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티드래곤, 인기있는 TCG게임 추천
최근 블리자드에서 베타 서비스로 오픈한 하프스톤이 TCG게임 장르를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TCG 장르를 채택한 게임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길티드래곤 : 좌룡과 여덟개의 저주>는 작년10월 일본에서 출시되었으며 콘솔스타일을 모바일에 접목한 3D전투 TCG 게임입니다. 지난 2013 지스타에 공개되어 유저들의 엄청난 호응을 받았습니다. (사전 등록자 수가 5만명을 넘었다고 하더군요.)
TCG 게임은 더 높은 레벨의 카드, 더 좋은 스킬을 발휘하는 카드를 뽑아 대결한다는 어찌보면 단순할 수 있는 게임 흐름을 생각할 수 있는데, '길티드래곤'은 기존 TCG 게임과 다른 방식의 덱 구성, 게임 방법, 3D 그래픽 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는 카드 대결 게임의 수준을 한 단계 상승 시킨 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 TCG 게임을 즐겨하시는 분들이라면 오늘 리뷰 집중해주세요 ^^
■ 길티드래곤 : 좌룡과 여덟개의 저주, 기본 시스템 소개
길티드래곤은 요즘 흔히 출시하는 카카오톡 기반 게임은 아닙니다. 따라서 언제든 신규 게임을 시작할 수 있으며, 이전 데이터를 로드해 다시 플레이 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설치는 구글 플레이나 티스토어에서 '길티드래곤'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 길티드래곤, 국가 선택
먼저, 푸른국가 세레카, 붉은 제국 발쿨, 녹색도시 리판 세 국가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각 국가의 특성에 대해서는 하단에 잘 소개되어있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의 국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길티드래곤의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 3D 전투 액션 TCG게임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부분은 게임 시작 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에서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남성과 여성 중 하나를 선택한 후, 얼굴 및 눈 색상, 머리 모양 및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에 따라 스탯 차이는 없으니 원하는 형태로 결정하면 됩니다.
▲ 길티드래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물론 기본적으로 세팅되어있는 눈과 머리 모양을 선택해도 되지만, 내가 좋아하는 색상으로 선택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는 일반 3D 게임을 할 때처런 좌우로 회전해서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카드 게임인 TCG게임 장르에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이렇게 세부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게임은 처음 실행해본 것 같습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완료 후, 닉네임을 선택하고 결정하면 게임 플레이를 진행합니다. 기본적으로 길티드래곤을 플레이 하는 방법에 대해 튜토리얼이 진행되어, TCG게임을 처음 접해본 유저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진행되더군요. 길티드래곤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화려하면서도 귀여움을 느낄 수 있는 그래픽이 오히려 번잡한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첫 느낌으론 아쉽긴 하더군요. 하지만 게임 플레이하면서 메뉴와 캐릭터가 적응되면서 번잡한 느낌은 사라졌습니다.
▲ 길티드래곤, 메인화면
메인화면에서는 모험과 듀얼, 합성, 장비 등의 단축 메뉴와 길드, 친구, 카드, 캐릭터, 기타 등 게임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들이 하단 메뉴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싱글 플레이로 미션을 클리어 하는 모험 모드와 유저간 PvP를 즐길 수 있는 듀얼 모드를 제공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채워지는 WP/DP 잔량에 따라 플레이를 진행하게 됩니다. 캐시질을 해서 WP와 DP를 채워주는 아이템을 계속 구매하지 않는 이상, 하루에 진행하게 되는 플레이 타임이 1시간을 잘 넘지 않더군요.
현재 21렙까지 진행했는데, 미션을 클리어하고 듀얼 모드에서 승리하거나 기타 이벤트에 참여하게 되면 선물 상자로 꾸준히 아이템와 카드가 지급되었습니다.
▲ 길티드래곤, 게임 플레이
TCG게임 길티드래곤의 싱글 플레이 방식인 모험 모드에 대해 먼저 간략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임의 전체적인 스토리라인 속에서 퀘스트가 진행되는데, WP 량에 따라 탐색 방식으로 캐릭터가 이동하고 매 턴마다 골드와 경험치가 쌓이고 특정 턴에서 친구를 만나거나 카드 아이템을 얻거나 전투하는 등 다양한 플레이를 진행하게 됩니다. 1턴당 2WP가 소모되고 3분에 1WP씩 충전되는 방식입니다.
