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Website

모니터 무결점 테스트 사이트, 불량화소/명암비 등 체크

모니터 무결점 테스트 사이트, 불량화소/명암비 등 체크


요즘에는 모니터 리뷰할 때, 다양한 색감을 얼마나 잘 표현하는지, 크고 작은 텍스트에 대한 가독성은 어떤지, 시야각과 명암비는 어떤지에 대해 알려드리는 것이 당연히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 주제들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사진들을 소장하거나 매번 찾아다니는 것은 물론이구요.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서 위와 같은 준비를 하지만, 모니터를 리뷰하던 구매하던 가장 먼저 하는 작업은 불량화소체크와 명암비 점검을 통해 제품에 이상이 없는지 테스트해보는 것입니다. 제품에 이상이 있다면 반품이나 교환을 해야 하니깐요 ^^


오늘은 별다른 프로그램이나 사진 없이 모니터의 불량화소체크, 명암비점검, 가독성점검, 색상별점검, 응답속도측정, 감마점검 등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모니터 무결점 테스트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모니터 무결점 테스트를 진행할 때, 사용하는 특정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이름이 기억 나지 않아 검색해봐야 하고, 악성코드나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설치되도록 유도하는 다운로드 링크가 아닌 곳을 찾아 다녀야 하고.. 굉장히 귀찮고 수고스럽습니다.


저와 같은 귀차니즘을 한 번쯤 겪어 보신 분들이라면 모니터 무결점 테스트 사이트인 Monitor.co.kr 에 접속하셔서 웹브라우저 상에서 간단히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어서 굉장히 만족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먼저 사이트에 접속하면 이 곳에서 테스트할 수 있는 종류가 상단에 메뉴로 위치해 있고, 각각의 메뉴를 선택하면 어떻게 모니터 무결점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지 설명되어있습니다. 그럼, 기본 설정부터 따라해보실게요~!



1. 설정

테스트는 웹브라우저에서 진행되는데, 브라우저 종류는 크게 상관 없습니다. 다만 익스플로러(IE)를 사용하는 분들은 상단 메뉴에서 [보기] > [도구 모음] > [상태 표시줄]의 체크를 해제해 상태 표시줄이 보이지 않도록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그 외 브라우저는 딱히 설정할 것이 없고, <F11> 키를 눌러 전체 화면으로 전환하는 간단한 동작으로 바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모니터 무결점 테스트 진행

먼저 불량화소체크를 하기 위해 첫 번째 메뉴를 선택하고 <F11>키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위 이미지처럼 검정색 배경색부터 시작해 흰색, 회색, 빨강, 연두, 파랑, 청록 등 다양한 색상으로 배경색이 변경됩니다. 색상 변경은 마우스를 클릭할 때마다 이뤄지며 총 9가지 색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불량화소체크는 검정색 전체화면 상태에서 화면 테두리의 틈을 관찰해, 빛샘 현상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하얀색/회색 전체화면에서는 화면 주변에서 멍현상 측정이 가능합니다.


불량화소와 빛샘현상, 멍현상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샘플 이미지는 사이트 내에서 확인하시면 되고, 동일한 증상이 있다면 모니터를 교체하거나 수리받아야 합니다. (물론 구매한지 얼마 안되었다면, 반품하는 방법도!)



명암비 점검은 마우스를 클릭할 때마다 총 14단계의 테스트가 순서대로 진행됩니다. 1%~5% 에서 각 단계의 미묘한 밝기 구분이 가능해야 하고, 80%~100%에서도 밝기 구분 테스트를 진행해봐야 합니다.



밝기 구분이 명확하지 않다면 모니터 세팅 화면을 켜서 명암 밝기가 정확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설정을 조정해줘야 합니다. 안그러면 눈이 쉽게 피로해질 수 있고, 저처럼 사진 편집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너무 밝거나 어둡게 보정하는 문제점도 발생할 수 있죠.




모니터 무결점 테스트 사이트에서는 가독성 점검도 가능합니다. 화면 중앙과 주변, 상하좌우 글자의 가독성을 비교할 수 있도록 마우스를 클릭할 때마다 총 12단계의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글자색, 배경색이 서로 반전된 상태에서 한글, 영문 등의 크기와 종류를 변경해가면서 각 위치에서 가독성이 어떤지 체크가 가능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마찬가지로 모니터 세팅을 통해 잘 표현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상별조절 메뉴에서는 마우스를 클릭할 때마다 총 12단계의 색상비가 순서대로 표시됩니다. 각 색상을 0%~100% 단계로 나눠 미묘한 색상 밝기 구분이 가능한지 테스트함으로써 정확한 색상 표현과 밝기 구분이 가능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색상과 밝기가 정확하게 구분되지 않는다면 모니터 설정의 RGB 색상별 밝기 설정을 변경해주면 됩니다. 대부분 모니터가 지원하는 기능이므로 잘 찾아보시면 됩니다.


모니터 무결점 사이트 monitor.co.kr 에서는 그 외에도 움직이는 그림의 잔상 표현을 테스트하는 응답속도측정, 화면 중앙의 네모그림과 바탕그림과의 구별을 통해 감마(중간톤 조절 기능) 점검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저것 설명해드렸지만, 웹사이트 접속하고 테스트하고 싶은 메뉴를 선택한 뒤, <F11>키를 누르고 마우스 클릭만 연속으로 하는 방식이라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구매하신 분들은 꼭 접속하셔서 무결점 테스트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