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ound Device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 사용기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 사용기


최초라는 단어는 사람들의 마음을 늘 설레게 합니다. 베이어다이나믹은 세계 최초의 헤드폰을 개발한 회사입니다. 최근 사용 중인 <커스텀원프로>는 90년 독일 음향 기술의 결정체라고 불리는 베이어다이나믹의 헤드폰인데요. 음향기기 중 음질 뿐만 아니라 디자인까지 고려해서 구매를 결정한 것 중 하나가 헤드폰인데, 커스텀원프로는 사용자의 기호에 맞춰 외관을 선택하고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기에 음질가지 사용자가 원하는데로 선택할 수 있는 헤드폰이라는 놀라운 사실!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의 디자인 및 스펙, 청음기에 대해 살펴볼까요?


■ 사용자가 원하는데로 디자인과 음질을 변화시킨다!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
커스텀을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은 게임 캐릭터에나 쓰일 것이라 생각했는데, 헤드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이번에 알았습니다. 편견이 깨진 것이죠. 독일의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는 CUSTOM ONE PRO 라는 영문 표기처럼 스킨을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고 음질도 사용자의 성향에 따라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헤드폰입니다.


패키지 외부에는 커스텀원프로의 음질 특성이 그래프로 표시되어있습니다. 왜 그래프가 4개인지 궁금하실 텐데, 사용자가 원하는 데로 베이스를 조절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달라지는 베이스 특징을 표시한 것입니다. 이에 대해선 뒷부분에 다룰게요~!






커스텀원프로의 스펙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재생 주파수 대역이 5 Hz ~ 35,000 Hz로 저음부터 고음까지 굉장히 넓은 폭의 음역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베이어다이나믹에서 개발한 16Ω 임피던스의 드라이버는 사운드의 감도와 효율이 향상되어 소리를 정확하고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무게는 290g으로 가벼운 편이고, 케이블 길이는 1.5m 입니다.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는 헤드폰 본체와 3.5mm AUX 케이블, 설명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제품 설명에 보면 랜치도 있다고 되어있는데, 문의를 넣어볼 생각입니다. 하우징 외관을 원하는 스킨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 사용해야 하거든요!

비싼 편에 속하는 헤드폰인데, 구성품으로 파우치가 없다는 점은 아쉬웠습니다.

▲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 3.5mm AUX 케이블



커스텀원프로의 케이블은 탈착 가능한 형태이고 전문가용 3.5mm AUX 케이블인데, 커넥터에 24K 금도금 처리가 되어있어서 오랜 기간 사용해도 잡음 및 음원 손실을 방지해줍니다. 스마트폰이나 PC뿐만 아니라 오디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커넥터를 분리형으로 제공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점이 좋더군요.

또한, 고급형 헤드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단선 방지 케이블(굵은 케이블)이라 줄꼬임을 굳이 걱정할 필요는 없고, 원하는 형태로 커스텀 하기 위해 교체하지 않는 이상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커스텀원프로의 디자인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사실 음향기기의 디자인은 개인 취향을 굉장히 많이 타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이 제품처럼 투박해 보이는 남성스러운 디자인을 좋아하는 분이 있는 반면 날렵한 모양새를 가진 디자인을 좋아하는 분이 있습니다.

개개인의 성향을 모두 맞춘 디자인을 만들기 힘들다는 것을 알았을까요.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에서는 커스텀원프로라는 이름을 붙여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해서 변경할 수 있도록 헤드폰을 제작해버립니다. 물론 기본 외형 자체는 그대로겠지만, 헤드밴드와 이어패드, 이어컵, 베젤의 부품을 교체해서 자신만의 헤드폰으로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물롬 커스텀 패치와 이어패드, 베젤 등은 별매품인데, 개인적으로 블랙 계열보다는 화이트 계열이 훨씬 예쁜 것 같네요. 기본 구성으로 이어컵 스킨만이라도 몇 개 제공해줬음 좋았을텐데, 이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네요.

▲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 좌측 디자인



이어컵에 커스텀원프로 로고가 새겨져 있는데, 상하좌우의 나사를 풀어 이 부분의 스킨을 교체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어컵은 귀를 덮는 오버 이어(Over-Ear) 형태라 착용감이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플라스틱이 아닌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해서 내구성과 강도가 뛰어나고 세련된 느낌을 전해줘 메탈 스타일의 제품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장점으로 어필할 것 같습니다. 스테인리스 소재를 사용했음에도 290g이라는 꽤 가벼운 무게 또한 강점 중 하나구요.

▲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 헤드 밴드



헤드폰 구매 시, 디자인과 소재를 체크하는 부분 중 하나인 헤드 밴드는 머리와 닿는 패드 부분이 쿠션감 좋고 잘 휘어지는 재질인 것이 잘 휘어지는 재질이 장시간 착용 시 좋습니다. 이 제품은 쿠션이 두꺼운 편이라 쿠션감에서는 충분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장시간 착용해봤는데, 머리에 크게 압박을 주지도 않았구요.



▲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의 헤드밴드는 원하는 디자인으로 교체할 수 있다.