주말에는 더 많은 경험치와 골드를 제공해주는 특별 이벤트가 진행되는데요. 지난 주말에 잠깐씩 플레이 해서 꽤 많은 골드와 경험치를 모았습니다. 특별 이벤트의 장점은 팬덤이라고 일컬어지는 보스 몹이 자주 등장한다는 것인데요. 이 보스 몹을 토벌하게 되면 다양한 카드와 특정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 유저와 PvP를 하게 되는 듀얼 모드에서는 유저의 무기 종류와 카드의 종류, 파워, 레벨, 스킬 등의 다양한 상황에 따라 승패가 나뉘게 됩니다. 승리를 하게 되면 비전서를 완성해서 무기를 얻거나 레어 카드를 랜덤으로 얻을 수 있게 되어 비전서는 필수로 완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카드를 선택하느냐도 중요하지만, 비전서에서 얻게 되는 장비의 속성이 어떤 것인지 파워가 어떤지도 승패에 굉장히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제 전투 방식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TGC게임에 익숙하셨던 분들에게는 길티드래곤의 카드 선택 및 전투 화면이 생소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기존 TGC게임들은 카드의 종류에 따라 파워가 합산되어 더 높은 수치의 카드를 조합한 유저가 승리하는 어찌보면 단순한 형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길티드래곤은 카드의 파워 뿐만 아니라 빨강, 파랑, 녹색 세 가지 색상으로 나뉘어 카드 덱을 구성할 수 있고 해당 턴에서 동일한 색상의 카드를 얼마나 많이 조합하느냐에 따라 공격할 수 있는 파워 수치가 달라지게 됩니다. 게다가 각 카드는 특정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적의 공격력을 감소시키거나 내 공격력 증가, HP 회복 등을 리더 카드 스킬에 따라 동작하게 되므로 처음 선택하는 리더 카드의 종류가 승패를 좌우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 길티드래곤, 풀 오토로 진행하는 경우, 3D 액션 전투씬은 나오지 않음
길티드래곤의 전투는 유저가 직접 리더 카드와 파워 차지 카드를 선택하는 기본 모드가 있고, 해당 턴만 카드를 자동으로 선택하여 전투하는 세미 오토, 전투가 끝날 때까지 자동으로 카드 선택을하게 되는 풀 오토 모드를 제공합니다. 처음에는 길티드래곤의 화려한 3D 액션 전투씬 때문에 플레이 하는 재미가 배가 되는데, 어느 정도 시점부터는 그냥 풀 오토를 눌러 빠르게 진행하게 되더군요 ^^
카드 전투 방식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설명해드리면, 처음 선택하는 리더 카드의 종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변경됩니다. 각 카드를 선택하면 파워와 스킬을 확인할 수 있는데, 무기의 파워가 강한 카드가 많으면 공격 스킬을 구사하는 카드를 선택하고닌 경우에는 방어 스킬이 있는 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더 카드와 파워 차지 카드를 총 5장 뽑게 되는데, 리더카드의 드로우 수치에 따라 공격 덱에 추가로 받을 카드 수를 의미하므로 이 수치가 높은 카드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TCG게임 장르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카드 조합을 길티드래곤은 각 카드의 속성을 하나하나 따져가며 조합하는 재미가 있다보니, 일반 TCG 게임에 비해 좀 더 전략적이고 능동적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오토 모드로 진행하지 않는 경우, 선택된 카드에 따라 캐릭터의 무기나 스킬이 변경되고 화려만 3D그래픽으로 전투씬을 맛볼 수 있다는 점 또한 길티드래곤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험 모드에서 만나거나 메인 화면에서 선택해서 접할 수 있는 '팬텀 모드'는 길티드래곤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또 다른 요소 중 하나입니다. MMORPG의 레이드와 비슷한 개념으로 특정 시간 내에 해당 보스 몹을 쓰러트리면 그에 맞는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인데요. 모험 모드의 '펜텀'은 DP를 사용해 혼자서 충분히 퇴치할 수 있는 수준의 보스 몹이 나옵니다.
