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서비스 바라보기/Desktop PC

삼성 SSD 840 EVO로 PC 성능 업그레이드

하늘다래 2014. 5. 16. 09:28

삼성 SSD 840 EVO로 PC 성능 업그레이드


현재 집과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탑PC가 고사양이라 사실 성능에 대한 큰 불만 없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에도 삼성 SSD를 사용 중이었던터라 이번에 삼성 SDD 840 EVO를 사용하게 되면서 어느 PC에 장착할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사용하는 노트북도 이미 SSD가 장착되어있었고, 고성능 SSD를 아티브 탭3 와 같은 태블릿PC의 외장하드 역할로 사용하기엔 너무 사치였습니다.

고심하다가 집에서 사용하는 데스크탑 PC에 설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PC에는 윈도우 7 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레지스트리를 이것저것 만지다 여러 소프트웨어에서 에러를 발생시키고 있어서 이번 기회에 포맷하고 윈도우 8.1을 설치하자고 마음 먹었거든요!

그럼, 삼성 SSD 840 EVO 의 스펙과 기능, 그리고 윈도우 8.1을 설치하는 과정,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알아보는 입출력 속도 등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삼성 SSD 840 EVO 스펙 및 구성
이 제품에 대해 간단히 표현할 수 있는 단어는 속도, 안정성, 편의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삼성 SSD 840 EVO에 적용된 3-Bit MLC 테크놀러지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속도와 안정성을 높여 더욱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 하드디스크와 비교하여 최대 5배 이상 빨라진 처리 속도를 보여 고용량 데이터 뿐만 아니라 간단한 작업도 최고의 속도로 작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TurboWrite 기술로 기존 840 시리즈보다 속도가 훨씬 빨라진 점이 특징입니다. 기존 840 시리즈 120GB의 쓰기 속도가 130MB/s 였다면 840 EVO 시리즈는 410MB/s로 약 3배 가까이 빨라졌으며, 250GB는 250MB/s에서 520MB/s로 약 2배 가까이 빨라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품에 포함된 삼성 Magician 소프트웨어의 RAPID 모드를 통해 PC 메모리(DRAM)을 캐시 메모리로 사용해 데이터 처리 능력을 한 단계 더 상승 시킬 수 있습니다.


삼성 SSD 840 EVO는 저소음, 저전력일 뿐만 아니라 과열 감지 기능을 통해 SSD가 최적의 온도로 동작할 수 있도록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PC 사용으로 인한 열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로부터 SSD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설계가 도입되어 안정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삼성 SSD 840 EVO의 인터페이스는 SATA 6Gb/s 이며, SATA 3Gb/s 및 SATA 1.5Gb/s 모두 호환 가능합니다. 용량은 120GB 부터 1TB까지 사용자의 용도에 빠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성된 것 또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삼성 SSD 840 EVO는 제품 본체, 트레이, 설치 설명서, 보증서, 삼성 소프트웨어 CD, SATA-to-USB 3.0 커넥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SATA-to-USB 3.0 커넥터가 어떤 역할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삼성 SSD 840 EVO, 사용하던 PC 환경 그대로! Samsung Data Migration
제품에 동봉된 삼성 소프트웨어 CD에는 원본 디스크의 데이터 복제와 SSD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새로 SSD를 구매했을 때, 가장 귀찮은 것이 윈도우를 새롭게 설치하고 여러 하드웨어 관련 드라이버나 사용하던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새로 설치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삼성 SSD 840 EVO를 구매하신 분들은 간단한 3단계 스텝을 통해 사용하던 환경 그대로 복사하여 SSD로 업그레이드된 작업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CD를 사용하던 PC에 넣어 실행하면 삼성 SSD One-stop install Navigator 가 실행되는데 SSD 설치 가이드와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는 메뉴를 제공합니다.


소프트웨어 바로 설치하기 메뉴를 실행하면 SSD를 설치하려는 PC의 종류를 선택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우선 데스크탑 PC를 백업한다는 가정하에 Desktop PC 메뉴를 실행합니다.


설치 준비를 위해 필요한 제품 및 부속품 등에 대한 간단 가이드가 제공되는데요. 기존에 SSD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었다면 브라켓 및 스크류, SATA data cable 등은 본체에 있으니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 메인보드를 구매하면 보통 케이블 하나 정도는 따라오니 박스를 찾아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


설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면 Samsung Data Migration 소프트웨어를 선택해줍니다. 


