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맛집 & 여행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가볼만한 행사 소식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가볼만한 행사 소식


2013년은 특별한 행사가 굉장히 많이 열리는 해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그 중 < 동의보감 > 발간 400주년이자, < 유네스코 기념의 해 >로 지정되어 보건복지부와 경상남도 그리고 산청군이 공동으로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소식은 휴식이 필요한 저에게 꼭 가보고 싶은 행사 중 하나로 자리잡았습니다. 

이제 날씨도 선선해지고 (새벽엔 춥기까지 하죠^^;) 주말이 되면 여행을 떠나고 싶게 하는 날씨인데, 가족들 또는 연인과 함께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에 참여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행사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행사 내용 및 일정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동의보감 발간 400주년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기념하기 위한 세계 최초의 전통의약 엑스포 행사입니다.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는 지난 9월 6일 개막하여 10월 20일까지 45일간 '미래의 더 큰 가치, 전통의약'을 주제로 펼쳐지며, 여태까지 볼 수 없었던 경이롭고 다채로운 전시, 학술, 체험행사가 선보이게 되는데요.

이번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를 통해 조상들의 지혜의 보고인 우리 한의약과 세계전통의약을 한 눈에 접하고 다양한 주제의 국제, 국내 학술행사를 통해 한의약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또한, 행사장의 맑은 환경과 약선 음식 등을 통해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행사라고 생각되네요.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행사 일정을 간단히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기간 : 2013.9.6 ~ 10.20 (45일간)
2. 장소 : 경상남도 산청군 동의보감촌 한방의료클러스터 일원
3. 주최 : 보건복지부, 경상남도, 산청ㅇ군
4. 주관 : (재)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조직위원회
5. 주제 : 미래의 더 큰 가치, 전통의약
6. 행사 내용 : 전통의약관련 전시, 체험, 학술행사, 이벤트 등
7. 참가 규모 : 30여개국 170만명 (외국인 7.5만명 포함)


대략 어떤 행사인지는 파악이 되셨을 것 같고,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의 행사장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떤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 행사장과 각각의 내용을 간단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는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거리의 전시관이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즐거움을 전달해줍니다. 주 행사장 안내도는 위 이미지와 같으며 각 전시관의 내용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주제관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의 핵심 전시관이라고 할 수 있는 주제관입니다. 이 곳은 동의보감촌의 가운데, 불로문을 지나면 바로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 전통 한옥인 '경회루'와 유네스코를 의미하는 '파르테논 신전'을 접목한 외형으로 '전통과 첨단의 조화'를 상징하는 전시관입니다.

주제관에서는 '전통의약의 새로운 가치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영상, 전시, 체험 등을 통해 조화와 상생의 과학, 전통의약을 만나보고 우리 한의학의 과거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와 문제점까지 알아보고 접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전시관의 주제 영상관에서는 한의약을 우수성을 3D CG Full Animation 으로 볼 수 있으며, 한의약 힐링파크에서는 한의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좀 더 상세하게 살펴 볼 수 있는 전시장입니다.


2. 동의보감박물관
한민족 전통의학의 정수를 담은 동의보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려면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동의보감박물관을 방문하면 됩니다. 동의보감과 세계전통의학 및 한의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즐거운 체험으로 가족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른 곳에서 한의학박물관을 살펴볼 때는 눈으로 보기만 했었는데,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동의보감박물관의 특징은 보고 직접 체험까지 가능한 곳이라 아이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동의보감박물관의 기획전시실은 동의보감 발간 400주년, 유네스코 기념의 해를 맞아 마련된 기념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의 우수성 및 가치에 대해 다양한 시선으로 설명하는 특별전시실입니다. 동의보감관에서는 동의보감의 핵심인 정(精), 기(氣), 신(神)을 통해 동의보감 역사와 현재, 미래를 만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눈으로만 보는 박물관이 아닌 직접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는 한방 체험관에서 잡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가족단위로 가신 분들이라면 꼭 방문해봐야 하는 전시관이라고 생각됩니다.


