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원 iAUDIO E3 오랜만에 써보는 MP3 플레이어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대중화되면서 음악을 듣기 위해 MP3 플레이어를 구매하는 분들이 많이 줄어든 것이 사실입니다. 저만해도 아이리버와 아이팟을 사용하다 아이팟터치로 넘어간 것이 마지막이었는데요. 요즘 누가 MP3 플레이어 쓰나? 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지만, 간단히 음악만 듣는 용도로 작고 가벼워 휴대성 높으면서 디자인까지 예쁜 MP3 플레이어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저희 어머니만해도 매일 사용하시니 ^^;)
오늘 소개해드릴 코원 iAUDIO E3는 MP3 플레이어를 사용하시는 어른이나 사용해야만 하는 환경에 있는 분들에게 선물해드리고 싶은 제품이 될 것 같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
■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 디자인 및 기능
등산을 좋아하시는 엄마가 사용할 MP3 플레이어를 구매해달라고 하셨을 때, 고려했던 사항은 배터리 오래가고 가벼우며 음악 파일을 충분히 넣을 수 있을만한 충분한 용량, 딱 세 가지였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요즘 같은 시대에 저 세가지만 충족해도 MP3 플레이어를 구매하고자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는 이 세 가지 외에 디자인과 음질, 확장 기능으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MP3 플레이어입니다.
▲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
제품은 iAUDIO E3 본체, 충전 및 데이터 전송 겸용 커넥터, 이어폰, 설명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의 이어폰은 예전에 많이 판매되던 흔한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커널형 이어폰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쉬움으로 남겠지만, 저처럼 회사에서 음악을 많이 듣는 분들은 오픈형 이어폰도 많이 사용하시므로 불만족스러운 이어폰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회사에서 오픈형 이어폰을 왜 많이 쓰냐구요? 옆에서 팀원들이 이름 부르거나 일에 대해서 얘기하는데 커널형 사용하면 전혀 들을 수가 없거든요 ^^; 그래서 커널형 이어폰 쓰고 출근했다가 회사에선 오픈형으로 갈아낍니다.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 설명하면서 갑자기 내용이 이상한 곳으로 흘러가네요^^;)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는 충전과 데이터 전송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커넥터를 제공해줍니다. 장점이라면 따로 케이블을 주렁주렁 갖고 다닐 필요가 없다는 것이고 (개인적인)단점이라면 커넥터가 워낙 작아서 오히려 분실의 위험이 있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덤벙거리지 않는 분들이라면 단점이라고 할 만한 문제는 아니겠죠? ^^)
▲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 전면 디자인
제품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큰 특징은 3.9mm(얇은 부분)의 슬림바디와 20g의 초경량 바디를 설계하여 휴대성이 극대화된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를 개봉해서 며칠 갖고 다니면서 가장 크게 돋보이는 점은 무엇보다 한 손에 들어오는 크기와 정말 정말 가벼운 무게였습니다.
디스플레이쪽 두께는 11.6mm 이고, Monochrome OLED 디스플레이는 2.42cm 크기입니다. 작은 화면이라 굳이 터치를 할 이유도 필요도 없지만, 화면 터치가 안되서 처음에는 약간 당황하긴 했습니다. (당연히 된다고 생각을 했던지라 ^^;)
31.4 x 89.0 mm 의 크기에 서로 다른 두께를 적용해 입체감을 살리고 손 안에 쏙 들어오는 크기라 손에 쥐고 다니든 주머니에 넣고 다니든 정말 부담 없이 휴대할 수 있습니다.
▲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 디자인
상단에는 전원 버튼과 이어폰잭과 충전, 데이터 전송을 겸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 요즘 스마트폰이 아닌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를 꼭 휴대하고 다니며 음악을 듣는 이유 중 하나가 됐습니다.
