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is WF2881, 기가인터넷 환경에 설치 & 속도
802.11ac 규격을 지원해 기존보다 (이론상) 4배 빠른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유무선공유기 Netis WF2881의 디자인과 구성품, 스펙과 기능에 대해 지난 리뷰에서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현재 각 통신사에서 기가 인터넷이 출시되면서 듀얼밴드 유무선공유기를 쓰는 분들이 설치에 문제를 겪거나 속도 감소 현상은 없는지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는 듯 하여, Netis WF2881를 기가 인터넷 환경에 설치하고 인터넷과 와이파이 품질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봤습니다.
■ Netis WF2881, 설치 후 세팅
현재 KT 기가(GiGA)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보니, 인터넷 속도가 느려서 문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인터넷은 빠르더라도 지연속도나 손실률은 공유기 성능에 따라 갈 수 밖에 없으므로 아무리 빨라도 게임을 할 때, 핑이 튀는 문제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유기를 새로 구입하거나, 다른 걸로 교체할 때는 평균적인 속도 이상만 나오면 충분하고, 지연 속도나 손실률이 어떻게 되는지를 중점적으로 보는 편입니다.
우선 기가인터넷 환경에서 공유기를 추가로 설치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일반 인터넷에 연결했을 때, 공유기 세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유기를 연결하고 와이파이망을 구성하는 기본 세팅 방법은 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케이블을 공유기에 연결하고 컴퓨터와 연결하는 포트에 케이블을 꽂아 통신하도록 구성해주면 됩니다.
다만, KT 기가 인터넷을 설치한 가정의 경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공유기에 인터넷 케이블이 내장된 것처럼 연결되어있다보니, 어쩔 수 없이 공유기 2개를 연동해서 컴퓨터와 연결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새 지연속도나 손실률에 조금이라도 손해를 본다고 판단된다면, KT 기가 인터넷에서 제공한 공유기와 컴퓨터를 연결하고 추가로 KT 공유기와 Netis WF2881를 연결해 와이파이망을 구성하는 역할로만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대신 이런 방법으로 구성하게 되면 Netis WF2881를 설정할 수 있는 페이지에 접근이 불가능하므로 초기 세팅할 때에는 Netis WF2881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방법을 사용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 Netis WF2881에 인터넷 선을 연결하고 컴퓨터를 추가로 연결하면 간단히 설치는 끝난다.
Netis WF2881의 특징 중 하나는 공유기 설치 후, 기본적으로 세팅해줘야 하는 페이지를 간손화해서 따로 만들어두어, 초보자도 쉽게 세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입니다.
http://2881.com 또는 http://192.168.1.1 로 접속하면 초기 설정 페이지가 나옵니다. 따로 고정IP를 사용하는 분이 아니라면 인터넷 연결 방식은 '유동IP방식'으로 설정하시면 되고, 무선 설정은 2.4GHz, 5GHz 입력란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전 리뷰에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Netis WF2881은 802.11ac 규격을 지원하여 5GHz와 2.4GHz 무선 랜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듀얼밴드 유무선공유기라고 하는 것이구요.
여기서 5GHz와 2.4GHz의 차이점은 지난 리뷰에서 확인하시면 되고, 설정페이지에서는 이름과 무선 접속 비밀번호만 간단히 설정해주면 됩니다. 집 주변 사는 사람들이 내 와이파이를 맘대로 쓴다면 기분이 별로 좋지 않겠죠? ^^
외부에서 공유기로 직접 접근할 수 있도록 세팅도 가능하므로 이왕이면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도 별도 지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 Netis WF2881 기본 설정 중!
설정이 끝나면 관리자 페이지 접속 불가 페이지가 나오고, 익스플로러 사용자라면 위 이미지처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묻는 보안 알림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전에 입력했던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매우 간단하죠?
위 내용까지만 따라해도 인터넷과 와이파이망을 만들어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하지만 Netis WF2881은 간이 NAS 기능, 토렌트 등 P2P 기능, QoS 설정, DDNS 설정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므로 관리자 페이지 우측 상단의 '고급 설정' 버튼을 눌러 상세 설정 페이지로 이동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ipTIME 계열의 공유기를 사용하신 분이라면 메뉴명만 봐도 어떤 설정을 할 수 있는지 대충 짐작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netis사의 유무선공유기는 처음 사용해보는거라 사실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다양해 꽤 놀랐습니다.
