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채널블랙박스 소프트맨 R350D, 구성품 및 디자인편
최근 차량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블랙박스 네비게이션만큼이나 블랙박스 설치가 필수 옵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특히 앞뒤에서 사고가 나는 경우, 주차해뒀는데 외부 충격에 의해 차량이 파손이 된 경우 등 확실한 증거자료를 만들기 위해 1채널 보다는 2채널 블랙박스 제품들이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 현대 앰엔소프트의 소프트맨 시리즈 최신 제품인 소프트맨 R350D에 대해서 리뷰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먼저 첫 번째 시간으로 구성품 및 제품 디자인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고 다음 리뷰에서 설치기와 사용기 등을 차례차례 선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Real HD 2채널 블랙박스, 소프트맨 R350D 구성품 및 디자인
먼저 소프트맨 R350D의 가장 큰 특징은 2채널 블랙박스이면서 전후방 모두 HD(1280x720) 해상도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보통 전방 카메라는 해상도는 높고 후방 카메라는 낮은 2채널 블랙박스가 많은데요. 이 제품은 전후방 모두 HD화질로 촬영이 가능하여 후방에서 발생하는 사고나 외부충격까지 확실하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기타 제품 특징은 구성품 설명해드리면서 상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소프트맨 R350D 박스 상단에 전후방 카메라가 있다.
소프트맨 R350D은 전후방카메라 본체, 거치대 2개, 시가잭 케이블, 사용설명서, 마이크로SD카드, 비디오 출력 케이블, 3M 양면테이프, 전후방카메라 연결 케이블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선정리 클립 3개가 기본 구성으로 나와있었는데, 이 부분은 구성품에서 제외된 것인지 제가 받은 제품 문제인지 제조사에 한 번 알아볼 예정입니다. (설명서에는 선정리 클립 3개까지 구성품으로 포함되어있습니다.)
먼저 시가잭 케이블입니다. 블랙박스는 운전 중에 발생하는 사고 뿐만 아니라 주차시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외부 충격에 대해서도 CCTV역할을 하기 위해 장착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 자동차 배터리를 활용하는 상시전원 방식으로 블랙박스를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시가잭과 상시전원을 연결하여 블랙박스를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더군요. 암튼 이 녀석은 블랙박스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디오출력 케이블은 블랙박스와 네비게이션을 연결하여 블랙박스 영상을 네비게이션을 통해서 볼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주변 분들은 처음에 화각 제대로 잘 잡혔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은 하시던데, 사용자에 따라 네비게이션과 연결하여 잘 활용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 같습니다.
소프트맨 R350D의 전후방 카메라를 차량에 거치시키기 위한 거치대와 3M 양면테이프가 제공됩니다. 다음 리뷰에서 설치기를 다룰 예정인데, 3M 양면테이프의 접착력이 너무 좋아서 처음 자리를 잘 선정하고 붙이지 않으면 떼어내기가 참 곤란하더군요. 한 번 잘 붙이고 나면 그 다음 부터는 떨어질 염려를 안해도 될 만큼 접착력이 좋았고, 거치대 또한 블랙박스를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되었더군요.
▲ 소프트맨 R350D 전후방 카메라를 연결해주는 케이블
소프트맨 R350D의 전후방 카메라는 USB 케이블을 통해 서로 연결이 되는데, 차량 길이가 긴 경우에도 설치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길이였습니다. 정확하게 몇 미터인지는 측정해보진 않았지만, SM5에서 연결해본 결과 선을 반 정도만 사용하고도 남더군요. 그 또한 설치기에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SUV 등 진동이 심한 차량의 경우, USB케이블이 빠져 촬영을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어서 케이블 앞쪽에 양면테이프가 부착되어있습니다. 설치할 때 이 부분을 빼서 케이블을 연결하면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맨 R350D는 micro SD카드를 이용해 영상을 저장합니다. 기본적으로 16GB를 제공하고, SD카드 리드기를 사용하는 경우를 대비해 어댑터도 제공해줍니다. 블랙박스 선택시 용량을 8GB로 할지 16GB로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소프트맨 R350D와 같이 HD급(1280x720)인 경우, 주행시에만 녹화한다면 8GB로도 충분하고 주행시와 주차 감시 기능까지 모두 사용하는 경우에는 16GB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저장 공간이므로 많으면 많을 수록 나쁠 것은 없으니 그냥 16GB 선택하시는것이 좋긴 하구요^^;
주변 기기에 대한 설명은 이 정도로만 하도록 하고 2채널 블랙박스의 핵심 요소인 전후방 카메라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프트맨 R350D의 카메라는 세계 10대 디자인 회사인 이노디자인이 참여해서 제작되었습니다. 가로로 긴~ 형태의 블랙박스들도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공간을 덜 차지하는 형태인 소프트맨 R350D의 디자인이 훨씬 마음에 들더군요. 차량과 붙는 부분과 렌즈 부분이 곡선 형태로 처리된 것도 멋졌구요.