디자인에 대해서는 여기까지 살펴보고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원을 켰습니다.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 의 첫 화면에서 E3 제품 로고가 보이고 다음 화면에서 언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당연히 한국어 선택!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는 정전식 터치 패드를 채택했다는 점입니다. 재생/일시정지, HOME/LIST, 뒤로/앞으로가기, 상하 이동 버튼 등 심플하면서 직관적인 UI의 터치 패드 디자인은 개인적으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정전식 터치패드라 버튼에 비해 상황에 따라 불편한 경우는 있었지만, 고감도 터치패드를 탑재해서 전반적으로 반응이 빠르고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한 손으로 쥐고 엄지만으로 조작이 가능하다는 점!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에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충전할 때는 겸용 USB 잭 하나만 꽂으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노트북은 USB 단자가 없어서 위 이미지처럼 커넥터 케이블을 활용하는 것 뿐이니 의아해하실 필욘 없습니다. ^^;
E3는 16GB의 용량을 제공해 MP3 플레이어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용량면에서 부족한 점은 전~혀 없습니다. 저는 주로 원음(FLAC)을 다운로드 받아 듣는 편인데, 박효신 전집 앨범과 머라이어 캐리 전집 등 다양한 가수의 전집을 원음 그대로 넣어서 들을 수 있다는 점이 또 다른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여기서 잠깐! 원음으로 음악을 듣는 저 같은 분들에게도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는 구매를 자극하는 제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MP3 뿐만 아니라 WMA, OGG, FLAC, WAV 파일을 모두 지원해 일반 음질의 MP3 파일부터 원음까지 모두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0Hz~20kHz 의 주파수 범위를 지원해 저음부터 고음까지 풍부한 소리를 낼 수 있으며, iAUDIO E3에 적용된 JetEffect BBE+ 음향 효과는 작은 기기에서 구현한 것이 맞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꽤 매력적인 음질을 보여줬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음향 스타일을 11개의 프리셋 중 하나로 지정해서 변경할 수도 있구요!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를 활용할 수 있는 모드에 대해서 하나씩 간단히 살펴볼게요. 먼저 Music 메뉴는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모드로 파일트리 구조로 음악 파일을 관리하거나 가수, 앨범별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박효신 앨범만 듣기 위해서 List 버튼을 눌러 박효신 앨범 전체 듣기를 해서 매일 아침 행복한 출근길을 걷고 있구요 ^^
PC와 연결하게 되면 USB 메모리 형태로 인식되므로 문서나 동영상 등 다양한 파일을 갖고 다닐 수도 있습니다.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는 16GB 용량이므로 웬만한 영상 정도는 쉽게 넣을 수 있다는 점!
다음은 FITNESS 모드로 과연 MP3 플레이어에 이런 기능이 필요한가? 라는 의문이 들었던 기능입니다.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는 운동 효과를 분석하는 G센서를 내장하여 스텝 수를 파악하여 소모 칼로리를 분석하여 보여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성별과 몸무게 정보를 입력해 정확한 운동량을 측정하고 효과적인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해주는데, MP3 플레이어를 등산이나 헬스장에서 운동할 때 많이 활용하게 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운동 효과를 가시적으로 알 수 있는 이런 기능을 제공해준다는 점 또한 iAUDIO E3를 돋보이게 해주는 기능 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스텝 수를 측정할 수 있다고 해서 손으로 들고 마구 흔들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테스트해봤는데 실제로 걷거나 뛰는 경우에만 스텝수가 올라가더군요. 엄격한 기준으로 측정한다고 하더니 이 부분은 믿을만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코원 MP3 플레이어 iAUDIO E3는 음성 녹음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에 녹음 어플을 설치해 행사장에서 발표 내용을 녹음하거나 여행 시, 지역명과 음식명, 느낀 점 등을 녹음하고 있고 가끔 혼자 노래 부르러 가서 녹음하는 용도로도 잘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어플이 아닌 iAUDIO E3 자체 음성 녹음 기능을 활용하고 있는데요. 구간 반복 기능이 가능해 영어듣기나 암기를 할 때 활용할 수도 있고, 노래를 듣다가 특정 구간을 반복해서 듣고 싶은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팅 기능은 화면의 밝기나 꺼지는 시간, 전원 차단 시간 등 꼭 필요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사용해본 MP3 플레이어 코원 iAUDIO E3 는 크기가 작고 가벼워 휴대성이 정말 좋으며 심플하고 직관적인 정전식 터치 버튼을 채택하여 한 손으로 모든 조작을 손쉽게 할 수 있있는 것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워낙 작은 크기라 오랜 기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우려를 하실 수는 있는데, 완충전하면 음량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최대 11시간 30분 정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출퇴근하면서 주로 듣는데, 음악을 조금 크게 들으면 4일 정도 듣고 한 번 충전하게 되더군요.
USB에 꽂아 쉽게 충전하고 데이터 전송이 쉬우며, 16GB의 꽤 큰 용량을 제공해 원음 파일들을 넣어 듣기에도 부담 없고 USB 메모리 역할을 겸용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G센서를 내장해 활용하게 되는 FITNESS 기능은 운동하면서 iAUDIO E3 를 사용하게 될 분들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칼로리에 민감하신 분들이 많다보니 ^^;
그 외에도 JetEffect BBE+ 음향 기능으로 11개의 프리셋을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변경해서 들을 수 있게 되고 본체는 작지만 풍부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음질에 대해서는 다음 리뷰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할게요.
코원의 새 MP3 플레이어 iAUDIO E3 에 대해 궁금한 점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