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포터블 SSD, 차원이 다른 성능편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을 자주 하거나, 외부 활동을 많이 하는 분은 외장 HDD를 필수로 구매하게 됩니다. 하지만 크기와 무게, 느린 속도 때문에 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이런 고민을 한 번이라도 해보신 분은 오늘 소개해드리는 '삼성 포터블 SSD' 보시면 뽐뿌가 제대로 올테니, 지갑 조심하세요! ㅎㅎ
■ 삼성 포터블 SSD, 구성 및 디자인
이 제품은 올해 들어 사용해본 모든 제품을 통틀어 개인적으로 가장 HOT 아이템이라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미 외장 HDD를 사용하고 있고, 용량이 부족해 3TB 용량의 일반 HDD를 USB 3.0으로 연결해 외장 HDD처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크기와 무게, 혹시나 모를 외부 충격 때문에 겁이나 집에서만 사용하게 되었고, 외장 HDD를 사는 이유 중 하나인 '휴대'는 저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과거에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을 갑자기 열어봐야 할 상황이 되어도 외부에 있으면 아쉬움을 안고 집에 갈 때까지 기다릴 수 밖에 없었는데요. (물론 NAS가 있지만, 다른 용도로 사용 중이라..)
이런 고민은 삼성 포터블 SSD를 만나면서 바로 해결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차근차근 소개해드리도록 하고, 오늘은 디자인과 성능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포터블 SSD 는 크고 무겁고 느린 기존의 외장형 HDD를 빠르게 대체할 수 있는 스타일리시 포터블 SSD 입니다. 올해 초부터 1TB와 500GB, 250GB 등 용량별로 제품군을 나눠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는 3차원 V-NAND에 기반한 새로운 SSD 라인업이라 출시 소식이 나왔을 때부터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V-NAND 기술은 기존의 평면 NAND 플래시 메모리로는 구현이 불가능했던 새로운 차원의 성능과 안정성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삼성 포터블 SSD의 성능과 안정성은 포터블 데이터 스토리지 분야에서 단연 돋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품을 개봉해보니 왜 '스타일리시 포터블 SSD'라는 타이틀을 붙여 홍보가 되고 있는지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일단 디자인이 너무 예뻐요!!!
▲ 삼성 포터블 SSD는 본체, USB 3.0 케이블, 설명서로 아주 간단하게 구성되어있다.
삼성 포터블 SSD은 USB 3.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USB 3.0은 최대 5Gbps 전송 속도를 지원하므로 제품에서 이 속도를 제대로 지원한다면, USB 2.0을 사용하는 제품에 비해 거의 10배 정도 속도 차이가 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USB 2.0은 480Mbps)
외장 HDD를 쓰나 SSD를 쓰나 다른 점은 별로 없지 않느냐? 라는 질문을 자연스레 하게 되는데, 이는 리뷰 후반에 나오는 속도 비교로 설명을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포터블 SSD 는 뭐니뭐니해도 디자인과 크기, 무게 등 외관에서 가장 큰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71 x 53.2 x 9.2 mm (세로 x 가로 x 두께)로 명함의 4/5 크기이며, 무게는 26g입니다. 처음 보자마자 너무 작고 가벼워서 깜짝 놀랐습니다.
디자인은 레이저 패터닝과 블랙 크롬 금속 코팅을 적용해 스크래치를 방지할 수 있는 디자인이라고 하는데, 고급스러운 느낌이 나면서 멋스럽습니다. (디자인은 개취지만.. 딱 제 스타일!)
▲ 삼성 포터블 SSD 후면 디자인
크기가 작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 작은지 감이 잘 안오실 듯 해서 이미지를 몇 장 준비해봤습니다. 저는 남자 중에서도 손이 큰 편이긴 하지만. 여성분이 잡더라도 아마 한 손에 쏙 들어갈 것 같습니다. 제품을 개봉하고 손에 쥔 순간 옆에서 열심히 전기를 먹고 있는 제 외장하드가 너무 무식해보이더군요....
삼성 포터블 SSD는 노트북이나 USB 연결이 가능한 태블릿을 사용하는 분들이 용량 부족에 허덕일 때, '이거 구매하세요!' 라고 말하며 USB에 딱 꽂아주면 바로 지갑을 열게 만들 아이템이라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연결할 기기가 USB 3.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있다면 금상첨화라고 할 수 있을 것 같구요!
