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Phone & Tablet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S 아몰레드 WQHD로 즐기다!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S 아몰레드 WQHD로 즐기다!


현재 통신 시장에서 가장 빠른 서비스인 광대역 LTE-A를 지원하는 유일한 스마트폰은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입니다. 물론 경쟁사 제품들도 곧 나오겠지만, 가장 빠르게 출시해서 해당 서비스를 미리 맛볼 수 있도록 해줬다는 점은 높이살 만 한데요.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 뿐만 아니라 전작에 비해 하드웨어 스펙도 향상되었습니다. 그 중 갤럭시 스마트폰 시리즈 중 최초로 2560x1440 WQHD 해상도를 구현한 점이 가장 눈에 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의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S 아몰레드 WQHD의 장점!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출시하기 전부터 하드웨어 스펙에 대해 각종 루머가 많았던 만큼 개인적으로도 기대를 많이 했던 제품입니다. 디스플레이에서 가장 큰 변화는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갤럭시 스마트폰 시리즈 중 최초로 WQHD 해상도(2560x1440) 를 구현했다는 점인데요.


S 아몰레드(AMOLED) WQHD 해상도를 도입해 Full HD 대비 약 25% 향상된 가독성과 577 PPI의 높은 PPI를 지원합니다. PPI 가 높아지면 선명도가 좋아지면서 가독성이 향상되고 텍스트와 영상의 표현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하단)와 전작(상단)


또한, S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텍스트와 영상의 표현력이 크게 상승되었습니다. 아몰레드하면 자연 그대로의 색상을 잘 표현하는 디스플레이로 자리잡아가고 있는데 S 아몰레드로 표현력이 더욱 상승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해서 보시면, 하단에 있는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가 붉은 색을 좀 더 잘 표현해 생생하게 살아있는 듯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라 좀 덜한데, 직접 보면 어마어마한 차이는 아니지만, 분명 향상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하단)와 전작(상단)


나무와 바다, 푸른 하늘을 표현할 수 있는 사진으로 확인해봤는데, 이 부분은 전작과 큰 차이점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붉은 색 계열 표현력이 좋아지면서 인물 사진 표현력도 함께 좋아진 것 같습니다. (여성 분들이 좋아하는 인물 사진 색감이라고나 할까요? ^^)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S 아몰레드 WQHD 디스플레이가 갖는 장점은 풍부한 색상 뿐만 아니라 WQHD (2560x1440) 해상도로 고해상도 사진과 영상을 화면 뭉개짐 없이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뿐만 아니라 전작인 갤럭시 S5도 16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어서 5312 x 2988 해상도로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데, Full HD 디스플레이이다보니 1920 x 1080 크기에 맞춰서 사진을 축소해서 보여주게 됩니다.


하지만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WQHD 디스플레이다보니 1600만 화소로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전작에 비해 좀 더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저해상도의 사진을 화면에 가득차게 해서 보게 되면, 아무래도 사진 품질 저하는 Full HD에 비해 좀 더 심해지긴 합니다. (이건 당연한거죠? ^^) 


▲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좌측), 전작(우측)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의 S 아몰레드 WQHD 디스플레이는 Full HD 디스플레이 대비 약 25% 향상된 가독성을 보여주는데, 이는 577 PPI로 높아진 PPI 덕분이기도 합니다. 


e북이나 PDF 문서 등을 보게 되면 가장 작은 글씨로 볼 때 PPI가 낮고 저해상도이면 글자 뭉개짐이나 깨짐 현상이 발생해서 가독성이 매우 부족해지는데,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는 굉장히 매끄럽게 표현해주더군요. 아래 예시를 함께 보시죠!



먼저 432 PPI 였던 전작에서 PDF 파일을 열고 글자가 가장 작게 보일 때까지 화면 배율을 줄였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가독성이 크게 나쁘진 않습니다. 웬만한 글자는 모두 알아볼 수 있을정도의 가독성을 보여줍니다.



