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Phone & Tablet

삼성 갤럭시 줌2(ZOOM2), 개봉기 GoGo!

삼성 갤럭시 줌2, 개봉기 GoGo! 광학 10배줌이라니!


갤럭시 S4 줌이 출시되었을 때, 사람들은 스마트폰 기능이 되는 카메라라고 해야 할지, 카메라 기능이 업그레이드 된 스마트폰이라고 불러야 할지 애매하다는 말을 많이 했습니다. 광학 10배줌을 지원하면서 카메라의 크기가 커지다보니 전체적으로 크기도 두께도 두꺼워져버리는 아쉬운 점도 분명 있었구요. 


그래서 후속작은 더 이상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은데, 예상을 깨고 '삼성 갤럭시 줌2' 라는 이름으로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사실 기대를 안했었는데, 며칠 갖고 다니면서 사진을 찍어보니 이녀석 나름의 매력이 분명 있습니다. 디자인도 전작보다 훨씬 괜찮아져서 특히 여성분들이 '예쁘다!' 라는 말씀을 많이 하시더군요.


세 편의 리뷰를 작성할 예정인데, 오늘은 첫 번째 리뷰로 개봉기를 간단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과 성능 등의 스펙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룰 것 같네요! 



■ 삼성 갤럭시 줌2 개봉기 첫 번째, 구성품은?

최근 갤럭시 시리즈의 패키지는 나무 무늬결이 디자인된 친환경 재생 용지를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패키지 디자인보다 고급스러우면서 친환경을 표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갤럭시 줌2 패키지 또한 동일한 재생 용지로 제작되었습니다.



패키지 뒤쪽에는 갤럭시 줌2의 스펙에 대해 간단히 소개되어있습니다. 스펙만으로도 이것저것 얘기할 꺼리가 많은 것이 스마트폰이므로 후면 가득 여러 용어들이 기재되어있네요.





새 제품을 뜯어서 개봉할 때는 언제나 두근거립니다! 그럼, 구성품에 대해 간략히 알아볼까요?

먼저 제가 선택한 쉬머 화이트 색상의 갤럭시 줌2 본체와 2,430mAh 배터리 1개,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 충전 케이블, 스테레오 이어폰 및 이어팁, 설명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개봉하면서 가장 의아했던 점은 배터리가 1개 뿐이라는 점인데요.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배터리가 2개인데, 1개만 들어있는 것을 보니 왠지 카메라를 샀다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갤럭시 줌2는 진정 스마트폰 기능이 되는 카메라라고 해야 하는걸까요? ^^;)


충전 거치대가 따로 있진 않아서 갤럭시 줌2에 장착한 상태에서 충전을 해줘야 합니다. 마이크로 5핀 USB 케이블과 충전 케이블은 따로 구성되어있었고, 그 외 특이한 구성품은 없었습니다.



■ 삼성 갤럭시 줌2 개봉기 두 번째, 스펙과 디자인 살펴보기

전작에 비해 달라진 스펙과 함께 갤럭시 줌2의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크기는 가로 137.5mm, 세로 70.8mm, 두께 20.2mm로 전작에 비해 폭은 넓어지고 세로 길이는 짧아진 것이 특징입니다. 무엇보다 두께가 약 5mm 정도 얇아지면서 그립감도 함께 좋아졌습니다. (전작은 125.5 × 63.5 × 15.4 mm)


무게 또한 208g에서 200g으로 약 8g 정도 가벼워졌습니다.



갤럭시 줌2 는 차콜 블랙과 쉬머 화이트, 일렉트릭 블루 세 가지 색상을 지원합니다. 전면 베젤은 작은 도트 무늬가 일정한 모양으로 쭉~ 나열된 형태라 빛에 비춰보면 꽤 느낌이 괜찮습니다. 이 디자인 또한 전작에서부터 이어진 디자인이죠!


디스플레이는 121.9mm, HD Super AMOLED를 장착했으며, 306ppi 로 더욱 선명한 화질을 자랑합니다. 해상도 또한 qHD(960 x 540)에서 HD(1280 x 72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전작에 비해 디스플레이 크기는 커지고 전체적인 크기와 두께, 무게는 줄어들어 더욱 슬림해진 디자인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줌2 운영체제는 Android 4.4(Kitkat)을 기반으로 동작하며 가속도 센서, 지자기 센서, 자이로 센서, 조도 센서, 근접 센서 등 전작에 비해 더욱 다양한 센서를 장착해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갤럭시 줌2 하단 디자인, 홈 버튼 및 마이크로 5핀 USB 단자 및 마이크가 위치해 있다.




우측면에는 줌 인/아웃 기능을 겸하는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 카메라 셔터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기능에 대해 설명해드릴 때 다시 말씀드리겠지만, 갤럭시 줌2의 셔터 버튼은 미러리스나 DSLR 카메라와 같이 반셔터가 가능하더군요. (반셔터는 버튼을 살짝 눌러 초점을 잡고 촬영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좌측면에는 micro SD 카드 슬롯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확장은 128GB까지 가능하니 SD카드 용량 부족으로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을 못하는 경우는 웬만해선 발생하지 않을 것 같네요. 내장 메모리는 16GB 입니다.


