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바라보기/생활필수정보

도시가스요금 절약하는 방법, 오리온 온압보정기

하늘다래 2013. 10. 29. 08:00

도시가스요금 절약하는 방법, 오리온 온압보정기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난방을 위해 보일러를 틀면서 생활하게 되지만 도시가스요금 절약을 하기 위해 추워도 참으며 난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있거나 나이든 어르신이 있는 집은 도시가스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을 찾기보다 따뜻하게 겨울을 보내고 안아픈게 최선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현재 중앙 집중식 난방을 하는 아파트에 살고 있거나 일반 주택에서 난방에 사용되는 연료로 도시가스를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오늘 소개해드리는 내용을 잘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도시가스요금의 진실, 온도와 압력에 따라 가스요금이 더 나온다?
도시가스는 일반적으로 상온에서 계량하는데 온도 상승과 기압에 따라 가스 부피가 팽창하여 실제 사용량보다 더 많이 측정되어 과다 요금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도시가스공사에서 판매회사에 공급 시 0℃ 1기압 상태로 판매하게 되고, 가스 판매 회사도 소비자에 공급할 때 똑같이 0℃ 1기압으로 판매를 해야 합니다.

이는 도시가스요금과 굉장히 밀접하면서 중요한 원칙입니다. 그 이유는 보일-샤를의 법칙에 따라 온도가 약 1℃ 올라갈 때마다 0.37%씩 부피가 팽창하는 가스의 성질 때문인데요.

▲ 도시가스요금 정약하는 방법, 도시가스 판매 원칙

하지만 현실은 다양한 계량 오차로 인해 실제 공급되는 가스량에 비해 과다한 도시가스요금이 부과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계량기의 온도에 의해 오차가 생길 수 있고, 대기압과 높이 차이에 의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도시가스는 온도가 1℃ 상승할 때마다 부피가 0.37% 만큼 더 늘어나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계량기에서의 온도가 27.3℃ 라면 약 10%의 도시가스요금을 초과 납부하게 됩니다.

▲ 도시가스요금 절약하는 방법, 계량기 온도에 따라 초과 납부할 수도 있음을 알자!

또한, 도시가스는 압력이 10mbar 감소할 때마다 부피가 1/100 만큼 더 늘어나게 되고 계량기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20mbar가 높으므로 계량 오차는 약 -2%가 발생합니다. 그만큼 공급되는 도시가스양 보다 요금을 초과 납부하게 됩니다.

높이 차이도 이런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는데요. 서울과 같은 대도시의 평균해발고도는 약 80m이므로 약 0.8%의 오차가 발생하며, 고층 아파트의 경우, 평균 0.8%+0.3%의 오차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1층과 고층에서 같은 열랴의 도시가스를 사용할 때 약 0.25%의 계량 차이가 발생할 수 있고, 이는 도시가슴요금을 초과해서 납부하게 되는 문제점을 보여주게 됩니다.


■ 도시가스요금 절약하는 방법, 온압보정기의 필요성
도시가스의 성질과 계량기의 온도 상승, 높이 차이와 대기압으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원인들이 도시가스요금을 상승 시키는 원인이된다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셨나요?
각 종 단위가 나와 어려움을 느끼셨을 수도 있지만, 계량기의 온도가 상승되고 대기압이나 아파트의 층수에 따라 발생하는 초과 요금은 개인이 난방을 아낀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 것은 충분히 이해하셨을 것 같습니다.


이런 도시가스의 공급량에 비해 요금이 초과 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리온 온압보정기(온도압력보정기)와 같은 제품들의 필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이런 온압보정기는 대용량 소비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도시가스의 사용량의 0℃, 1기압 기준으로 환산하여 환산량에 대한 요금을 부과하도록 구성되어 있어, 계량 기준이 상이함으로써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여 도시가스 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국가에서도 2008년도에 도시가스사업법 시행령을 내려 한국산업표준에 적합하고 인증과정을 거친 온압보정기의 사용을 권장하고 이를 사용하는 경우, 보정 가스 공급량을 적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 도시가스요금 절약하는 방법, 온압보정기 설치 후, 평균 절감 8%대 유지 (단위 천원)

위 표는 2009년 이마트에서 전국 176개소 지하실에 오리온 온압보정기를 설치하여 평균 8%대의 도시가스요금 비용을 절약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리온 온압보정기 설치 후, 도시가스 비용 절약 효과를 평균적으로 계산을 해봤을 때, 1개월에 약 1천 6백만원의 비용을 절약한 셈이고, 1년으로 따지면 약 2억원, 5년이면 약 10억원의 절약 효과를 보여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도시가스요금 절약하는 방법으로 오리온 온압보정기가 신뢰 받는 이유
정보를 찾아보니 다양한 온압보정기가 있는데, 오리온의 온압보정기가 기업이나 가정집에서 선호하는 브랜드 중 하나더군요. 그 이유 중 하나는 가스 계량기의 종류가 막식과 로터리식 등 다양한 방식이 있는데, 오리온 가스온압보정기는 대부분의 계량기에 설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막식 계량기'의 경우, 특허로 독점적 권한이 있어서 타사는 판매가 불가능 하다는 점과 설치가 불가능한 비자석식 계량휠 계량기의 경우, 계량기를 교체해주는 형태로도 설치해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이유는 오리온 온압보정기가 배터리 교체 방식인데, 처음 설치 후 5년 이상 사용이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배터리만 교체해주면 되기 때문에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국가에서도 온압보정기를 설치해 도시가스요금을 절감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는데, 이 때 인정되는 온압보정기는 한국산업표준에 적합하고 KS 인증과정을 거친 제품이어야만 한다는 기준이 있습니다. 오리온의 온압보정기가 이 표준과 KS인증 과정을 이상 없이 통과한 제품이기 때문에 전국의 관공서, 교육기관, 기업체, 대형마트, 백화점, 호텔 등 다양한 곳에서 선호하는 제품이라고 판단되더군요.


겨울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난방비 절약을 위해 근본적으로 도시가스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오리온 온압보정기와 같은 제품을 활용해 기업의 경우에는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굉장히 큰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정집에서도 적게는 몇 천원에서 많게는 10만원 이상의 요금을 매달 할인 받아 도시가스요금을 절약할 수 있는 대책 중 하나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물론 지역이나 여러 상황에 따라 온압보정기 설치 시,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꼭 제대로 알아보고 설치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오리온이앤에스 온압보정기 공식 홈페이지 ▶ [바로가기]
오리온이앤에스 공식 블로그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