모든 기능을 다 설명해드리긴 애매하고, Netis WF2881을 좀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만 몇 가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etis WF2881, DDNS 서비스
먼저 Gonetis DDNS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유기와 집적 연결된 PC에서는 http://2881.com이나 http://192.168.1.1 을 입력해 공유기 설정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지만, 외부에서는 당연히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ip 세팅을 통해 가능하지만, 초보 유저분들은 어려워하시죠 ^^;)
하지만 DDNS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외부에서도 해당 URL을 통해 공유기 관련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사용자 이름을 임의로 입력하고 중복 검사를 한 뒤, ID등록 절차를 거치면 외부에서도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는 다음에 설명할 NAS 기능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니, 꼭 설정해서 사용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아쉬운 점은 Netis WF2881의 현재 펌웨어에서 몇 가지 버그가 있는데, 특정 옵션을 지정하고 설정을 저장하거나 여러 번 변경하다보면 어느 순간 변경 내용이 적용되지 않거나, 페이지 접근이 막혀버리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netis DDNS 서비스 설정을 마친 뒤, 사용 여부를 '사용안함'으로 다시 바꾸고 설정을 저장하면 공유기 세팅 페이지 접근이 막혀버립니다. 그래서 공유기를 완전히 껐다가 다시 켜고 관리자 페이지로 접근하면 '비정상적인 공격을 감지했다'는 알림 메시지가 나오더군요. DDNS 사용함/사용안함 세팅 관련 버그를 포함해 펌웨어의 전체적인 오류가 빠른 시일내로 수정되었으면 합니다. (각 메뉴의 설정 저장 속도도 개선 되었으면 합니다.)
Netis WF2881, 간이 NAS 서비스
이미 시놀로지 NAS DS713+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보니, NAS 의 유용함에 대해선 글 몇 개로는 모자랄 정도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구축 비용이 워낙 비싸다보니, 요즘은 Netis WF2881와 같이 간이 NAS 기능을 제공하는 공유기를 이용해 원격, 혹은 네트워크 파일 공유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Netis WF2881 간이 NAS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NAS 사용 설정을 '사용함'으로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FTP와 SAMBA 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FTP는 익숙해서 다들 아실텐데, SAMBA가 뭐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간단히 설명해드리면, PC에 연결된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연결하는 방법을 말하고,(IT 관련 회사 생활을 하는 분들이라면 굉장히 익숙하실 듯!) 실행 명령(시작키+R)이나 탐색기에서 '\\네트워크주소'를 입력해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SAMBA라고 합니다.
Netis WF2881 본체에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 등을 USB 3.0 포트를 통해 연결하고 간이 NAS 기능을 사용함으로 설정하면 위 이미지처럼 DDNS에서 설정한 URL과 조합해,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의 파일로 언제 어디서든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를 이용해 NAS 기능을 활용하면 컴퓨터를 24시간 켜두는 것에 비해 전기세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PC 서버를 구축하는 것보다 훨~씬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Netis WF2881 간이 NAS를 세팅하고 브라우저에서 URL로 접속하면 위 이미지처럼 연결된 저장장치의 파일을 리스트로 볼 수 있고,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연결한 USB 메모리가 3.0이 아니라 2.0이다보니, 그리 좋은 속도가 나오진 않더군요. 그리고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하게 되면, 다운로드 하고 싶은 파일을 다중으로 선택할 수도 없고, 단일 파일 다운로드를 하게 되는데, 미디어 파일을 제외한 파일들은 클릭하면 브라우저에서 다 깨지는 텍스트 방식으로 열어버리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려고 하면 파일이 아닌 HTML 파일로 다운로드를 하도록 페이지가 구성되어 미디어 파일 공유 기능 정도로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더군요.
다음 펌웨어가 나온다면, 속도를 떠나서 URL로 접속하는 페이지에 대한 개선이 절실해보입니다.
저는 네트워크 드라이브 설정을 통해서 PC와 NAS간 파일 공유를 자주하는 편이라 SAMBA 방식으로 처리하면 속도가 얼마나 나오는지 테스트해봤습니다. 서버 이름을 기본값인 'netis'로 설정해뒀으므로 실행창(시작키+R) 또는 탐색기 주소창에 '\\netis'를 입력해주면 위 이미지처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이 됩니다.
전송 속도는 대략 21.8Mbps 정도 평균적으로 측정되었는데, USB 3.0을 지원하는 기기와 연결한다면 더 좋은 속도가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 Netis WF2881은 설정 페이지에서 펌웨어 다운로드 및 업그레이드를 클릭 몇 번으로 간단히 진행할 수 있다.
▲ Netis WF2881은 주기적인 리부팅 설정 기능을 제공해 지정된 시간에 맞춰 공유기를 자동으로 리부팅해서 24시간 켜두면서 불안정해질 수 있는 공유기를 성능 저하 없이 늘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제 Netis WF2881의 유무선 세팅이 완료되었으니, 인터넷 품질 측정을 해봐야겠죠?