게임 진행 방식은 일반 카드 조합과 동일하며 토벌을 완료하면 화면 위쪽에서 떨어지는 금화를 선택해서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카드나 특정 아이템을 보상으로도 받을 수 있습니다. 듀얼 모드에서 모든 비전서를 완료했는데, 미션을 추가로 진행하지 못해 DP포인트를 사용할 곳이 없는 경우, 펜텀을 통해 DP포인트도 소모하고 추가 카드도 받을 수 있어서 좋더군요.
길티드래곤의 기본 전투 방식에 대해 소개해드렸고, 하단 메뉴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길드 메뉴에서는 길드 가입 및 가입된 길드원들과의 연합 플레이를 진행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아직 길드에 가입된 곳이 없어서 그 부분은 즐겨보지 못했습니다.
친구 메뉴에서는 미션을 진행하면서 추가한 친구들의 목록을 볼 수 있으며 친구 전원에게 응원 메뉴를 통해 AP 포인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 포인트로는 카드를 소환할 수 있으니 친구들에게는 매우 좋은 기능이되겠죠?
TGC게임인 길티드래곤의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카드 덱 구성 및 레벨 업, 스킬 업 등은 카드 메뉴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카드 리스트 및 전체 카드 대비 몇 개의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지 바둑판 형태로도 볼 수 있습니다.
카드 덱 구성은 중장, 경장, 마장, 프리로 총 네 가지 덱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각 색상에 따라 전투 시, 구성해둔 카드 중 일부가 랜덤으로 배치되게 되므로 높은 레벨과 강한 파워를 가진 카드를 우선 배치하는 것이 좋더군요.
▲ 길티드래돈, 덱 구성
카드를 일일이 선택해서 구성할 수도 있지만, 귀찮을 수 있는 플레이는 최대한 자동으로 해주길 원하는 저 같은 유저들을 위해 파워 우선, 레벨 우선, 레어 우선 등의 옵션을 통해 자동으로 세팅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론 파워 우선 세팅을 주로 많이 하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 높은 레벨의 카드가 덱에서 빠지게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땐 수동으로 변경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길티드래곤에서는 덱 구성만 잘 한다고 전투 시 승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각 카드의 레벨을 조합을 통해 향상 시키고, 해당 카드에 속해 있는 스킬 또한 계속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의의 카드를 선택하고, 덱에 구성되지 않은 잔여 카드 중 일부를 선택해 경험치를 취득하고 레벨 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덱에 구성된 카드를 골고루 레벨 업하는 것이 좋다고 게임 정보에는 나오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강한 카드들에 올인해서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즐겨하므로 현재 보유한 별 네 개짜리 카드들만 열심히 레벨업 하고 있습니다. 스킬은 동일한 카드를 서로 합성해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데, 초반에는 굳이 필요가 없어서 레벨 업만 하고 있습니다.
■ TGC게임 길티드래곤의 이벤트
출시한지 얼마 안된 게임들의 장점 아시죠? 바로 다양한 이벤트를 게임 내에서 진행한다는 점인데요. 길티드래곤에서 레어 카드를 뽑을 수 있는 프리미엄 티켓을 게임 진행 및 이벤트 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카드는 보통 높아봐야 별 3개 정도인데, 프리미엄 티켓을 통해 R 등급 이상의 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튜토리얼 퀴즈를 통해서도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12월에 TGC게임 길티드래곤을 플레이 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로 바로 위 이벤트를 소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11월 26일부터 12월 31일까지 길티드래곤 오픈 기념으로 20렙을 달성한 분들에게는 갤럭시노트3+갤럭시기어, LG G2, 베가 시크릿노트, 1,000코인 등을 지급하는 이벤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주말에 21레벨을 찍어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대상이 되었는데, 53명 중 한 명이 되진 않을까라며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게임 중 TCG장르의 재밌는 게임을 찾으시는 분들께 오늘 소개해드린 <길티드래곤 : 좌룡과 여덟 개의 저주> 추천해드립니다. 꼭 플레이 해보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