카메라를 제외한 그 외 스펙은 4G LTE를 지원하고 헥사코어 CPU (쿼드코어 1.3GHz + 듀얼코어 1.7GHz)에 2GB RAM을 장착해 전작에 비해 훨씬 빠르고 쾌적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LG U+ 전용으로만 출시되었고, 다른 통신사는 아마도 곧 출시되겠죠? ^^



자, 이제 갤럭시 줌2의 카메라에 대해 이야기해볼까요? 사실 앞서 설명해드렸던 스펙과 전면/측면 디자인은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카메라 성능과 디자인이 메인이니깐요.


전작을 보면서 디자인에 아쉬움을 느끼셨던 분들이라면 갤럭시 줌2의 후면 디자인에서는 불만보다는 만족감을 더욱 많이 느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후면 디자인은 갤럭시 S5에 적용된 일명 xx밴드 디자인으로 불리는 펀칭 패턴이 적용되어 시각적인 리듬간을 주고 뒷면이 훨씬 넓어보이는 효과를 전해줍니다. 물론 촉감이 특이하고 지문이 묻는 것도 줄여주는 효과도 있구요!


사용 중인 갤럭시 S5는 일렉트릭 블루 색상이 확실히 좀 더 예쁜데, 갤럭시 줌2는 쉬머 화이트 색상이 좀 더 마음에 드는 것 같습니다.


▲ 갤럭시 줌2 후면 카메라 디자인




후면 카메라는 2070만 화소, BSI CMOS 센서가 장착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풍경, 인물, 사물을 더욱 선명한 이미지로 촬영할 수 있으며, 어두운 실내외 환경에서 더 많은 빛을 받아들여 보다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로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무엇보다 LED 플래시보다 밝은 제논 플래시가 장착되어 어두운 곳이나 역광인 상황에서도 선명한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줌2가 카메라 기능이 강화된 스마트폰이라고 하니 그럼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에 사용되는 꽤 비싼 렌즈에서 제공되는 것과 같은 손떨림 보정이 가능하냐? 라고 묻는 분들이 계시던데요. 물론 가능합니다.


렌즈 내에 OIS 모듈을 탑재하여 촬영 시 손떨림에 의한 흔들림을 감소시켜 어두운 환경이나 줌 환경에서 촬영하는 경우, 비디오 촬영을 하는 경우에도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갤럭시 줌2를 얘기하면서 줌에 대해서 얘기 안할 수 없겠죠? 일반 스마트폰도 pinch zoom in/out 을 통해 사진 촬영을 할 수는 있지만, 디지털 줌이다보니 줌을 할 수록 화질이 나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갤럭시 줌2는 광학 10배줌을 지원하여 멀리 있는 피사체도 간편하게 클로즈업하여 고화질의 선명한 색상으로 사진에 담아낼 수 있습니다. 풍경 사진을 찍거나 멀리 있는 인물, 뛰어 다니는 아이들의 모습을 더욱 생생하게 담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으로 광학 줌을 구현한다는 것 자체를 저는 상상해본 적이 없었는데, 손떨림 방지와 광학 10배 줌만으로도 갤럭시 줌2를 돋보이게 해주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에 불만을 느끼셨던 분들이라면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선택지에 넣을만한 조건이라고 생각되네요. (물론 비슷한 가격대의 중고 미러리스 카메라와 렌즈를 구매하는 것이 더 좋지 않느냐? 라고 하신다면 당연히 그 말씀이 맞습니다! 라고 하겠습니다만, 스마트폰이라는 기준으로 생각해본다면 분명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전작의 경우, 기본적으로 렌즈가 돌출형으로 제작되어있어서 아쉽다고 얘기하는 분들이 많았는데, 갤럭시 줌2는 렌즈 돌출이 최소화되어있는 디자인이라 전작에 비해 디자인 점수를 높게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카메라를 켜둔 상태, 줌을 한 상태에서는 위 이미지처럼 렌즈가 앞으로 나오지만, 이는 당연한 것이니 두께에 대해 얘기할 꺼리는 아닙니다. (광학 10배줌을 장착한 디카들을 검색해서 찾아보시면 갤럭시 줌2의 두께가 얇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카메라와 후면 디자인만 봤을 때,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예쁘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꽤 많았고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합니다. 최근에 출시한 스마트폰들과 비교해봤을 땐, 두께 때문에 아무래도 뭉툭한 느낌이 들어 아쉬움을 느끼는 분들이 더 많긴 하겠지만, 순수하게 전작하고만 비교해봤을 땐, 디자인은 합격점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갤럭시 S5와 갤럭시 줌2의 단순 크기 비교



▲ 갤럭시 S5와 갤럭시 줌2의 단순 두께 비교





▲ 갤럭시 줌2는 LG U+ 단독으로 출시되었다.




갤럭시 줌2는 2070만 화소돠 BSI CMOS 센서, 제논 플래시, 흔들림을 최소화하는 OIS(손떨림 보정) 외에도 다양한 카메라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서 소개해드릴 내용이 꽤 많습니다. (그래서 3편으로 나눠서 준비하는 것이구요)



상황에 따라 촬영할 수 있는 환경을 손쉽게 만들어주는 Pro Suggest 기능, 디스플레이에 얼굴이 위치할 영역을 선택한 후, 후면 카메라를 바라보면 얼굴을 인식해 소리 알려주는 셀프샷 알람 기능, 노출과 초점을 각각 다른 영역으로 지정할 수 있어서 역광에서도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 추적 AF를 통해 움직이는 피사체를 따라 다니며 정확히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 등 앞으로 소개해드릴 내용이 많으니 다음 리뷰도 기대해주세요!


갤럭시 줌2에 대해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시구요! 새로운 리뷰든 댓글로든 상세히 답변드릴게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