■ Netis WF2881, 유선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품질측정 사이트를 통해 유선 속도를 먼저 측정해봤습니다. 공유기에 큰 문제가 없다면, 인터넷 회선 속도와 거의 동일하게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저는 KT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론상 1000Mbps 속도가 나와야 하나, 현재는 서버를 안정적으로 다수 확보하진 않았는지, 400~800Mbps의 속도가 나오더군요.
암튼 KT 공유기를 통해 연결했을 때의 속도와 Netis WF2881를 통해 연결했을 때 속도를 비교해봤습니다.
▲ Netis WF2881에 기가 인터넷을 연결해서 측정한 속도
KT 공유기에 직접 연결했을 때와 Netis WF2881를 추가로 연결한 경우의 속도를 비교해봤습니다. 위 리스트에서 9시 시간대에 체크한 속도가 KT 공유기와 컴퓨터를 직접 연결한 경우, 11시 시간대의 속도가 KT공유기와 Netis WF2881를 연결하고 다시 컴퓨터를 연결한 2중 공유기 상태에서 측정한 속도입니다.
다운로드 속도의 편차는 크지 않고 업로드 속도는 약간 줄어든 것처럼 보이지만, 시간대별로 속도는 달라질 수 있어서 공유기 문제로 보기는 약간 애매했습니다. 다만 기가 인터넷과 Netis WF2881를 사용하면 공유기 2대를 연결하는 방식이 되어버려 지연 시간이 아무래도 약간(1ms 정도) 늘어나더군요. 하지만 게임을 실행해보니 핑이 많이 튄다거나 하는 문제는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Netis WF2881 유선 속도 측정 (올레닷컴)
혹시나해서 올레닷컴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속도 테스트 페이지에서 한 번 더 점검을 해봤습니다. 확실히 테스트되는 서버가 달라서 그런지 다운로드 속도는 비슷하게 나왔지만, 업로드 속도는 확 차이나네요 ^^; 테스트한 사이트의 차이에 따른 속도의 차이는 있지만, Netis WF2881는 기가 인터넷 속도를 안정적으로 지원한다고 소개해드려도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 Netis WF2881 무선 속도는?
802.11AC 규격을 지원하는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는 5GHz로 연결 시, 최대 867Mbps 무선 링크 속도를 제공하게 됩니다. 실제 설치해서 갤럭시노트4로 5GHz 무선 연결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Netis WF2881의 무선 연결 속도는 유선 속도에 버금갈만큼 매우 우수하진 않지만, 꽤 준수하게 나온 편이었습니다.
5GHz로 연결 시, 무선 연결 속도가 526Mbps 정도로 측정되었고, 2.4GHz로 연결 시, 104Mbps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는 실제 속도 측정시 나오는 속도가 아니라, 해당 무선 연결 시, 낼 수 있는 최고 속도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속도 측정 결과 함께 보시죠!
먼저 Netis WF2881의 5GHz 무선랜으로 연결한 경우, 속도입니다. 측정 이력 상단 3개가 KT 기가인터넷 + Netis WF2881(5GHz) 조합 속도라고 보시면 되고, 다운로드 평균 230Mbps, 업로드 평균 110Mbps 정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물론 설치된 곳이 원룸이라 여러 환경에서 신호 간섭이나 기타 문제점은 없는지 측정은 해보지 못했지만, 기존에 사용중이던 ipTIME A2004ns에 비해선 훨씬 안정적인 속도를 제공해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A2004ns는 핑 튀는 문제가 있어서 ㅠ_ㅠ)
2.4GHz로 연결해보니, 다운로드 평균 약 90Mbps, 업로드 평균 약 50Mbps 정도 나오더군요.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서 기존 공유기로 테스트한 결과와 비교하긴 약간 애매한 부분이 있지만, 이 정도 속도면 무난하고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무선 인터넷 속도보다는 안정적인 연결과 끊김 현상 등에 대해 더 집중해서 살펴봤는데, 5GHz로 연결 시, 잠시 끊어졌다가 바로 연결되는 현상이 간간히 보이긴 했습니다. (다시 연결되면 스마트폰 하단에 'xx로 연결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나오니 확인이 가능하죠) 이에 대해선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보고 문제가 있다면 고객센터 문의 후, 포스팅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듀얼밴드 유무선공유기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보니, 아무래도 기존 제품과 자연스레 비교하게 되는데, 설치와 세팅 방법 뿐만 아니라 Netis WF2881의 유무선 연결 품질과 속도는 꽤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pTIME A2004ns는 무선 연결 시, 여러 문제가 있어서 제품을 한 번 교체했음에도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아 약간 애 먹었던 기억이 워낙 강한지라.. 문제 없이 연결하고 사용하게 된 Netis WF2881는 좋은 이미지로 남는 제품이 될 것 같습니다.
기간을 두고 좀 더 사용해보고 혹시 알려드릴 사항이 있다면 글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etis WF2881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는 분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