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Desktop PC

삼성 WQHD 모니터 SD850, 화질로 승부하다!

삼성 WQHD 모니터 SD850, 화질로 승부하다!


27인치와 19인치 모니터를 듀얼로 사용하고 있다가 삼성 WQHD 모니터 SD850를 설치한 이후, 32인치 + 27인치 환상 조합으로 굉장히 편리한 환경에서 글을 쓰고 사진 작업을 하고 게임도 하고 영화도 보고 있습니다. Full HD를 쓸 때도 이 정도면 충분하다는 생각을 늘 했었는데, WQHD 해상도의 모니터를 쓰기 시작하니 이제 Full HD 해상도 모니터를 보면 답답함을 느낄 정도가 되었습니다.



개봉기와 대략적인 프리뷰를 담은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첫 리뷰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처음에 회사에 설치해서 사용할 생각으로 진행하다가 내장 그래픽 카드에서 WQHD 해상도를 지원하지 못해 설치 실패하고 집으로 갖고 왔습니다. (크기가 어마어마해서 팀원분 차량이 없었다면 포기했을 듯 ^^;)



옆자리 차장님 자리는 DP 케이블 연결이 가능해 위 이미지처럼 설치해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한 화면에 보이는 영역이 넓어진 것이 느껴지시죠? 좌측 모니터는 Full HD 해상도이고 우측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WQHD 해상도로 연결된 상태입니다.


이대로 테스트도 하고 사용해도 되는거지만, 내 자리가 아니니 편하게 사진 촬영을 할 수도 없고, 퇴근하고 회사에 남아 촬영하기 애매한 상황들이 많아서 어쩔 수 없이 집으로 갖고 왔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환경입니다. 27인치 모니터와 19인치 모니터를 듀얼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사실 이 27인치 모니터가 Full HD 해상도이긴 한데, 1080p 영상을 봐도 약간 깨지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혹자는 27인치 모니터가 Full HD를 표현하기에 최적 크기라고 하시던데, 사용해본 결과 27인치 이상 모니터는 QHD 혹은 WQHD 해상도를 지원해야 훨씬 깔끔하면서 선명한 화면을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삼성 WQHD 모니터 SD850를 설치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27인치 모니터를 듀얼로 설치해뒀습니다. 워낙 큰 녀석들을 배치해두다 보니 책상이 가득 차는 느낌이네요. 어느 정도 크기인지 잘 감이 안오실 것 같아 기존에 사용 중이던 19인치 모니터까지 책상 위에 배치해봤습니다.



32인치 크기의 삼성 WQHD 모니터 SD850와 27인치, 19인치 모니터를 함께 올려놓고 보니 크기 차이가 확 느껴지시죠? 사실 블로그에 글을 쓰거나 사진 작업을 하고, 게임을 하고, 영화를 보는 등의 작업을 하는데, 삼성 WQHD 모니터 SD850 하나만으로도 충분하긴 합니다. 하지만 워낙 예전부터 듀얼 모니터로 작업하는게 익숙하다보니 책상이 좁아지더라도 어쩔 수 없이 이런 구성을 하게 되더군요.


삼성 WQHD 모니터 SD850는 모니터 회전(Pivot)이 가능해 처음에는 세로로 세워서 서브 모니터로 사용하고 기존 27인치 모니터를 메인으로 사용할까 하다가 뭔가 애매한 구성이라는 생각이 들어 위와 같이 배치하게 되었습니다. WQHD 해상도에서 작업을 하다보니 확실히 사진이나 영상 작업, 다양한 문서를 동시에 작업할 때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역시 모니터는 화면 크기와 해상도가 큰 것이 최고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기존과 작업 환경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잠시 소개해드리려다가 글이 너무 길어져버렸는데, 오늘은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의 WQHD의 장점과 sRGB 100%의 풍부한 색재현력 등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삼성 WQHD 모니터 SD850, sRGB 100%의 선명한 화질과 색재현력

매일 글을 쓰고 자주 사진을 찍으러 다니다보니 카메라와 렌즈도 중요하지만, 후보정을 할 때는 모니터의 색재현력이나 화질이 어떠냐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 WQHD 모니터 SD850는 풍부하고 깊이있는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기존 삼성 모니터 대비 64배나 증가한 10억 컬러를 지원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sRGB 재현률 100%로 디지털카메라, 스캐너 등에서 만들어진 원본 색상을 충실하게 재현할 수 있다보니 사진이나 영상 편집, 디자인 작업을 하는 전문 분야에 있는 분들도 매우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진 촬영할 때, 주로 사용하는 해상도가 2560 x 1440 으로 QHD 해상도이다보니 삼성 WQHD 모니터 SD850과의 만남은 기존에 정확한 크기로 확인하지 못했던 사진들을 다시금 꺼내서 보게 만들어주더군요. 여행 때 찍은 사진들을 하나씩 살펴보다가 추억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



