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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아이템 성공사례 및 성공비법

창업아이템 성공사례 및 성공비법
공무원과 같은 정년이 긴~ 직장인이 아니라면 은퇴 후 창업을 고려할 수 밖에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창업아이템은 어떤 것이 있는지, 프랜차이즈와 같은 창업아이템의 성공사례와 성공비법들이 어떻게되는지 자연스럽게 알아보게 되는데요. 오늘은 특정 창업아이템의 성공사례와 함께 성공비법 및 창업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 창업아이템 성공사례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큰 기업의 창업아이템 성공사례는 아니지만, 프랜차이즈 가게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례입니다. 한 번 보실까요? ^^

A씨는 평소 음식점 창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전단지 하나하나 허투루 보지 않고 스크랩해두면서 어떤 문구와 디자인이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지 분석해보곤 했다고 합니다.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다른 음식점들의 사업성을 평가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A씨는 가족외식, 학부모 모임 등에 적합한 프랜차이즈 음식점을 창업했습니다. 2011년 1월, 70평대 매장 창업에 든 비용은 임대보증금, 권리금, 인테리어비까지 포함해서 총 3억 2천만원정도 들었습니다. 비록 자본은 많이 필요했지만 현재 A씨는 월 7500만원의 매출을 내고 있는 성공한 창업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A씨의 성공비결을 한번 살펴볼까요? 
1. A씨의 매장은 오래되고 낡은 빌딩에 자리했는데, 그는 자비를 들여서 공용화장실을 깔끔하게 수리하였습니다. 그는 고객의 입장에서 화장실이 더러운 식당은 가기 싫었다는 기억이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2. A씨는 에어컨을 다른 점포들보다 2배 이상 큰 것으로 마련하였습니다. 창업아이템이 뜨거운 음식이 주로 나오는 곳 가게였으므로 여름철에 매장이 더우면 고객들이 불쾌해 할 것을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3. 그는 테이블을 대충 닦고 손님을 안내하는 다른 점포들과는 달리, 불판까지 분해해서 깨끗하게 테이블을 정리한 후 손님들을 안내하였습니다.

  
A씨의 창업아이템 성공사례를 살펴 보면, 모두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한 서비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고객에게 인정받는 가게가 곧 성공한 가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사업이나 상품에서 불편했던 점들을 개선시켜 고객들의 불편함이나 욕구를 찾아내고 충족시킨 노력이 그가 성공한 비결이라고 생각됩니다.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독특한 창업 아이템만 쫓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창업아이템으로 성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A씨처럼 사소한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개선시켜 고객들에게 만족을 주는 것이 내가 선택한 창업아이템으로 성공사례를 만들어내는 방법이지 않을까요? 


■ 초보 창업자들이 체크해야 할 성공 비법
그럼, 초보 창업자가 창업아이템을 선택하는 경우 체크해봐야 할 성공 비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초보 창업자가 운영을 잘 하기 위해 교육은 필수!
초보자도 교육과 본사의 영업지원을 받게 되면 기본적인 점포운영은 가능하게 됩니다. 외식업이거나 특정한 프랜차이즈라고 해서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우선적으로 메뉴얼화된 서비스와 시스템교육을 받음으로써 맛뿐만아니라 지속적인 교육과 지도관리로 점포를 운영할 수 있는 노하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지원해주는 교육은 필히 참석하여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창업아이템 성공사례를 분석해야 함
기존 창업아이템들의 성공사례를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꼼꼼히 분석한다면, 내가 선택한 창업아이템의 성공에 한발자국 더 다가갈 수 있습니다. 직접 운영을 해보지는 않았지만 창업의 가장 중요한 성공사례와 성공 노하우 등을 프랜차이즈 본사를 통해 미리 배워둔다면 실패 확률을 그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3. 눈 앞의 효과만 기대하는 것이 아닌 중장기적 계획을 세워 마케팅과 광고에 투자해야 함
어느 분야든지 경쟁은 존재하고 그속에서 살아남는 자가 승리하게 됩니다. 프랜차이즈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마케팅전략과 브랜드파워를 높일 수 있는 광고가 필요합니다.


