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어박스(Virtual Box) 설치 오류 해결법
가상 OS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버추어박스(Virtual Box)를 VMware와 함께 아주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근데 이번에 윈도우 8.1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포맷을 진행한 다음 버추어박스를 새로 설치했는데, 설치 오류가 나면서 진행이 불가능했습니다.
윈도우 8.1을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동기화하면서 사용자 계정 이름이 한글로 들어가면서 오류가 난 것이라 생각해서 이리저리 알아보긴 했는데, 이래저래 실패하고 다른 방법을 찾아서 비슷한 문제로 고심하고 있을 분들을 위해 해결법 공유합니다.
버추어박스 설치 시, 위 이미지처럼 "Installation failed! Error: 파일 이름, 디렉터리 이름 또는 볼륨 레이블 구문이 잘못되었습니다." 라는 오류 메시지와 함께 진행하지 못한다면, 아래 내용을 따라서 진행해보세요! 매우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먼저 C드라이브 경로(C:\)에 임의의 새폴더를 만들어줍니다. 저는 virtual 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었습니다.
2. 새로 만든 폴더에 설치 오류가 났던 버추어박스 설치 파일을 옮겨줍니다. 저는 지니모션 설치를 위해 예전 4.0.24 버전 버추어박스를 받아뒀습니다.
3.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새로 만든 폴더로 이동하고 위 이미지처럼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캡쳐해뒀으니 그냥 따라 하시면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는 "시작키 + R" 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cmd' 라고 입력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DOS 명령어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아까 새 폴더를 virtual 이 아닌 다름 이름으로 만드셨다면 "cd c:\새폴더명" 와 같이 입력해주면 되고, 두 번째 명령어의 설치 파일명도 각자 다를 수 있으니 맞춰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명령어도 정리해드리면 "버추어박스 설치파일명 -x -p virtual" 와 같이 입력하고 엔터치면 됩니다.
▲ 버추어박스 설치 오류날 때 해결 방법, 파일 분리!
첫 번째 명령어를 입력하면 C드라이브의 virtual 폴더로 이동하고, 두 번째 명령어를 입력하면 오류가 나는 버추어박스 설치 파일을 32비트와 64비트 버전으로 나눠주게 됩니다.
4. 위 이미지처럼 파일이 나눠지게 되는데, 각자 OS 환경에 맞춰서 설치해주면됩니다. 저는 윈도우 8.1 64비트 환경이므로 끝에 amd64로 끝나는 파일로 설치했습니다. 32비트는 끝에 x86 으로 된 파일 실행해주면 됩니다.
설치 오류났던 버추어박스를 이상 없이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원인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사용자 계정이름이 한글로 되어있어서 인식을 제대로 못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한데.. 확실하진 않습니다. ^^;
동일한 파일로 다른 윈도우 8.1 환경에서 설치해봤는데, 이상 없이 설치됐는데, 두 시스템의 다른 점은 사용자 계정 이름이 한글이나 영어냐 차이 뿐이었거든요. 그래서 그렇게 유추했습니다. ㅎㅎ
이 글은 지니모션 설치 설명을 하면서 동일한 문제를 겪어 진행 못하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참고 사항으로 작성해둡니다. 버추어박스 설치 오류나서 진행 못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