▲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 헤드밴드 힌지 부분

헤드밴드 힌지 부분은 좌우를 표시하는 L, R이 새겨져 있고, 가죽 재질의 헤드밴드와 무광의 스테인리스 재질의 매칭이 꽤 고급스러운 느낌이었지만, 커스텀을 위해 큰 나사가 양쪽으로 있어서 투박한 느낌도 함께 전해줬습니다. 좌측의 L 옆에 점자가 새겨져 있어서 헤드폰을 들고 좌우를 굳이 살펴보지 않아도 알 수 있는데, 요즘은 이어폰에도 이런 디자인을 많이 채용하죠. (있으면 편하거든요 ^^)

▲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 힌지 길이 조절



커스텀원프로의 힌지 부분은 위 이미지처럼 길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헤드폰을 구매할 때 특히 머리가 큰 편인 분들은 이 힌지 부분이 잘 늘어나고 유연한 재질인지 꼭 확인하게 되는데요. 커스텀원프로는 슬라이드 방식으로 1mm 씩 미세한 사이즈 조절이 가능해, 머리가 큰 사람도 착용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늘어나는 제품이었습니다.



▲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 이어컵 움직임

이어컵 또한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어서 각 사람의 얼굴 형태에 맞춰서 자연스럽게 움직이고 밀폐 될 수 있도록 고려한 디자인이었습니다. 이 부분이 움직이지 않는 헤드폰을 쓰면 위쪽은 압박이 심한데 아래쪽은 느슨해 착용감이 좋지 않은 제품들이 간혹 있거든요.

힌지 부분이 90도 이상 안쪽으로 접을 수 있는 폴딩형 밴드 형태로 만들어졌다면 휴대가 좀 더 용이했을 텐데,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를 최소화하면 한 손에 들어오는 크기다.



머리가 큰 사람도 커스텀원프로를 사용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헤드 밴드가 어느 정도 늘어나는지 확인 시켜드리려고 제품 패키지에 장착(?)해봤습니다. 갤럭시노트3를 얹어뒀으니 대략 크기가 상상되실텐데, 실제로는 저것보다 좀 더 늘어납니다. 머리 크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 분이라도 저정도 탄력이면 충분하고도 남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이어패드는 장시간 사용해도 피로가 적은 쿠션감 좋은 재질이라 3~4시간 정도는 거뜬히 착용할 수 있었습니다. 습식 재질의 쿠션은 아니다보니 몸에 열이 많은 분들, 귀에 땀이 많은 분들은 좀 덥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


패드는 두께감이 적당히 느껴지는 편이고, 귀가 큰 편인데도 귀 전체를 부드럽게 감싸 안는 형태라서 착용 시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가끔 이어컵이나 이어패드가 작거나 쿠션감이 부족하면 귀가 아파서 장기간 착용할 수가 없는데, 커스텀원프로는 그런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 4단계 커스텀 슬라이더



앞서 이 제품은 외관 뿐만 아니라 음질까지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커스텀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독특하게도 좌우 하우징에 각각 커스텀 슬라이더를 장착해 베이스의 강도를 4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완전 막으면 베이스가 약하고 모두 열어두면 베이스가 더욱 강해지는 형태입니다.

베이어다이나믹 특유의 기존 하이파이 사운드 성향을 기대하신 분들 혹은 베이스가 강한 헤드폰을 좋아하는 국내 사용자들은 커스텀원프로의 베이스와 음질에 대해 아쉬움을 드러내긴 했는데, 튜닝을 어느정도 하고 커스텀 슬라이더를 완전 열어 베이스를 최고로 올려줬더니 어느정도 만족스러운 음질을 전달해주더군요.

소프트웨어로 베이스를 올리거나 내리면 음질이 전반적으로 변경되어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커스텀원프로의 베이스 조절은 순수하게 베이스의 강도만 조절을 해주는 형태라 원하는 형태로 커스텀이 가능한 점은 분명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 케이블을 꽂아 좌우로 돌려서 고정하는 형태이다.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는 케이블 착탈 방식의 헤드폰입니다. 요즘은 블루투스 호환 제품들이 인기가 많지만, 블루투스 특성 상, 상대적으로 음질이 좋지 않으므로 개인적으로 헤드폰은 케이블 착탈 방식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커스텀원프로 제품에서 아쉬운 점은 케이블을 좌측 하우징에만 꽂을 수 있는 형태라는 것인데요. 양쪽에 꽂을 수 있도록 설계하여 사용자의 기호에 맞춰 방향을 결정할 수 있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음악이나 영화 감상 뿐만 아니라 게임용으로 헤드폰을 구매하시는 분들도 원하는 형태로 커스텀할 수 있도록 커스텀 헤드셋 기어 마이크를 별매품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 커스텀원프로 커스텀 헤드셋 기어 구성품



분리형 마이크와 케이블로 구성되어있는데, 마이크와 오디오 단자를 따로 제공하고 있고 커스텀원프로의 케이블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헤드폰 마이크는 스포(스페셜포스) 클랜전 할 때 아니면 잘 사용하지 않는데, 같이 게임 하는 분들이 이전보다 음질이 좀 더 좋아진 것 같다고들 하시더군요. 그 전에 사용하던 헤드폰 마이크가 좀 안 좋긴 했어요 ^^;

