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이션 링크, 아이폰 OTG USB와 보조배터리를 하나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관련 액세서리는 예쁘면서 실용적인 제품이 정말 많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이메이션 링크'는 아이폰의 부족한 용량을 채워줄 OTG USB 기능과 부족한 배터리까지 보조해줄 보조배터리 기능을 동시에 하는 똑똑한 제품입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팟을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느끼는 순간
안드로이드 유저가 아이폰이나 아이팟, 아이패드 등을 사용하게 됐을 때, 느끼는 불편한 점은 배터리 일체형이라 외부 활동이 많은 경우, 보조 배터리를 필수 지참해야 한다는 점, 동영상을 자주 보는데 인코딩을 매번 해야 한다는 점(물론 인코딩 없이 볼 수 있는 유료 앱을 구매하면 되지만), SD카드를 삽입할 수 없어서 용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는 점 등 대표적인 세 가지를 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해서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고, SD카드를 따로 구매하지 않으면 용량이 부족한 것은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이런 불편함이 아이폰으로 쉽게 넘어갈 수 없도록 하는 진입 장벽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약간 이야기가 다른 쪽으로 흘러갔는데, 아이폰 유저라도 불편함을 느꼈을 배터리 문제, 용량 문제, 동영상 인코딩 문제를 단 하나의 기기로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이메이션 링크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메이션 링크, 디자인과 구성은?
먼저 디자인과 구성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제품은 라이트닝 케이블을 사용하는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을 호환하는 제품입니다. 간단히 말해 아이폰5 이후에 나온 기기들을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액세서리라는 뜻입니다.
※ 이메이션 링크 지원 기기
아이팟 터치 5세대, 아이팟 나노 7세대, 아이폰 5(5C/5S), 아이폰 6, 아이폰 6 Plus,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 에어 (아이팟 터치와 미니, 에어 제품은 라이트닝 커넥터를 탑재한 기종만 지원됨)
OTG USB 메모리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용량은 16GB, 32GB, 64GB 세 가지 종류를 제공해줍니다. 저는 16GB 제품을 사용하게 됐구요. ^^
이메이션 링크의 구성은 본체와 설명서 두 개로 아주 간단합니다. OTG USB와 보조 배터리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 파일 전송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흔한 케이블 하나 없어서 처음엔 굉장히 당황했습니다.
▲ 이메이션 링크 디자인
가장자리 네 측면이 둥글게 처리되어 전체적으로 딱딱하지 않은 디자인이라 개인적으로는 만족스러웠습니다. 크기는 73 x 64 x 21mm(가로 x 세로 x 두께)로 아이폰 6+의 절반 보다 조금 못미치는 길이인데, 두께는 적당히 두꺼운 편입니다. 보조배터리 역할을 하다보니 아무래도 크기와 두께 모두 잡긴 어려운게 사실이겠죠.
상단의 버튼에는 배터리 잔량과 현재 상태를 알려주는 상태 표시 LED가 있고, Wake Up(절전모드 해제) 기능을 수행합니다. LED는 배터리 잔량에 따라 들어오는 LED 수가 다릅니다.
▲ 이메이션 링크 측면 디자인
구성품에 그 흔한 케이블 하나 없어서 의아했다고 말씀드렸는데, 충전 및 PC 연결을 위한 USB 케이블과 아이폰/아이팟 등과 연결하기 위한 라이트닝 커넥터(케이블)가 측면에 숨어 있었습니다.
보조 배터리를 매일 갖고 다니면서 사용할 때, 불편했던 점 중 하나가 치렁치렁 케이블을 꺼내서 보조 배터리에 연결하고 충전이 완료되면 다시 케이블을 빼서 감은 다음 가방에 넣는 것이었는데, 이메이션 링크는 본체에 케이블을 숨겨둘 수 있어서 깔끔하고 케이블이 치렁치렁 거리지 않도록 필요한 만큼의 길이만 제공하고 있어서 좋더군요.
▲ 이메이션 링크는 OTG USB 역할을 하기 위해 라이트닝 커넥터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이메이션 링크를 OTG USB로 연결해 부족한 용량 해결! 인코딩 없이 동영상도 보자!
아이폰을 사용하다보면 내장 메모리 용량이 부족해 결정적인 순간에 동영상 촬영을 못하거나 앱을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가 꼭 한 번씩 발생합니다. 그럴때면 SD카드를 넣어 용량을 임의로 늘릴 수 있는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을 부러워하게 되는데요.
이메이션 링크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OTG USB 메모리 역할을 해서 아이폰에 있는 파일을 아주 간단히 백업할 수 있고, 반대로 파일을 전송 받을 수도 있어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먼저 영화나 음악, 사진 등을 USB 메모리에 저장해 휴대해서 갖고 다니는 것처럼 이메이션 링크를 사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PC에 연결하면 USB 메모리를 연결한 것처럼 드라이브가 잡히게 되고, 위 이미지처럼 기본 폴더 구조가 세팅되어있습니다.
드라이브가 잡혔다면, 아이폰에서 직접 보고 싶은 멀티미디어 파일을 전송해줍니다. 저는 이번에 여행 다녀오면서 찍은 사진을 기본 보정하고 아이폰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파일을 전송했습니다. 평소 같으면 아이튠즈를 열고 아이폰을 PC에 연결한 다음 동기화하고 전송하는 과정을 거쳐야했는데, 몇 가지 스텝이 줄어들었습니다.
