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영어어플, 자신있게 영어로 말해봐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대화를 하고, 게임을 하고, 책을 보고, 영화를 보고.. 정말 다양하게 활용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연락을 주고 받고, 놀이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회화나 문법, 단어, 생활영어 등 공부를 하는 용도로 활용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저 또한 영어 관련된 어플 몇 개를 설치해뒀지만, 실제로 실행해보는 어플은 극소수입니다. 책이 아닌 스마트폰을 이용해 공부한다는 것이 익숙치 않은 것도 있지만, 영어어플에 포함된 콘텐츠 양이 너무 적어 몇 번 보고나면 볼 내용이 없기 때문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생활 속에서 필요한 영어 표현들을 모아 퀴즈를 풀 듯 익혀나갈 수 있고, 상황별 예문을 제공하여 외국인을 만나거나 외국에 나갔을 때, 급하게 사용하는 용도로도 충분히 사용가능한 생활영어어플, <자신있게 영어로 말해봐>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 생활영어어플, 자신있게 영어로 말해봐!
횽아(Hyong'A)라는 독특한 이름을 가진 회사에서 제작한 영어어플 <자신있게 영어로 말해봐>는 반복학습을 통해 기초 생활 영어 학습은 물론 녹음된 문장을 통해 기본적인 스피킹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된 영어어플입니다.
이 어플은 '일상 생활 말하기', '의견 말하기', '기분말하기', '소통하기' 총 네 개의 큰 카테고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 외 지난 학습 이어하기, 저장된 문장 메뉴를 통해 사용자 학습 히스토리를 관리할 수 있고, '자신없는 문장', '자신있는 문장' 메뉴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반복학습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먼저 네 개의 큰 카테고리에 포함된 110개의 다양한 Scene 을 통해 사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느낌과 생활을 영어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했습니다.
사용자는 메인 화면에서 자신이 원하는 큰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Start 버튼을 눌러 학습을 시작합니다. 기억하기 화면에서 알고 있는 문장은 넘어가고 자신 없는 문장은 우측에 체크 박스를 눌러 체크해둡니다. 첫 번째 Scene의 8문장을 확인하고 나면 '모든 문장 테스트하기', '자신없는 문장만 테스트하기', '다시 기억하기' 메뉴가 팝업됩니다.
여기서 '모든 문장 테스트하기' 혹은 '자신없는 문장만 테스트하기' 기능을 선택하면 한 문장씩 한글 -> 영어 순으로 보여지게 되는데, 한글 문장을 보고 5초간 영어 문장을 떠올리지 못했다면 '자신없어'를 떠올리고 계속 기억할 수 있을 것 같다면 '자신있어'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각 영어 문장을 원어민이 녹음한 음성이 지원되어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메뉴는 처음 카테고리 선택 후, 'Start' 대신 '5초 테스트' 기능을 실행한 것과 동일한 역할을 합니다.
한 Scene에 대한 학습이 완료되면 학습 결과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 화면에서는 사용자가 '자신없어'를 선택한 문장들을 한 눈에 보여주고 이를 통해 반복 학습 또는 학습 내용을 기록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복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특히, 학습노트 기능에서는 '예시 대화', '포인트', '단어장' 세 메뉴를 통해 해당 Scene에서 사용된 다양한 문장을 활용하여 심화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예시 대화' 에서는 문장을 활용하여 캐릭터들이 대화하는 형태로 예시 문장들이 나열되어 생활 영어 회화를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며 자연스레 익힐 수 있습니다.
학습노트의 '포인트' 메뉴에서는 본문에 나온 표현 중 영어와 우리말 사이에 의미의 차이가 있는 것, 이해가 어려운 표현, 알아두어야 할 문법 사항, 어법 해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어 학습서에서 보면 좌우측 혹은 하단에 파트별로 꼭 알아둬야 할 포인트를 알려주는 것과 같은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Word' 메뉴는 본문에 나오는 단어들을 한 번에 정리할 수 있도록 간단히 나열되어있습니다. 학습 노트의 예시 대화와 단어장의 각 단어를 선택한 경우, 음성으로도 들어볼 수 있었다면 더 좋았을텐데, 이 부분은 조금 아쉽더군요.
영어 학습을 하면서 자신 있는 문장과 자신 없는 문장을 선택하여 분류한 기록은 메인 화면 하단에 있는 '자신없는 문장', '자신있는 문장'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고 있는 영어표현이라고 생각되어 자신 있는 문장을 선택했는데, 막상 다시 복습하다보니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우측에 있는 버튼을 눌러 자신 없는 문장 메뉴로 이동시킬 수 있고, 자신 없는 문장 화면에서도 학습 하다보니 자신이 생긴 문장을 선택해 메뉴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영어책이든 영어어플이든 생활 영어 혹은 회화를 공부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틀린 것들을 차례대로 공부하다보면 앞부분만 기억나고 뒷부분은 잘 기억이 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메뉴에서 랜덤으로 학습하기 기능을 활용하여 순차적으로 공부하다 발생하는 문제를 사전에 막을 수도 있겠네요.
생활영어어플 <자신있게 영어로 말해봐> 의 마지막 기능인 '오디오 학습'은 '자신 없는 문장', '자신 있는 문장', '저장된 문장', '일상생활 말하기', '의견말하기' 등 사용자가 저장한 문장 혹은 110개 Scene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문장들을 원어민 음성으로 직접 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생활영어든 영어회화든 텍스트로만 된 책을 보면 금세 질릴 뿐더러 학습 효과도 낮은 편이다보니 오디오학습 메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문장을 들으면서 반복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 것 같습니다.
기초생활영어어플 <자신있게 영어로 말해봐>는 일상 속에서 퀴즈 풀 듯 자신의 실력을 테스트하고 자신 없는 문장은 따로 저장하여 언제든 꺼내서 반복하여 복습할 수 있고, 자신 있는 문장도 다시금 복습하여 오랜 시간 기억할 수 있도록 구성한 흔적이 보이는 꽤 좋은 영어어플입니다. 디자인 또한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오디오 학습을 통해 원어민 발음과 억양을 익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어 일상생활이나 해외여행을 갔을 때, 상황별로 필요한 생활 영어를 익히기에도 딱 좋은 어플이라고 생각됩니다.
<자신있게 영어로 말해봐> 기초생활영어회화를 익히기에 딱 좋은 어플로 추천해드립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