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PC Program

KB2685811, 윈도우 업데이트 실패 또는 무한 반복 해결법

KB2685811, 윈도우 업데이트 실패 또는 무한 반복 해결법
지난 15일부터 윈도우 부팅시 업데이트(KB2685811) 실패를 하면서 여러번 재부팅을 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업데이트 이름은 "x64 기반 시스템 Windows 7용 사용자 모드 드라이버 프레임워크 버전 1.11 업데이트(KB2685811)"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순간적인 오류겠거니하고 무시했는데, 근 일주일이 다 되도록 매번 실패만 하고 업데이트가 제대로 설치 되지 않는 현상이 지속되더군요. 다른 업데이트는 다 잘 되는데 유독 업데이트 코드가 'KB2685811' 인 녀석만 그랬습니다. 자동 업데이트 설정을 해두면, 업데이트 다운로드 완료 시, 재부팅을 하도록 알림 메시지가 나오게 되고 업데이트 실패의 원인을 모른다면 매번 PC를 켤 때마다 이 메시지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계속 시간을 연기하면서 업데이트를 애써 무시할 순 있겠지만, 어느 순간 부터는 눈에 가시처럼 신경을 거슬리게 하죠. 그래서 이와 같은 윈도우 업데이트(KB2685811) 실패 또는 무한 반복 오류를 겪으신 분들을 위해 해결책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윈도우 업데이트 (KB2685811) 실패 또는 무한 반복의 원인 및 해결법
이 업데이트 실패의 원인은 알고보면 매우 간단합니다. 일반적인 유저분들은 잘 겪을 수 없는 현상인데, 저처럼 램이 16G 이상 되고 Ramdisk를 이용해서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TEMP폴더를 Ramdisk로 설정해둔 분. 또는 TEMP 또는 TMP 폴더를 기본 폴더가 아닌 다른 폴더로 설정해두신 분들이 겪을 수 있는 문제입니다. 

KB2685811 업데이트 실패의 원인을 찾기 위해 다음의 절차를 따릅니다. 
1. <윈도우키 + Pause Break 키>를 눌러 시스템 창을 연다. ('내 컴퓨터에 우클릭 - 속성' 으로도 가능)


2. 좌측에 <고급 시스템 설정>을 실행


3. 시스템 속성창에서 '고급'탭으로 이동하여 우측 하단에 <환경 변수> 기능 실행


4. 사용자 변수 및 시스템 변수에서 TEMP 또는 TMP 설정 확인.
저랑 똑같은 윈도우 업데이트(KB2685811) 오류를 겪으신 분들은 보통 이 과정에서 확인해보시면, TEMP 또는 TMP 변수 값이 기본 설정 폴더인 C:\TEMP 또는 C:\TMP 가 아닌 다른 폴더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변수의 값을 기본 설정 폴더로 변경해주면 되므로 값을 더블 클릭 합니다.


5. 시스템 변수 편집 창에서 변수 값을 'C:\TEMP' 또는 'C:\TMP'로 변경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6. 위와 같이 변수 값이 변경 되었다면,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7. TEMP 및 TMP 폴더 설정을 정상적으로 마쳤으므로, 계속 실패했던 윈도우 업데이트(KB2685811)를 다시 다운로드 하기 위해 '업데이트 확인' 기능을 실행합니다.

 ▲ 말썽 부리던 윈도우 업데이트(KB2685811) 성공

해당 업데이트(KB2685811)를 다운로드하고 재부팅 할 준비가 되면, 바로 재부팅을 해줍니다. 그럼, 재부팅 중 계속해서 윈도우 업데이트가 실패되어 무한 반복 되던 증상이 말끔하게 해결이 됩니다. 
이 문제는 기본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위해 파일을 시스템에서 설정해둔 TEMP 또는 TMP 폴더에 저장하게 되는데, 기본 경로가 아닌 다른 경로로 설정되어있는 경우, 가끔씩 이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코드가 'KB2685811' 업데이트가 아닌 다른 업데이트에서도 이와 같은 무한 반복 증상이 발견된다면,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으로 시스템 설정을 변경해보세요. 아마 바로 해결 되실꺼예요^^

윈도우 업데이트(KB2685811) 무한 반복 또는 실패로 인해 고생하셨던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