3. 산청약초관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의 산청약초관은 약초의 생태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숲에서 주로 자라는 약초의 생태와 자라기 적합한 환경을 몸소 체험할 수 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자라는 약초를 볼 수 있는 약초생태관은 쉽게 볼 수 있는 약초에서 희귀약초 등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 어른을 비롯한 어린아이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오장건강, 육부건강, 심장생, 정/기/신/혈 총 4개의 테마로 국내/외 약초를 분류해서 선보이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꼭 방문해보세요!


4. 약선문화관과 세계관
약선문화관은 총 3개의 통합전시관 중 가운데에 위치한 전시관으로 밥이 보약이라는 말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음식의 중요성과 물의 중요성 등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하거나 식습관을 통해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옛 선조들의 식이요법을 배우고, 동의보감의 식치, 사상체질 등 나에게 가장 어울리고 적합한 약선을 알아보는 공간이 마련되어있고, 현대인의 체질과 생활습관병 역사를 바꾼 음식 등 현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생활 습관을 알아볼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또다른 통합전시관 중 하나인 세계관은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20개국 전통의약을 보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5,300년 전 알프스산맥에 잠들어 있던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미라 '아이스맨' 전시를 만나볼 수 있는 특별기획존, 중국, 일본, 인도, 몽골 등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에 참가한 20개국의 고유한 전통의약을 한 곳에서 거리를 거닐며 각국 전통의약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문화체험존, 중국, 인도, 티벳 등 5개국의 전통의약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의료체험존도 마련되어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의약에도 관심이 있던 분들은 세계관을 꼭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5. 교류협력관과 힐링타운(동의본가)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의 통합전시관 중 하나인 교류협력관은 한의약의 가치를 새로이 창출하고 있는 연구기관, 한방병원, 협회 그리고 지방자치단체까지 대한민국 한방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는 기관들의 성과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한방산업의 미래를 만나볼 수 있는 곳이죠.

힐링타운(동의본가)는 동의보감촌내에 위치한 '한방 전문 메디컬 타운'으로 TV조선에 방영된 '웬컴 투 힐링 타운'의 배경이 되기도 했던 곳입니다. 한방과 힐링 치유 기능을 접목한 고급 체험 공간입니다. 이 곳에서는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기간 동안 국내외 저명인사를 초천하여 진맥 뿐만 아니라 산림치유, 약초치유, 건강밥상, 명상수련 등 다양한 힐링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됩니다. 행사 1주일 단위로 사전예약제가 진행되므로 가고자 하는 일정에 맞춰 사전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가야 하는 이유?
2013년은 <동의보감> 발간 400주년이 되는 해이고 2009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어 <동의보감>의 우수성이 우리나라 국민들 뿐만 아니라 세계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고 아이들과 함께 방문해 교육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또한, 건강한 삶을 살고 싶은 현대인들에게 생활 속에서 자신의 몸을 스스로 잘 돌보며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20여개 운영하고 있다는 점 또한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에 가야 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으로만 보는 전시관이 아닌 직접 체험도 할 수 있고, 행사장에서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는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체험해볼 수 있는 프로그램 중 한방기체험장의 기체험, 입소문으로 유명한 귀감석, 석경 등을 통해 '기'에 대해 배우고 느끼며, <동의보감>에 쓰인 실제 치료법과 스트레스 진단 및 해소법, 편백나무 체험을 할 수 있는 것은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의 끌리는 체험 프로그램입니다. 심신이 지친 직장인분들도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의 힐링타운에 방문해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꾸요!

그 외에도 다양한 전시관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와 풍성한 공연 프로그램, 건강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산청의 비경을 감상하고 주위의 관광지도 둘러볼 수 있겠네요!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아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여행가기 좋은 날씨에 가족과 연인, 친구들과 함께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한 번 방문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2013 산청세계전통의약엑스포 홈페이지 ▶ [바로가기]


  • 왠지 저기 엑스포에 참가하면 온몸에 병이 다 나아올 듯한 느낌이 듭니다.

  • 할아버지 산소가 산청이라~
    가보려 했지만, 사람들 엄청 많고...
    엄청 더운데... 그늘도 없어~ ㅎㅎㅎ

    근데...올레길처럼 잘 되어 있다고 해서
    여성분들은 그나마 좋았다고 함~
    4명이서 3만원으로 갈 수 있다고 하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