Samsung Data Migration 은 PC에 설치되어있던 OS 및 소프트웨어, 기타 데이터 등을 삼성 SSD 840 EVO 에 원본 그대로 복사해주는 기능을 하는데요. 이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포맷을 하거나 기타 소프트웨어를 새로 설치할 필요 없이 삼성 SSD 840 EVO 에 복사 완료한 후, 본체에 설치만 잘해주면 모든 작업이 한 번에 완료됩니다.

예전에 고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백업하고 복원하는 작업을 원클릭으로 끝내보신 분이라면 바로 이해되실텐데, 포맷 없이 SSD만 업그레이드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방법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삼성 SSD 840 EVO 에 윈도우 8.1 설치하기
앞서 소개해드린 Samsung Data Migration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기존에 사용 중이던 환경을 그대로 복사했다면 정말 편했겠지만, 여러 오류가 있기도 했고 이번 기회에 SSD 뿐만 아니라 윈도우도 8.1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자는 생각에 포맷을 진행했습니다.

완성되어있는 PC를 구매해서 조립을 한 번도 진행해본 적이 없어서 SSD 교체가 쉽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처음부터 차근차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본체를 열어 SSD가 장착된 브라켓을 분리해줍니다. 본체 모양에 따라 분리가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현실감 있는 화면을 위해 더럽지만..... 먼지가 수북히 쌓인 기존 제품을 그대로 보여드립니다. ^^;


기존에 사용 중이던 SSD를 분리해주고 삼성 SSD 840 EVO를 장착해 단단히 고정해줍니다. 고정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사용하다 나사가 풀리거나 미세한 소음이 생길 수 있으니 단단히 고정하는 것 잊지 마세요!

▲ 삼성 SSD 840 EVO를 브라켓에 단단히 고정 시킨다!



단단히 고정한 후, 기존에 장착되어있던 트레이에 동일한 형태로 고정하고 SATA 케이블 및 데이터 케이블을 연결해줍니다. 삼성 SSD 840 EVO는 SATA 6Gb/s 를 기본으로 지원하지만 하위 인터페이스인 3Gb/s 나 1.5Gb/s 도 지원합니다. 물론 연결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속도 차이가 생기겠죠?


삼성 SSD 840 EVO를 본체에 고정시켰다면, 윈도우 8.1 설치를 위해 미리 만들어둔 USB 부팅디스크를 꽂고 부팅을 진행합니다. 윈도우 8.1 또는 7/8을 USB로 설치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4/05/04 - 윈도우 7/8/8.1 USB로 설치하는 방법




USB로 윈도우를 설치할 것이므로 부팅 순서를 USB를 첫 번째로 인식하도록 변경해줘야 합니다. 물론 CMOS로 접속해서 삼성 SSD 840 EVO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인식되는지부터 확인해봐야겠죠?


사용하는 메인보드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CMOS로 진입하는 단축키는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F2, F6, F8 중에 하나를 누르시면 가능합니다. 하드웨어 목록에 가보니 삼성 SSD 840 EVO가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었고, 윈도우 8.1이 설치된 USB를 첫 번째 부팅 순서로 변경해주고 저장 후, 재부팅을 진행합니다.


윈도우 8.1 설치 화면으로 정상적으로 진입되었는데요. 삼성 SSD 840 EVO를 이용하면 윈도우8.1 설치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동영상으로 촬영해봤습니다. USB메모리를 USB 2.0 포트에 꽂은 상태에서 설치를 진행했는데, USB 3.0 포트에 꽂았다면 아마 좀 더 빠르게 진행되었을 것 같네요.

▲ 삼성 SSD 840 EVO에 윈도우 8.1을 설치하는 시간 측정 영상



위 동영상에서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든 파일을 복사하고 재부팅을 진행해 개인 설정하는 과정까지 진입하는데 대략 4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일반 하드디스크를 이용하면 15~20분 정도 걸리는 작업을 4분 정도에 끝낼 수 있다는 점!

 
윈도우 8.1의 기본 설정 및 계정 동기화 작업 등을 모두 마치고 나니 대략 5분 50여초가 걸렸는데, 사용자 설정이 아닌 기본 설정을 체크하고 마이크로소프트 계정 동기화 작업 등을 하지 않았다면 아마 5분 초반에 모든 설치가 완료되었을 것 같네요.

SSD가 아니라 일반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는 작업이었다면, 포맷하고 윈도우 재설치를 다시할 생각을 아마 안했을 것 같습니다. 대략 5분이면 윈도우 8.1의 모든 설치를 완료하고 바탕 화면을 볼 수 있으니 깨끗하게 새출발하는 마음으로 포맷을 진행할 만 하겠죠? ^^

원래 SSD를 사용하고 있어서 빠르다는 것은 알고 잇었지만, 삼성 SSD 840 EVO의 속도는 기존 SSD보다 더 빠른 느낌을 전해줬습니다.

