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ENVY x2 하이브리드 PC, 윈도우8 사용법
최근 즐겨보고 있는 TV프로그램들에서 스마트PC 또는 하이브리드 PC를 활용하여 작업을 하는 장면들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제품을 출시한 기업들의 마케팅 수단이긴 하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실생활에서 정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P에서 지난 24일 출시한 하이브리드 PC인 ENVY x2의 디자인에 대해 지난 주, 리뷰로 소개해드렸었죠?
두 번째로 어떤 내용을 소개해드릴까 고민하다 ENVY x2가 윈도우8 OS 기반으로 동작하는 기기라는 점에 초점을 두고, 기존 태블릿PC들과 차별화된 사용법, 그리고 윈도우8에 익숙치 않은 분들을 위해 기본 동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는게 좋겠다고 판단되어 내용 준비해봤습니다.
■ 윈도우8에 최적화된 하이브리드 PC, HP ENVY x2
지난 리뷰에서 소개해드린 것 처럼 ENVY x2는 노트북으로 사용을 하다 키보드와 분리하여 위 이미지처럼 태블릿 PC로도 사용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PC입니다. 기존 태블릿PC와 가장 크게 차별화된 점은 바로 OS인데요. iOS나 Android가 아닌 윈도우8 기반으로 모든 프로그램이 동작합니다.
늘 사용하던 윈도우 기반이라고 하니 적응하기 쉽고 편하겠다고 생각할 순 있지만, 윈도우8 기반의 디바이스이다보니 기존 윈도우XP나 윈도우7을 사용하고 계시던 분들은 그 흔한 '시작' 메뉴 버튼조차 단 번에 못찾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익숙한 환경을 찾는 방법부터 시작해서 하이브리드PC ENVY x2를 활용하는 방법까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ENVY x2는 윈도우8 기반이라는데, 시작 버튼은 어딨어?
윈도우8을 처음 접해본 분들이 가장 난감해 하는 것이 시작 버튼을 어떻게 찾느냐는 것과 설정 화면은 어떻게 들어가는지, 컴퓨터를 종료하고 싶은데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이 정말 많습니다. 모바일 기기와의 호환성을 고려하여 윈도우8은 메트로UI를 채용했는데, 이 녀석이 오히려 사용성에 큰 제약이 되어버렸는데요.
ENVY x2 또한 베젤 하단에 있는 위 버튼을 누르면 메트로UI가 실행되어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당황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설정이나 설치된 프로그램 등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동작해주면 됩니다.
▲ 우측 가장자리를 터치한 상태로 좌측으로 드래그(Drag)
우측 가장자리를 터치한 상태로 좌측으로 드래그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검색, 공유, 시작, 장치, 설정 등의 기능 목록이 나열됩니다.
그 중 설정 메뉴를 누르면, 무선 인터넷 설정, 사운드 설정, 화면 밝기 및 잠금, 알림 설정, 키보드 설정, 전원 설정 등 다양한 시스템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태블릿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화면이 가로 세로로 움직이는 것이 불편해서 화면잠금 기능을 실행해두시는 분들이 많은데, ENVY x2에서 화면 잠금은 설정 > 화면 기능을 통해 가능합니다. 화면 모양에 자물쇠 모양이 생기면 화면 잠금이 실행된 것이고, 아래 바를 아래 위로 움직이면 화면 밝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ENVY x2를 종료하거나 다시 시작하고 싶을 때는 설정 > 전원 기능을 통해 실행하면 됩니다. SSD가 장착된 제품이라 시스템 종료 및 다시 시작이 굉장히 빠르죠! ^^
윈도우7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시작 메뉴에서 키워드를 입력해서 검색 후, 실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8에서는 이 검색 기능이 좀 더 확장되어 파워풀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ENVY x2에서 윈도우8 활용 - 다양한 앱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 ENVY x2에서 윈도우8 활용 - 윈도우 설정 메뉴들도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 기능을 실행하면 설치된 앱(프로그램)을 검색할 수 있고, 설정 기능에 있는 메뉴명, 파일명 등으로 검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검색엔진(Bing)과 설치된 각 앱에 있는 내용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기존 윈도우XP 사용하시는 분들은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시작 > 프로그램 > 실행할 프로그램 찾기'의 순서를 거치셨을텐데, 윈도우7부터는 키워드 검색으로 바로 찾아 실행이 가능합니다.
2. ENVY x2를 활용하기 위한 윈도우8의 매력적인 설정
윈도우8은 모바일 환경에서 활용하기 위해 여러가지 설정들과 편리한 UX 방식이 적용되어있는데요. 그 중 몇 가지만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설정 > PC 설정을 실행하면 개인 설정 및 사용자, 알림, 검색, 공유, 일반, 개인 정보 등의 다양한 시스템 설정이 가능합니다. 윈도우7 이하 버전에서 제어판에서 가능하던 모든 설정이 모여있는 메뉴인데요.