▲ 2채널 블랙박스 소프트맨 R350D 후방 카메라 디자인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소프트맨 R350D은 전후방 카메라 모두 HD해상도(1280x720)를 지원합니다. 전후방 어떤 방향에서든 사고가 나더라도 문제 없이 깔끔한 화질로 녹화가 가능한 것이죠. 또한 카메라 주변에 블루 서클 시큐리티로 불리는 LED가 있어서 카메라 동작 상태 뿐만 아니라 야간에 블랙박스가 있음을 알려주는 기능도 동시에 수행합니다.
야간에 차량 전후방 유리에 불빛이 깜빡이고 있으면 블랙박스가 설치되어있다는 것을 알고 차량을 긁거나 외부 충격을 주려는 나쁜 의도를 가진 사람들에게 경고 메시지를 전달해 범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후방 카메라의 화각은 130도이고 HD해상도에 30프레임으로 영상이 촬영됩니다.
▲ 2채널 블랙박스 소프트맨 R350D 전방 카메라 디자인
소프트맨 R350D 전방 카메라 뒷면에는 2채널로 사용하기 위해 후방 카메라를 연결할 수 있는 2CH-IN단자, 전원 단자, 네비게이션과 연결이 가능한 VIDEO단자, 외부 GPS와 연결이 가능한 GPS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외부 GPS와 연결이 가능한 2채널 블랙박스를 선택하는 경우 생기는 장점은 차량속도, 위치정보, 진행방향을 기록해 주행정보를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부 보험회사에서는 GPS를 탑재한 블랙박스만 보험료 할인 대상으로 지정하는 경우가 많으니 이 부분을 체크할 필요가 있는데, 소프트맨 R350D는 외부 GPS와 연동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소프트맨 R350D의 전방 카메라 또한 HD화질(1280x720)이고 30프레임으로 영상이 녹화됩니다. 운전자의 음성 또한 녹음이 가능한데, 이는 사고가 난 경우 정황 파악에 유리하고, 식별되지 않는 번호판을 음성으로 저장할 수 있는 형태로 활용이 가능하므로 음성 녹음 기능이 내장된 블랙박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프트맨 R350D은 2채널 블랙박스일 뿐만 아니라 HD급 화질에 음성저장, GPS까지 모두 연결이 가능하니 블랙박스 선택 시 고려해야 하는 기본 사항을 충분히 만족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2채널 블랙박스 소프트맨 R350D는 상시 녹화, 이벤트 녹화, 수동 녹화, 주차 녹화, 순간 화면 캡쳐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인데요. 수동녹화의 경우 400초, 이벤트녹화는 2000초, 주차녹화는 2400초, 상시녹화는 3240초, 화면캡쳐는 500개까지 가능합니다 (16GB기준)
전방에 micro SD카드를 삽입할 수 있고, 사진 촬영 및 음성 녹화 ON/OFF 버튼, 수동 녹화, 재생 모드, 주차 모드, 시간 설정 등을 버튼으로 간단히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버튼 하단에는 마이크가 있어서 앞서 설명드렸던 음성 녹화가 가능한 것은 물론이구요.:)
무엇보다 소프트맨 R350D은 REAL HD 전용 이미지센서와 렌즈를 탑재하고 있어서 뛰어난 화질과 왜곡이 적응 영상을 녹화할 수 있으며, 다른 블랙박스 대비 색 재현성이 우수한 편입니다. 전방 카메라의 화각은 120도, 후방 카메라는 130도입니다. 영사은 H.264 코덱의 AVI 파일로 저장이 되어 따로 인코딩을 하지 않고도 재생할 수 있으며, 네비게이션과 연결하면 사고 영상을 바로 재생해서 볼 수도 있습니다.
2채널 블랙박스 소프트맨 R350D의 설치 및 상세한 기능 설명, 상시 녹화나 이벤트 녹화, 수동 녹화등으로 저장된 영상은 화질이 얼마나 좋은지 등 설치기 및 실제 사용기는 다음 리뷰에서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채널 블랙박스 소프트맨 R350D의 상세 스펙만 정리해서 보여드리고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