커스텀원프로에 마이크를 장착하면서 한 번 더 느낀 것은 양쪽 하우징에 장착이 가능한 형태였다면 더 좋았을텐데... 라는 아쉬움이었습니다.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의 디자인과 기능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으니, 청음기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려야겠죠? ^^


■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 청음기
세계 최초로 헤드폰을 만든 회사가 베이어다이나믹이라는 점을 앞서 설명해드렸습니다. 이 점은 저도 이번 기회로 알게 되긴 했는데, 90년 전통의 독일 음향 기술의 결정체라고 자신감 있게 내놓은 제품이라고 해서 음질에 대해 기대감이 굉장히 컸습니다. 또한, 베이스도 4단계로 커스텀이 가능하다고 하니 내가 원하는 형태로 조절을 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도 있었구요.

짧게 결론부터 말하자면, 굉장히 취향을 많이 타는 헤드폰이라고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소리를 정확하고 섬세하게 표현하는 장점은 있으나 전반적으로 좀 가볍고 플랫된 소리를 내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또한 4단계로 베이스를 조절할 수 있어서 최대로 조절해봤는데, 베이스를 파워풀하면서 깊게 표현해주는 헤드폰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다소 아쉽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을 나열했다고 해서 단점만 있는 제품은 절대 아닙니다.


헤드폰의 음질의 좋고 나쁨을 평가할 때 공간감에 대해 크게 고려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커스텀원프로는 라이브홀에 온 것 같은 공간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고, 특히 라이브 음원이나 방송을 보는 경우 더욱 공간감이 크게 느껴집니다. 베이스의 타격감이 조금 약간 감이 있어서 아쉽지만, 저음부터 고음역까지 모두 맑은 소리를 내고 풍부하고 균형잡힌 음질을 제공하는 점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Hz ~ 35,000 Hz 의 넓은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여 저음부부터 고음부까지 놓치는 음 없이 표현해주는 헤드폰이라는 점은 분명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Last Carnival 같은 곡의 경우, 저음부를 정확히 표현해주지 못하는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사용하게 되면 낮은 음을 내는 현악기의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커스텀원프로는 놓치는 음이 거의 없다는 점만큼은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낮은 음에서 추가 공명이 없어서 성능 좋은 우퍼와 같은 역할로는 아쉬운 점이 있지만, 중간음과 높은 주파수의 음역대에서는 음을 잘 표현하는 스타일이다보니 전체적으로 음을 선명하고 편안하게 표현하면서 공간감에 조금 더 치우쳐 표현한다는 느낌을 전달해줬습니다.

고출력인 경우에는 음이 깨지진 않는지, 보컬이나 악기 소리가 먹먹하게 표현되지는 않는지 확ㄷ인해보기 위해 PC에 연결하여 볼륨을 최대치로 놓고 몇 곡 테스트해봤는데, 딱히 깨지는 음이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는 전체적으로 저음과 고음의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재생 대역폭이 넓어서 어느 쪽에도 치우치지 않은 균형 잡힌 소리를 전달해주는 헤드폰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선택해도 후회없을만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진만 클래식 혹은 락, 일렉트로닉, 클럽뮤직 등을 주로 듣는 분들이라면 웅장함, 타격감 등 소리의 파워풀함에서는 아쉬움을 느끼실 것 같습니다.

반면 베이스가 강하게 세팅되어 울림 위주의 헤드폰에 피곤함을 느껴 저음과 중음, 고음 모두 편안하게 표현해주는 헤드폰을 찾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커스텀원프로는 대부분의 음을 담담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가수로 따지면 윤종신 같은 스타일이라고나 할까요?)


헤드폰브랜드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는 사용자의 개성과 취향에 따라 헤드밴드와 이어패드, 이어컵, 베젤의 부품을 교체하 여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헤드폰으로 커스텀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스텀 슬라이더를 이용해 베이스를 내가 원하는 형태로 4단계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독특한 점 중 하나였구요. 

스테인리스 재질이라 메탈 스타일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만족할 만한 디자인이었고, 헤드밴드가 긴 편이라 머리를 누르지 않아 머리가 큰 사람에게도 착용감 좋은 헤드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게는 290g로 적당히 가벼운 편이라 4~5시간 정도는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헤드밴드의 측압력은 적당한 편이라 안경을 끼는 분들도 불편함 없이 착용할 수 있고, 노이즈캔슬링이 적용된 제품이라 차음성은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헤드폰 소리가 밖으로 나가는 누음은 스마트폰 기준(갤럭시노트3) 음량을 최대로 한 경우에는 누음이 생기더군요.

베이어다이나믹 커스텀원프로는 댄스나 발라드, 뉴에이지, 피아노와 첼로 같은 현악기 위주로 된 클래식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정확하고 섬세하며 맑은 소리에 충분히 만족하실 것 같습니다.

헤드폰 브랜드 중 음질 좋은 헤드폰 혹은 베이어다이나믹 헤드폰 중 커스텀원프로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