먼저 윈도우8에서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인 '사진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메뉴로 가면 사용자 계정 설정 및 로그인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기존 방식처럼 특정 문자를 입력하는 암호 방식 외에 사진 암호, PIN 암호 방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사진 암호를 설정하려면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고 암호로 사용하고자 하는 부분을 차례대로 눌러주거나 움직여주면 간단히 설정이 가능한데요. 저는 아이유의 옆 모습이 예쁘게 나온 사진으로 설정을 해봤습니다. ^^
▲ ENVY x2에서 사진 암호 설정하는 방법
사진 암호는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특정 부분을 누르는 것 뿐만 아니라 제스쳐를 통해서도 가능하므로 내가 원하는 크기 및 위치, 방향을 설정해두면 이를 차례대로 눌러야만 잠금 화면을 해제할 수 있게 됩니다.
사진 암호를 설정하고나면 ENVY x2를 처음 부팅한 경우나 잠금 화면을 해제하는 경우에 위 이미지처럼 내가 설정한 특정 부위를 순서대로 터치하거나 제스쳐 동작을 취해야만 잠금이 해제됩니다. 제 경우는 얼굴 부위에 잠금을 설정해두었는데, 가끔 순서를 까먹기도 해서 문제긴 합니다만, 이 경우에는 '암호로 전환' 버튼을 눌러 기존 방식으로 잠금 해제가 가능합니다.
윈도우8은 설정 동기화 기능을 통해 개인 설정, 데스크톱 설정, 암호, 앱 설정 등 다양한 PC 설정을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크롬을 사용해보신 분들은 이 기능을 바로 이해하실 수 있을텐데, 마이크로소프트에 가입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PC가 여러 대라도 계정에 로그인하는 것만으로 동일한 설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포맷을 하더라도 계정 동기화만으로 모든게 원상 복구 되니 ENVY x2를 PC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8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메트로UI에 익숙치 않아 기존 UI형태를 원하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그 경우 위 이미지처럼 데스크톱 앱을 실행해주면 기존에 사용하던 익숙한 바탕화면이 뿅~하고 나타납니다.
▲ 기존 윈도우 UI와 동일한 환경에서도 ENVY x2를 사용할 수 있다.
다음은 윈도우8의 UX 중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멀티 윈도우 기능과 Alt + Tab에 해당하는 동작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습니다. ENVY x2에서 동영상을 보고 있는데 마이피플로 여친님에게 메시지가 옵니다. 이럴 때 Alt + Tab을 해서 마이피플을 실행해서 대화해야 하는데, 윈도우8을 사용하는 경우 멀티 윈도우 형태로 동영상을 보면서도 충분히 대화가 가능합니다.
멀티 윈도우를 만들기 위해 위 이미지처럼 좌측 가장 자리를 터치한 상태에서 우측으로 드래그 합니다.
그럼 바로 전에 실행한 프로그램이 작은 창으로 보여지게 되는데 좌측에서 우측으로 계속 flicking (Drag 하고 놓는 동작) 해주면 Alt + tab을 한 것과 동일한 형태로 화면 전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건 멀티 윈도우가 아니죠? ^^
좌측 가장자리를 터치하고 우측으로 드래그 한 상태에서 머무르면 위와 같은 형태로 새로운 공간이 생성됩니다. 이 곳에 멀티로 실행할 프로그램을 놓으면,
위 이미지처럼 동영상을 보면서도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채팅 뿐만 아니라 웹브라우저를 열어서 검색을 할 수도 있고, 웹서핑을 주로 하면서 다른 프로그램을 멀티로 실행해 좀 더 파워풀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브라우저 두 개를 동시에 열어서 복사 - 붙여넣기를 할 때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ENVY x2는 노트북으로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태블릿PC로도 활용이 가능하므로 넓은 화면을 위와 같은 형태로 멀티로 활용할 수 있어서 사용자 편의성이 극대화었고, 윈도우8에서 제공해주는 설정 및 기능을 잘 활용하면 기존 태블릿PC에서 사용할 수 없는 프로그램들도 실행이 가능하고 좀 더 파워풀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은 ENVY x2의 활용도를 더욱 더 높여주는 윈도우8 앱들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윈도우8에서 실행할 수 있는 앱을 활용해서 ENVY x2를 좀 더 파워풀하게!
먼저 사진 라이브러리는 ENVY x2에 저장된 사진 뿐만 아니라 계정과 동기화된 페이스북, SkyDrive, Flickr 등의 웹사이트들의 사진들도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은 다양한 크기의 썸네일로 확인이 가능하고, 좌우 Flicking 동작으로 사진을 이동하고 Pinch Zoom In/Out 또한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따로 설명해드리지 않아도 이런 동작에 대해서는 잘 아실 듯 해서 간단히 소개합니다. ^^
윈도우8은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을 생성해서 동기화하는 방식으로 동작하는데 SkyDrive와의 동기화 기능 또한 잘 활용하면 정말 편리합니다. 다음 클라우드나 네이버 클라우드 등의 서비스를 잘 활용하고 계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SkyDrive에 저장된 각 종 이미지, 동영상, 문서, 특정 파일 등을 언제 어디서나 접근할 수 있고 편집 및 저장, 삭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나 iOS 기반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PC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구글 계정이나 iTunes를 통해 동기화하는 것은 익숙하시겠지만, 위와 같이 오피스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문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따로 유료 앱을 구매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고, PC에서 작성한 내용을 모바일 환경에서는 그대로 볼 수 없거나 특정 기능이 실행 되지 않아 노트북을 따로 갖고 다녀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ENVY x2의 경우, 윈도우 기반으로 동작하는 모든 프로그램이 실행가능하므로 사무실에서 노트북으로 오피스 프로그램을 실행해 작업을 하고 이동 중에도 SkyDrive로 연동하여 작업을 계속 할 수 있습니다. 물론 ENVY x2는 노트북으로도 활용가능하고 태블릿PC로도 활용가능하므로 사무실에선 노트북으로 활용하고 키보드와 분리해서 그 작업을 그대로 할 수도 있다는 것!