4.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창업아이템 선택
프랜차이즈를 창업아이템으로 선정할 때 좋은 프랜차이즈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정보공개서를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보공개서는 가맹사업법상에 가맹계약 14일 이전에 제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본부의 재정, 운영, 임원의 범죄 행위 등 관련사항 및 직영점, 가맹점 수 등의 세부내용과 본부와 가맹점의 의무, 권리사항을 구체적으로 체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현실적인 수익률 계산이 힘들고, 초기 투자액 외에 별도 비용이 드는 수가 있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상품공급체계와 물류시스템, 점주교육 프로그램, 창업 이후 관리 시스템과 가맹점 운영관리 및 매뉴얼 등을 확인하는 작업들이 필요합니다. 상품을 직접 제조하는지 위탁하는지, 상품개발을 위해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지, 신제품 출시의 주기는 얼마나 되는지 등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물류시스템은 안정적으로 이루어지고 물류 원가구조는 어떠한지 등을 을 통해 프랜차이즈의 파워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점주 교육프로그램은 창업 전이나 운영 중에 각각 준비되었는지 여부와 실제 점주 교육실태를 파악하고 개점 후 지정된 슈퍼바이저에 의해 정기적으로 가맹점이 관리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개점 할 때 판촉과 홍보 사업이 활발하고, 가맹점들의 본사에 대한 갈등이나 불만 사항을  해결할 수 있도록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지도 점검해야 합니다. 
본부의 가맹점 지원은 프랜차이즈 운영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인데, 문어발식 확장에만 주목하는 프랜차이즈는 성장 가능성이 좋지 않습니다. 단기간에 비해 너무 많은 가맹점이 개설된 경우 개설 이익에만 급급할 수 있고, 가맹점이 너무 적은 경우 사업 경쟁력과 자금력이 부족한 브랜드일 수도 있으므로 창업 전에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성공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는 창업아이템 추천
그럼, 앞에서 소개한 성공 사례와 성공 비법에 걸맞는 창업아이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아래 도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사 주변에 있는 일본 라멘 음식점인 하코야에 몇 번 방문을 하면서 (방문 리뷰 링크 ▶ 판교역 맛집 :: 일본식 라멘의 진수, 하코야) 이 프랜차이즈는 얼마나 수익을 내고 어떤 지원이 있는지 정보를 찾아봤는데, 매경미디어에서 선정한 100대 프랜차이즈에 포함이 되어있고 라멘 프랜차이즈 중에서는 유일하게 선정이 되었더군요. 프랜차이즈 수익률도 25%~35% 정도 된다고 하니 적절한 창업 아이템이라고 생각됩니다.


3~4년 전부터 일본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인스턴트 라면이 건강에 좋지 않음이 부각되면서 국내 라멘 업계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고, 국내 라멘 프랜차이즈 중 하코야의 점유율이 40% 이상이 된다고 하는군요. 아직 전체적인 시장 규모는 작지만 향후 성장 잠재력은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선물상자'라는 의미의 '하코야'는 LG패션에서 출자해 설립한 전문기업 LF푸드의 일본 정통 면요리 전문점으로 대기업의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가맹점을 지원하는 창업 아이템으로 지난 해만 40곳 이상의 가맹점 개설 계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창업 아이템과 성공 사례를 찾아 다니는 초보 창업자들에게 하코야를 추천해드리는 이유는 프랜차이즈 창업 시 최대 7,000만원 무담보/무보증 대출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창업 시 교육비 200만원이 면제되고, 사전에 직영점에서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고 합니다. 

하코야와 같은 외식업 창업을 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인데, 창업아이템에 대한 성공 사례나 기타 정보를 알아보는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또한, 창업설명회나 창업박람회를 찾아 다닐 시간이 없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창업특전 및 창업 관련 자료를 받을 수 있고 창업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정보를 알려드리고 오늘 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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