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713+, 시놀로지 나스 DDNS 설정으로 외부 접속하기
다양한 기능과 안정성으로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는 시놀로지 나스(Synology NAS) DS713+ 을 설치해 요즘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리뷰에서는 DS713+ 의 개봉기 및 디자인, 간략한 성능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DS713+ 관련 글]
2013/08/06 - DS713+ 시놀로지 나스(Synology NAS) 개봉기
DS713+에 NAS 전용 대표 HDD인 WD RED 3TB HDD 를 꽂아 기본적으로 하드웨어적인 세팅은 마무리 했습니다. 그 내용 또한 지난 리뷰에서 보여드렸는데요. 오늘은 실제 NAS를 구동하고 활용하기 위해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DSM(DiskStation Manager)을 설치하고 접속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간략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시놀로지 NAS DS713+ 설치 후, DSM(DiskStation Manger) 설치하기
DS713+에 HDD 를 꽂아 기본 세팅을 완료한다고 바로 파일을 저장하고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NAS를 서버 형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세팅을 해줘야 하는데요. 기존의 NAS 활용도가 네트워크 저장장치 또는 파일 서버로서의 역할에서 그쳤다면 최근 메이저급 NAS 제조사들은 자체 소프트웨어를 통해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버, 웹서버 등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놀로지 또한 DSM(DiskStation Manager)라는 자체 소프트웨어(펌웨어)를 통해 NAS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확장하여 타사와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고, NAS를 스토리지 공간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형태로 활용하기 위한 사용자의 니즈를 충분히 만족시켜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DSM은 일종의 운영체제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로 시놀로지 NAS를 선택하는 많은 유저들이 하드웨어적인 안정성이나 성능이 우수한 것 뿐만 아니라 DSM의 다양한 확장 기능이 주는 이점 때문에 시놀로지 NAS를 선택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NAS를 처음 구매한 초보자들도 손쉽게 세팅할 수 있고 대용량 클라우드 서비스, 웹서버,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버, 안정적인 백업 등을 클릭 몇 번으로 간단히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져다주는 것이 바로 DSM 입니다.
사설이 길어졌는데, DSM 초기 세팅 및 외부 접속을 위한 DDNS 설정 등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요?
먼저 DS713+ 에 랜선, 유무선공유기 등을 연결 완료하면 웹브라우저에서 다음 주소 (http://find.synology.com) 으로 접속합니다.
그러면 LAN 에 연결된 시놀로지 NAS DS713+ 를 찾을 수 있게 되는데요. 모델 이름 및 IP 주소, MAC 주소 등이 나와있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이 페이지에서 [연결] 버튼을 선택합니다.
DS713+ 를 찾은 후, DSM 설치를 진행하게 되는데, 연결된 HDD 의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니 주의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선택합니다.
DSM을 설치하기 전에 HDD에 데이터가 있다면 백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IP 주소와 MAC 주소, 시리얼 번호 등 기본 정보를 확인하고 HDD 데이터를 삭제해도 된다면 우측 화살표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시놀로지 홈페이지에서 DSM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과정을 통해서도 다운 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오늘 예제로 보여드린 DSM은 4.2 버전으로 안정화 단계를 거쳐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버전입니다.
DSM 최신 버전은 4.3 Beta 로 시놀로지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으로 미뤄두기로 하고 오늘은 세팅에 집중하기로 하죠!
DSM을 설치 후, NAS 서버 환경이 구축되면 접속하게 될 관리자 정보와 서버 이름을 세팅해줍니다. 이 설정은 나중에 변경할 수도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는 마시구요!
제 경우에는 HDD를 하나만 설치해서 RAID 구성을 따로 할 필요가 없었는데, 여러 HDD를 설치해 RAID를 구성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설치 후, 'Synology Hybrid RAID (SHR) 볼륨 생성' 의 체크를 해제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세팅은 DSM 설치 후, 변경하면 되거든요.
▲ DS713+, DSM 설치하기 - SHR 볼륨 생성 하는 과정에서 HDD의 내용이 모두 삭제 됨.
DS713+ 시스템에 DSM 설치가 본격적으로 진행됩니다. 먼저 시스템 파티션을 포맷하고 DSM 설치가 진행되며 100%가 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월초에 설치했던 터라 몇 분 걸렸는지 정확하게는 기억이 안나는데 대략 30분 안팎이었던 것 같습니다.
모든 과정이 끝나고 DS713+ 을 활용하기 위한 시놀로지 DSM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초기 로그인 화면이 자동으로 나오게 되는데 앞으로 자주 접속하게 될 주소니 ip 정보와 포트 정보를 따로 메모해두는게 좋습니다. 물론 공유기에서 DDNS 설정으로 좀 더 편하게 접속할 수 있는 방법까지 설명해드릴테니 그 설명이 끝나고 메모해두셔도 되구요.
