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삼공사가 공기업이 아니었다니!!?? (한국인삼공사, 정관장)

세상 바라보기/이슈 바라보기


              [공지]연극 [스캔들] 초대이벤트! 진행中! (~5/29 까지)
              [공지]연극 [시간을 파는 상점] 초대이벤트! 진행中! (~6/4 까지)

#한국인삼공사, KT&G는 공기업이 아니다. 
안녕하세요. 하늘다래입니다.
얼마전 아는 분이 정관장을 판매하는 한국인삼공사에서 일하게 됐다는 소식을 듣고 "와~ 공사라면 공기업일텐데, 안정적이고 연봉 많이 받으시겠네요~" 라고 얘기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별다른 대답이 없어서 민감한 부분이라 그냥 웃고 넘기시는가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알고 보니 이유가 있었더군요.


     한국인삼공사는 공기업 아닌가?
'공사' 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공기업' 이라는 이미지가 가장 처음 떠오릅니다. 근데 이 '공사' 라는 명칭을 사용하면서 소비자를 혼란시키는 기업이 있는데 그 곳이 바로 '한국인삼공사' 입니다.
한국인삼공사는 2002년에 민영화한 KT&G의 담배인삼공사가 1999년에 인삼사업부를 분리해 별도로 설립한 100% 자회사입니다.
외국인 지분 보유율이 60%가 넘고, 수익의 상당부분을 외국인 주주들에게 배당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사기업' 이 국가가 운영하는 '공기업' 이라는 느낌을 주는 '공사' 라는 단어를 여전히 쓰고 있는게 뭔가 이상하면서 잘못된 일 이라는 생각 안드시나요? 


작년 1월 까지만 해도 51~52%를 오가던 KT&G 의 외국인 지분율이 1년사이 8%p 가까이 높아졌고, 2010년 한 해만 전체 순익 (9311억 원)의 23.2%인 2천389억 원을 외국인 배당금으로 지급했다고 하더군요.


외국인 지분율이 60% 가까이 되고, 순익의 많은 부분을 외국인 배당금으로 지급하는 '사기업' 에 '공사' 라는 단어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 것이 어울리는지 계속 의문이 드네요.
그럼, 사기업인 한국인삼공사가 정부 공기업 시절의 회사명인 '공사'를 고집하고 있는 이유는 뭘까요?
해답은 별로 어려운 것도 아닙니다. 아무래도 '공사' 라는 단어를 계속 사용한다면, 국민들에게 공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계속해서 각인시킬 수 있고, 그 이미지를 계속 유지하려는 의도로 해석 할 수가 있을 것 같네요..
초반에 말씀 드린 것처럼 '공사' 라는 명칭만 있어도 많은 소비자들이 한국인삼공사를 '공기업' 으로 인식하게 될테니깐요.
또한, KT&G 의 약자는 옛날 공사시에는 "Korea Tobacco & Ginseng" 이었으나, 공기업의 이미지를 그대로 끌고가기 위해 이름은 유지하되, "Korea Tomorrow & Global" 이라고 교묘하게 단어만 바꿔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명칭에 규제가 없다보니 사기업이 '공사'라는 명칭을 사용함으로써 현재 국내에서 인삼 관련 사업을 하는 많은 중소기업들도 회사명 뒤에 '공사'라는 이름을 달고 있어 잘못된 이미지 메이킹으로 소비자에게 큰 혼란을 줄 수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기업의 서비스와 제품의 품질만으로 승부를 하여 소비자를 위해 기업을 운영해야 하는데, 이런 이름을 이용한 이미지 메이킹을 하는 운영 방식이라니.. 당황스러울 뿐이네요.
한국인삼공사의 경우 때문에 인삼, 홍삼업계에는 유난히 회사명에 '공사'자가 붙은 업체들이 많습니다. 
대한홍삼진흥공사, 풍기인삼공사, 한국한방식품공사, 고려인삼공사 등도 모두 한국인삼공사와 같은 사기업들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한국인삼공사는 사기업인데도 '공사'명칭을 쓸 수 있을까요?

이는 대법원이 2008년에 사기업이 '공사' 명칭을 사용할 수 있다는 유권해석을 내렸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한국인삼공사에 대한 사기업의 '공사' 라는 명칭 사용의 법적인 허용을 근거로 많은 사기업들이 공사라는 명칭을 자유롭게 사용하게 된 것이죠. 
주변 친구 중에도 공사만 찾아서 입사 서류 넣고 면접 보러 다니던 녀석이 있었는데, 이 녀석은 정확한 정보를 알고 입사 지원을 넣긴 한걸까요? 사기업들이 이미지 메이킹을 위해 '공사' 라는 단어를 남발 하게 된다면, 이를 규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 것 같은데 말이죠.
여태까지 알던 '공사 = 공기업' 이라는 이미지가 한 번에 사라지는 상황이네요.

