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광대역 LTE-A, 판교역에서 모란역까지 속도는?

IT 바라보기/Phone & Tablet


              [공지]연극 [스캔들] 초대이벤트! 진행中! (~5/29 까지)
              [공지]연극 [시간을 파는 상점] 초대이벤트! 진행中! (~6/4 까지)

KT 광대역 LTE-A, 판교역에서 모란역까지 속도는?


최근들어 출퇴근 시간에 인터넷 방송을 보거나 개인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NAS 서버에 있는 동영상 파일을 스트리밍으로 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덕분이기도 하지만, KT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제품을 사용하면서 더욱 빠른 무선 통신 속도를 즐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집에서 사용 중인 공유기가 듀얼 밴드라 2.4GHz, 5GHz 대역을 모두 지원하고, 속도도 빠르고 안정적이라 집에선 Wi-Fi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최근에는 KT 광대역 LTE-A 속도가 더 빨라져서 집에서도 데이터 통신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지역을 커버하고 있고, 품질도 좋은 편이라 KT 광대역 LTE-A 에 대한 만족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지난 수요일에 사무실이 있는 판교역에서 모란역까지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업/다운로드 속도가 어느 정도 나오는지 테스트해봤고, 그 결과를 구독자, 방문자 분들께 공유해드립니다.



■ KT 광대역 LTE-A는 뭐가 다를까요?

속도 테스트 결과를 보기 전에 리뷰를 보기 위해 필요한 간단한 정보를 먼저 소개해드릴게요! 광대역 LTE-A는 기존 주파수 폭을 넓히고 여기에 다른 주파수를 하나 더 묶어 데이터 전송 속도(다운로드 속도)를 기존 LTE보다 약 3배 빠른 225Mbps 까지 대폭 높인 기술을 말합니다.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흔히 고속도로를 기준으로 예를 들게 되는데, 1차선 도로(LTE 주파수)에 차량(데이터)이 지나가는데, 이 도로를 2차선으로 넓히고 (광대역 LTE), 여기에 1차선 도로를 하나 더 붙여(LTE-A) 3차선 도로의 효과(광대역 LTE-A)를 낼 수 있다고 이해하시면 간단할 것 같습니다. 도로가 넓어지다보니 차량(데이터) 진행이 원활해지고 속도가 빨라지게 되구요. 


좀 더 정확하게는 광대역 LTE(1.8GHz 20대역)와 LTE(900MHz 10대역)을 묶어서 광대역 LTE-A를 만드는 것인데, 이미 활용하고 있는 주파수에 다른 주파수를 묶는 형태이므로 광대역 LTE망의 품질과 속도가 우수할 수록 광대역 LTE-A도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게 됩니다.



■ KT 광대역 LTE-A의 품질이 좋다고 하는 이유

유선 인터넷도 사용자 수와 기타 여러 가지 환경 요인으로 인해 차이가 나는 것처럼 무선 속도 또한 같은 지역이라도 서로 다른 속도를 보여주게 됩니다. 앞서 광대역 LTE망의 품질과 속도가 우수할 수록 광대역 LTE-A도 우수한 품질을 낼 수 있다고 말씀드렸고, 어떤 곳이 좋다! 라고 얘기하려면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수도권이나 주요 도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최대한 넓은 지역을 커버하고 있어야 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준으로 판단해보면 KT는 전국 85개 시와 78개 군, 795개 읍면동은 물론 도서산간 구석구석까지 최대한 촘촘하게 광대역망을 구축해둬서 광대역 LTE 서비스를 가장 넓게 서비스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회사, 학교, 영화관, 마트 등 사람들이 밀집해 있는 지역에서는 초소형 기지국 펨토셀을 활용해 타사 대비 5~20배 많은 중계기가 설치 되어있다고 하더군요. 


집에서 사용하는 공유기도 Wi-Fi 신호를 여러 방에서 강하게 잡기 위해 중간 중간에 중계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데, 광대역 LTE 서비스도 광대역망 뿐만 아니라 중계기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더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능하겠죠? ^^


KT는 광대역 전국망 뿐만 아니라 2014년 1월 최초로 광대역 LTE-A 상용망을 구축했지만, 방통위의 주파수 할당 비율로 시기가 늦춰졌었고, 지난 7월 1일부터 갤럭시S5 광대역 LTE-A (전용 단말)을 통해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현재 위치에서 KT 광대역 LTE-A 서비스가 되고 있는지 어떻게 알아요?

빠른 속도를 즐기기 위해 갤럭시 S5 광대역 LTE-A 제품을 구매했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곳과 속도가 크게 차이나지 않아 실망하셨다면, 현재 내가 서 있는 위치 혹은 살고 있는 곳에서 KT 광대역 LTE-A 망이 지원하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전화로 알아보기 귀찮고 확실한 답변을 얻기 힘드니 스마트폰에서 바로 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  통화 화면에서 *123456# 입력

- 아이폰5(5S) : 통화 화면에서 *3001#12345#* 입력 > 통화 버튼 > Service Call Info 선택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위쪽의 BW, 아래쪽의 CA , 두 가지 정보만 체크해보면 됩니다. BW는 대역폭을 말하며, LTE / LTE-A는 10MHz, 광대역 LTE / 광대역 LTE-A는 20MHz로 표시됩니다.