DSN 설치 초반에 설정한 관리자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DSM 에 접속합니다.
■ 시놀로지 NAS DS713+, DSM(DiskStation Manager) 설치 후, 기본 설정
DSM 설치가 완료되고, 이제 사용자, 공유 폴더, 인터넷 설정, 백업 설정 등 DSM 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기본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SM 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워낙 많다보니 오늘 다 소개해드리긴 어렵고, NAS 를 구매하고 활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인 네트워크 저장 장치 및 파일 서버로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DS713+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모든 것이 DSM을 통해 클릭 몇 번으로 간단히 이뤄집니다.
▲ DS713+, DSM 설치 후, 기본 볼륨 설정
DS713+ 에 DSM 을 설치하고 처음 로그인을 하면 기본적으로 볼륨 설정을 하게 됩니다. 이는 DS713+에 설치한 HDD를 사용가능한 기본 상태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디스크 검사는 용량이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제가 설치한 WD RED 3TB HDD의 경우, 약 6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시놀로지 NAS 제품군의 공동 운영체제라고 할 수 있는 DSM의 초기화면은 위 이미지와 같습니다. 윈도우 기반 OS 에 익숙한 사용자들을 위해 GUI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고, DS713+ 의 파일 관리부터, 메일 서버, 가상 호스트, 백업 솔루션, 사용자 계정 설정, 공유 폴더 생성 등의 기능을 웹 브라우저를 통해 모두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DSM 의 가장 큰 특징입니다. 기존 NAS 시스템은 텍스트나 메뉴 형태의 인터페이스인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이런 UI는 사용자들에게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장점이라고 생각되네요.
시놀로지 DSM은 NAS를 사용해본 적 없거나 기본 세팅에 대해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겪는 분들을 위해 빠른 시작 마법사를 제공하는데요. 이 프로그램을 활용하지 않더라도 제어판의 각 프로그램을 통해 따로따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보자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고 생각을 하고 기본적으로 마법사를 통해 설정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장소 관리자에서는 HDD와 저장소 공간에 대해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저장 용량을 확장하고, 탄력 있는 데이터 볼륨을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이빈다.
DiskStation 서비스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해서 활용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하나의 볼륨을 생성해야 하는데, 저장소 관리자를 통해 DS713+에 연결되는 HDD에 대해 다양한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RAID를 구성한 경우에도 이 메뉴를 통해 상태 확인 및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저처럼 HDD를 하나만 장착한 경우에는 이 과정에서 특별히해줄 것이 없으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DS713+를 네트워크 파일 스토리지로 활용하기 위해 DSM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게 되는 기능이 파일 공유 관련된 메뉴들입니다. 사용자 설정 기능을 통해 외부에서 DS713+로 접속할 수 있는 다양한 사용자를 만들 수 있고, 공유 폴더 메뉴에서는 사용자별로 읽기/쓰기/업, 다운로드 속도 설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 시놀로지 NAS DS713+, 공유 폴더 생성
제어판에서 공유 폴더 기능을 선택하면 공유 폴더 이름 및 설명, 권한, 폴더 암호화 등의 설정을 할 수 있고, Windows ACL 및 파일 색인 지정 등 고급 옵션을 활용할 수 있지만, 초보자 분들은 기본적으로 폴더 생성하고 권한 설정, 암호화 설정 정도만 하고 사용하셔도 충분하긴 합니다.
공유 폴더를 생성하고나면 접근할 수 있는 사용자에 대해 설정을 하게 됩니다. DS713+를 나만 사용한다면 사용자를 따로 생성하고 권한을 설정해줄 필요는 없지만, 다른 사람들과 공용으로 사용하는 환경을 구축한다면 사용자 설정 및 권한 설정은 필수입니다.
DSM에서 제공하는 File Station 기능은 웹을 통해 DS713+ 에 저장된 파일들을 직접 다운로드 하고 로컬 PC에 있는 파일을 DS713+로 업로드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폴더 구조로 되어있어서 윈도우 탐색기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컬 PC에 네트워크 드라이브 형태로 연결하여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에서는 DS file 을 설치해서 편리하게 업/다운로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DS713+ 를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거죠!
