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is WF2881, 설치 및 간단 사용기
Netis WF2881, 설치 및 간단 사용기
초고속 무선 랜 '802.11ac' 규격을 지원하는 듀얼밴드 와이파이 유무선공유기가 2013년 초반부터 출시되기 시작해 2년이 지나면서 안정성과 품질이 개선된 제품들이 정말 많이 나왔습니다. 게다가 가격까지 많이 착해져서 듀얼밴드 유무선공유기를 구입하는데 부담감이 확실히 줄어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Netis WF2881은 지난 2월에 출시한 따끈따끈한 유무선공유기로 요즘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기가 인터넷, 기가 와이파이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것으로 홍보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기존에 듀얼밴드 유무선공유기 중 하나인 ipTIME 2004ns를 2년 정도 사용하고 있었는데, 현재 시세로는 비슷한 가격대지만, 제가 구매했을 때만해도 10만원이 훌쩍 넘는 제품이었던터라.. 비슷한 성능을 보여준다면 가성비 기준으로도 잘~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소개할 수 있을 듯 하여 요목조목 살펴봤습니다.
■ 기가 인터넷, 기가 와이파이 속도를 지원하는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 Netis WF2881 디자인 및 구성
예전에 리뷰로 말씀드린 적 있지만, 저는 KT 기가 인터넷이 출시되자마자 바로 가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정용 기가 와이파이도 조만간 제대로 서비스가 된다고 하니, 신청할 예정이구요.
암튼 기존에 업다운 100Mbps 속도의 일반 인터넷을 사용할 때는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해도 와이파이 속도가 이론상 속도만큼 나올 수가 없었는데,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유선 속도가 400~800Mbps로 나오니, 와이파이 속도도 이를 따라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무선공유기가 필요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Netis WF2881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802.11ac 규격의 무선랜을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이는 2년 전부터 차세대 무선 규격으로 각광받기 시작했으며, 5GHz 대역에서 높은 속도의 근거리 통신망을 제공하는 802.11 무선 컴퓨터 네트워킹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규격을 지원하게 되면, 기존 802.11n의 최고 속도인 300Mbps 보다 더 빠른 최대 867Mbps의 무선 링크 속도를 지원하게 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802.11n 규격도 지원합니다.)
근데, Netis WF2881의 제품 박스와 홈페이지 소개를 보다보니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802.11ac와 802.11n 규격을 모두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라고 명시하는 것은 사실이니 괜찮지만, 합계 1200Mbps 무선 속도를 제공한다고 소개하는 것은 잘 모르는 소비자를 약간의 눈속임 정보로 현혹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합계라는 글자가 분명 있긴 하지만, 숫자를 더 크게 적어서 마치 무선 속도를 1200Mbps까지 지원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만들어뒀으니.. 다른 듀얼밴드 유무선공유기와 동일한 규격을 지원하는 것일 뿐인데, Netis WF2881만 더 높은 속도를 제공하는 것처럼 착각을 일으키진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이 좀 길어졌는데, 제품 구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Netis WF2881은 유무선공유기 본체와 12V-2A 고용량 어댑터, CAT.6 케이블, 설명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보통 제품 설명서는 제품 이미지와 텍스트로만 이뤄져있어서 다소 딱딱할 수 있는데 Netis WF2881은 웹툰 형태로 되어있어서 유무선공유기를 처음 세팅해보는 사용자도 쉽게 연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둬서 센스가 돋보였습니다. 다만, 제품 설치 후, 관리자 페이지에서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한 소개는 전혀 없어서 이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더군요. (물론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는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필수로 필요한 CAT 6 UTP WIDER 케이블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물론 하위 클래스인 CAT 5e 케이블도 이론상으로 최대 1Gbps까지 지원한다곤 하지만, 70~80% 정도의 효율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이왕이면 CAT 6 케이블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일반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하위 클래스 케이블을 사용해도 전혀 지장 없습니다.
Netis WF2881 본체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화이트 재질의 케이스에 연두색 계열의 LED를 채택해 전체적으로 깔끔하면서 투박하지 않은 디자인이라 호불호가 크게 갈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 공유기는 성능만 좋으면 되지, 굳이 디자인까지 좋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지만, 요즘은 디자인이 성능보다 중요시 되기도 하니 아무래도 신경을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유무선 공유기 특성상, 24시간 전원을 연결해두게 되는데, Netis WF2881는 공유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하기 위해 제품 하단에 통풍구를 마련해뒀고, 저전력/저발열 설계를 통해 안정성을 높였다고 합니다.
책상 위에 뒀을 때, 쉽게 움직이지 않도록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있고, 벽걸이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홈이 있었습니다.
Netis WF2881은 802.11ac 규격의 5GHz 와이파이망과 2.4GHz 와이파이망을 구성할 수 있는 두 쌍의 2x2 와이파이를 지원하는데, 이는 무선 간섭을 최소화하여 최상의 무선 성능을 제공하기 위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4GHz의 경우, 간섭이 없는 환경에서는 최대 무선 거리를 지원하게 되고, 간섭이 많은 환경에서는 802.11ac 5GHz 대역이 다른 무선 장비와의 전파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어서 뛰어난 무선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속도에 대해서는 다음 리뷰를 통해 소개해드릴게요.)
