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S 아몰레드 WQHD로 즐기다!
현재 통신 시장에서 가장 빠른 서비스인 광대역 LTE-A를 지원하는 유일한 스마트폰은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입니다. 물론 경쟁사 제품들도 곧 나오겠지만, 가장 빠르게 출시해서 해당 서비스를 미리 맛볼 수 있도록 해줬다는 점은 높이살 만 한데요.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뿐만 아니라 전작에 비해 하드웨어 스펙도 향상되었습니다. 그 중 갤럭시 스마트폰 시리즈 중 최초로 2560x1440 WQHD 해상도를 구현한 점이 가장 눈에 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의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S 아몰레드 WQHD의 장점!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출시하기 전부터 하드웨어 스펙에 대해 각종 루머가 많았던 만큼 개인적으로도 기대를 많이 했던 제품입니다. 디스플레이에서 가장 큰 변화는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갤럭시 스마트폰 시리즈 중 최초로 WQHD 해상도(2560x1440) 를 구현했다는 점인데요.
S 아몰레드(AMOLED) WQHD 해상도를 도입해 Full HD 대비 약 25% 향상된 가독성과 577 PPI의 높은 PPI를 지원합니다. PPI 가 높아지면 선명도가 좋아지면서 가독성이 향상되고 텍스트와 영상의 표현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하단)와 전작(상단)
또한, S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텍스트와 영상의 표현력이 크게 상승되었습니다. 아몰레드하면 자연 그대로의 색상을 잘 표현하는 디스플레이로 자리잡아가고 있는데 S 아몰레드로 표현력이 더욱 상승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해서 보시면, 하단에 있는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가 붉은 색을 좀 더 잘 표현해 생생하게 살아있는 듯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라 좀 덜한데, 직접 보면 어마어마한 차이는 아니지만, 분명 향상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하단)와 전작(상단)
나무와 바다, 푸른 하늘을 표현할 수 있는 사진으로 확인해봤는데, 이 부분은 전작과 큰 차이점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붉은 색 계열 표현력이 좋아지면서 인물 사진 표현력도 함께 좋아진 것 같습니다. (여성 분들이 좋아하는 인물 사진 색감이라고나 할까요? ^^)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S 아몰레드 WQHD 디스플레이가 갖는 장점은 풍부한 색상 뿐만 아니라 WQHD (2560x1440) 해상도로 고해상도 사진과 영상을 화면 뭉개짐 없이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뿐만 아니라 전작인 갤럭시 S5도 16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어서 5312 x 2988 해상도로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데, Full HD 디스플레이이다보니 1920 x 1080 크기에 맞춰서 사진을 축소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하지만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WQHD 디스플레이다보니 1600만 화소로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전작에 비해 좀 더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저해상도의 사진을 화면에 가득차게 해서 보게 되면, 아무래도 사진 품질 저하는 Full HD에 비해 좀 더 심해지긴 합니다. (이건 당연한거죠? ^^)
▲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좌측), 전작(우측)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의 S 아몰레드 WQHD 디스플레이는 Full HD 디스플레이 대비 약 25% 향상된 가독성을 보여주는데, 이는 577 PPI로 높아진 PPI 덕분이기도 합니다.
e북이나 PDF 문서 등을 보게 되면 가장 작은 글씨로 볼 때 PPI가 낮고 저해상도이면 글자 뭉개짐이나 깨짐 현상이 발생해서 가독성이 매우 부족해지는데,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는 굉장히 매끄럽게 표현해주더군요. 아래 예시를 함께 보시죠!
먼저 432 PPI 였던 전작에서 PDF 파일을 열고 글자가 가장 작게 보일 때까지 화면 배율을 줄였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가독성이 크게 나쁘진 않습니다. 웬만한 글자는 모두 알아볼 수 있을정도의 가독성을 보여줍니다.
향상된 577 PPI 디스플레인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에서 동일한 팡일을 열어 확인해봤습니다. 이미지들을 클릭해서 확대해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의 텍스트 표현력이 훨씬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잘 이해가 안되는 분들은 '스' 글자 하나만 비교해보셔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432 PPI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전작의 텍스트 표현력
▲ 577 PPI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텍스트 표현력
위 이미지 두 개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셔도 아시겠지만, 확실히 전체적으로 텍스트를 매끄럽게 표현해줍니다. 이는 사진이나 영상에서도 마찬가지로 높은 선명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e북이나 PDF 파일, 웹페이지를 PC 버전으로 자주 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작은 글자인 경우, 가독성이 굉장히 중요한데,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는 이 점에서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e북을 볼 때, 텍스트를 선명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해상도가 작으면 눈이 쉽게 피로하여 글자를 확대해서 봐야 하지만,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와 같이 가독성이 높아진 제품에서는 작은 글자로 줄여서 e북을 보는데 큰 무리가 없다.
더 높은 해상도로 더 넓고 선명한 화면을 표현하다.
화면 크기가 같더라도 고해상도일 수록 더 많은 정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니터 리뷰를 할 때, 지원하는 해상도 얘기를 꼭 하게 되는데요. 이젠 스마트폰에서도 해상도 이야기를 빼놓고 얘기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점점 PC화 되어가고 있다는 말이 괜히 나오는게 아닌 것 같네요.)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Full HD에서 WQHD로 더 높아진 해상도 뿐만 아니라 썸네일 표현 해상도도 함께 높아졌습니다. 전작의 경우, 썸네일 해상도가 qVGA(320x240) 이었으나,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HVGA(480 x 320)으로 향상되어 썸네일 화면에서도 좀 더 선명해진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를 사용하면서 가장 큰 변화는 갤럭시노트 시리즈에서나 사용하던 멀티 윈도우를 제대로 활용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멀티 윈도우는 가로/세로 모드에서 2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하여 보여주는 기능인데, 화면 크기가 작고 저해상도라면 각 화면의 선명도가 낮고 화면이 작아 정보의 양이 적다보니 굳이 이용할 이유가 없었는데,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는 WQHD 해상도를 채택한 덕분에 멀티 윈도우의 활용을 극대화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웹서핑을 하다 메모 앱을 실행해 화면을 보면서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해당 메모를 보면서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위쪽 화면에 동영상을 켜두고 아래쪽 화면에서 e북을 보거나 기타 콘텐츠를 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멀티태스킹을 손쉽게 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 아닌데, 단점이 되어버린..
이는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제품의 단점이라고 보긴 힘들고, 현재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제공하는 영상 품질이 낮아 발생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투브만해도 WQHD 뿐만 아니라 UHD 영상이 점점 올라오고 있는 추세니 앞으로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와 같은 제품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 같습니다.
평소 출퇴근하면서 항상 e북을 보고 고해상도로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공유해서 보길 좋아하는 저로썬 고해상도를 지원하며 PPI가 높아져 더욱 선명해진 스마트폰이 반가울 수 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해보고 재밌는 리뷰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