 
한국인삼공사에서 판매하는 '정관장' 은 누구나 한 번쯤을 들어 봤을 정도로 홍삼시장에서 유명한데요. 이미 점유율이 70% 이상이라고 하니 실로 대단한 브랜드 파워죠. 근데 이 '정관장' 이라는 단어는 '정부가 관할하는 공장에서 제조된 관제품' 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공기업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 있는 '공사' 라는 단어를 계속해서 쓰는 것 뿐만 아니라 마치 정부 관활하에 제품을 만드는 것처럼 '정관장' 이라는 단어를 계속 해서 쓰고 있는 '한국인삼공사'..
99년 민영화 당시 등기 변경을 하지 않았고, 법원 역시 사용해도 좋다는 법률 해석에 의해 신경을 쓰지 않아 '공사' 라는 단어를 계속 사용 중이라고 하는데요. '한국인삼공사' 에서는 중국 시장 진출 시, '공사' 라는 명칭에 정부가 인정해줬다는 의미가 크게 부여 되기 때문에 중국 진출을 위해서라도 계속 해서 사용 중이라고 하는데, 국내 뿐만 아니라 국외까지 잘못된 이미지 메이킹을 하고 있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대해 예전부터 꾸준히 문제가 제기 되고 있는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계속해서 묵살되고 있고 변화할 움직임 또한 보이지 않고 있네요. 빠른 시일내에 이 부분에 대한 시정 조치가 이루어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비자들은 기업을 판단하는 요소로 '이미지'가 아주 큰 요소로 작용한단 말이죠!!

해당 정보 모르셨던 분들께서도 한 번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이전 댓글 더보기
마음노트 2012.01.13 14:06 신고 URL EDIT REPLY
그렇군요. 저는 정부 직영의 공사인줄 알고 있었어요. 요런..ㅎㅎ
주말 즐겁게 보내시구요.
생활의 달인 2012.01.13 15:21 신고 URL EDIT REPLY
헐, 저도 몰랏던 사실이네요 ㅠ 잘보고 갑니다. 오늘도 즐거운하루되세요^^
쥬르날 2012.01.13 16:54 신고 URL EDIT REPLY
당연히 국가 관련 기관이라고 생각했는데 ...
그게 아니였군요 ...;;;;;
교묘한 상술이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별내림 2012.01.13 17:21 신고 URL EDIT REPLY
저도 공기업인줄 알았는데 잘 알고 갑니다.
2012.01.13 18:16 URL EDIT REPLY
비밀댓글입니다
manwon 2012.01.13 19:44 신고 URL EDIT REPLY
공사라는 말에 믿고 구매했는데요..흑~
착한연애 2012.01.13 20:17 신고 URL EDIT REPLY
헉! 전 첨알았습니다...
그랬군요.. 하늘다래님 덕분에 정말 귀중한 정보 알았군요 ㅎㅎ
| 2015.05.03 15:10 신고 URL EDIT
한삼충들 꼴갑들 떨고있네ㅋㅋㅋㅋ 디스한다고 매출이 올라가냐?ㅋㅋ
나는 하늘소 2012.01.13 21:39 신고 URL EDIT REPLY
잘 알게 되었네요.
요즘 선물로 많이들 구입하시는 상품이네요.
shine33 2012.04.10 10:44 신고 URL EDIT REPLY
음..제가 어디서 들었는데요ㅋㅋ 원래 정관장 자체가 조선시대때부터 있어왔고 정부에서 관할해온 지가 100년이 넘었다고 하더라구요~ㅋ 최근에 민영화 되면서 사기업이 된건 맞지만 그래도 그 긴 시간동안 정부에서 관리해온거니까...지금은 공사가 아니라고 해도 그만큼 전통이 쌓여있는 제품인 건 맞는 거 같아요~ 저도 정관장 먹다가 다른데 꺼 시도해봤는데...확실히 진하기도 다르고 효과도 다르더라구요..ㅋㅋ 민영화 됐어도 옛날방식대로 제품 만들거 아니에요;;ㅎㅎ 암튼 전 그냥 비싸도 정관장 먹어요 다르긴 다른듯ㅋ
하늘다래 | 2012.04.10 11:21 신고 URL EDIT
전 제품에 대해서 뭐라고 한 적 없습니다.
사기업이면서 공기업 같은 이름을 유지하는 부분이 문제가 됨을 얘기한 것이죠.

글은 읽어 보시고 쓰신건지 의문이군요.

아래쪽에 깡미라는 분과 님은..
왠지 뭔가 표가 나는군요 ^^
하하;;

아침부터 즐거운 댓글 감사합니다.
깡미 2012.04.10 10:47 신고 URL EDIT REPLY
근데.. 이글 좀 이상한거 같애요
글 올린게 1월 13일인데 댓글도 전부 10분 차이로 같은날 달려있고...흠..;; 아예 인삼공사 깔라고 작정하고 올린 글 같은데..한삼인인가????;;; 뭥미 요즘 한삼인에서 인삼공사 욕하는 글 막 올리던데...보기안좋음-_-
하늘다래 | 2012.04.10 11:19 신고 URL EDIT
제가 보기엔 님이 더 이상하신 것 같네요.
어디서 작업하는 스팸 블로그만 보고 오신 것 같은데,
댓글 달아 주신 분들 블로그 들어 가보시고
제가 쓰는 글들 어떤것들인지 찬찬히 봐보시죠.

