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재테크 필수정보

펀드관리를 위한 정보를 얻는 방법 (적립식펀드관리, 변액연금펀드, 펀드관리서비스)



요즘 주식시장이 불안정해서 주식을 하시는 분들도 펀드에 가입해서 운용하시는 분들도 큰 수익을 얻지 못하거나 마이너스와 원금 사이를 오가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펀드 가입을 망설이시는 분들도 많은데 오늘은 펀드 가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이나 펀드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망설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정보를 준비 했습니다.


        신문을 통해서 관리하기

신문은 훌륭한 펀드 정보를 매주 제공하는 있는 수단입니다. 신문에서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펀드와 관련된 정보들을 아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일반사람들에게 펀드 정보란을 그냥 지나치기 쉽지만 조금만 관심 있게 들여다보면 한 주 동안 펀드시장동향과 수익률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운용사에 대한 자료와 펀드 상담란까지 두고 있어 모르는 사항들을 온라인으로 질문을 할 수도 있고, 해당 펀드평가회사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자신이 가입한 펀드수익률도 알 수 있습니다. 신문이야 말로 돈 안 드는 훌륭한 펀드 가이드인 셈입니다.
그리고 일부 운용상 홈페이지에는 펀드의 개념과 이해를 돕기 위해 펀드와 관련된 기초사항들을 독특하게 만화로 정리해 놓은 곳도 있습니다. 
특히 주요 경제신문과 종합일간지들은 매우 월요일자 신문에 한 주 동안 펀드시장 동향과 펀드 수익률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 신문들은 한 면을 할애해서 수익증권의 종류별 수익률 상위 펀드와 뮤추얼펀드의 종류별 수익률 상위 펀드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신문에 실린 펀드 수익률 정보를 활용할 때 다음 5가지 사항에 주의해서 보시길 바랍니다.
 

1. 펀드 수익률은 평가하는 회사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펀드 수익률 정보를 제공하는 펀드평가회사는 제로인(링크), 한국펀드평가(링크), 모닝스타코리아(링크) 3곳이 있는데 각 펀드평가 기준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수익률도 다를 수 있습니다.
 

2. 벤치마크를 꼭 활용하라.


일반적으로 종합주가지수 대비 벤치마크수익률을 흔히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벤치마크 수익률을 초과하는 펀드가 좋습니다. 
펀드는 유형별로 다양하고 같은 유형에 수많은 상품이 있으므로 단순하게 펀드의 수익률만 높다고 가입하면 안됩니다.
가령  제로인(링크)과 같은 펀드평가 사이트에 가서 벤치마크(BM, Bench Mark)수익률을 검토해 보면 3년 이상 된 펀드의 3년 BM수익률이 벤치마크 수익률을 넘는 상품은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란 펀드가 가지고 있는 자산운용목표를 나타내는 것으로 펀드를 운용할 때 그 운용성과를 비교하는 기준을 의미합니다. 
 

3. 수익률이 일시에 나빠졌다고 실망하지 마라.


가입한 펀드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했다고해서 결코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펀드는 장기투자가 기본이므로 일시적인 펀드 수익률의 변동성에 민감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가입한 펀드의 확률이 다른 비슷한 유형의 펀드 수익률보다 현저히 떨어지거나, 벤치마크 대비 수익률보다 계속 낮은 상태를 유지한다면 운용보고서를 운용사나 펀드판매사로 전화를 걸어 확인할 필요는 있습니다.
 

4. 과거의 수익률이 미래의 수익률까지 보장하지는 않는다.


신문에 실린 펀드 수익률은 특정한 날짜를 기준으로 한 과거 수익률이기 때문에 미래의 수익률을 예측하는 자료로 활용해서는 안 됩니다.
 

5. 꾸준한 관심이 좋은 수익을 가져다 준다.


펀드는 장기투자가 원칙인데 그래야만 시장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가입한 펀드에 꾸준한 관심을 두는 것이 좋고, 금융시장의 동향에 늘 관심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평가사 인터넷 홈페이지 방문하기
 
펀드와 관련된 정보는 기본적으로 펀드평가사들이 제공하는데 앞서 소개한 제로인(링크), 한국펀드평가(링크), 모닝스타코리아(링크) 등 3곳의 민간 평가사들이 있습니다.

자료제공 : 제로인(링크)
 
펀드평가사의 홈페이지에 펀드별 수익별 정보, 새로 나온 신규상품, 펀드상담코너도 있으니 관심있는 사람들은 꼭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산운용업협회 방문하기
 
꼭 참고해야 할 사이트에는 자산운용협회(링크)를 들 수 있습니다.
자산운용사들의 이해를 대변하고, 투자자들에게 펀드교육과 정보를 제공해주는 곳인 자산운용협회는 운용사별 펀드의 운용규모 현황을 매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또 신문에 실린 각종 펀드기사를 매일 오전에 올려놓으므로 매일 방문해서 펀드와 관련된 신문 기사를 모두 볼 수 있습니다.
회원에 가입할 필요 없이 실시간으로 정보 이용이 가능하며 펀드매니저 채용공고, 각종 연구 자료들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펀드관련 정보 알아보기
  
펀드 교육정보사이트로는 삼성투신운용의 펀드스쿨(링크)이 대표적입니다.
 
▲ 펀드스쿨 블로그
 
펀드스쿨을 클릭하면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고, 펀드와 관련된 퀴즈도 풀 수 있기 때문에 자녀들과 함께 방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밖에 자산운용사들의 홈페이지를 방문해도 펀드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금융포털사이트인 야후, 모네타(링크), 이머니(링크)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펀드투자설계 및 관리를 실패없이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도입부에 얘기한 것처럼 최근에는 주식도 펀드도 불안정한 시장이 되긴 했지만 우리나라에서 펀드투자를 빼 놓고는 재테크를 논할 수 없는 시대가 되어 버린게 사실입니다. ^^; 
일반 예적금만 가지고는 저금리 상황에서 실질적인 재테크를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펀드를 이제 막 시작하시는 초보분들이나 운용이 쉽지 않으신 분들이 펀드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 활용해 볼 수 있는 금융서비스가 여럿 있는데 요즘은 재무설계 사이트에서 진행하는 무료 펀드투자설계를 많이 활용합니다.
 
무설계 사이트에서는
투자자의 기본 투자성향에 대해 객관적이고 세밀한 툴로 정확한 성향분석을 해 주고 이를 바탕으로 펀드투자설계를 해주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투자설계뿐 아니라 가정의 재무상태를 점검하고 
가정의 재무적인 목표를 전문가의 눈으로 재정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답니다. ^^ 

아래에 재무설계 관련 업계에서 가장 선도적인 업체인 '리더스리치'를 연결해 놓았으니, 참고하세요^-^

 
 
합리적인 투자설계 하셔서 모두모두 부자 되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