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서비스 바라보기/PC Program
윈도우8.1 업데이트 및 달라진 점 소개
하늘다래
2013. 11. 25. 08:00
윈도우8.1 업데이트 및 달라진 점 소개
윈도우 8.1 업데이트가 올라온지 오래됐는데, 이제서야 소식 전해드립니다. 사실 제가 사용하는 기기 네 대 정도를 이미 업데이트 했으나, 리뷰를 작성하기 위해 삼성 아티브 탭3 업데이트를 미루고 있었거든요. 오늘에서야 업데이트 하고 사진도 찍고 소개해드릴 내용 캡쳐도 해서 글 준비해봤습니다.
■ 윈도우8.1 업데이트하는 방법
기존 윈도우8 을 사용하고 있던 분들은 스토어를 통해 간단히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처음 스토어에 윈도우8.1 업데이트가 올라왔을 때, 제가 사용하던 장비 하나에 낼름 업데이트를 했었는데, 내부적인 문제가 있어서 잠시 사라졌던 때가 있었죠. 이제는 그 문제가 해결된 버전이 올라와있어서 안심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윈도우8의 스토어에 접속해서 무료로 윈도우8.1 업데이트를 실행해주면 위 이미지처럼 Windows 8.1 K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현재 윈도우8을 사용하고 있는데 스토어에 업데이트 항목이 나오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있는 것인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윈도우8.1 업데이트가 스토어에 안뜨는 이유
1. Windows 최신 업데이트가 설치되어있지 않은 경우
업데이트를 하면 큰일나는 줄 알고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를 꺼놓으신 분들은 최신 업데이트가 설치되어있지 않아 스토어에 윈도우8.1 K 업데이트 항목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최신 업데이트를 설치하거나 KB 2871389 업데이트를 따로 찾아서 설치해준 다음 스토어를 재실행하면 됩니다.
2. Windows 8.1 K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Windows 버전을 사용하거나 특정 환경인 경우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Windows 8 Enterprise 버전
- KMS 정품 인증을 사용하여 기업에서 설치한 Windows 8 Pro 버전
- MSDN ISO를 사용하여 설치하고 복수 정품 인증 키를 사용하여 활성화한 Windows 8 버전
만약 자신이 사용하는 환경에서 윈도우8.1 업데이트가 스토어에 나오지 않는다면 위와 같은 문제일 확률이 높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사설이 길어졌는데, 스토어에서 윈도우 8.1 K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나면 다시 시작을 여러 번 반복하게 됩니다. 윈도우 8 환경에서 포맷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업데이트를 하는 방식이지만, 처음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과 동일한 프로세스를 진행하게 됩니다. 업데이트 파일이 2~3GB 사이므로 안정적인 인터넷 환경과 배터리를 충분히 충전해둔 상태에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8.1 K 버전을 업데이트 완료하고나면 기존 윈도우8 설치할 때와 동일한 화면을 여럿 보시게 됩니다. 초기 세팅을 거~의 동일하게 진행해주게 됩니다. Windows Live ID가 있으신 분들은 기존 아이디에 동기화된 설정에 맞춰서 자동 세팅되므로 초반 설정은 쉽게 넘어가게 됩니다.
자, 그럼 윈도우8.1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렸고, 실제 어떤 내용이 바뀌었는지 알아볼까요?
■ 윈도우 8.1 업데이트 달라진 점
먼저 윈도우7 이하 버전을 사용하시던 분들이 윈도우8로 넘어오면서 가장 불편함을 느꼈던 '시작 버튼'이 다시 살아났습니다. 시작버튼 모양은 윈도우8 로고를 사용했고, 예전 시작 버튼 위치에서 확인할 수 있네요. 하지만 키보드에서 윈도우키를 누른다고 예전과 같은 시작 메뉴가 나오진 않습니다.
▲ 윈도우8.1 업데이트 달라진 점 - 시작 버튼
시작메뉴의 모습 또한 예전과는 다른 형태라 익숙한 형태를 바랬던 사용자들에게 실망감을 줬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필요한 기능들은 빼뒀고, 나머지 기능들은 더욱 강력해진 검색 기능으로 대체할 수 있으므로 적응 기간을 조금만 가지면 기존보다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은 시작메뉴를 보고 싶다면, 시작 버튼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거나 윈도우키+X를 눌러주면 시작 메뉴가 팝업됩니다. 주로 윈도우를 제어하는 기능들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윈도우8.1 업데이트 달라진 점 - 화면 분할로 멀티태스킹 향상
윈도우8은 일반 데스크탑 환경보다 노트북이나 삼성 아티브탭3와 같은 태블릿PC 환경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메트로UI의 특징 중 하나는 예쁜 화면 디자인도 있지만, 화면 분할을 활용해 뉴스를 보며 메신저로 채팅을 한다거나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이번 윈도우8.1 업데이트에서 화면 분할 또한 성능 향상이 있었습니다. 총 4개까지 화면을 분할할 수 있게 되어 메트로와 데스크톱 모드를 혼합해 4개의 앱을 한 화면에서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정 도움말을 보기 위해 화면을 계속 전환해야 하는 불편함은 윈도우 8.1에서 화면을 두 개로 분할해서 볼 수 있는 형태로 변화되어 해소되었습니다.
