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Phone & Tablet

베가R3와 갤럭시노트2 배터리 충전속도와 그립감 비교

베가R3와 갤럭시노트2 배터리 충전속도와 그립감 비교
이번달부터 통신사별로 차례차례 영업정지가 시작 되면서 최신형 스마트폰인 베가R3와 갤럭시노트2, 옵티머스G 등이 매우 저렴하게 특가로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회를 잘 살려 스마트폰을 구매하고자 하는데, 나에게 맞는 스마트폰은 어떤 것인지, 광고에서 좋다좋다~하는 것 말고 실제 비교해보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베가R3와 갤럭시노트2를 그립감과 충전속도라는 기준으로 비교 한 번 해볼까 합니다.

■ 베가R3와 갤럭시노트2 그립감 비교
베가 R3는 1.5Ghz 쿼드 코어 S4 Pro를 사용했고, 5.3인치 대화면 폰임에도 불구하고 삼성이나 LG에 밀려 약세를 보여 안타까운 스마트폰 중에 하나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데요.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는 갤럭시노트2와 그립감을 비교해봤습니다.


우선 저는 손이 매우 큰 편입니다. 키가 크다보니(186cm) 자연스레 손이 크긴 한데, 같은 키의 남자들보다도 손이 좀 더 큰 편입니다. 그 부분을 감안하고 글 읽어 주세요^^


베가R3는 5.3인치의 대화면을 채택했지만, 한 손에 쥐기엔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만약 가로폭이 너무 길었다면, 손에 정확히 쥐었을 때, 위 이미지와 같이 여유 공간이 많이 생길 수가 없었겠죠? 



베가 R3를 갖고 다니면서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기능이 동영상 보기 기능인데요. 자연스럽게 가로로 쥐어야 하는데 특히 버스에서는 한 손으로 손잡이를 잡아야 하므로 그립감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제 손으로는 위 이미지처럼 안전히 쥘 수 있긴 한데, 손이 작은 여성분들은 저렇게 쥐는 것은 불편할 것 같네요^^;


한 손으로 쥐고 좌측 볼륨 조절 키를 누르는 것도 큰 지장이 없습니다. 



화면이 커지면서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호소하는 부분이 한 손으로 쥐고 문자를 보내는 것이 쉽지 않다는 점인데요. 갤럭시노트2의 경우에는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한 손 쓰기 기능을 넣어 좌측이나 우측으로 키보드를 보내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베가R3는 아쉽게도 이 기능은 없지만, 제 손 크기로는 한 손으로 쓰는 것도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베가 R3의 그립감을 높여주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후면 재질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노트2와 가로 크기는 비슷하지만 재질이 달라 안정감 있는 그립감을 보여주는데요. 갤럭시노트2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디자인은 좀 예쁠지언정 미끄러운 스틸 재질을 채택하다보니 한 손으로 쥐다보면 가끔 미끌어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베가 R3 이 부분에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



베가 R3는 5.3인치이고, 갤럭시노트2는 5.5인치입니다. 둘을 비교해봤을 때, 가로 보다는 세로 길이에서 차이점이 생기는데요. 동영상을 볼 때, 가로로 한 손으로 쥔다고 가정하면 위 이미지에서 보시 듯 베가 R3의 그립감이 더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더 큰 화면을 채택한 갤럭시노트2의 어쩔 수 없는 단점 아닌 단점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만약 5.3인치나 5.5인치나 둘 다 큰 편이니 크게 중요치 않다고 여기시는 분들께는 베가 R3가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여성분들)



제 손에 들어온 베가 R3는 한 손으로 쥐기 편하고 메시지를 쓰는 것도 적응 되면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갤럭시노트2와 자꾸 비교하게 되는데, 이 녀석은 한 손 모드로 변경하지 않으면 엄지 손가락을 쭉 뻗어 반대쪽 버튼을 누를라 치면 손바닥 부분이 닿으면서 자꾸 다른 키를 눌렀었는데, 베가 R3는 그런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크기의 차이라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니 누구의 장점이고 누구의 단점이라고 하기엔 좀 애매한 부분이 있죠. ^^;
 

베가 R3와 갤럭시노트2의 크기를 비교해서 보실 수 있도록 촬영해봤습니다. 언뜻 봐도 갤럭시노트2의 세로 길이가 더 길죠^^
덕분에 베가 R3가 가로가 더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는데 실제로 잡아보면 갤럭시노트2가 더 큽니다.


두께는 두 제품 모두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다른 점은 위 각도로 찍었을 때 Natural IPS Pro 방식으로 LCD를 구현한 베가 R3쪽 시야각이 좀 더 좋다는 정도 차이는 눈에 띄는군요^^
 
■ 베가R3와 갤럭시노트2 충전 속도 비교
베가 R3의 특징은 먼저 1.5Ghz 쿼드코어(Quad Core) S4 Pro 기반의 스마트폰이라는 점입니다. 기존 쿼드 코어 대비 40% 이상 기능 향상을 이루고 전력의 효율 또한 높아졌는데요. 2,600mAh 대용량 배터리를 제공하는데, 베가 R3 광고 영상 중 많은 분들이 기억하는 것이 대용량 배터리를 약 100분만에 완충전을 한다는 점입니다.

