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노트4 개발자옵션 활성화하는 방법
갤럭시노트4와 같이 안드로이드 킷캣(4.4) 기반의 스마트폰의 경우, 개발자옵션이 비활성화 되어있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젤리빈(4.2) 이후에 출시된 제품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개발자옵션은 갤럭시노트4의 UX와 시스템 관련 동작을 좀 더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는 옵션들이 모여있는 메뉴입니다.)
물론, 그냥저냥 평범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은 굳이 켤 이유가 없지만, 저처럼 소프트웨어 품질검사를 하거나 모바일 관련 개발을 하는 분들이라면 디버깅이나 다양한 개발자 관련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 활성화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갤럭시노트4 개발자옵션 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갤럭시노트4, 안드로이드 젤리빈(4.2 이상) 개발자옵션 활성화하는 방법
갤럭시 시리즈 기준으로 갤럭시S4 부터 개발자 옵션이 비활성화 된 상태로 출시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젤리빈 (4.2 버전) 이후 버전이 설치된 스마트폰은 거의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갤럭시노트4 기준으로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환경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 환경설정으로 이동!
'탭' 형태로 설정되어있는 분들은 '시스템' 탭으로 이동해서 하단에 '디바이스 정보'를 선택합니다.
'목록보기' 형태로 설정되어있는 분들은 맨 아래로 스크롤해서 내리면 '디바이스 정보' 메뉴가 보입니다. 개발자옵션을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되어있어서 안보이는데, 저는 이미 활성화한 상태라 메뉴가 보이네요 ^^;
디바이스 정보에서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배터리, 네트워크, 기기 상태 정보, 디바이스 이름, 안드로이드 버전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빌드 번호' 항목이 있는데, 이 메뉴가 핵심입니다.
빌드 번호 메뉴를 연속으로 7번 터치해주면, 개발자 모드 활성화까지 잔여 횟수 카운트 메시지가 나오며, 일곱 번째 터치 시, '개발자 모드가 실행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개발자옵션이 활성화됩니다.
다시 이전의 환경설정 메뉴로 이동해보면 디바이스 정보 메뉴 바로 위에 개발자 옵션 메뉴가 활성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메뉴들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볼까요?
갤럭시노트4 개발자옵션에는 데스크톱 백업 비밀번호, 충전 중 켜진 상태로 유지, 프로세스 통계, USB 디버깅 ON/OFF, 터치와 포인터 위치 표시, GPU나 창 애니메이션 관련 옵션 등 다양한 기능을 활성화하고 설정할 수 있도록 메뉴가 제공됩니다. 예전에는 개발자 옵션에서 USB 디버깅, 모의 위치 허용 등 소수 옵션만 지원했었는데, 갈 수록 다양해지네요.
사실 개발자옵션에는 일반 사용자는 거~의 쓸 일이 없는 메뉴들이 모여있습니다. 물론 화려하게 보이기 위해 기본으로 세팅되어있는 애니메이션 효과들이 오히려 속도를 느리게 해서, 이를 더 빠르게 하고 싶을 때 정도, 충전 중 켜진 상태를 유지하는 옵션 정도는 쉽게 활용해볼만한 옵션이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노트4 개발자옵션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옵션을 선정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