각 화면을 원하는 사이즈로 조정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원하는 형태의 환경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8.1 업데이트 달라진 점 - 메트로 UI
메트로UI의 특징 중 하나인 타일에 대한 기능도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먼저 타일 크기를 4가지로 설정할 수 있다는 점, 앱을 배치하는 방법이 간단해지고 그룹으로 묶어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 여러 앱을 한 번에 이동하거나 삭제하는게 가능해졌다는 점이 사용자가 좀 더 편리하게 메트로UI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윈도우8.1 업데이트로 시작화면의 배경을 좀 더 다양한 방식으로 꾸밀 수 있게 되었는데, 데스크톱 모드의 테마 설정에 있는 사진을 시작화면(메트로UI)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윈도우8.1 업데이트 달라진 점 - 익스플로러11 이 기본 브라우저가 되었고, 다양한 앱이 늘어남
이번 업데이트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익스플로러11 을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익스플로러11 은 터치 성능이 강화되고 빠른 속도 및 검색기록, 즐겨찾기, 설정 등의 동기화 기능 등이 업그레이드 되어 기존 버전에 비해 훨씬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 외 스카이프, 메일, XBOX, 뮤직, 비디오와 같은 기본 앱들의 기능도 향상되었습니다. 사용자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사용할 수 있는 빙 푸드 앤 드링크, 헬스 앤 피트니스 등의 앱들이 추가된 것도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네요.
▲ 윈도우8.1 업데이트 달라진 점 - 앱 추가 및 제거
개인적으로 윈도우8의 메트로UI를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안들었던 점 중 하나가 앱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시작화면에 추가된다는 점이었는데요. 윈도우8.1에서는 이런 불편한 점이 해결되었습니다. 스토어에서 구매한 앱은 바로 시작화면에 추가되지 않고, 앱 모두 보기 화면에서 사용자가 수동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앱 모두 보기 기능은 시작화면 하단에 위치하며 타일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화살표 아이콘이 생성되고 이 아이콘을 누르면 앱 모두 보기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위 이미지처럼 앱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시작 화면에 고정, 제거, 시작화면에서 찾기 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8.1 업데이트 달라진 점 - 검색 기능
윈도우7 이하 버전 사용자들이 윈도우8로 넘어오면서 불편함을 크게 느꼈던 부분 중 하나가 검색 기능이었습니다. 윈도우8.1 에서는 검색 기능에 대한 개선도 대폭 이뤄졌는데요. 윈도우7과 같은 설치된 프로그램과 설정 등을 한 번에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의 빙 검색 엔진 또한 검색 결과에 포함되어 키워드 하나로 다양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존과 동일하게 원하는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검색할 수도 있지만, 전체를 선택해 검색하면 앱, 파일, 스카이드라이브, 빙 웹 검색 결과, 사진, 음악, 비디오까지 포함한 포괄적인 검색이 이뤄진다는 점이 정말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앱 검색(CTRL+Q), 설정 검색(CTRL+W) 등의 기존 단축키 또한 그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8.1 업데이트 달라진 점 - 스토어 활용
스토어 업데이트는 앱을 설치할 수 있는 기기수가 5개에서 81개로 늘어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UI/UX는 사용자를 고려한 형태로 좀 더 편리하게 변화되었습니다. 유용한 앱을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형태로 배치가 되고, 최신 인기앱을 좀 더 비중을 높여서 보여주는 '뉴&라이징' 카테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PC에 설치된 앱을 인식해 기존과 동일하게 자동으로 업데이트 상태를 알려주어,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윈도우8.1용 에버노트, 페이스북, 포토샵 익스프레스, 넷플릭스 등과 같은 새로운 혹은 업데이트된 앱을 계속 만나볼 수 있습니다. 현재도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더군요. 무엇보다 페이스북의 윈도우8.1용 정식 메트로 앱이 생겨난 점 또한 개인적으로는 매우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불편했거든요^^;)
그 외 윈도우8.1로 업데이트 되면서 스카이드라이브와 동기화해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이 업데이트 되어 클라우드 환경에 더욱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메일 앱의 성능 향상, 멀티 모니터 환경 성능 향상 등 개인 및 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윈도우8이 출시되었을 때, 호환이 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꽤 많았고, 메트로UI와 데스크톱 환경을 굳이 따로 이용할 필요가 없다고 느끼는 사용자층의 외면을 받다보니 전작들에 비해 인기가 많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윈도우8.1 업데이트로 사용성과 편의성이 많이 높아졌고, 윈도우8.1 환경을 기반으로 한 노트북 및 태블릿PC의 출시가 계속 되면서 사용성과 편의성을 높여줄 수 있는 업데이트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 같아 개인적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삼성 아티브탭7과 아태브탭3 등을 활용해 집과 회사에서의 업무 연계, 취재 활동에서 편리했던 점 등에 대해 꾸준히 리뷰해드릴 예정입니다. 윈도우8.1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