 용어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건 알아야해요! 체크리스트!
어린 나이에 가입할수록 보험료가 저렴해지지만 경제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시기 무리하게 보험포트폴리오를 짜면 해약의 위험도 그만큼 높아 보장받을 확률이 줄어듭니다. 보험가입 시, '납입기간' '보장기간' 등을 눈여겨 봐야하는 이유입니다.
내게 꼭 맞는 보장만 있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보장이 불필요하게 많아질수록 보험료만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도 있기 때문인데요. 보험약관을 꼼꼼히 읽고 주계약 외에 포함된 특약이 꼭 필요한지 따져봐야 합니다.
상품별 사업비 확인은 필수입니다. 사업비란 보험료 수입 가운데 보험사가 설계사 수당, 건물 임대료, 직원 월급, 상품광고비 등 사업자금으로 쓰는 비용을 말하는데요. 이는 각 보험사나 생명·손해보험협회 상품공시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 산출기초 및 공시이율항목에 '보험관계비용'을 참고하면 납입경과기간 별 사업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지수도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보험료지수는 100%까지는 보험개발원이 인정하는 실질적인 보험료로 그 이상은 통상 사업비로 구분합니다. 사업비를 낮게 책정하면 보험료지수는 낮아집니다.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보험 만기 시, 납입한 보험료 가운데 일부 혹은 전체를 보험사로부터 돌려받을 수 있으며 이는 계약 당시 정한 만기환급률에 따라 달라집니다. 만기환급률이 100%인 경우는 보험료 원금을 모두 돌려받을 수 있지만 보험료도 그만큼 높아지게 되겠죠?
중도퇴직 등의 피치 못할 사정으로 유지하지 못할 경우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해지환급금과 보험료를 줄이고 보장을 늘리는 '저해지 환급형' 보험의 경우 신중히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축보험의 경우 원금보장까지 걸리는 시간 또한 철저하게 체크해서 알아둬야 합니다.
이미 보험에 가입했다면? 보험 리모델링을 해보는 것도!
셀프보험시대라고 하지만, 이미 보험에 가입해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상세히 따져보고 현재 가입한 보험을 리모델링해서 꼭 필요한 보장을 늘리고, 보험료를 낮출 수 있도록 리모델링하는 것 또한 현명한 재테크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해지환급금 아까워서 그냥 놔둔다고 누가 돈주는거 아니니..)
이럴 땐, 각 종 보험의 보장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고, 비교를 해줄 수 있는 전문가를 찾아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시간도 절약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관 뒤져볼 시간도 사실 아깝죠)
보험 리모델링센터 ▶ [바로가기]
수입에 비해 많은 비용이 보험료로 지출되는 분, 가입한 보험의 보장범위가 충분하지 않은 분, 가입한 보험의 보장기간이 매우 짧아서 아쉬운 분, 보장이 중복되는 보험을 가입한 분 등 보험 리모델링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통해서도 가능하니, 한 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는 셀프보험시대에 맞춰서 직접 비교 후, 가입하시고, 이미 가입하신 분들은 리모델링을 통해 최대한의 보장을 받고, 최소한의 보험료를 낼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꼭 비교하셔서 현명하게 재테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