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곤충친구, 인터렉션 곤충백과로 자연학습
아이들과 함께 아이패드로 살아있는 곤충 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용 인터렉션 곤충백과, 우리동네곤충친구가 출시되었습니다. 제가 어릴적엔 잠자리채 들고 뛰어다니며 잠자리도 잡고, 나무에 매달려 있는 매미도 잡고, 각 종 곤충들을 잡으며 뛰어놀았는데, 요즘 아이들은 그런 환경을 접하기가 쉽지 않은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은 그런 아이들에게 자연 백과 사전을 통해 책으로나마 이런 것들이 있다는 것을 교육 시켜주려고 하지만,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요즘 아이패드 교육용 어플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오늘 소개해드릴 <우리동네곤충친구> 또한 아이들과 함께 즐겁게 곤충학습을 할 수 있는 교육용 인터렉션 곤충백과입니다. 같이 보실까요? ^^
■ 교육용 인터렉션 곤충백과, 우리동네 곤충친구
아이패드 어플로 출시한 <우리동네 곤충친구>는 엔씨소프트에서 출시한 교육용 어플입니다. 숲에 서식하는 곤충을 다룬 시리즈로 1편 <숲에서 만난 곤충>에 이어 출시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인 <숲에서 만난 곤충>은 워싱턴포스트지에서 소개되고 앱스토어 2012년을 빛낸 최고 우수작으로 선정된 어플이었는데요. 2편인 <우리동네 곤충친구>는 곤충을 잘 모르는 아이들에게 좋은 교육용 자료가 되고 부모들도 함께 즐기며 재밌게 교육을 해줄 수 있는 디지털 인터렉션 곤충 백과 어플입니다.
메뉴는 곤충이야기, 곤충보기, 관찰일지, 멀티미디어, 퀴즈퀴즈 총 5개로 크게 분류 되어있고, 각 메뉴별로 곤충에 대해서 재밌게 학습을 하고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눈으로 익힌 곤충을 실제 밖에 나가서 촬영하여 관찰일지를 작성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퀴즈를 통해 놀이 형식으로 학습을 할 수도 있구요. ^^
1. 곤충이야기
곤충이야기는 곤충의 성장과정, 동네에서 만나볼 수 있는 곤충들, 곤충들의 생태계, 곤충들이 내는 소리, 곤충들이 하는 일 등 다양한 주제로 곤충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메뉴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교육용 디지털 인터렉션 곤충 백과이다보니 대부분의 정보를 마냥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곤충정보에 대해 음성 내레이션을 지원하고 실제로 화면을 터치하여 반응하는 형태의 인터렉션이 가미된 곤충백과 어플입니다.
초등학생 시절, '자연' 과목에서 배우고, 백과 사전에서 읽었던 내용들을 <우리동네곤충친구> 어플을 통해 다시 만나니 예전 생각이 새록새록 나더군요. ^^ 요즘 아이들은 보는 것 뿐만 아니라 듣는 것, 만지는 것에도 모두 민감하게 반응을 하므로 종이 곤충 백과로 재미 없게 학습하는 것 보다는 <우리동네곤충친구>처럼 움직이고, 소리를 내고, 읽어주는 형태가 좋습니다.
곤충이야기 메뉴는 나비가 꽃의 수분을 돕는 활동 등 다소 어려운 곤충 정보를 애니메이션으로 쉽게 감상하는 형태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2. 곤충보기
곤충보기 메뉴에서는 노린재, 파리, 나비, 딱정벌레, 메뚜기 등의 곤충에 대해 하나하나 세세하게 학습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실사 곤충들을 직접 터치하여 움직이는 인터렉션 요소가 있어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각 곤충들에 대한 정보를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둔 것은 물론이고 해당 정보를 음성 내레이션으로 읽어줘서 아이들이 관심 있는 곤충을 찾아가는 것만으로도 내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돋보기 모양으로 된 부분을 터치하면 실제 곤충의 모양을 돋보기로 확대하며 관찰할 수 있고, 돋보기가 있는 부위의 명칭과 관련된 설명을 볼 수 있어서 직접 채집한 느낌을 꽤 잘 살린 메뉴입니다.
