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재테크 필수정보

금융전문가 재무설계사 채용정보

금융전문가 재무설계사 채용정보
몇 년 전부터 보험회사들은 재무설계라는 아이템을 화두로 삼아 수 많은 영업 실적을 올려왔습니다. 기존 보험설계와 차별화 하기 위해 FP(Financial Planner), FC(Financial Consultant) 등의 명칭을 사용하며, 기존의 보험설계사 조직과는 별도의 조직을 만들어 재무설계를 표방해왔습니다.
재무설계사를 채용할 때도 단순한 보험세일즈가 아니라 인생 전반의 재무적 문제를 해결하는 재무설계사라며 전문가로서의 비전을 제시하는 보험사들이 많아졌습니다. 초기에는 재무전문가라는 프라이드를 기존 보험설계사들과는 다른 컨셉으로 일을 하고, 고객들 역시 인생 전반의 재무적인 문제를 해결해주는 재무설계사들을 이전 설계사와는 다른 시각으로 보기 시작하게 되어 이들은 점점 재무설계뿐만 아니라 관리까지 하게 되는 재무관리사, 자산관리사로 나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돈 많이 버는 직업, 억대 연봉의 직업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죠.


하지만 재무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받은 상담이 오히려 재무적인 위험을 더 키우는 사례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결혼자금 준비가 시급한 30대 미혼 남성에게 100세시대, 고령화사회에서는 노후자금으로 수억원의 돈이 필요하다며 100만원짜리 변액보험을 가입시키는가하면, 당장 먹고 살기가 빠듯해 저축 한 푼 못 하는 가장에게 위험관리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30만원짜리 종신 보험을 가입시킵니다. 
이런 상담의 결과는 안봐도 뻔한 상황이 됩니다. 결혼자금을 못 모으거나, 몇 개월 납입한 수백만원의 돈이 아까워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비현실적인 상황이 벌어지게 되죠.

재무설계사들의 이런 재무상담의 위험을 키우는 원인은 이들을 교육 시키는 보험회사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보험회사는 보험을 많이 판매해야 하고,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 아니라 보험 판매를 늘리기 위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재무설계사들의 상담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진 것이 아니라 보험 판매를 위한 상담이 되어 재무설계를 바라보는 고객들의 시선이 고울 수가 없게 됩니다. 간절한 마음에 재무설계를 받았더니 그 상담으로 인해 자신의 문제가 더 꼬여버리니 안좋은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죠.


이런 엉터리 재무설계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지만, 이는 단순히 재무설계사를 탓할 문제는 아닙니다. 1차적인 피해는 고객이 아니라 설계사이기 때문이죠. 금융전문가로서 비전을 바라보고 들어간 보험회사지만, 회사 내부에서부터 전문가로서 대우가 전혀 없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기존 보험설계사와 다른 전문가 조직을 만들었다지만, 애초에 보험사에서 원하는 것은 상담이나 설계에 대한 전문성이 아니라 판매에 대한 전문성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약하는 고객이 늘어나 보험유지율이 낮아지면, 지급받는 수당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이고 일정 수준의 유지율을 달성하지 못한 설계사들에 대해 수수료 지급율을 낮추는 패널티를 부과하다보니 일부 재무설계사들은 유지율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빚까지 끌어다가 고객들의 보험료를 대신 내주기도 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또한 부실계약으로 인해 민원이 발생하더라도 부실한 교육과 관리의 책임이 있는 보험사는 쏙 빠지고 설계사한테 책임을 지게 하기도 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보험회사들은 재무설계사들에게 재무설계의 가치나 필요성을 역설하기보다는 억대연봉의 직업임을 내세우고 이는 재무설계사가 전문직이고 유망한 직종이기 떄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럼, 금융전문가로써 유망한 직종 중 하나인 재무설계사가 이런 시각들 때문에 유망한 직종 범주에서 빠지게 될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환상만 심어주고 무능을 키우는 보험사에 입사하기 보다, 전문 재무설계사들이 모여서 운영되고 있는 재무설계센터와 같은 곳에서 다양한 루트를 통해 유입되는 DB를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교육 받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상담할 수 있는 금융전문가로 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 금융전문가, 재무설계사 채용 정보를 공개하고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와 같은 곳이 그런 곳이죠. 관련 공고를 한 번 살펴볼까요?


보험전문가 구인정보나 변액보험 판매관리사, 국제 재무설계사, 펀드투자 상담사 등 동종업계 근무 경력을 가진 금융전문가분들이라면 한 번쯤 관심 가져 볼만한 채용정보라고 생각합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가 가진 가장 큰 강점은

1. 지난 3년여간 쌓여진 재무 설계 노하우 교육 시스템이 구축되어있어서 이를 교육 받을 수 있고,
2. 단순한 '재무설계' 키워드가 아닌, 노후대책, 변액연금, 다양한 금융상품, 내집 마련 저축, 연령대별/사회초년생/직장인/맞벌이부부/자영업자 재테크, 보험리모델링, 종자돈 10억 만들기 등 고객의 니즈에 맞춰진 다양한 키워드별 DB가 생성되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노하우까지 교육을 받고 재무설계 전문가로 나아가기 위해 특화된 재무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3. 그리고 보험설계사들과 같이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식이 아닌, 다양한 경로를 통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로 유입되는 DB를 제대로 활용하여 상담을 진행하는 보험팔이 전문가가 아닌 진정한 금융전문가로써 재무설계사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의 비전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가지 체크해둬야 할 점.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에서 모집하는 금융전문가는 아래와 같은 자격요건을 갖춰야 할 것 같습니다.  

1. 펀드투자 상담사, AFPK, CFP 변액보험판매사 등 금융전문가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고, 고객의 상황에 맞는 원칙이나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금융 전문가.
2. 고객의 지속적인 자산증가 모니터링을 통해 적어도 6개월, 1년마다 최신정보로 리뉴얼 해주는 재무설계사.
3. 다양한 보험이나 변액연금, 펀드, 은행 및 제 2금융권, CMA금리 정보 등 다양한 회사의 상품을 비교 추천 할 수 있는 실력 좋은 재무관리사.
4. 재정적인 문제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까지 고려된 플랜을 제시하고 고객의 이익을 우선시 할 수 있는 자산관리사.


이는 회사와 고객 모두에게 인정받는 재무설계사가 되기 위한 요건이기도 한데요. 위 내용에 포함된 능력을 갖고 있는 분, 혹은 앞으로 갖고자 하시는 분, 긍정적인 마인드로 일에 대한 열정을 뿜어낼 준비가 된 분들은 위 채용공고 참고하셔서 꼭 지원해보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추가정보] 재무설계센터 금융전문가들에게 재테크 진단/분석받기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