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PC Program

원노트로 블로그 포스팅 하기 (티스토리, 네이버, Blogger, 워드프레스 등)

원노트로 블로그 포스팅 하기 (티스토리, 네이버, Blogger, 워드프레스 등)


원노트(OneNote)를 활용하여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직장인, 좀 더 편한 방법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블로거분들을 주위에서 꽤 많이 보게 됩니다. 예전 버전의 원노트는 파일 최적화가 잘 이뤄지지 않아 사용하면 할 수록 파일 용량이 '너무' 커지는 문제점이 있어서 편리한 기능을 지원하면서도 사용하는 유저층이 적은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8 전용 원노트 앱이 무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출시되었고, MS Office 2013 을 설치하면 함께 설치되는 최신 원노트는 파일 최적화 및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사용성이 좋아졌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노트 및 필기장이 실시간으로 SkyDrive 와 동기화되어 언제 어디서든 동일한 내용을 편집할 수 있게 되었고, PC/모바일/태블릿PC 등으로 이어져 편집 환경 또한 다양해지는 장점이 생겼습니다.

사설이 너무 길어지고 있는데, 원노트의 장점과 원노트를 활용해 블로그 포스팅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원노트의 장점
우선 단축키(윈도우키 + N)를 통해 원노트 클리퍼 기능을 활용하면 간단히 노트를 작성할 수 있고, 웹페이지를 클립해서 스크랩형태로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화면 캡쳐 기능을 제공해 화면에서 원하는 부분을을 캡쳐해 바로 원노트에서 관련 내용을 편집할 수 있는 점도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노트 작성화면을 보면 탭 형태로 주제별 분류를 할 수 있고, 해당 탭에 다양한 페이지를 추가해서 노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분들은 년도별, 월별로 탭을 나눠서 관리하면 나중에 블로그 서비스가 사라지더라도 데이터는 백업되어있으므로 언제든 다른 서비스에 다시 포스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삼성 아티브 탭3 처럼 화면에 그림을 그리거나 필기를 할 수 있도록 펜을 제공해주는 태블릿PC 사용자들은 Windows 8의 원노트 앱을 통해 좀 더 간단히 필기하고 그림도 그릴 수 있어서 회의를 하거나 프리젠테이션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원노트를 활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앞서 설명드린 기능적인 장점 보다는 노트 파일을 SkyDrive 계정에 연동해 실시간으로 저장해서 언제 어디서든 열고 편집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위 이미지처럼 전자 필기장을 SkyDrive 계정에 연동해서 저장하도록 설정해두면 따로 신경 쓸 것 없이 작성하는 도중 실시간으로 동기화가 진행이 됩니다.


Windows 8의 원노트 앱이나 MS Office 2013의 원노트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편집한 내용은 위 이미지처럼 SkyDrive 웹 페이지로 접속해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웹에서도 편집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도 확인할 수 있구요!

이런 형태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몇 가지 있긴 하지만, 원노트를 사용해보시면 그 편리함에 다른 노트들은 잘 사용하지 않게 되더군요^^;

원노트의 기능에 대해서는 여기까지만 나열하고 다음 상세 리뷰에서 다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원노트를 이용해 티스토리, 네이버, 워드프레스, Blogger 등의 블로그 서비스에 포스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

 
■ 원노트와 MS Word 를 통해 블로그에 포스팅하기
먼저 다양한 방식으로 원노트에 블로그 포스팅을 합니다. 서비스별로 차이는 있지만, 그림도 업로드 할 수 있으니 삽입해도 상관 없습니다. 블로그로 글을 보내기 위해 '메인 메뉴 > 보내기 > 블로그로 보내기' 를 선택합니다.

 
그럼, 위 이미지처럼 MS Word 가 자동으로 실행되면서 해당 글이 그대로 옮겨집니다. 개인적으로 원노트 자체적으로 블로그 계정 관리를 하고 바로 보낼 수 있으면 좋을텐데 굳이 Ms Word 를 다시 실행해야 하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다음 버전에서는 업데이트 되길!)

여기서부터는 원노트의 기능이 아닌 MS Word의 계정 관리 기능을 통해 블로그 계정을 관리하고 원하는 서비스로 글 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MS Word 계정 관리 기능을 통해 블로그 서비스 관리하기
먼저 글 보내기를 할 블로그 계정을 등록해줘야 합니다. 등록 가능한 서비스는 구글 블로거(Blogger), SharePoint 블로그, Telligent 커뮤니티, TypePad, 워드프레스(WordPress),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싸이월드 블로그 등이 있습니다. 'MetaWebLog' API로 글쓰기를 지원하는 서비스라면 모두 등록 가능합니다.

다만, 서비스별로 그림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가 있고, 아닌 서비스가 있으니 이 부분은 참고하시는 것이 좋다는 점!

 
원노트 + MS Word로 블로그 포스팅하기, 구글 블로거(Blogger) 계정 등록
계정관리 메뉴를 선택하면 위 이미지처럼 블로그 계정 관리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여기서 '새로 만들기' 기능을 실행하면 새 블로그 계정을 등록할 수 있는 마법사가 실행되는데요. 블로그 공급자에서 '블로거' 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사용자 이름과 암호는 블로거(Blogger)에 로그인하는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블로거(Blogger) 서비스를 연결하면서 아쉬운 점은 해당 서비스로 그림 업로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위 이미지처럼 그림 옵션은 '없음-그림 업로드 안함'을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구글에서 해당 서비스로 바로 그림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해 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니면 MS에서 일부러 기능을 막은 것일까요? 해당 서비스 관련된 분께 조만간 여쭤봐야겠네요^^;)

암튼 블로거(Blogger)서비스는 아이디와 패스워드만 입력하고 그림 옵션은 기본 값으로 놔둔 상태에서 진행해서 계정 등록하면 간단히 완료됩니다.



