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mart Accessory

Rapoo E9180, 세계 최초 5GHz 무선 키보드

Rapoo E9180, 세계 최초 5GHz 무선 키보드


삼성전자 아티브 탭7(XQ700T1C-K54S)을 사용하다보니 윈도우8 기반 태블릿의 장점을 잘 살리기 위해 무선 키보드의 필요성이 점점 커졌습니다. 특히 사무실에서 문서 작업을 하는 용도로 계속 활용하다보니 터치로는 한계가 있더군요. 그래서 무선 키보드일  뿐만 아니라 마우스 패드가 있어서 마우스 역할까지 동시에 할 수 있는 키보드인 Rapoo E9180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세계 최초 5GHz 무선 키보드 Rapoo E9180 기능 및 디자인
이 제품의 첫 번째 특징은 5GHz 무선 키보드라는 점입니다. 이 기술이 세계 최초로 도입된 키보드이기도 한데요. Rapoo 에서는 2.4GHz 무선 마우스를 최초로 생상했던 이력도 있는데, 5.8GHz 무선 키보드를 출시한 것 또한 기록으로 세웠습니다.

기존 2.4GHz 무선 제품들은 와이파이, 블루투스, 다른 무선 기기 등과의 대역폭을 공유하다보니 혼선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반면에 Rapoo E9180는 고가의 디지털 기기에서만 사용되는 5GHz 무선 신호를 사용해, 혼선의 가능성이 적은 편이고, 해당 무선 신호 특성상 안정적이고 속도는 빠르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Rapoo E9180의 기능 및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기 전에 패키징부터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징 전면 좌측에는 Windows 8 대응, 터치 제스쳐 가능, 2년간 무상 품질보증, 5.6mm 의 울트라 슬림 키보드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Rapoo E9180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무선 키보드면서 노트북에만 있던 마우스 패드가 있어서 각 종 제스쳐를 통해 마우스 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Rapoo E9180 패키지 후면에는 제스쳐 동작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있다.


▲ Rapoo E9180 패키지 측면에는 전면에 있던 제품 설명이 요약되어있다.



무선 키보드 Rapoo E9180는 키보드 본체, 알카라인 AAA건전지 2개, USB 리시버, 설명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건전지가 제공되고 블루투스 연결 형태의 무선 키보드가 아니다보니 USB 동글이 제공됩니다.


USB 리시버는 초소형 나노 리시버로 동적보다 작은 크기라 노트북이나 PC에 상시 꽂아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꽂아두고 계속 사용해도 빠진 적은 없지만, 휴대 시 키보드 후면에 리시버 수납 공간이 있어서 휴대와 보관이 용이하게 디자인 되어있습니다.


제가 Rapoo 사의 제품들을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가 RoHS 인증 마크가 찍혀 있는 제품이라는 것인데요. 이는 '전기, 전자제품 위험 물질 사용 제한' 이라는 뜻으로 EU에서 기존 가전 제품에서 사용되던 6개의 특정 유해물질 (납, 수은, 카드뮴, 가크롬, 난연제/PBB, PBDE)을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제품이라는 것이죠. Rapoo E9180 또한 친환경 소재의 제품이라는 뜻이죠!


Rapoo E9180 제품에 대해 리뷰하기 전 찾아보니 IF 국제 디자인상을 수상한 제품이더군요. IF 디자인상은 디자인, 품질, 소재 적합성, 혁신성, 환경성, 기능성, 사용자 편의성, 심미성 등을 종합 평가하여 주어지는 상으로 권위면에서 세계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디자인은 개인 취향이 굉장히 많이 적용되지만, 군더더기 없는 키보드 디자인이라 괜찮다! 라고 생각했더니 이런 상도 받은 제품이었다는거!


무선 키보드 Rapoo E9180는 마우스 패드가 붙어 있는 형태라 가로로 매우 길어질 수도 있는 점을 감안해 디자인 된 것 같습니다. 키보드의 숫자 패드는 없고, Insert, Delete 등의 키는 이동 키와 합쳐져서 디자인되어있습니다.


또한, 멀티미디어 기능키가 기본 내장 되어있어서 편의성이 한층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키보드로 마우스 컨트롤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이나 동영상 관련 플레이를 키보드로 모두 컨트롤할 수 있는 점은 개인적으로 무척 편리했습니다.

▲ Rapoo E9180 터치 패드
키보드 우측에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터치 패드가 내장되어있어서 마우스 없이도 노트북 터치 패드 또는 태블릿의 터치와 비슷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Windows 8에 최적화 되어있어서 터치 패드로 다양한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좀 더 뒤쪽에 설명드리겠습니다. 


