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ound Device

아이매직 SP01 블루투스스피커, 디자인 및 사용기

아이매직 SP01 블루투스스피커, 디자인 및 사용기


바캉스 시즌이 다가오면서 스마트폰용 보조 액세서리군 판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중 블루투스스피커와 보조배터리가 가장 인기가 많은데요. 바캉스나 소풍을 가면서 준비물로 챙겨가게 되는 블루투스스피커의 경우, 아무래도 휴대성이 첫 번째로 강조되고 디자인 뿐만 아니라 출력도 괜찮은 제품을 찾게 됩니다. 
 
오늘은 한 손에 들어오는 아담한 사이즈에 예쁜 디자인을 가졌고, 블루투스스피커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반 오디오기기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아이매직 SP01 블루투스스피커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아이매직 SP01 블루투스스피커 디자인 및 구성
블루투스 마우스, 키보드, 스피커 등의 입력장치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아이매직에서 출시 예정인 블루투스스피커 SP01은 바캉스 계절 여름을 맞이하여 휴대성을 강조한 디자인 및 구성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휴대성을 강조한 기존 블루투스스피커들이 출력이 낮다는 한계가 있는데, 아이매직 SP01은 야외에서 들어도 될만큼 충분한 출력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그럼, 아이매직 SP01의 구성에 대해 간단히 살펴볼까요?

▲ 블루투스스피커 아이매직 SP01, 패키지 디자인


 
블루투스스피커 아이매직 SP01은 제품 본체, USB 충전 케이블, 3.5mm 오디오 케이블, 설명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제품은 블루투스 뿐만 아니라 유선으로 연결하여 활용할 수도 있으므로 오디오 케이블을 기본적으로 제공해줍니다. 전원 어댑터는 따로 없고 USB 충전 케이블을 활용해서 충전하면 됩니다.


먼저 충전 케이블은 안드로이드용 마이크로 5핀 충전 케이블과 동일하므로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분들은 폰 충전기만 챙기셔도 아이매직 SP01을 충전하는데 부담 없습니다. USB 형태로 충전이 가능하므로 노트북이나 PC에 연결해서도 충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블루투스스피커 특성상 블루투스 연결이 되지 않는 PC나 기타 오디오 장치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생길 수 있는데, 아이매직 SP01는 3.5mm 오디오 케이블을 연결해서 블루투스가 지원되지 않는 오디오 기기에서도 스피커 활용이 가능합니다.

▲ 블루투스스피커 아이매직 SP01 디자인 - 전면

아이매직 SP01의 전면에는 iMAGiC 브랜드 로고가 있고 블루투스 스피커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블루투스 로고가 함께 새겨져 있습니다. 이 제품은 레드, 화이트, 핑크, 블랙 네 가지 색상을 지원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레드 제품이 가장 색감이 예쁘고 좋은 것 같습니다. 핑크색을 좋아할 여성분들도 많을 것 같네요!

▲ 아이매직 SP01 디자인 - 후면

제품 후면에는 USB 충전 및 3.5mm 오디오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충전과 오디오 출력을 하나의 단자에서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어서 전체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 아이매직 SP01 디자인 - 좌측 스피커


▲ 아이매직 SP01 디자인 - 우측 스피커

사이즈는 129 x 53 x 29.2 (가로 x 세로 x 높이) 이고, 한 손에 잡아도 크게 부담 없는 크기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블루투스스피커 중 한 손에 들어오는 크기의 제품은 대부분 3W를 잘 넘지 않는 제품들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휴대해서 간단히 스피커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었죠.

하지만 아이매직 SP01은 정격 출력이 6W RMS로 크기에 비해 꽤 높은 출력을 보여줍니다. 좌우로 3W의 스피커가 두 개 있으며, 하단에도 우퍼 역할을 하는 스피커가 있습니다.

▲ 아이매직 SP01 하단 스피커 디자인

베이스가 강한 음악을 이 제품을 활용해 들어보면 상단 스피커에서는 대부분의 악기 소리를 들려주고 하단 스피커에서는 베이스음을 주로 들려주어 우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스피커가 세 개라 어떻게 보면 번잡스러운 디자인이 될 수도 있었을텐데 아이매직 SP01은 전체적으로 깔끔하면서 예쁜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단에는 미끄럼방지를 위한 고무패킹도 되어있어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신경써두었네요.


아이매직 SP01의 디자인 특징 중 하나는 전면을 감싸고 있는 부드러운 러버 재질이라는 점입니다. 러버 재질은 마우스에 쓰이는 재질로 부드럽고 촉감이 우수한 편이죠. 아이매직 블루투스스피커 SP01에 러버재질을 적용해 세련된 디자인을 완성할 수 있도록 포인트를 주었네요.