나중에 DDNS를 설정해 외부에서 DS713+로 접근하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File Station에 대해 언급을 살짝하겠지만, 외부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하면 어디서든 웹 브라우저를 통해 탐색기 형태로 DS713+의 파일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 시놀로지 NAS DS713+, DSM에서 설치할 수 있는 패키지 센터
시놀로지 NAS에서 제공하는 DSM은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다양한 카테고리로 묶어 패키지 센터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도 큰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 프로그램들은 무료로 제공되며, DS713+ 를 단순한 네트워크 스토리지 서비스를 하는 NAS가 아닌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서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패키지 센터의 프로그램들을 통해 테라바이트급 문서, 사진, 음악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해 스트리밍 형태로 언제든 접근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할 수도 있고, 모바일 기기의 접근, 클라우드 환경, 네트워크 카메라 연결을 통한 실시간 감시, 토렌트 다운로드 서버, 홈페이지 및 블로그 운영 등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게 됩니다. DS713+ 을 단순한 네트워크 파일 스토리지로 활용하기 위해 구매했다가 DSM의 다양한 기능을 통해 활용도가 더 높아진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DS713+를 네트워크 파일 스토리지로 활용할 생각이었는데, 이제는 자동으로 로컬 PC와 동기화되는 클라우드 환경도 구축하고, 영화, 사진, 음악 등을 스트리밍 형태로 스마트폰에서 바로 볼 수 있는 환경도 구축되어있는 상태입니다. 이 또한 다음 포스팅에서 내용을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DS713+의 활용도를 더욱 높여주는 것 중하나가 바로 클라우드 서비스인데요. DiskStation, 컴퓨터 및 모바일 기기간에 파일을 자동으로 동기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현재 다음 클라우드 및 네이버 클라우드, T클라우드, 드롭박스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지만, 느린 속도와 작은 용량 때문에 항상 불만족스러웠는데, DS713+ 에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한 이후로 이런 불만이 쏙 사라졌습니다. 정말 강력한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시놀로지 NAS DS713+, 외부 접속을 위한 DDNS 및 인터넷 설정
DS713+의 DSM을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은 정말 다양한데, 기본 설명은 이정도에서 마치도록 하고 NAS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네트워크 파일 스토리지로 활용하기 위한 설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집에서만 사용하려면 비싼 NAS를 구매할 이유가 없습니다. 외부에서 내 파일로 언제든 접근이 가능하고 언제든 업로드를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바로 DS713+ 와 같은 NAS를 구매하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외부에서 접근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DSM에서 기본 설정을 해주고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에서 외부 접근을 위한 포트 설정 및 DDNS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물론 DS713+ 의 DSM을 통해서도 DDNS 설정을 해줄 수 있지만, 저는 공유기를 통해 진행했습니다.
그럼, 외부에서 DS713+ 에 접근하기 위한 환경 설정에 대해 알아볼까요?
DSM의 빠른 시작 마법사의 마지막 단계인 EZ-Internet 기능을 실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Z-Internet 마법사는 시놀로지 NAS DS713+ 의 원격 인터넷 접근을 위한 인터넷 연결 및 포트 전달, 방화벽, DDNS 서비스 설정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먼저 DS713+ 가 연결되어있는 네트워크 환경 설정을 해줍니다. 일반 가정집에서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직접 연결하여 DS713+ 환경을 구축하게 되므로 '인터넷에 직접 연결' 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외부에서 DS713+ 에 접근해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은 웹 서버, 사진/음악 등 스트리밍 서비스, Synology Assistant, 네트워크 백업, DSM 연결, File Station 연결 등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굉장히 다양한데요. 이 기능을 외부에서 접근해서 활용하기 위해선 각 서비스별로 포트를 열어주고 프로토콜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포트에 대해 쉽게 설명을 드리면, 내가 원하는 서비스로 접근하기 위한 일종의 터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234 포트를 열어주게 되면 1234번 터널을 통해 외부에서 내 PC나 NAS로 접근을 할 수 있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럼, 모든 포트를 열어주면 되지 굳이 왜 따로따로 설정하느냐? 라고 반문하시는 분들이 분명 있을 것 같은데, 포트를 많이 열 수록 보안에 취약하게 되므로 사용하는 포트만 최소한으로 열어두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외부에서 접속하기 위해서 포트만 열어주면 되느냐? 그건 또 아닙니다. 접근하기 위한 IP 주소를 알아야하는데, 내용을 차근차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제가 사용하는 DS713+의 접속 IP는 192.168.0.4 였습니다. 하지만 저 주소는 공유기에서 만들어준 주소로 외부에서 접근은 불가능합니다.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은 유동 IP 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이 IP를 특정 주소로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해 IP가 변경 되더라도 해당 주소를 입력해서 언제든 접속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DDNS 설정이라고 하는데요.