원노트 + MS Word로 블로그 포스팅하기, 네이버 블로그 계정 등록 
네이버 블로그는 해당 서비스에서 글쓰기 API 설정을 먼저해줘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플러그인 연동 관리의 '글쓰기 API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글쓰기 API 설정 화면에서 API연결이 가능한 상태로 변경하면 위 이미지처럼 API연결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고, MS Word에 등록하기 위해 알아둬야 할 정보는 'API연결 URL', '아이디', 'API연결 암호' 세 가지 항목입니다.

 
MS Word로 돌아와 블로그 계정 관리 화면에서 블로그 공급자 선택 리스트에서 '기타'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블로그 게시 URL에 아까 메모해두었던 API연결 URL을 입력해주고 사용자 이름에 아이디, 암호에 API연결 암호 값을 입력해주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됩니다.
 

 
원노트 + MS Word로 블로그 포스팅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계정 등록
네이버 블로그와 마찬가지로 관리자 화면에서 API를 활성화시켜주는 것이 먼저입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글 관리 > 글 설정 > BlogAPI' 로 이동하면 API를 설정할 수 있는데, API사용을 '사용'으로 체크하고 API 정보를 메모해둡니다. 여기서 필요한 사항은 'API 주소' 와 '인증키' 입니다.

 
MS Word로 돌아와서 앞선 서비스들과 동일한 과정을 진행하고 블로그 게시 URL에 'API 주소' 값을, 사용자 이름에는 블로그 로그인 아이디를, 암호는 'API 주소' 값을 입력해줍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 있는 ID를 사용자 이름에 추가하는 것이 아님을 꼭 기억하세요!

 
블로그가 여러 개인 경우, 위 이미지처럼 블로그를 선택하는 대화 상자가 나오는데, 리스트에서 원하는 블로그를 선택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면 완료됩니다.


 
원노트 + MS Word로 블로그 포스팅하기, 워드프레스(WordPress) 계정 등록
요즘 각광 받고 있는 블로그 서비스인 워드프레스(WordPress) 또한 MS Word를 통해 글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앞선 과정과 동일하게 진행하고 블로그 공급자에서 WordPress를 선택해줍니다.

 
서비스 자체에서 설정해둘 것은 없고 바로 계정 관리에서 값만 입력해주면 됩니다. 블로그 게시 URL에는 블로그 URL만 수정해서 넣어주면 되고, 사용자 이름에는 로그인 아이디, 암호에는 로그인 암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연결은 매우 간단하다죠!

 
여러 블로그 서비스를 추가하면 블로그 계정 대화 상자에서 변경, 제거, 기본값으로 설정 등의 기능을 통해 간단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으로 설정해둔 서비스는 리스트에서 체크된 상태로 나오구요.

 
설정을 완료하면 위 이미지처럼 편집창에서 계정을 선택할 수 있는 드롭박스 메뉴가 추가됩니다. 기본값으로 설정된 서비스가 자동 선택되어있지만, 다른 서비스에 게시하고자 하면 위 이미지처럼 따로 선택해주면 됩니다.

 
원노트 + MS Word로 블로그 포스팅하기, 블로그에 게시
설정을 마치고 글 작성까지 마쳤다면 '게시' 버튼을 눌러 기본으로 지정된 서비스에서 바로 게시될 수 있도록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시 저장 상태로 업로드해서 해당 서비스에서 기본적인 카테고리 설정 및 태그 지정, 이미지 추가/수정 등의 작업을 하려면 게시 메뉴 하단 화살표를 눌러 '초안으로 게시' 기능을 실행해주면 됩니다.


게시 기능을 실행해 업로드가 완료되면 해당 문서 제목 위쪽에 '이 게시물은 xx에 몇일 몇시에 게시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상태를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구글 블로거(Blogger) 서비스에 업로드 하면 위 이미지처럼 임시 저장된 상태로 업로드가 완료됩니다. 다만, 구글 블로거 서비스처럼 그림 업로드가 불가능한 서비스는 따로 편집 과정을 한 번 더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언제 어디서나 환경 상관 없이 간단히 문서 편집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글감이 되는 자료나 아이디어 등이 떠오를 때면 바로 원노트를 열어 글을 작성하거나 메모해두고 집에가서 해당 노트를 열어 포스팅을 진행합니다.

반대로 사진은 찍었는데, 집에서 글을 마무리하지 못했을 때, 블로그에 임시 저장 상태로 넣어둘 때도 있지만, 원노트에서 작성해둔 상태로 넣어뒀다가 대중 교통을 이용하거나 점심 시간을 이용해 글을 마무리 하고 블로그에 게시를 합니다. 글 작성할 때, 집중이 잘 되는 환경 조성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 폰트 크기나 모양, 줄 간격 등의 서식에 따라 글이 좀 더 잘 써지거나 아닌 경우도 생겨 원노트에서 내가 좋아하는 환경을 구성해두고 글을 작성하기도 합니다.

Windows 8 유저 중, 삼성 아티브 탭3 처럼 펜을 지원하는 태블릿PC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원노트 앱을 설치해서 조별 과제 정리나 수업 시간 또는 회의시간 내용 정리, 프리젠테이션 용도로 많이 활용하십니다. 저처럼 매일 글을 쓰는 분들은 자료 정리 용도로도 활용하시구요. SkyDrive와 연동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원노트의 활용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어서 오늘 특별히 블로그 포스팅 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원노트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일상 생활에서 원노트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작업 방식에 대해 리뷰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사항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