▲ PC에 연결된 외장 HDD와 SD카드 리더기 등이 상대적으로 너무 크고 두꺼워보인다.
▲ 삼성 포터블 SSD는 바지 주머니에 넣고 다녀도 전혀 부담 없는 크기와 무게임!
■ 삼성 포터블 SSD 설치 및 사용하는 방법
일반 외장 HDD와 동일하게 USB 포트에 꽂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첫 사용 시, 기본 설정을 해줘야 이후부터 정상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분명 500GB 용량의 제품으로 알고 있는데, 처음 꽂았더니 위 이미지처럼 124MB로 잡혀서 뭔가 잘못된 것은 아닌가.. 라는 생각에 순간 놀랐습니다. 설명서를 읽어보니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하기 위해 보안 영역과 저장 영역이 분리 되어있고, 처음엔 보안 영역만 표시되도록 설정되어있는 것이었습니다.
삼성 포터블 SSD의 저장 영역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Samsung Portable SSD.exe)를 실행해서 이름 및 암호 설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 삼성 포터블 SSD 초기 설정
삼성 포터블 SSD에 저장한 데이터는 패스워드 인증을 통해 데이터에 엑세스 할 수 있게 되는데, AES 256비트 암호화 알고리즘을 이용하는 최신 고급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 안전하게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이름과 암호를 설정하면 데이터 영역이 활성화되고 465GB로 나오면 정상!
삼성 포터블 SSD는 윈도우와 MAC을 동시에 지원할 수 있도록 파일 시스템 포맷이 exFAT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는 대부분 NTFS 파일 포맷 형식으로 포맷해서 사용하긴 하는데, 이 형식은 MAC에서 읽기만 가능하게 되므로 두 OS를 모두 사용하는 분들은 exFAT 형식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설정을 모두 완료하면 시스템 트레이에 삼성 포터블 SSD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아이콘이 활성화 됩니다. 실행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설정 프로그램이 팝업 됩니다.
설정 프로그램은 신규/잠김/잠김 해제/암호 없음 총 네 가지 상태로 구분해 현재 상태를 사용자에게 알려주게 되는데, 암호 기능을 설정하고 암호 입력이 완료된 상태라면 위 이미지처럼 나오게 됩니다.
■ 삼성 포터블 SSD 속도는?
HDD, SSD, 외장 HDD 등 스토리지를 구매하고나면 가장 궁금한 것 중 하나가 전송 속도입니다. 외장 HDD는 많이 써봤고 SSD도 내장으로 사용하고 있으니, 외장으로 연결하는 삼성 포터블 SSD는 속도가 어느 정도 나올지 궁금해서 이런 저런 방법으로 체크해봤습니다.
※ 외장하드케이스에 넣어 사용 중인 일반 HDD를 USB 3.0포트에 연결해 동일한 환경을 구성했고, USB 2.0포트와의 비교를 위해 CF카드를 리더기에 연결해서 속도를 체크했습니다.
먼저 위 이미지는 USB 3.0 포트에 연결해서 사용 중인 일반 HDD의 전송 속도입니다. 예전에 리뷰로 소개해드렸었는데, 외장하드케이스로 연결하면 일반 HDD도 USB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USB 3.0 포트에 연결한 삼성 포터블 SSD의 전송 속도입니다. 기술적으로는 기존 외장 HDD보다 약 3배 이상 빠른 업계 최고 수준의 연속 쓰기/읽기 속도(450MB/s)를 구현했고, 극한의 작업 환경에서도 250 ~ 350MB/s의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CrystalDiskMark 로 테스트 해보니,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각 항목이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1. 첫 번째 '5'로 표시된 항목은 테스트 실행 횟수입니다.
2. 두 번째 '1000MB'로 표시된 항목은 테스트 파일 크기입니다.
3. 세 번째 'C:...'로 표시된 항목은 테스트 할 드라이브입니다.
