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서비스 바라보기/Desktop PC

삼성 WQHD 모니터 SD850, 178도 광시야각!

하늘다래 2014. 7. 28. 08:00

삼성 WQHD 모니터 SD850, 178도 광시야각!


요즘 모니터계의 대세는 뭐니뭐니해도 W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군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Full HD에 비해 약 1.8배 더 큰 해상도를 지원하여 더 넓은 작업 환경과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블로그에 글 쓸 때 뿐만 아니라 사진, 영상 편집을 하는 경우, 현실감 넘치는 게임을 하는 경우 등 다양한 환경, 상황에서 장점을 느낄 수 있는 모니터입니다.


이전 리뷰에서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의 특징을 프리뷰 형태로 소개해드리고, 선명한 화질과 색재현력 (sRGB 100%, 기존 삼성 모니터 대비 64배 증가한 10억 컬러 지원) 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은 SD850의 광시야각(수평/수직 178도)에 대해 얘기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자유로운 각도 조절이 가능한 Ergonomics 스탠드

시야각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삼성 WQHD 모니터 SD850만의 특징인 Ergonomics 스탠드에 대해 잠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뷰에서 알려드린 내용이긴 하지만, 설치 환경에 따라 사용자가 원하는 각도로 모니터 방향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히 큰 장점 중 하나인데요. 


저처럼 듀얼 혹은 트리플 모니터로 작업 환경을 구성하시는 분들은 한정된 책상 공간을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 조절이 가능한 모니터를 찾게 됩니다. 삼성 WQHD 모니터 SD850는 HAS (높낮이 조절), Tilt(상하 각도 조절), Swivel(좌우 각도 조절), Pivot(모니터 회전)이 모두 가능한 인체공학적 스탠드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먼저 좌우 각도 조절을 뜻하는 Swivel이 가능합니다. 좌우로 30도씩 조절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스탠드를 좌우로 움직여서 화면 위치를 이동해도 되지만, 벽걸이 형태로 고정한 경우나 스탠드를 고정시켜야 하는 특정 상황에서는 좌우 각도 조절이 가능하면 굉장히 유용합니다.


▲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좌우 30도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높낮이 조절로도 원하는 위치 조절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상하 각도 조절 (Tilt)이 필요한데요.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상하로 5도~20도까지 상하 각도 조절이 가능해 원하는 위치로 모니터를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책상 높이가 낮아 모니터를 위에서 바라봐야 하는 경우, 위 이미지처럼 각도 조절을 해두면 화면 보는게 훨씬 수월해지죠!


▲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상하 5~20도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가장 필요했던 기능!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모니터 회전(Pivot)이 가능합니다. 책상이 넓다면 상관 없는데, 좁은 경우,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면 하나는 꼭 세로로 세워서 사용하게 되는데요. 물론 모니터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굳이 세로로 세울 필요가 없으나 이 제품처럼 32인치인데 와이드 모니터인 경우, 듀얼로 사용하게 되면 하나는 세로로 세워두는게 공간 절약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 사용하던 19인치 모니터 해상도가 1440x900 인 점을 감안하면 삼성 WQHD 모니터 SD850를 세로로 세워도 1440x2560이 되므로 가로로 보이던 길이 자체는 크게 변화가 없을 것 같네요. WQHD 모니터의 위용!


다만, 오른쪽으로만 90도 조절이 가능하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네요. 세로로 세워둔 경우, 본체의 위치에 따라 전원 케이블이나 기타 케이블의 길이가 짧아서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늘 생기거든요.






마지막으로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높낮이 조절(HAS)이 가능합니다. 키가 크면 가장 불편한 것이 의자를 맞추면 책상이 낮아져 모니터 높이도 자연스레 낮아진다는 점인데, 목 디스크로 괴로움을 겪고 있다면 더더욱 모니터 높이 조절은 필수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임시 방편으로 원하는 높이에 맞춰서 책을 쌓아두고 사용하고 있긴 한데, 외관상 그리 보기 좋진 않음으로 모니터에서 충분한 길이로 조절이 가능하면 좋겠죠?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130mm 까지 높이 조절이 가능합니다.