Netis WF2881에 적용된 4개의 무선 안테나는 5dBi 안테나로 제가 사용하던 ipTIME 2004ns 는 152mm의 4dBi 안테나를 사용한 제품인데, 알려진바로는 5dBi 안테나급이라곤 했지만, 실제 5dBi는 아니므로 아무래도 안테나 성능으로만 봤을 땐, Netis WF2881이 좀 더 좋은 스펙을 갖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무선공유기에서 와이파이망의 신호 손실 최소화, 장애물에 따른 속도 저하 최소화 등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로 안테나 품질을 빼놓고 말할 수 없으므로 꼭 설명해드리고 싶었습니다.
▲ Netis WF2881 안테나 조절 각도
공유기의 위치에 따라 무선 환경의 품질이 결정되기도 하는데, 안테나의 방향에 따라 이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각도를 제공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다행히 Netis WF2881은 세로 90도 각도 조절과 약 300도 정도 회전이 가능하므로 환경에 따라 다양한 세팅이 가능합니다.
▲ Netis WF2881 상단에는 전원, USB 연결, 무선 인터넷 연결, 인터넷/컴퓨터 연결 상태를 알려주는 LED 램프가 있다.
듀얼밴드 유무선공유기로 소개해드렸지만, Netis WF2881은 USB 3.0 포트를 지원해 외장 저장장치를 연결하여 NAS나 FTP, SAMBA 네트워크 서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윈도우와 외장장치간 파일 공유가 가능해지고 간이 NAS 서버를 통해 외부에서도 손쉽게 파일 접근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Netis WF2881 측면에는 USB 3.0포트, 인터넷/컴퓨터 연결 포트, WPS/초기화 버튼, 전원 버튼, 전원 케이블 연결부로 구성되어있다.
Netis WF2881의 또다른 특징은 WAN 포트와 4개의 LAN 포트가 기가비트 유선랜으로 구성되어 LAN-to-LAN 통신은 물론, LAN-to-WAN 통신까지 양방향 2Gbps의 기가비트급 통신 속도를 제공해 제가 사용하고 있는 10배 빠른 기가 인터넷을 '제대로' 지원하고 있는 유무선 공유기라는 점입니다.
그리고 880Mhz의 듀얼코어 CPU, 128MB DDR3 RAM을 탑재해 802.11ac, 무선 듀얼밴드, 기가비트 이더넷, NAS 서비스 등을 보다 안정적으로 서비스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고가의 라우터 장비로만 사용할 수 있었던 VPN 서버를 내장하여 기능을 제공하고, IPTV 연결 설정, 토렌트 등 P2P 지원, 원격관리 서비스, 100% 무료 사용이 가능한 DDNS 계정 제공, WOL 원격 부팅, QoS로 속도 제어, 사용시간 제한 등 다양한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Netis WF2881에 전원을 연결하고 랜선을 연결해봤습니다. (전원 케이블 연결하고 전원 버튼 누르는 것 잊지 마세요! 전 깜빡해서 순간 당황했거든요 ^^;)
공유기 세팅을 처음해보시는 분들을 위해 아주 간단히 설명해드리면, 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선을 '인터넷'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에 연결하시고 컴퓨터에 연결할 케이블을 '컴퓨터1~4' 중 하나에 꽂으면 됩니다. 간단하죠?
여기서 잠깐! 저처럼 KT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집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선이 어딨는지 몰라서 당황하실 수 있는데, KT 기가 인터넷의 경우, 기본적으로 공유기가 제공되고, 그 공유기 내부로 케이블이 직접 연결되도록 기사님들이 세팅을 해두셨으므로 Netis WF2881 구성품에 있는 CAT 6 케이블을 KT 공유기에 연결하고 다른 한쪽을 Netis WF2881 본체에 연결하면 됩니다.
공유기 2대가 연결되는 형태가 되다보니, 직접 연결해서 사용하는 환경에 비해 유무선 속도나 지연 시간, 손실률 등에 차이점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Netis WF2881와 기가 인터넷의 조합은 어떤지 다음 리뷰에서 소개해드릴게요!)
▲ Netis WF2881에 기가 인터넷 연결 완료!
초보 사용자들이 Netis WF2881를 구매하고 어떻게 설치하고 연결하나 걱정할 수도 있는데, 드라이버나 별다른 설치과정 없이 인터넷 선만 제대로 연결하고 관리자 페이지에서 몇 가지만 입력하면 유무선 환경을 간단히 구축할 수 있습니다. 웹브라우저에서 http://192.168.1.1이나 http://2881.com을 입력해 관리자 페이지 접속이 가능하고, 관리자 비밀번호와 무선 접속 비밀번호는 필수로 설정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관리자 페이지 우측 상단의 고급설정을 통해 좀 더 파워풀한 설정이 가능한데, 이는 기가 인터넷과 연결한 뒤, 유무선 속도 체크한 결과물과 함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질 듯 하여 2편으로 나눴습니다. (Netis WF2881의 NAS 기능도 함께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