▲ 이메이션 링크에 여행 사진 전송
이제 반대쪽에 있는 라이트닝 커넥터를 아이폰에 연결해줍니다. 그러면 이메이션 링크 파워드라이브와 통신할 것인지 묻는 알림창이 나오는데, '허용'을 해주셔야 파일을 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아참, 이메이션 링크는 전용 앱을 제공합니다. 제품 박스에 있는 QR코드를 인식한 뒤, 받을 수도 있고 앱스토어에서 LINK Power Drive 를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는 아이폰 내장 메모리에 있는 파일에 접근해 이메이션 링크로 전송하는 기능, 반대로 이메이션 링크에서 아이폰으로 전송하는 기능, 연락처 백업/복원 기능, 동영상이나 음원, 사진 등을 전송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바로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아이폰을 쓰면서 가장 불편한 인코딩 문제를 이 제품을 사용하면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앱에서 연락처 백업 기능을 실행하면 이메이션 링크의 Contacts 폴더로 파일이 저장되고, 원하는 시점에 다시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주소록 앱으로 가능한 기능이긴 하지만, 인터넷이 안되는 환경이거나 연락처 옮기러 대리점을 꼭 찾는 분들에겐 꽤 쓸모있는 기능이 될 것 같네요.
이메이션 링크 자체가 USB 메모리 같은 역할을 하므로 사진이나 음악, 동영상 파일 등을 넣어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OTG USB로 연결하면 인코딩 없이 바로 동영상이나 음악을 즐길 수 있다는 점!
▲ 이메이션 링크에 넣어둔 사진 파일 바로 보기
▲ 음악도 스트리밍으로 바로 즐길 수 있다.
▲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 인코딩 없이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이메이션 링크에서 제공하는 파일 포맷은 아래와 같습니다.
1. Documents : PDF, DOC, XLS, PPT, PAGES, KEY, NUM, TXT, RTF, RTFD, HTML
2. Photos : BMP, GIF, JPG, PNG, TIFF, XBM, ICO
3. Videos : MKV, AVI, MOV, MP4, M4V, MPV
4. Music : WAV, AAC, AIF, AIFF, CAF, M4A, MP3
따로 파일을 복사하지 않고 바로 재생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긴 한데, 이미지 파일을 볼 때 하나씩 파일을 열었다 닫았다는 반복해야 해서 이 점은 아쉽더군요. 슬라이드, 플리킹 동작으로 바로 다음 파일로 넘기면서 볼 수 있으면 더욱 편리할 것 같습니다.
용량 부족으로 허덕이는 당신을 위해 미디어 파일을 이메이션 링크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물론 반대로 전송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구요.
미디어 폴더에서 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을 선택하고 이동하면 간단히 완료! 전송 속도는 이메이션 링크 내부 테스트 결과, PC에서 USB로 연결해서 전송하는 경우, 읽기 10MB/s, 쓰기 6MB/s 속도가 나오고 아이폰과 라이트닝 케이블로 연결하는 경우, 읽기 7MB/s, 쓰기 6MB/s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체감상으로는 꽤 빠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 아이폰에 있는 사진 파일을 이메이션 링크에 전송해서 백업!
▲ 반대로 이메이션 링크에 있는 파일을 아이폰으로 전송할 수 있다!
아이폰 보조배터리 역할도 하는 이메이션 링크
네, 그렇습니다. OTG USB 메모리 역할도 하더니, 보조 배터리 역할까지 가능한 제품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3,000mAh로 아이폰 6를 1.5번, 아이폰 6 plus를 1번 충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6의 배터리 용량은 1810mAh, 아이폰 6 plus는 2915mAh)
라이트닝 케이블로 연결되는 기기만 지원된다는 점 꼭 참고하시고, 측면에 있는 ON/OFF 상태에 따라 파일 공유를 하느냐 충전을 하느냐가 결정되니 이 점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메이션 링크의 배터리 잔량은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4단계로 상단에 표시되고, 배터리 잔량이 10% 이하이면 OTG USB 기능만 사용 가능합니다.
보조 배터리를 구매할 때, 용량 다음으로 체크하는 것이 과전압, 과전류, 과충전 방지 기능이 있느냐.. 하는 것인데, 이메이션 링크는 이 기능들 뿐만 아니라 배터리 셀간의 전압 차이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잡아주는 밸런스 회로도 기본 탑재되어 안정성은 입증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처음 사용 전, 완충전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5V, 1A 어댑터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 감상을 위한 최적화! 거치대 기능까지 겸비한 이메이션 링크
제품 설명을 보니, 거치된 상태로 동영상을 보는 사진이 분명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리저리 둘러봐도 어떻게 거치하는 것인지 찾질 못했는데, 아래쪽을 밀어서 거치가 가능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슬라이딩 거치대 스타일이더군요.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아이폰 액세서리 중, 독 형태로 나온 제품들을 보면 케이스를 장착한 상태에선 충전을 할 수도 스피커와 연결을 할 수도 없는 경우가 많아 굉장히 불편했는데, 이메이션 링크는 거치한 상태에서 영상을 보며 동시에 충전까지 가능하므로 괜찮은 아이디어로 잘~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 각도 조절은 안되지만, 그래도 이 작은 제품이 여러 가지 기능을 하고 있으니, 이 정도로도 만족!
아이폰이나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 에어 제품을 사용하면서 동영상 인코딩을 매번 해야해서 불편하셨던 분들, 용량이 너무 부족해 외장 메모리가 필요한데, 아이폰에 연결할 수 있는 OTG USB 메모리가 필요하셨던 분들, 대용량은 아니지만, 1회 완충이 가능한 제품이면 보조배터리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독 형태의 거치대를 쓰고 있는데 케이스를 씌워두면 거치할 수 없어서 불편하셨던 분들.. 이런 불편함을 모~두 느끼고 대체 가능한 제품이 있다면 구매할 의사가 있으셨던 분들에게 이메이션 링크 추천해드립니다.
꽤 잘 만든 제품인 것 같아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