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Website

스킬트리, 누구나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

스킬트리, 누구나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
감성 가득한 사진을 찍고 싶어서 DSLR을 큰 맘 먹고 구매했는데 가르쳐줄 사람이 없다면? 스피치를 배우고 싶은데, 어디서 어떻게 알아보고 배워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내가 가진 지식을 공유하고 가르쳐보고 싶은데 사람들에게 어떻게 알려야 할지 난감하다면? 그런 분들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 대해 누구나 배울 수 있고, 누구나 가르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인 스킬트리(Skill Tree)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세상의 모든 스킬을 공유할 수 있는 나를 키우는 나무, 스킬트리
한 때, 학교 선생님이 되는 것이 꿈이었던 저는 아르바이트로 학생들을 가르쳐보기도 하고,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노래도 가르쳐 보기도 하면서 누군가를 가르치며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구가 항상 강했습니다. 그래서 직장인이 된 후에도 무엇을 가르쳐볼지 계속 고민을 하고 있었고, 최근에는 블로그 강의를 조금씩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인들, 지인의 지인들 정도만 필요에 의해서 강의를 하고 있는터라 가끔 모르는 분들에게도 강의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통해서 알리자니 좀 애매하고 어떤 식으로 사람들에게 알리고 모집해야 할지 어려운 부분이 있었는데, 이런 욕구를 풀 수 있는 곳이 바로 스킬트리인 것 같습니다.

우선 저처럼 누군가를 가르쳐보고 싶은 사람이 아닌 어떤 기술이나 지식을 배우고 싶은데 어디서 찾아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입장으로 먼저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킬트리(Skill Tree)는 전문 강사들의 전유물이었던 기존 교육시스템의 틀을 깨고 누구나 자신이 지닌 재능과 지식,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만든 '지식공유 플랫폼' 입니다.

 
메뉴는 크게 배우GO와 가르치GO로 나뉘어져있는데, 스킬트리에서 강의중인 내용을 살펴보고 싶다면 배우GO 페이지로 이동해서 자신에게 맞는 강의를 찾으면 됩니다.  현재 '수익창출 원리를 알려주는 비지니스모델 세미나', '개성과 감성이 있는 쿨수정의 사진 클래스', '영어면접 성공의 비밀' 등 전문가분들의 매력적인 강의가 오늘의 추천 클래스 메뉴에 올라와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강의를 하는 곳은 특정 분야에 특화된 웹사이트나 커뮤니티를 통해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거나 가입되어있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 내가 원하는 강의를 찾기 위해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녀야 하는 단점이 있었지만, 스킬트리에서는 기술/IT, 경제/경영 분야 뿐만 아니라 생활/취미, 문화/예술, 교육/학문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룰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구성해두었습니다. 

지역별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내가 살고 있는 지역 주변에서 진행하는 강의 목록을 필터링해서 볼 수 있고, 클래스 타입별, 선생님별 클래스를 필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클래스타입은 One Time과 Course로 나뉘는데 한 번에 끝나는 단발성 강의는 One Time, 일정 기간동안 진행되는 강의는 Course로 구분됩니다. 

스킬트리의 강점이자 특이한 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선생님별 등급제도인데요. 일반과 Master로 나뉘는데 이 부분은 잠시 후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의를 찾는 기능 중, 내가 설정해둔 관심 분야 또는 관심 지역에 맞춰서 현재 강의가 진행중인 곳을 지도로 표시해주는 기능도 제공하는데요. 이 기능이 개인적으론 꽤 독특하게 여겨졌습니다. 분야별로 아이콘이 다르게 설정되어있어서 한 눈에 알아보기도 편한 구성입니다.

원하는 강의를 찾아 상세 내용 확인 후, '이거다!' 라고 판단이 되면 클래시 신청을 하면 됩니다. 비용은 각기 다르지만, 동일한 주제의 다른 강의를 봤을 때, 절반 가격 또는 그 이하 가격이라 비용측면에서도 아주 우수하네요^^


이제, 배우는 입장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을 가르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한 기능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가르치GO를 누르면 ONETIME / COURSE / MASTER 세 가지 항목으로 클래스를 등록할 수 있는데, 등록 기준은 딱히 없습니다. 

전문 강사는 물론 직장인, 주부, 학생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클래스를 개설할 수 있으므로 누구나 배울 수 있고 누구나 가르칠 수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한 열린 공간이라고 소개해드릴만 하죠^^ 

클래스 내용, 장소와 날짜, 클래스비용만 작성하면 되므로 등록은 매우 간단합니다. 물론 상세 페이지를 학생들을 위해 조금 더 상세히 작성해주는 센스는 필요하겠죠!
 

스킬트리에서는 강점 중 하나는 앞서 잠시 언급했던 마스터 티처 제도가 있습니다. 양질의 클래스를 개설하여 많은 학생들이 수강하는 강의를 하는 선생님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클래스 평점에 도달하게 되면 MASTER TEACHER 자격이 주어집니다.

마스터 티쳐에 도달하는 것은 일정 금액의 비용을 지불한다고 되는 것은 아니고 누적 강의시간 200시간 이상 + 수강생 평가점수 90점 이상을 받아야 하는 평가 기준에 맞춰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강의를 200시간 이상 했다는 것은 수강생이 꾸준히 있었다는 얘기고, 평가 점수야 돈 내고 수강하는 학생들이 무조건 좋게만 줄리 없으니 꽤 정확한 척도가 될 수 있겠죠.

마스터 티쳐 제도는 해당 선생님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고, 클래스 신뢰도를 검증 받아 경쟁력과 브랜드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학생 입장에서도 신뢰도 높고 평가가 좋은 선생님을 좀 더 손 쉽게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제시되는 것이구요. ^^

선생님은 마이페이지를 통해 자신이 가르치고 배운 내역과 학습 정보가 자신만의 스킬트리로 누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문직업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을 스킬트리를 통해 사람들과 나누며 자신의 역량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기회를 스킬트리를 통해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 페이지를 회원이라면 누구나 열람이 가능하므로 개인 브랜드 마케팅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블로그에서도 몇 번 말한 적 있지만, 현재진행형인 제 꿈은 누군가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과  내 이름으로 된 책을 내서 누군가에게 지식 전달을 하든, 감성을 전달을 하든 무언가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인데요. 그 외에도 사진을 잘 찍고자 하는 욕구도 매우 강해서 스킬 트리에 있는 강의들을 하나씩 꼼꼼히 살펴 봤습니다.

그 중에서 현재 KBS와 바둑TV에서 캐스터를 하고 있는 최유진 대표의 분위기를 주도하는 '주.인.공 SPEECH' 강의와 DSLR 쉽게 찍기, 포토샵 리터칭, 강수정의 즐거운 셀카놀이 등의 다양한 저서를 내고 쿨수정이라는 닉네임으로 블로거 활동도 하고 계시는 강수정 사진 작가의 강의가 눈에 띄더군요. 수강해보려고 일정 조율하고 있습니다. 

선생님과 학생의 구분 없이 누구나 가르칠 수 있고, 누구나 배울 수 있는 열린 공간 <스킬 트리>
내 스킬을 남에게 가르쳐주면서 나만의 커리어도 쌓고, 쉽게 찾지 못했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강의도 손쉽게 수강해볼 수 열린 장을 마련해준 스킬트리의 앞으로의 행보가 너무 기대 됩니다.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의 일정 부분을 교육 소외계층을 위해 지원할 예정이라고도 하니, 다양한 계층의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관심 있는 분들 바로 접속하셔서 살펴보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세상의 모든 스킬을 공유할 수 있는 나를 키우는 나무 <스킬트리>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