■ 아이매직 SP01 블루투스스피커 활용법
이제 제품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매직 SP01은 상단에 전원 및 LED램프, 기능 버튼, 마이크 등이 모두 위치하고 있는데요. 세 개의 버튼은 음악 재생 및 볼륨 조절 역할을 하게 됩니다. 좌우측의 버튼은 짧게 누르면 이전/다음 곡 재생, 길게 누르면 볼륨 감소/증가 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이매직 SP01을 처음 사용할 때는 일반적인 오디오들처럼 좌우측 버튼이 이전/다음곡으로 간다고 생각하긴 했는데, 볼륨 조절을 어떻게 하는지 고민이 되더군요. 그래서 설명서를 보니 버튼을 길게 혹은 짧게 누르는 동작에 맞춰서 기능이 동작하도록 되어있더군요. (아이콘 모양이 스피커 모양으로 되어있는걸 나중에 확인했습니다 ^^;)


아이매직 SP01의 충전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USB케이블을 활용해 노트북이나 PC 등에 연결해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폰의 마이크로 5핀 충전 케이블을 활용해도 되구요. 충전 시간은 5시간 정도 걸리고 표준 음량(중간)으로 음악 재생하는 경우, 7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이매직 SP01을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운 것이 바로 배터리 부분인데요. 7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점은 만족스러웠으나 충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점은 굉장히 아쉽네요!

▲ 아이매직 SP01 좌우 램프

USB케이블을 꽂아 충전 상태가 되면 좌측 LED 램프에 불이 들어옵니다. 전원을 ON 상태로 바꿔 페어링 대기 모드가 되면 우측 LED 램프에 파란색 불이 깜빡거리게 되구요. 그럼, 아이매직 SP01를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하기 위해 스마트폰과 페어링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께요!

▲ 아이매직 SP01 블루투스 페어링 방법 

먼저 스마트폰에서 블루투스 기능을 켜짐(ON) 상태로 바꿉니다. 그 후, 아이매직 SP01의 전원을 ON 으로 바꿔주시구요!

 
아이매직 SP01의 전원을 켜고 페어링 대기 상태가 되면 스마트포넹서 기기 검색을 합니다. 그럼, SP01이 리스트에 가오게 되는데요. 검색된 기기를 터치하면 간단히 연결이 완료됩니다. 그럼, 이제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모든 음악과 통화 소리는 아이매직 SP01를 통해 출력되게 되죠!

▲ 아이매직 SP01 블루투스 연결 완료 

페어링을 완료하고 블루투스 스피커로 활용을 하다가 사용하지 않아 전원을 끄게 된 경우, 다음 번 연결 때는 따로 연결 동작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기기로 잡히게 됩니다. 다시 연결하고자 할 때는 아이매직 SP01의 전원을 먼저 켜고 블루투스 연결 기기에서 블루투스를 켜짐(ON) 상태로 변경하면 간단히 연결됩니다.

블루투스 스피커를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들을 위해 아이매직 SP01 시 참고해야 할 사항으로는 블루투스 연결의 특성상 신체의 일부가 기기의 송수신부와 접촉되거나 장애물이 있는 경우, 동일한 주파수 대역을 가진 타장비가 주변에 있는 경우 등 사용자 환경에 따라 노이즈가 발생하거나 오작동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블루투스스피커 아이매직 SP01 또한 블루투스로 연결되는 기기이므로 그런 부분이 발생할 수 있음은 인지하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투스스피커 아이매직 SP01는 아담한 사이즈에 컬러풀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또한, 크기에 비해 6W의 꽤 큰 출력 또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출력만 좋고 음질이 좋지 않다면 스피커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생각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으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갤럭시S4와 아이매직 SP01를 연결하여 댄스부터 비트 강한 일렉트로닉, 강한 고음부가 많은 헤비메탈/락 장르, 공간감을 잘 표현하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클래식 장르까지 모두 들어봤는데, 비트감 있고 베이스가 강한 음악을 표현하는데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 베이스가 쿵쿵 울리는 음악 재생하는 경우, 볼륨을 최대로 하면 기대했던 것보다 타격감이 좋아 조금 놀라기도 했네요^^


블루투스 스피커의 특성상 악기와 보컬이 다양하게 혼합된 음악들을 비싼 이어폰으로 듣는 것처럼 매우 선명하고 명확하게 구분할 정도의 해상력을 보여주긴 힘들지만, 음악을 감상하는데는 큰 지장이 없었습니다. 우퍼용 스피커로 음악을 들으면 어떤 느낌인지 대충 이해하실 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블루투스스피커 아이매직 SP01의 디자인 및 연결, 짧은 음악을 감상하는 모습까지 영상으로 담아봤으니 아이매직 SP01 의 실제 음질은 어떨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