갤럭시노트2는 3,100mAh 로 베가 R3에 비해서 좀 더 많은 배터리를 제공해주지만, 화면 크기가 5.5인치로 베가 R3 (5.3인치)보다 더 크기  때문에 더 큰 배터리 용량을 채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로 똑같은 환경에 두고 배터리 테스트를 해봤을 때, 두 제품이 거의 동일한 성능을 보여줬으므로 사용자 입장에선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베가 R3 쪽에 좀 더 손을 들어주게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실제로 배터리 충전을 했을 때 어느 정도 속도 차이가 있는지 직접 보실까요? ^^


좌측이 베가R3, 우측이 갤럭시노트2입니다. 동영상 등을 무한 플레이해서 배터리 부족으로 자동으로 전원이 꺼져버리는 상태로 만들어두고 다시 전원을 켰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두 폰 모두 '충전기를 연결하세요' 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베가R3의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게 해주는 전용 충전기를 꽂고, 갤럭시노트2도 마찬가지로 충전을 시작합니다.


1월 7일 밤 11시에 시작했는데, 사진을 몇 번 잘못찍어서 4분 정도 흐른 상태입니다. 그 짧은 시간에 베가R3는 벌써 10% 충전된 상태가 되더군요. 이게 그림만 그런 것인지 실제 충전이 되고 있는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일정 시간 동안 계속 확인을 했습니다.

40분 경과 했을 때, 베가R3는 50% 충전이 완료되었습니다. 갤럭시노트2는 대략 30% 정도 충전이 된 것 같네요. 


사진을 좀 잘못 찍어서 몇 컷 더 찍다보니 2분이 흘렀고, 그 짧은 2분 사이에 베가R3의 충전 게이지가 60%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갤럭시노트2는 큰 차이가 없었구요.


시간이 좀 이상하다고 여기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부연 설명을 드리면, 1월 7일에서 8일로 넘어가는 시점에 테스트를 진행하다보니 위 이미지처럼 시간이 나옵니다. 시간 아래쪽에 날짜가 나오니 이해가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 또, 자정이면 00시로 나와야 하는 것 아니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지만, 저 시계 위젯은 12시간 단위로 표시하는 시계라 ㅠ_ㅠ

아무튼 충전 시작한지 75분이 경과하니 베가R3는 벌써 90% 충전이 완료 되었습니다. 정말 놀라웠죠=_=


짠~♬
베가R3 광고에서 초고속 충전이 가능하고 약 100분이 경과하면 완충전이 된다 하여, 충전 시작한지 정확히 100분이 되었을 때 봤더니 진짜 100% 완충전이 되어있더군요. 갤럭시노트2는 너무나 당연하게도 아직 70% 정도 충전이 되고 있는 상황이었구요. 이 비교는 배터리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당연히 갤럭시노트2가 더 느린거 아니냐~ 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지 모르지만, 실제로 베가R3가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이유는 배터리 용량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이 아닙니다.

시간 비율로 따져 봤을 때, 베가R3는 2600mAh 충전하는데 약 100분, 갤럭시노트2는 3100mAh 충전하는데 약 2시간 30분(150분)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간단히 나눠봐도 베가R3는 50분당 1300mAh를 충전하고 갤럭시노트2는 50분당 1030mAh정도 충전을 합니다.


비교 대상이 갤럭시노트2가 되버려서 제품이 이상한건 아닌가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지만, 상대적으로 베가R3가 빠른거지 갤럭시노트2가 느린 것이 아닙니다 ^^; 그럼, 베가 R3가 100분만에 급속충전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2A의 충전기와 기존 스마트폰들에 비해 더 많은양의 전류를 받을수 있는 베가R3의 설계 덕분인데요. 일반 스마트폰 충전기는 1A의 전기를 흘려보냅니다. 하지만 베가R3 급속충전기는 그 두배인 2A의 전기를 흘려보냅니다. 이 때 전기를 받는 제품이존과 동일한 방식이라면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되는데, 베가R3는 최대 1.8A 까지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그 덕분에 다른 제품들에 비해 훨씬 빠른 충전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
 
그럼 기존 충전기 두 배인 2A의 전기를 흘려보내는 베가R3 급속 충전기를 다른 제품에 사용하게 된다면, 똑같이 빨라질까요?
정답은 '아니오' 입니다. 그 이유는 충전기에서 더 많은 용량의 전기를 흘려보내준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스마트폰이 2A의 전기를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지 않았다면 그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10일 정도 갤럭시노트2와 베가 R3를 갖고 다니며 비교해본 결과, 큰 액정을 좋아 하는 저 같은 사람에겐 두 제품 모두 매력적으로 다가 왔습니다. 이 두 제품을 놓고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언해드리고 싶은 점은 갤럭시노트2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인 S펜을 활용할 필요성이 거~의 없는 상황이라면, 베가 R3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가격이 많이 떨어져있는 상태인데, 기기의 성능을 생각해봤을 땐, 현재의 가격이 말이 안되는 상황이거든요^^;

오늘은 이 정도 비교하는걸로 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베가R3의 초고속 충전 광고가 사실인지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음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본 포스팅은 SKY 오피니언 기자단 활동으로 지원 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