■ 삼성 WQHD 모니터 SD850 광시야각

이 제품은 WQHD 해상도를 지원하고 178도 광시야각을 채용한 제품이라 다양한 각도에서 봐도 정면에서 보는 것과 큰 차이를 느낄 수 없도록 세밀하면서도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광시야각이 아닌 TV 겸용 모니터를 보다보면 의자에 바른 자세로 앉아 정면으로 보지 않으면 왜곡 때문에 화면이 제대로 보이지 않거나 색감이 변하는 경우가 많은데,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그런 문제점을 거의 겪기 힘들 것 같더군요.


요즘 출시되는 모니터는 광시야각을 채용한 제품이 이젠 흔한 편이지만, 178도 광시야각을 지원하는 모니터는 이제서야 제품군들이 하나씩 추가되는 상황이라 다양한 테스트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을 다양한 각도에서 살펴보고 색상 왜곡이나 기타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는지 최대한 확인해 봤습니다.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16:9 화면 비율에 LED 백라이트, 밝기는 300cd/m2, 명암비는 3000:1(Typ) 입니다. 패널이 VA 타입이라 아쉬워하는 분들이 분명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요즘 광시야각 LED 모니터들은 대부분 밝기(휘도) 및 측면 시인성 등이 향상된 ad-PLS 혹은 IPS 패널을 많이 장착하기 때문인데, 스펙을 따져보면 ad-PLS나 IPS 패널에 비해 비슷하거나 오히려 좋은 부분들도 눈에 띕니다.


보통 VA패널은 응답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는 평이 많은데,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의 응답속도는 5(GTG)ms 이고, 밝기(휘도) 또한 광시야각 모니터들의 평균인 250cm/m2 보다 높은 300cm/m2 입니다. 측면 시인성 부분은 위, 아래 이미지들을 참고하셔서 직접 확인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광시야각이 아닌 일반 TN모니터를 사용하게 되면, 측면 5~60도정도부터 성능 저하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 이미지는 일반 TN 모니터에서 성능 저하 현상이 나타나기 직전 정도까지의 각도인데요. SD850의 경우, 광시야각 모니터이므로 당연히 해당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측면 80도 정도의 각도입니다. 특정 이미지나 영상을 확인해봐도 시야각이 잘 나오는 편입니다. 이미지가 아웃포커싱 되어 흐리게 보이지만, 이 각도에서도 색뭉침 현상이나 콘트라스트 왜곡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측면 시인성은 만족스러운 수준이었습니다.


▲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상단 약 80도 시야각 테스트




시야각에 대해 좀 더 정확히 보여드리기 위해 빛이 최소화된 상태에서 시야각이 어떤지 먼저 확인해보기 위해 불을 끄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좌우측 광시야각 테스트






참고하실 점은 우측면이 흰색으로 번진 것처럼 보이는데, 모니터 문제가 아니라 영상이 우측에서부터 흰색으로 밝아지는 타이밍에 촬영이 되어서 그렇습니다. 상하좌우 어떤 각도에서 보든 색뭉침 현상이나 심각한 콘트라스트 왜곡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27인치 모니터와 시야각만으로도 비교가 되어버려서 매우 흡족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어두워서 잘 느껴지지 않지만, 책상 위에 있는 모니터를 바닥에 누워서 바라본 각도입니다.


테스트해보면서 확실히 광시야각 178도의 위엄은 대단함을 느꼈습니다. 기존에 사용 중이던 모니터는 의자에서 내려와서 영상을 보려고 하면 콘트라스트 왜곡이 진행되면서 거의 보이지 않는 현상을 보이기 때문에 무조건 모니터에 앉아 정면에서만 보게 되는데, 삼성 WQHD 모니터 SD850를 사용하면 어느 위치에서든 사진이나 영상을 보는데 전혀 지장이 없어서 허리나 목이 아플 때면 아래로 내려가 편안히 누운 상태에서 콘텐츠를 감상하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물론 그대로 잠들기 일쑤긴 하지만요 ^^;)


▲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10억 컬러를 지원(sRGB 재현률 100%)한다고 하여 무지개 색상의 이미지를 간단히 만들어 테스트해봤습니다. 풍부한 컬러 표현이 만족스럽네요!


앞서 이미지를 통해 확인시켜드린 것처럼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178도 광시야각이 가진 장점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균일한 색 표현력을 보여주는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또한, 32인치의 대형 화면인데다 WQHD 해상도를 지원해 넓은 화면에서 작업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매력적인 모니터라고 생각되네요.


이전 리뷰, 그리고 오늘 리뷰까지는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의 화면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뤘는데, 다음 리뷰에서는 다양한 장치를 활용해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WQHD 모니터 SD850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