여기서 BW 값이 20MHz인 경우, 광대역 LTE와 광대역 LTE-A를 구별하는 방법은 하단의 CA값이 0일 경우에는 광대역 LTE, CA값이 1이나 2인 경우에는 광대역 LTE-A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



■ 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 시작! 판교역에서 모란역까지!

평소에 버스를 타고 출퇴근을 하다보니 지하철역에서 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을 할 일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지난 리뷰에서는 회사 주변에서 시작해서 아파트 지역을 거쳐 버스 정류장까지 여러 곳을 도보로 이동하며 속도 측정을 진행해서 보여드렸는데, 지하철을 타고 다니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므로 지하철역에서도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로 서비스가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해보고자 신분당선 판교역에서 분당선 모란역까지 이동하며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오늘 리뷰를 보시면서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1. 신분당선 판교역부터 시작해서 분당선 정자역에서 갈아타고 모란역까지 이동하며 속도 측정함.

2. 퇴근 시간이라 지하철 내부에서 촬영하기엔 눈치가 보여서 승강장에서 속도 측정함.

3. 각 역을 이동할 때마다 내려서 속도 측정하고 다음 지하철이 올 때까지 기다리느라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림.

4. 지하철 승강장 위주로 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을 진행한터라 재미 없어 보이는 사진들만 있으니 양해 부탁 드림.

5. 분명한 것은 리뷰에 사용된 결과물보다 더 느린 곳도 있고 더 빠른 곳도 있음. 단지 똑같은 위치에서 타고 내리는 행위만 반복하면서 측정한 것임을 알아주셨으면 함.




먼저 판교역에서 지하철을 타러 들어가기 직전에 측정해봤습니다. 사무실 주변에서는 다운로드 속도가 70~80Mbps 정도로 나와서 아쉬움이 남았는데, 지하철역에서는 160~170Mbps 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더군요. 짧은 거리지만, 계속 갈아타는 행동을 반복할 예정이라 지겨울 듯 하여 집에서 사용 중인 NAS 서버에서 영화를 다운로드 했습니다. 2Gb 정도 되는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데 대략 3분 가까이 걸리더군요. (빠르죠? ^^)


다운로드 관련 사진은 찍었는데, 흔들려서 속도가 제대로 안보여서 이 부분은 리뷰 마지막 부분에 다른 사진으로 보여드릴게요!


▲ KT 광대역 LTE-A, 신분당선 판교역 속도


이제 판교역 승강장으로 내려왔습니다. 지하로 내려오면 통신 속도가 아무래도 늦어질 것이라 예상을 했는데, 측정해보니 위쪽에서 측정한 것보다 약 20~30Mbps 정도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그래도 130~140Mbps 정도 다운로드 속도면 인터넷 방송이나 영상을 보는데 전혀 지장 없습니다.


▲ KT 광대역 LTE-A, 분당선 정자역 속도


신분당선 판교역에서 분당선으로 갈아타려면 정자역에서 내려야 합니다. (신분당선 마지막 역이기도 하구요.) 정자역에 내려서 갈아타는 곳으로 이동하면서 속도 측정을 해봤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굉장히 빠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자그마치 다운로드 속도가 196.9 Mbps 라니! 몇 번 측정해봤는데 180~200 사이 값으로 측정이 되더군요. 평균적으로 190 Mbps 대에서 나와서 이 사진으로 공개해 드립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확실히 빠른데 업로드 속도는 약간 느리게 측정되서 그 부분은 아쉬웠습니다.


▲ KT 광대역 LTE-A, 분당선 수내역 속도


정자역을 거쳐 수내역에 급하게 내렸습니다. 급하게 내린 이유는 이 날 DSLR이 아닌 미러리스 카메라를 가져갔는데, 아는 형한테 잠시 빌려줬더니 화면 터치로 촬영하도록 설정을 변경해뒀는데, 제가 그걸 몰랐거든요. 아무 생각 없이 어깨에 걸치고 스마트폰으로 e북으로 보면서 이동하고 있었는데, 허리에 부딪히면서 계속 촬영이 되었었나봅니다. 문 옆에 붙어서 서서 가고 있었는데, 여성분이 자꾸 제쪽을 보면서 불쾌한 표정을 지으시더라구요 =_= 


왜 그러나 하며 혼자 이상한 상상을 하고 있었는데, 내릴 때쯤 속도 측정한 사진 찍으려고 카메라를 바라보니 전원이 켜져 있었고 한 정거장 이동하는 동안 다섯 장이나 사진이 촬영되었더군요 =_= 다행히 모든 사진이 흔들렸고, 그 여성 분이나 다른 승객분들이 촬영되지 않고 바닥만 찍혔지만, 옆에서 계속 사진 찍는 소리가 들리니 불쾌하셨을 그 분을 생각하니 얼굴이 화끈거려 재빨리 내렸습니다. ^^;


음, 암튼 쓸데 없는 소리가 길어졌는데, 수내역에 내려서 KT 광대역 LTE-A 속도 측정을 해보니 다운로드 속도는 100~120Mbps 사이로 측정되었습니다. 판교나 정자역에 비해선 많이 떨어졌지만, 그래도 광대역 LTE-A 망이 잡히는 지역이었습니다.