무선 키보드를 고를 때, 두께가 어느정도인지 크기와 무게는 어떤지 꼭 체크해보게 됩니다. 그 이유는 휴대성과 공간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인데요. Rapoo E9180의 두께는 5.6mm로 굉장히 얇은 편이며 스테인리스 재질이라 얇지만 견고한 키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Rapoo E9180 후면은 알루미늄 헤어라인 디자인으로 되어있습니다. 알루미늄에 머릿결 같은 헤어라인 무늬가 있어서 고급스러운 느낌과 세련미를 더해서 디자인 요소로도 사용자를 만족 시켜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마음에 드네요^^)


후면 상단에는 건전지 및 USB 리시버를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Rapoo E9180가 AAA 건전지를 사용한다고 해서 긴 시간 사용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신다면 큰 오산! Rapoo E9180는 최신 절전 기술이 적용되어 전원 중단 없이 약 24개월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무선 키보드 구매할 때, 매번 건전지 갈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까봐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AAA 2개로 24개월 가량 쓸 수 있다고 하니 크게 걱정하실 이유는 없겠죠?

▲ 무선 키보드 Rapoo E9180 전원부


▲ 무선 키보드 Rapoo E9180 전원부, ON 상태



사실 Rapoo 제품들은 대부분 전원 ON/OFF 기능을 탑재하고는 있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절전 기능이 있기 때문에 사용하면서 굳이 꺼둘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작년부터 사용하던 무선 키보드 또한 전원을 한 번도 꺼본적이 없거든요^^;

디자인에 대해서 이정도 얘기하고 Rapoo E9180의 독특한 기능 중 하나인 터치 패드를 통한 제스쳐 기능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무선 키보드 Rapoo E9180, 제스쳐 동작

먼저 한 손가락으로 터치 패드 상단과 좌우 가장자리 부분에서 안쪽 방향으로 제스쳐 하는 경우, 왼쪽은 프로그램을 스위치 해주는 기능, 오른쪽은 참(Cham) 메뉴 열기, 상단은 프로그램을 여는 기능을 합니다.

두 손가락으로 터치하는것은 마우스 우클릭과 동일한 동작을 합니다. 수평 및 수직 스크롤도 두 손가락으로 가능한데, 상하좌우 방향으로 밀어주면 됩니다.

▲ 무선 키보드 Rapoo E9180 제스쳐 동작 

한 손가락으로 밀어서 이동이 가능하고 한 번 터치하면 마우스 클릭과 동일한 동작을 합니다. 일정 영역을 드래그를 하고자 하면 두 번 클릭하고 누른 상태로 이동하면 됩니다.

마우스 가운데 버튼과 동일한 동작을 하고자 하면 세 손가락으로 터치하면 됩니다. 세 손가락으로 누른 상태로 위쪽 방향으로 밀어주면 Windows 8 시작 메뉴로 돌아가고, 아래로 밀어주면 바탕화면 표시/숨기기 기능을 합니다. 좌우로 밀어주면 뒤로/앞으로 기능을 하구요.

▲ 무선 키보드 Rapoo E9180, 터치패드 제스쳐 동작

네 손가락으로 위아래 방향으로 밀어주면 창을 최소화/최대화할 수 있고, 두 손가락을 피거나 오므리는 동작으로 확대/축소를 할 수 있습니다. Rapoo E9180는 터치패드에서 이와 같은 다양한 제스쳐를 지원해 노트북이나 태블릿 PC 터치 기능에 익숙한 분들도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삼성 아티브 탭7에 무선 키보드 Rapoo E9180 를 연결해서 활용 중


▲ 무선 키보드 Rapoo E9180 는 삼성전자 아티브 탭7과 같은 Windows 8 기반의 태블릿에서 활용도가 높다.







Rapoo E9180 는 세계 최초 5GHz를 지원해 모든 방향으로 현존 최장거리 수신 성능을 가진 무선 키보드입니다. 무엇보다 2.4GHz 무선 제품들과의 충돌이 적으며, 터치 패드를 지원해 거실에서 키보드나 마우스로 동작 가능한 IPTV나 기타 장비들을 사용하는 경우, 마우스 없이도 편리하게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366.7 x 110.08 x 19.15 사이즈로 15인치 노트북 수납이 가능한 백팩 정도에 갖고 다닐 수 있는 크기며, 무게는 351g, 두께는 5.6mm로 얇고 가벼운 크기라 디자인면에서도 만족스러운 제품입니다. USB 리시버를 꽂아서 사용하는 형태라 USB 포트가 있는 PC나 노트북, 태블릿 등에서 활용이 가능하고 Windows XP 부터 8 까지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호환이 가능합니다.

기본 구성으로 포함된 AAA배터리 2개만으로 전원을 항상 켜둔 상태에서 약 24개월 가량 활용이 가능하다고하니 전원 부분에서도 사용자들에게 좋은 평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연히 저는 매우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구요. ^^

휴대성을 높여주는 Windows 8 기반의 다양한 태블릿들이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고, 터치만으로는 문서 작업이나 웹서핑을 하는데 불편함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Rapoo E9180와 같은 무선 키보드 활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무선 키보드 Rapoo E9180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