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서비스 바라보기/Smart App

런처플래닛, 이런 편리한 업데이트라니!

하늘다래 2016. 9. 20. 12:15

런처플래닛, 이런 편리한 업데이트라니!


IE에서는 툴바, 구글 크롬에서는 확장 프로그램, 이들의 공통점은 '편하다' 라는 것입니다. 인터넷 서핑을 할 때, 간단한 마우스 제스쳐와 키보드 단축키로 여러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매력은 한 번도 안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본 사람은 없다고 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에서는 그런 편리한 앱이 없을까요? 저는 '런처플래닛'을 그런 앱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에 감성을 담다, 런처플래닛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런처'를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위젯, 배경화면, 테마 등이 모두 이 런처 안에 포함되어있는 항목 중 하나인데요. 요즘은 기본 런처도 꽤 예쁘게 잘 나오지만, 나만의 독특한 환경을 꾸미고자하는 욕구를 충족시켜주진 못합니다.


런처플래닛은 이런 사용자들에게 예쁘고 귀여운, 혹은 멋지고 강렬한 테마와 위젯, 아이콘, 배경화면 등을 제공해 다양한 형태로 꾸밀 수 있도록 700종의 무료테마와 12만 건의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런처플래닛을 좋아하는 이유는 이런 테마를 쉽게 변경할 수 있다는 것도 있지만, 수 많은 앱 중 비슷한 성격의 앱을 자동으로 폴더로 만들어서 묶어주는 '앱서랍 자동 폴더' 기능과 다양한 편의 기능들 때문인데요.


최근 새로운 편의 기능이 업데이트 되어 런처플래닛의 매력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줬습니다. 오늘은 새로운 기능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한 번에 정리하자, 원샷클리닝

요즘 출시되는 앱들은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고 사용자 사용 패턴 추적과 다양한 정보들을 빠르게 불러오기 위해 캐시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러다보니, 메모리 뿐만 아니라 용량 부족 현상을 겪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럴 때, 런처플래닛의 '원샷클리닝' 기능을 사용하면 원터치로 메모리, 실행중인 앱, 캐시 등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일주일 이상 사용하지 않는 앱을 한 번에 편하게 지울 수 있도록 미사용앱 관리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신 안드로이드 OS에서도 어느 정도 제공하고 있는 기능이지만,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해서 불편한 적이 많은데, 런처플래닛에서는 손쉽게 실행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수 많은 푸시 메세지를 막고 싶다면, 알림 매니저

요즘 대부분의 앱이 푸시 메시지로 공지와 이벤트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사용하는 앱이 늘어날 수록 알림 메시지창이 가득차서 제대로 읽지 않고 지우기 바쁜 경우가 생기는데요. 일일이 찾아서 푸시 메시지를 비활성화 시키기 귀찮으신 분들은 런처플래닛의 '알림 매니저'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알림 매니저를 실행하면 최근 일주일 동안 받은 알림 현황을 보여주고 각 앱 옆에 활성/비활성화할 수 있는 버튼을 제공하고 있어서 손쉽게 푸시 메시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알림 메니저는 푸시 알림 활성/비활성화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알림 리스트가 너무 쌓여, 읽지 못하고 넘어간 메시지까지 간단히 확인이 가능하므로 꽤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폰이 부러웠다면, 이어폰 매니저

저처럼 언제나 이어폰을 꽂고 있는 사람들에게 정말 유용한 기능인 이어폰 매니저는 런처플래닛에서 제가 좋아하는 3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 기능은 사전에 앱을 미리 등록해두면 이어폰을 꽂는 순간 해당 앱 리스트가 뿅! 하고 나타나며 간단히 터치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앱은 최대 3개까지 등록할 수 있고 자동실행 기능까지 활성화 시켜두면, 등록한 앱 중 첫 번째 앱이 이어폰 꽂고 3초 후, 자동 실행됩니다.


아이폰에서 이어폰을 꽂으면 음악 앱이 자동으로 실행되는 것을 본 적이있는데, 혹시 이런 기능을 부러워하신 분이 있다면 런처플래닛의 이어폰 매니저 기능을 꼭 활용해보세요!



테마를 변경했는데, 스타일이 변경되지 않는 아이콘은 어쩌지? 아이콘 배경

런처플래닛을 사용하면서 원하는 테마로 변경해보면 여러 아이콘들의 디자인까지 테마 성격에 맞춰서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테마에서 미리 만들어둔 앱이 있을 때만 적용되고, 나머지 앱 아이콘은 변경되지 않는데요.


이런 경우, 아이콘 배경 기능을 사용해 원하는 스타일을 설정해두면, 현재 테마에 맞춤형으로 변경되지 않은 앱 아이콘의 배경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미 있는 아이콘에 배경만 추가하는 방식이라 모든 앱에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지지 않는다는 점은 약간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특정 테마에서는 굉장히 잘 어울리기도 해서 사용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테마 변경하는 앱을 사용한다면 런처바 수정은 필수! 런처바 DIY

나만의 디자인으로 바꾸고 싶어서 런처플래닛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런처바 DIY 기능 사용은 필수입니다. 런처플래닛은 홈화면 상단에 런처바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여기에 포함하고 싶은 기능을 변경하고, 위치 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에서도 이런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디자인은 아무래도 런처플래닛이 더 좋아서.. 이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장 아끼는 베스트 오브 베스트, 제스쳐 기능

제가 런처플래닛을 좋아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 제스쳐 기능입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IE에서 툴바를 사용하고, 구글 크롬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마우스 제스쳐와 특정 단축키로 기능을 쉽게 실행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인데요.


스마트폰 제조사별로 특정 제스쳐를 통해 화면을 켜고 끄거나 카메라 앱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래도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이런 제스쳐 기능을 제공하는 앱은 없나? 라는 의문을 가지셨던 분들이라면 런처플래닛의 제스쳐 기능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내가 원하는 기능을 플리킹, 탭, 흔들기 등의 제스쳐를 통해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메모리 정리, 화면 끄기, 앱 실행, 카메라 실행 등을 특정 동작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손쉽게 설정할 수 있으므로 스마트폰 사용을 좀 더 편하고 빠르게 할 수 있게 됩니다. 정말 좋아하는 기능이에요!


그 외에도...

오늘 소개해드린 기능 외에도 배터리 관리를 손쉽게 할 수 있는  배터리 매니저 기능과 음성으로 다양한 기능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마트 보이스 기능도 추가되었으니, 런처플래닛을 실해해서 한 번 사용해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사용하면 할 수록 매력적인 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 앱이라고 말씀드려도 되겠죠?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