▲ 우리동네곤충친구의 곤충보기 메뉴를 통해 좀 더 상세한 곤충학습이 가능하다.
3. 관찰일지
<우리동네 곤충친구> 어플로 곤충 정보들을 보다보니 어릴 적 여름 방학 숙제로 곤충들을 채집하여 나무에 핀셋으로 꽂아 고정시키기도 하고 채집통에 한 가득 메뚜기를 잡았던 추억이 생생하게 떠올랐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체험 학습이라는 이름 하에 정말 많은 문화생활을 누리고 봉사활동들도 다니지만, 이런 자연 학습에는 부족함이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우리동네곤충친구>를 통해 곤충 학습을 했다면, 아이손을 잡고 곤충 박물관이나 식물원에 놀러가보세요. 눈과 귀를 통해 머리로만 학습을 했던 아이가 체험 학습을 하면 자기가 공부했던 내용을 생생하게 떠올리고 오랜 기간 기억할 수 있게 되겠죠?
이 때, 기록으로까지 남기게 되면 더더욱 오랜 시간 학습 효과를 볼 수 있는데, 관찰일지 메뉴를 통해 날짜와 사진, 장소, 날씨, 관찰 내용등을 입력하여 일기처럼 남겨두면 집에가서도 언제든 꺼내서 읽을 수도 있어서 아이들의 살아있는 곤충학습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OX 퀴즈퀴즈
곤충보기, 곤충이야기 메뉴를 통해 곤충들의 외형, 생태계, 습성 등에 대해서 재밌게 학습을 했다면 OX 퀴즈를 통해서 아이와 즐겁게 놀이를 즐겨보세요.
OX 퀴즈는 곤충에 관련된 문제를 읽고 정해진 시간 안에 O 또는 X를 선택하여 정답을 맞추면 되는 쉬운 방식인데요. 은근 헷갈리는 문제가 많아서 다 맞춘 적이 없네요 =_= 좀 더 학습하고 풀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OX 퀴즈 뿐만 아니라 사진으로 맞추는 퀴즈 메뉴도 있는데, 곤충에 대한 짧은 문장의 문제를 보고 매칭되는 곤충의 이미지를 선택하면 되는 방식의 게임입니다. OX 퀴즈와 함께 병행하면 아이와 재밌는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5.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메뉴에서는 <우리동네곤충친구> 어플을 통해 접한 100여개의 곤충들의 모습을 영상과 사진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고퀄리티 사진과 영상으로 다시 한 번 곤충의 모습을 볼 수 있고, 아이들과 그림을 넘기고 영상을 플레이하면서 서로 퀴즈를 내며 즐겁게 감상하는 것도 우리동네곤충친구를 즐기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디지털 교육용 인터렉션 곤충 백과 어플인 <우리동네곤충친구>는 실사 사진과 영상을 통해 곤충의 모습을 확인하고, 각 곤충들에한 정보를 눈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음성 내레이션으로 듣기도 하고, 직접 손으로 터치하면서 곤충들의 움직임과 각 부위에 대한 명칭 등을 익힐 수 있는 교육용 어플입니다.
그렇다고 아이들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은 아니고, 어른들도 함께 공부하며 즐길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어서 예전에 공부하고 몸소 체험했던 곤충에 대한 기억과 추억을 다시금 떠올릴 수 있는 즐거운 어플입니다.
<우리동네곤충친구> 어플 소개 영상을 마지막으로 보여드릴테니, 어떤 어플인지 한 번 살펴보세요^^
▲ 디지털 교육용 인터렉션 교육 백과 어플 <우리동네 곤충친구>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우리동네 곤충친구> 어플 상세 정보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