[결과]
1. Seq : 1,024kb 단위로 순차적으로 읽기/쓰기 속도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대용량 파일 전송 속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2. 512K : 512kb 단위의 파일을 랜덤으로 읽기/쓰기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3. 4K : 4kb 단위의 파일을 랜덤으로 읽기/쓰기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4. 4K QD32 : NCQ(ACHI)가 지원하는 시스템의 SSD 입출력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외장으로 사용 하고 있는 HDD의 속도와는 비교할 것 없이 훨~씬 빨라 비교 대상으로 넣기도 애매해, 현재 윈도우를 설치해 사용 중인 SSD인 삼성 SSD 840 EVO와 비교해보니 읽기 속도는 약간 부족하고 Seq와 512K 쓰기 테스트에서는 오히려 앞서는 부분도 있어서 깜짝 놀랐습니다. (저용량 파일 전송 속도는 내장 SSD가 훨씬 빠름)
또다른 디스크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ATTO Disk Benchmark 결과물도 함께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외장으로 연결한 일반 HDD 속도 (USB 3.0 연결)
▲ 삼성 포터블 SSD 속도 (USB 3.0 연결)
▲ 포토샵에서 파일 열기 테스트 (사진 200장)
벤치마크 프로그램 테스트 결과만 봐서는 어느 정도 성능인지 감이 잘 안온다.. 라고 하는 분이 있을 것 같아 평균 1.5MB 저용량 사진 파일 200장을 포토샵에서 열어봤습니다. 대략 1분 10초 정도만에 200장을 모두 불러왔습니다.
포토샵으로 불러오는 테스트는 삼성 포터블 SSD만 진행했는데, 아무래도 비교가 좀 더 필요할 듯 하여 다른 조건으로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 USB 3.0에 연결한 HDD와 삼성 포터블 SSD 속도 비교 (내부 이동)
먼저 평균 1.5MB 저용량 사진 파일 400장을 각각의 장치에서 폴더간 이동했을 때, 전송 속도가 어떻게 되는지 비교해봤습니다.
▲ 일반 HDD의 내부 이동 속도
▲ 삼성 포터블 SSD 내부 이동 속도
※ USB 3.0에 연결한 HDD와 삼성 포터블 SSD 속도 비교 (내장 SSD에서 이동)
이번엔 조건을 조금 변경해 평균 25MB 용량의 사진 356장을 내장 SSD에서 각각의 스토리지로 이동시켰을 때, 속도가 어떻게 나오는지 비교해봤습니다.
▲ 내장 SSD에서 일반 HDD(외장)로 이동 시간
▲ 내장 SSD에서 삼성 포터블 SSD로 이동 시간
평균 25MB 용량의 사진 파일을 이동해보니, 일반 HDD는 평균 130MB/s 속도로 1분이 조금 넘는 시간이 걸렸고, 삼성 포터블 SSD는 평균 255MB/s 속도로 30초만에 전송을 완료했습니다. 동일한 USB 3.0포트에 연결했지만, 전송 속도는 약 2배 차이가 나더군요!
※ USB 2.0에 연결한 CF카드와 USB 3.0에 연결한 삼성 포터블 SSD 속도 비교
사진을 찍은 다음 리더기에 연결해 CF카드의 파일을 옮기는 작업을 자주 하는데, 굳이 비교 대상으로 넣기엔 애매한 조건이지만, 개인적으로 궁금해 추가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평균 25MB의 사진 283장을 USB 2.0에 연결한 CF카드와 USB 3.0에 연결한 삼성 포터블 SSD에서 내장 SSD로 이동하는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 CF카드에서 내장 SSD로 이동 시간 (USB 2.0)
▲ 삼성 포터블 SSD에서 내장 SSD로 이동 시간 (USB 3.0)
조건은 많이 다르지만, 체감하는 속도는 정말 큰 차이가 났습니다. 악의적으로 테스트할 생각으로 시작한 것은 아니고, 파일 이동을 가장 많이 하는 환경을 만들어 테스트 해보자는 마음에 진행했는데, 작업 시간이 엄청나게 차이가 나버렸네요.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동일한 USB 3.0 포트를 이용하더라도 삼성 포터블 SSD을 사용하면 작업 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USB 2.0에 연결하는 환경이라면 1/10으로 작업 시간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네요. 앞으로 정말 애용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삼성 포터블 SSD의 디자인을 살펴보고 다른 제품과의 간단 속도 비교를 통해 성능을 알아봤고, 좀 더 재밌는 주제를 선정해 다음 리뷰를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