10분차이로 같은날 달려있는게 뭔 상관인지 모르겠네요.
제 글 매일 읽고 매일 댓글 달아 주시는 분들인데..
잼있는 분이시네 ㅋㅋ
암만 봐도 위에 shine33 이란 분이나 님이나 ㅋㅋ
너무 표나네요 ㅋㅋㅋㅋㅋㅋㅋ

편 들려면 표 안나게 편드세요 ㅎㅎㅎ
백호 | 2013.11.05 16:12 신고 URL EDIT
아하 글꾼 근데 하늘다래님도 보니 알바생 냄새 팍팍~~님은 어딩미?
김진선 2012.06.29 14:32 신고 URL EDIT REPLY
몰랄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명칭에 문제가 많군요
하루빨리 시정해야 되겠네요.
김동여 2013.02.05 16:40 신고 URL EDIT REPLY
진짠가여.. 나두 어디서 듣구 설마 하구 찾아봐서 들왔는데 그게 사실이라니.. 쯧
행인2 2013.04.11 15:15 신고 URL EDIT REPLY
고려인삼공사랑 계약건 때문에 알아보다가 포스팅 보게 됐네요. 이름은 공사인데 아무리 봐도 공기업은 아닌 것 같아서..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그런데 이건 정말 문제 있는 것 같군요.
사관장 2013.07.15 18:59 신고 URL EDIT REPLY
글쓴분말은 말그대로 정관장이 공기업인줄 알앗는데.. 알고보니 사기업 이더라.. 이건데.. 저기 밑에 어설프게 댓글 단 두분.. 딱봐도 정관짱 알바 생같음..ㅋㅋ 문제잇네.. 분명히 소비자 현혹 시킨죄.. 문제잇어
하늘다래 | 2013.07.15 21:13 신고 URL EDIT
그러니깐요;;;
딱 봐도 표 나게 왜 저러는지;;;
serenade 2014.04.16 10:08 신고 URL EDIT REPLY
지금이 공사 아닌것은 맞죠 2002년 민영화되었죠 그러나 공기업이였던것은 사실이고 다른 인삼기업들이 공사를 붙이는 의미와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복리후생도 공기업때와 마찬가지로 정년 보장과 각종혜택 받는것은 같습니다 다만 공기업에서 민영화 되어 사기업이 되었다는 것 뿐이죠 그리고 정관장은 매출이 많든 적든 총수익에 20%이상을 인삼개발에 투자를 합니다 참고로 정관장은 면세점 내에서 통틀어 매출이 1위기업입니다 브랜드 이미지도 있지만 다른 제품들의 비해 성분이너 노하우나 뛰어난건 사실입니다
serenade | 2014.04.16 10:21 신고 URL EDIT
공기업이 아니였던 회사가 공사를 붙이는 의미와 공기업이 민영화되어서 공사를 붙이는 의미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담배인삼공사에서 이름을 바꾸는게 더 이상하죠 매출에 영향을 줄텐데 말이죠 그렇게 된다면 정관장이라는 브랜드 네임도 바꿔야됩니다 조선시대부터 사용되어왔던 이름이죠 하늘다래님말은 솔직히 납득이 되지않네요 오히려 다른 기업이 공사이름을 쓰는것을 문제 삼아야 맞는것입니다 이렇게 댓글 단다고 알바생이라고 하는것도 우습군요
몽땅 2015.03.26 16:11 신고 URL EDIT REPLY
얼마전 구조조정에서도 연봉많은 임원은 손도안돼고 힘없고 급여적은 판매직만
매장을 쫓아다니며 사표받았다네요.
쪽팔리게 일터를 찾아와서 제발 사표내달라고.....
그래서 임원은 한명도 사표없고 판매아줌마만 ㅠㅠㅠ 지독한 인간들
허허 2016.02.02 12:30 신고 URL EDIT REPLY
정관장 제품의 품질에 대한 문제가 아니지안효ㅡㅂ니까? 명칭자체가 소비자들에게 큰 혼란을 주는 것이 문제지요? 아직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관장 정부에서 만드는 제품으로 생각합니다.
개선하기 2017.03.01 15:07 신고 URL EDIT REPLY
고려인삼공사는 직원수 10명도 안되는 진짜 쬐금한 개인회사인데 공사를 쓰고있단게 더 심각하죠. 정관장은 회사라도 크지..고려인삼공사는 버젓이 브랜드로 쓰고있으니;;; 그것도 암환자들 상대로 제품팔면서 마치 공사인냥..이런문제는 정부에서 바로 안잡고 놔두는게 더 희안합니다.
헐... 2017.03.01 15:11 신고 URL EDIT REPLY
정관장은 회사규모라도 있고 역사라도 있지..고려인삼공사는 뭐람@@ 진짜 쪼그만 개인회사에서 공사를 함부로 써도 되는건가요?
공기업 2017.10.25 11:48 신고 URL EDIT REPLY
공기업이 아니면서 공사라는 상호를 사용하는 것은 엄연히 사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