향상된 577 PPI 디스플레인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에서 동일한 팡일을 열어 확인해봤습니다. 이미지들을 클릭해서 확대해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의 텍스트 표현력이 훨씬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잘 이해가 안되는 분들은 '스' 글자 하나만 비교해보셔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432 PPI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전작의 텍스트 표현력



▲ 577 PPI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의 텍스트 표현력


위 이미지 두 개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셔도 아시겠지만, 확실히 전체적으로 텍스트를 매끄럽게 표현해줍니다. 이는 사진이나 영상에서도 마찬가지로 높은 선명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화면에서 e북이나 PDF 파일, 웹페이지를 PC 버전으로 자주 보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작은 글자인 경우, 가독성이 굉장히 중요한데,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는 이 점에서 사용자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e북을 볼 때, 텍스트를 선명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해상도가 작으면 눈이 쉽게 피로하여 글자를 확대해서 봐야 하지만,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와 같이 가독성이 높아진 제품에서는 작은 글자로 줄여서 e북을 보는데 큰 무리가 없다.




더 높은 해상도로 더 넓고 선명한 화면을 표현하다.

화면 크기가 같더라도 고해상도일 수록 더 많은 정보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니터 리뷰를 할 때, 지원하는 해상도 얘기를 꼭 하게 되는데요. 이젠 스마트폰에서도 해상도 이야기를 빼놓고 얘기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이 점점 PC화 되어가고 있다는 말이 괜히 나오는게 아닌 것 같네요.)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Full HD에서 WQHD로 더 높아진 해상도 뿐만 아니라 썸네일 표현 해상도도 함께 높아졌습니다. 전작의 경우, 썸네일 해상도가 qVGA(320x240) 이었으나, 갤럭시 S5 광대역 LTE-A는 HVGA(480 x 320)으로 향상되어 썸네일 화면에서도 좀 더 선명해진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를 사용하면서 가장 큰 변화는 갤럭시노트 시리즈에서나 사용하던 멀티 윈도우를 제대로 활용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멀티 윈도우는 가로/세로 모드에서 2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하여 보여주는 기능인데, 화면 크기가 작고 저해상도라면 각 화면의 선명도가 낮고 화면이 작아 정보의 양이 적다보니 굳이 이용할 이유가 없었는데,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는 WQHD 해상도를 채택한 덕분에 멀티 윈도우의 활용을 극대화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웹서핑을 하다 메모 앱을 실행해 화면을 보면서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해당 메모를 보면서 문자 메시지를 보내거나, 위쪽 화면에 동영상을 켜두고 아래쪽 화면에서 e북을 보거나 기타 콘텐츠를 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멀티태스킹을 손쉽게 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 아닌데, 단점이 되어버린..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가 S 아몰레드(AMOLED) WQHD 해상도를 도입해 Full HD 대비 약 25% 향상된 가독성과 577 PPI의 높은 PPI를 지원하면서 선명도가 좋아지고 텍스트와 영상의 표현력이 크게 향상되어 가독성이 좋아졌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해드렸습니다.

하지만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다보니 단점 아닌 단점이 한가지 발생했습니다. 평소 유투브 동영상을 즐겨보고 아프리카TV로 야구나 게임 방송, 기타 영상등을 자주 보는 편인데, 유투브에 가장 흔한 영상 품질이 HD(720p, 1280x720) 이고, 그 다음이 Full HD(1080p, 1920x1080)입니다.

그러다보니 전체화면으로 보면 영상의 해상도 자체가 낮다보니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가 표현할 수 있는 영역보다 영상 크기가 작아서 이 경우에는 좋은 화질로 볼 수가 없게 되는데요.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는 WQHD 뿐만 아니라 UHD(3840x2160) 크기로 영상 촬영이 가능해, 직접 촬영한 영상을 볼 때는 WQHD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마음껏 느낄 수 있는데, 아직 이런 동영상 서비스를 전체 화면으로 즐기기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이는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제품의 단점이라고 보긴 힘들고, 현재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제공하는 영상 품질이 낮아 발생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투브만해도 WQHD 뿐만 아니라 UHD 영상이 점점 올라오고 있는 추세니 앞으로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와 같은 제품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 같습니다.


평소 출퇴근하면서 항상 e북을 보고 고해상도로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공유해서 보길 좋아하는 저로썬 고해상도를 지원하며 PPI가 높아져 더욱 선명해진 스마트폰이 반가울 수 밖에 없습니다. 앞으로 좀 더 다양하게 활용해보고 재밌는 리뷰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S5 광대역 LTE-A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