DSM의 EZ-Internet 마법사를 통해 DDNS 설정까지 완료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에서는 자체 DDNS 계정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주는데요. 기존에 만들어둔 계정이 있거나 다른 DDNS 계정을 사용한다면 해당 내용에 맞춰 선택하고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DDNS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우선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 호스트 이름 등록을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하면 위 이미지와 같은 DDNS 설정창이 나오게 되는데, [추가] 버튼을 선택해 새로운 시놀로지 DDNS 계정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 제공업체는 Synology를 선택하고 호스트 이름 및 사용자 이름, 패스워드 등을 설정해줍니다. 예를 들어 호스트 이름을 abc로 정했다면 앞으로 abc.synology.me 라는 도메인을 통해 외부에서 DS713+ 로 접근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일종의 도메인 설정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저는 shagall 이라는 이름의 호스트를 등록하고자 했고, 이메일 주소와 패스워드 정보 등을 입력해두었습니다. [확인] 을 눌러 다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시놀로지 계정을 만들기 위해 이메일 인증이 필요한데, 한메일의 문제인지 시놀로지 DDNS 설정을 하기 위한 지침 메일이 수신되지 않았습니다. 몇 번을 해봤는데 실패를 해서 포기하고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인 iptime 에서 직접 설정해보기로 했습니다. (다른 분들은 잘 된다고 하시던데, 왜 저만 안되는지 ㅠ_ㅠ 우선 이 부분은 고객센터와 아직 문의해보지 않아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저는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보통 192.168.0.1 이나 192.168.0.2 를 웹브라우저에 입력하면 공유기 설정화면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급 설정] > [특수 기능] > [DDNS 설정] 메뉴를 통해 외부에서 접속할 수 있는 DDNS 주소를 설정할 수 있게 되는데요.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서비스 공급자와 호스트 이름, 사용자 계정 및 암호를 설정하고 추가 버튼을 누르면 iptime 에서 제공하는 DDNS를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iptime 공유기 DDNS 설정 화면에서 내가 등록한 호스트 이름이 '정상 등록' 으로 상태가 변경되면 이후로는 내가 입력한 도메인으로 공유기 및 DS713+ 로 접속을 할 수 있게 되는데요. DDNS 설정과 포트 설정을 무사히 완료했다면 아무 문제 없이 외부 접속이 가능해집니다.
앞서 DSM 의 빠른 설정 마법사에서 DS713+ 에서 사용할 서비스에 맞는 포트를 열어주었지만, 공유기에서 해당 포트를 열어주지 않으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iptime 의 경우, 위 이미지처럼 [고급 설정] > [NA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드 설정] 메뉴를 통해 내가 사용할 포트를 모두 열어주어야 합니다. 현재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포트 번호와 겹치지 않으면 크게 문제 되지 않는데 제 경우는 위 이미지와 같이 설정해두었으니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저와 동일하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DDNS설정과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포트를 모두 열어두도록 설정 했다면, 이제 접속이 되는지 확인해봐야겠죠? 예를 들어 DDNS를 abc.iptime.org 또는 abc.synology.me 로 설정하고 FileStation 으로 접속할 수 있는 포트 번호를 7000 번으로 설정해두었다면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abc.iptime.org:7000 또는 abc.synology.me:7000 라고 입력하면 탐색기 형태의 FileStation 화면이 열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DS713+ 외부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정 한 후, 스마트폰에서 DSM 접속하기
위 이미지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마트폰에서 DSM 설정 화면으로 바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유동 ip를 사용하더라도 공유기에서 DDSN 설정을 해두었으므로 해당 주소로 접속하면 언제든 외부 접근이 가능하고, DSM 뿐만 아니라 FileStation, 스트리밍 서비스등 내가 열어둔 포트를 통해 DS713+ 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오늘 포스팅은 NAS 를 사용해본 적이 없는 분들은 '무슨 소리를 하는지 잘 모르겠다' 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DS713+ 과 같은 시놀로지 NAS를 구매하고 처음 세팅하려고 하는데 어려워서 잘 모르겠다라고 하시는 분들께 팁이 되는 내용이라고 생각되네요.
오늘은 안정적이며 고성능의 개인 및 기업용 NAS 제품을 판매하는 시놀로지의 제품 중 하나인 DS713+의 DSM 설치 및 외부 접속을 위한 기본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FTP를 통해 PC와 NAS간 파일 전송을 하는 방법, 미디어서버 기능을 활용해 스트리밍으로 영화나 드라마, 음악을 듣고 보는 방법, 실제 파일 전송 속도는 어느정도 나오는지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으면 2~3개로 나눌 것 같네요.
시놀로지 NAS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나 DS713+ 제품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