여러 자연 경관을 보여주는 동영상들을 재생할 때도 강력한 힘을 발휘했는데요. 위 이미지들은 유투브에서 1440p로 검색해서 나오는 QHD 해상도의 영상들을 플레이 하면서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밝기가 100%인 상태로 사용하고 있는데, 눈에 크게 부담을 주지 않았고 색 재현율이 좋아 특정 색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거나 치우치지 않는 고른 색감을 보여줬습니다.


삼성 WQHD 모니터 SD850는 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보는 등 각 상황에 따라 색감이나 표현하는 방법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사용자가 그 때 그 때 설정하지 않더라도 상황에 따라 최적의 색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의 색 재현율은 굉장히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기계로 수치를 정확하게 측정해보진 못했지만, 기존에 사용 중이던 27인치 모니터와 비교해봤을 때, 확실히 차이점이 느껴지더군요. 원색 계열은 더욱 뚜렷하게 보여지고, 흰색 계열이 더욱 정확하게 표현되어 사진 작업할 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존 모니터가 정확하다고 생각하고 여태까지 보정 작업을 했는데, 삼성 WQHD 모니터 SD850를 사용해보니 기존 모니터는 약간 회색 계열이 섞인 형태로 흰색을 표현하고 있었더군요 ^^;)


암튼 사용자 기준으로는 굉장히 만족스러운데,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의 색 재현율에 대해 수치상으로 표현하기는 힘들어서 불량화소를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으로 각각의 색상을 어떻게 표현하는지 확인해봤습니다.


* 참고 :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의 모니터의 특성과 세팅된 값에 따라 사진에 보이는 색상이 다를 수 있으니 간단히 참고하는 정도로만 보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카메라 화이트밸런스 값에 따라 색감이 실제와 다를 수도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색상을 하나씩 촬영하다보니 오해를 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마지막 이미지까지 첨부 합니다. 모아레가 생겨서 좀 아쉽긴 한데, 각각의 색상이 시시각각 변하면서 어떻게 표현하는지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보니 빨주노초파남보 색상만 보여주진 않습니다. 어쩌다보니 셔터 누른 타이밍이 계속 연한 색상을 보여줄 때라 사진이 저렇게 나왔구요. 


삼성 WQHD 모니터 SD850는 전체적으로 균일한 색상을 보여줬습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제품은 빨간색 계열의 색상들이 조금 더 진하게 표현되는 특징이 있었는데, 이 제품은 특별히 한쪽 색상에 치우치진 않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래서 사진 작업이나 디자인 작업하시는 분들이 쓰시기에 좋은 모니터로 추천해드릴 수 있을 것 같네요!)



■ 삼성 WQHD 모니터 SD850, 더욱 선명하고 넓은 화면 활용하기

Full HD보다 약 1.8배 더 선명한 SD850의 WQHD 해상도(2560 x 1440)는 더 넓은 작업 환경과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고해상도 이미지나 영상을 작업할 때 여러 장점이 있다고 서두에 말씀드렸는데요. 한 눈에 비교가 가능하도록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삼성 WQHD 모니터 SD850와 기존에 사용 중이던 27인치 모니터(Full HD)로 왔다갔다 하면서 촬영해봤습니다.


▲ 기존 Full HD 모니터에서는 한 화면에 보이는 이미지 개수가 적다.


미리보기 화면은 창 크기에 따라 보여지는 개수가 바뀌는데, 위 이미지처럼 Full HD 모니터에서 한 화면에 볼 수 있는 사진 수와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의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사진 수가 꽤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썸네일 크기나 개수를 따로 만진 것은 아니고 전체 화면으로 하면 프로그램에서 알아서 조절을 하게 되는데, WQHD 해상도에서는 확실히 많은 사진을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편했습니다.



사진 미리보기를 할 때도 확실히 더 큰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세밀한 이미지 보정 작업을 할 때, 눈에 쌓이는 피로도가 다르더군요. (당연한거겠지만, 삼성 WQHD 모니터 SD850으로 작업하는게 훨씬 편하다는 얘기!)