▲ 삼성 SSD 840 EVO에 설치된 윈도우 8.1 종료 속도 


▲ 삼성 SSD 840 EVO에 설치된 윈도우 8.1 재부팅 속도 

별다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았지만, 그래도 종료 속도 및 부팅 속도는 측정해봐야 할 것 같아서 스톱워치 앱을 활용해 시간을 측정해봤습니다. 화면을 보면서 누르는 오차가 있다고 가정하고 대략 종료는 4초 재부팅하는데는 6초 정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굉장히 빠른 속도죠?

일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시던 분들은 부팅 및 종료를 눌러놓고 냉장고에 가서 물을 빼서 온다거나 화장실 다녀온다거나 하며 기다리게 되는데, 삼성 SSD 840 EVO 사용자분들은 그럴 필요 없다는 거!!

위 내용을 의심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종료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해봤습니다.

▲ 삼성 SSD 840 EVO에 설치된 윈도우 8.1 종료 시간 측정 영상


스톱워치로 속도 측정하는 것보다 실제 데이터로 속도를 확인해보고 싶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CrystalDiskMark 프로그램을 활용해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기존에 제가 사용하던 SSD와 직접 속도 비교를 해보기 위해 각각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 기존에 사용 중이던 SSD의 벤치마크 테스트


▲ 삼성 SSD 840 EVO 벤치마크 테스트

기존에 사용 중이던 제품과 간단히 비교해보기 전에 CrystalDiskMark 프로그램의 각 항목이 어떤 의미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1. 첫 번째 '5'로 표시된 항목은 테스트 실행 횟수입니다.
2. 두 번째 '1000MB'로 표시된 항목은 테스트 파일 크기입니다.
3. 세 번째 'C:...'로 표시된 항목은 테스트 할 드라이브입니다. 

[결과]
1. Seq : 1,024kb 단위로 순차적으로 읽기/쓰기 속도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대용량 파일 전송 속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2. 512K : 512kb 단위의 파일을 랜덤으로 읽기/쓰기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3. 4K : 4kb 단위의 파일을 랜덤으로 읽기/쓰기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4. 4K QD32 : NCQ(ACHI)가 지원하는 시스템의 SSD 입출력 테스트하는 항목입니다.


부팅용 하드디스크나 SSD를 테스트하게 된다면 4K와 4K QD32 항목을 주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저용량 파일들로 테스트가 진행되는 것이므로 이 항목 전송 속도가 빠를 수록 컴퓨터 사용 시, 체감 속도가 빨라집니다. 기존에 사용 중인 SSD와 비교했을 때, 4K와 4K QD32 항목이 꽤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 삼성 SSD 840 EVO를 설치하고 가장 먼저 스타크래프트2를 실행해봤는데, 로딩 속도가 기존에 비해 많이 빨라졌다.


▲ 삼성 SSD 840 EVO에 설치된 스타크래프트2 실행 속도 측정 영상



특히 4K QD32 항목에서 쓰기 속도는 3배 가까이 빨라졌는데요. 삼성 SSD 840 EVO를 설치하고 기존에 사용 중이던 포토샵, 라이트룸, 기타 게임 등을 동작했을 때, 체감 속도가 확실히 빨라진 것을 느꼈는데,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해보니 그 이유를 알겠더군요. 수치를 눈으로 확인하니 제품에 대한 만족도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삼성 SSD 840 EVO를 사용하면 속도가 빨라지고 안정성이 좋아져서 만족한다는 점 뿐만 아니라 Samsung Magician 프로그램을 이용해 현재 SSD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하고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Samsung Data Migration 프로그램과 함께 굉장히 유용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번에 삼성 SSD 840 EVO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고 윈도우 8.1까지 새로 설치하면서 더욱 빨라진 반응 속도와 프로그램 실행 속도, 포토샵이나 라이트룸, 동영상 편집기 등에서 변환 속도 등이 더욱 빨라져 만족도가 매우 높은데요. PC 하드웨어 업그레이드 할 때, 일반 하드디스크에서 SSD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체감 성능이 가장 빨라진 것을 느낄 수 있으므로  PC가 느려서 고민하고 계셨던 분들은 지금 바로 삼성 SSD 840 EVO로 업그레이드 해보세요!

충격, 진동, 고온과 같은 일상 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하여 내구성도 뛰어나고 3년간의 무상 보증기간을 제공하므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 추천해드립니다. 삼성 SSD 840 EVO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는 분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