다시 지하철을 타고 다음 역인 서현역에 도착했습니다. 서현역은 아파트와 상가들이 밀집된 지역이라 사람들도 많으니 KT 광대역 LTE-A 서비스를 활용할 분들도 많아질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속도 측정을 해본 결과 160~180Mbps 사이로 속도가 측정되었고,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서현역 주변에서 데이트나 모임 자주 하시는 분들은 KT 광대역 LTE-A 속도를 제대로 즐기실 수 있다는 점!


▲ KT 광대역 LTE-A 분당선 이매역 속도




이제 이매역을 거쳐 야탑역까지 이동했습니다. 이매역에서는 속도가 70~90Mbps 사이로 측정되더군요. KT 광대역 LTE-A 망을 지원하는 곳이지만 다른 역들에 비해 속도는 느린 편이었습니다.


야탑역에서는 100~120Mbps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줬는데, 제가 살고 있는 모란역까지는 버스로 2정거장이라서 버스를 타고 속도 측정을 해볼까 하다가 비가 온다는 것을 알고 포기했습니다. 리뷰에서 계속 지하철 모습과 속도만 보여드리면 재미 없을 것 같아 야경 사진과 함께 소개해드리려고 했는데, 아쉽습니다 ^^;



자, 이제 제가 살고 있는 모란역에 내렸습니다. 모란역에 와보신 분들을 알겠지만, 사람들이 정말 많이 다닙니다. 여러 지역으로 가는 버스도 있고, 모란 시장도 있으며, 분당선과 8호선이 교차하는 지점이다보니 정말 사람들이 많습니다. (술집도 많아서....)


그러다보니 KT 광대역 LTE-A 서비스 지역임에도 상대적으로 속도 편차가 꽤 있더군요. 여러 장소를 이동하며 측정해보니 60~90Mbps 를 왔다갔다 했습니다. 그래도 보고 있던 아프리카 TV 방송을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보는데는 전혀 지장 없었습니다. 


판교역에서 모란역까지 각 역에 내려서 속도 측정해본 결과 KT 광대역 LTE-A를 대부분 지원하고 있었고, 속도 편차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네요.



KT 광대역 LTE-A 서비스의 다운로드 속도가 어떻고, 업로드 속도가 어떤지 수치로 보여드려도 실제로 어느 정도 빠른 것인지 감이 안오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150~160Mbps 정도 속도가 나오는 집 안에서 NAS 서버에 직접 접근해서 다운로드 속도가 어느 정도 나오는지 테스트해서 보여드리는게 좋을 것 같아서 준비해봤습니다.


NAS 서버에서 영화와 자막 파일을 두 개 다운로드 했고, 용량은 2.4GB 입니다. 100% 다운로드하는데 4분 조금 넘는 시간이 걸렸는데, 이는 인터넷 속도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KT에서 운영하고 있는 올레TV모바일에 가입해서 속도 테스트를 조만간 해봐야 할 것 같네요.


이론적으로 봤을 때, 광대역 LTE-A 속도는 최대 225Mbps 이고, 이는 1분 기준으로 40MB 동영상을 최대 42편, 4MB MP3를 최대 421곡, 5MB e북을 최대 337권, 80MB HD게임을 최대 21개, 1656MB 영화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속도입니다. 여러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아 대부분의 지역에서 225Mbps 속도를 완벽하게 내지 못하곤 있지만, 이는 일반 인터넷도 사용자가 많으면 평균 속도가 느려지는 것과 동일한 문제점이라고 생각하시면 좀 더 이해가 쉽게 되실 것 같습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KT 광대역 LTE-A 속도를 2호선 지하철역을 이동하면서 측정하여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아무래도 서울 지역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호선이기도 하고, 엄청 많은 분들이 밀집한 곳이기 때문입니다. (강남과 삼성역까지 속도가 젤 궁금하네요 ^^;)


KT 광대역 LTE-A 서비스 및 속도 등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는 분들은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직접 갈 수 있는 지역이면 이 곳에서 사용하시면 가장 빨라요! 라는 주제의 포스팅을 준비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in사하라 2014.07.30 21:52 신고 URL EDIT REPLY
오오 서비스 모드 메뉴 진입 방법 오늘에서야 알았네요ㅎㅎ
혼자 해보고 있습니다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