기존 윈도우에서는 기본 프로그램 외에는 사용자가 직접 여기저기 검색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했는데, 윈도우8은 조금 다릅니다. '스토어' 기능을 실행하면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와 같은 앱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스토어 페이지에서는 게임 및 소셜, 엔터테인먼트,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카테고리로 앱이 분류되어있으며 유료 앱과 무료 앱으로 구분 할 수도 있고, 인기 있는 앱들을 따로 볼 수 있어서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도록 분류되어있습니다.
상위 무료 카테고리에는 이미 여러 사용자들의 검증을 거친 좋은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으므로 이 앱들만 설치해도 ENVY x2를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는데요. 그 중 괜찮은 앱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공사별 뉴스는 각종 신문사 및 정보 사이트 뉴스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앱입니다. ZDnet 및 서울경제, 경향신문, 노컷뉴스, 전자신문 등 다양한 뉴스 페이지가 리스트로 나열되어있는데요.
이 중 특정 뉴스 사이트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신문 형태로 내용이 나열됩니다. 해당 기사 내용이 모두 나열되는 것은 아니므로 제목과 앞 단락 정도를 확인 후, 관심 가는 기사를 터치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이됩니다. 이 앱에서 아쉬운 점은 기사를 터치하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 되므로 zum.com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이 불필요한 광고를 모두 제거하고 기사 내용만 보여주는 형태로 제공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 ENVY x2는 윈도우8 스토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게임도 플레이 가능하다.
구글 크롬, 마이피플, 멜론, 팀뷰어, 블로거들의 IT이야기/맛집 이야기/사진 이야기 등 이미 유명한 프로그램도 앱으로 제공되고 있고, 유용한 정보들을 앱 형태로 다양하게 즐길 수도 있습니다.
그 중, 원터치 플래시 앱은 손전등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위급 상황에서 SOS 기능을 실행하여 조명이 깜빡이는 동작을 자동으로 실행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앱을 실행하면 알림 메시지가 나오고 화면을 터치하면 위 이미지처럼 화면이 하얗게 변하며 조금 밝은 조명이 나옵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여기서 나오는 조명만으로도 충분히 도움이 된다죠^^
화면 하단 부분을 터치해서 위로 드래그 하면 해당 앱에서 실행할 수 있는 메뉴들이 팝업 되는데, 원터치 플레이 앱에서는 터치 플래시 외에 반짝이기, SOS 신호 등의 기능을 제공해서 필요시 SOS 구조 요청을 할 수도 있는 동작을 합니다.
윈도우 계정과 페이스북 및 트위터 등의 SNS 계정을 연동해두면, 위와 같이 업데이트 된 모든 소식을 한 눈에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트위터의 경우에는 팔로워수가 많아지면 타임라인이 정신 없이 올라가니 연동하는 것은 비추하고, 페이스북은 연동해두면 꽤 유용하게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콘텐츠를 선택해서 바로 '좋아요'를 누를 수도 있고, 댓글도 달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하지만 @이름 형태로 특정 사용자에게 댓글을 다는 것은 불가능한 점이 아쉬운 것 중 하나네요.
그 외에도 에버노트, 원노트 등을 통해 간단히 메모 입력을 하고 동기화하여 PC나 모바일 환경에서 언제든 열람할 수 있다는 점 또한 ENVY x2의 활용도를 높게 평가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하이브리드PC ENVY x2는 오늘 소개해드린 것처럼 윈도우8 기반으로 노트북과 태블릿PC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다양한 장점을 가진 제품입니다. 또한, 선명함이 장점인 IPS 터치 패널을 장착하여 윈도우 8 UI를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만으로도 ENVY x2가 윈도우 8에 최적화된 제품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텔 아톰 프로세서 Z2760 (1.8Ghz, 듀얼코어)와 2GB 램은 윈도우 8을 파워풀하게 구동하기에는 부족한 편일 수도 있어서 어느정도 퍼포먼스가 나올지, 어느정도 무거운 프로그램을 장시간 돌릴 수 있을 지에 대해서는 좀 더 테스트해보고 다음 번 성능 리뷰에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SSD가 장착 되어있으므로 부팅이나 종료 속도, 프로그램 실행 속도는 빠릅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하이브리드PC에 대해서 또는 HP ENVY x2 제품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해주세요. 관련 내용을 리뷰에 포함하든 댓글로든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