▲ 기존 사용 중이던 27인치 (Full HD) 모니터 환경


그리고 세로 사진을 편집할 때, 기존에 사용하던 모니터는 화면 회전(Pivot)이 불가능하여 위 이미지처럼 가로 형태로만 보고 편집해야해서 불편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반면, 삼성 WQHD 모니터 SD850는 화면 회전이 자유로워 모니터를 세로로 세워서 화면을 가득채워서 감상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요즘 세로로 촬영된 고화질 직캠 영상들도 유투브에 많이 돌아다니는데, 이렇게 세워서 보니 몰입감이 장난 아니더군요. (직캠... 몰입감 아시죠? ^^;)



찍어놓고 모니터를 가로로 놓고 봤을 때도 꽤 잘 찍은 사진이라고 생각했던 사진들이 모니터를 세로로 놓고 해상도에 맞도록 전체 화면으로 바꿔서 보니 보이지 않던 부분까지 세세하게 보이더라구요.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쓰길 잘했다는 생각이 문득 문득 들더라는!


▲ 삼성 WQHD 모니터 SD850를 세로로 사용하면 웹 서핑 할 때 굉장히 유용하다.






제 블로그를 SD850 과 기존 모니터에 각각 띄워봤습니다. WQHD 해상도와 Full HD의 차이점이 눈에 확 들어오시죠? 해상도가 커질 수록 한 화면에 표현할 수 있는 부분도 늘어나므로 스크롤을 하지 않더라도 한 눈에 더 많은 내용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고정 레이아웃으로 만들어졌지만, 따로 운영하는 홈페이지나 다른 블로그들은 요즘 흔히 반응형 웹이라고 말하는 가변 레이아웃으로 제작되어있어서 QHD 해상도에서는 어떻게 변하는지 테스트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만들어 둘 때, QHD까지 고려하긴 했었는데, 따로 테스트는 못해봤었거든요 ^^;)




▲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은 텍스트 가독성도 뛰어난 편이라 e북을 보기에도 편리했다.



▲ Full HD 해상도로 게임을 하는 경우


▲ WQHD 해상도로 게임을 하는 경우


게임 플레이 시, 주파수나 프레임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봤는데, 딱히 눈에 띄는 문제점은 전혀 없었습니다. 스타크래프트2나 Full 3D 게임들을 여럿 돌려봤는데, 32인치 화면에 WQHD 해상도라 게임 몰입도가 장난 아니더군요. 기존에 세팅해둔 값으로 플레이 하다가 뭔가 화면이 이상해서 봤더니, 해상도 변경을 안해서 2560 x 1440 해상도로 급 변경 했더니 캐릭터들이 전체적으로 큼직큼직해져서 플레이 환경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Full 3D 게임을 즐길 때도 화면 크기가 워낙 크고 고해상도이다보니 몰입감이 제대로 느껴졌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은 액션 게임을 할 때, 모니터 성능이 낮아서 프레임이 끊기면 재미가 반감되고 눈만 피로해지는데, 삼성 WQHD 모니터 SD850는 그런 문제는 전혀 느끼지 못했습니다. (다만 화면이 너무 커서 적응하기 전까진 평소보다 조금 멀리 떨어져서 플레이 했습니다. ^^;)


삼성 WQHD 모니터 SD850에서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 기존 모니터와 다른 점이 무엇이냐? 라고 물어보는 분이 있다면, 극장에서 IMAX에서 보는 것과 일반 화면으로 보는 것이 몰입도가 다르지 않더냐? 라고 반문해줄 것 같습니다. (느낌 아시죠? ^^)



게임 플레이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삼성 WQHD 모니터 SD850을 사용하면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화면 설정에서 게임 모드로 이동하면 게임을 실감나게 즐길 수 있는 최적화된 환경을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뭐, 얼마나 다르겠냐라고 큰 기대를 안했었는데, 요즘엔 겜 할 때마다 자동으로 모드를 변경하고 있습니다. ^^;


▲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일반 모드



그 외에도 표준 화면 / 영화 / 동영상 명암 조정 등 상황에 따라 화면 표현 방식을 변경할 수 있는 SAMSUNG MAGIC Bright 기능을 활용해 화면 표시 방식을 변경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삼성 WQHD 모니터 SD850는 81.2cm로 32인치 모니터이며, 요즘 가장 Hot한 QHD, W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입니다. 덕분에 기존에 사용 중이던 Full HD 모니터보다 훨씬 넓은 화면에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고, sRGB 100% 색재현율로 사진이나 영상 편집을 업으로 삼으시는 분들에게도 추천해드릴만한 모니터입니다.


이전 리뷰와 오늘 리뷰는 SD850의 WQHD 해상도가 가져다주는 편의성에 중점을 맞춰서 설명해드렸는데, 다음 리뷰에서는 다양한 장치를 활용해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리뷰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


<삼성 WQHD 모니터 SD850 관련 리뷰>

2014/07/31 - 삼성 WQHD 모니터 SD850, 설치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