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만들기 계획과 개인 재무설계 방법

세상 바라보기/재테크 필수정보


              [공지]연극 [스캔들] 초대이벤트! 진행中! (~5/29 까지)
              [공지]연극 [시간을 파는 상점] 초대이벤트! 진행中! (~6/4 까지)


안녕하세요. 하늘다래입니다.
학생 때는 아르바이트 하고 조교해서 받은 돈 등을 모아서 적금 넣는 정도가 전부였습니다. 재테크에 대한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고 정보나 개념이 부족했기 때문이기도 했습니다. (아마 다들 그러시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 
지방(부산) 사람인 제가 서울로 올라와서 직장인 생활 하면서 느낀 것 중 가장 크게 와닿는 것이 엄청나게 차이나는 집값과 물가였습니다. 지금 모은 돈 정도면 부산에서는 20평대 집도 살 수 있는데 여기선 전세도 얻기 힘들구나... 하는 생각에 돈 버는 것이 허무 할 때도 있었습니다. ^^; 그러다 재테크를 열심히 하는 나이 또래 사람들을 보면서 저 또한 여기저기서 정보를 모으기 시작했고 최대한 빨리 돈을 모아서 집을 사자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것 또한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세우는 계획이죠^^)
어제 블로그 스킨과 카테고리를 개편하면서 (2011/10/26 - 티스토리 스킨 및 카테고리, 글 목록 변경) 과감하게 재테크 정보 카테고리를 추가 한 것도 그 동안 알게된 정보를 공유하고 온라인 세상에 이미 많이 떠도는 정보들 또한 '나 혼자 보더라도 한 번 모아보자' 라는 개념으로 만들었습니다. 너무 거창하게 말이 많았는데 오늘은 1억 만들기 계획과 개인 재무 설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간단히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념 정도만)

부자가 되기 위해서 종자돈을 모아야 한다는 말은 아마 정석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돈이 돈을 불리는 것은 변함이 없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종자돈이 있어야 하는데, 사실 알면서도 만들기 힘든 부분이지 싶습니다. 요새는 워낙에 물가가 많이 올라 1억이라는 돈은 굉장히 큰돈이지만 막상 큰 일을 하려고 하면 부족한 금액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모으기 힘든 금액이라는 것은 사실이죠. 
하지만 계획을 잘 해놓으면 만들지도 못하는 금액도 아니기 때문에 열심히 하다보면 분명 모이게 되는 금액입니다. 물론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종자돈을 만들기 위해서 본인만의 계획을 세우고 지켜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사람을 보면 아끼고 아껴서 저축만으로 1억을 모으는 사람도 있고, 어떤사람은 부동산 투자 대박으로 1억을 금세 만들기도 합니다. 노력여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자신의 성향에 맞는 재테크를 계획적으로 안전하게 하는 것 이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1억만들기 핵심은 절약과 노력
 
꼭 돈을 많이 번다고 1억을 모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사례와 함께 절약과 저축의 위력을 한번 알아볼까요?
한 부부가 있는데, 맞벌이 부부임에도 불구하고 월 수입은 200만원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부부는 희망을 놓지 않고 절약을 최대한 하며, 거의 안쓰고 살았습니다. 그래서 결혼한지 1년만에 모든 대출금을 갚고, 500만원을 추가로 모았죠.. 
그로부터 1년을 더 절약해서 1500만원을 저금하여 총 2천만원의 종자돈을 마련 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부는 여기서 만족하지 않고 3천만원의 대출을 받아 경기도에 작은 아파트를 구매하였는데, 아파트시세가 1억이 넘어가 버리면서 결혼 4년만에 대출을 제외하고 자산이 1억2천가량 모으게 된 것이죠.
월 200만원의 수입을 가지고 최대한 절약 하고 아껴서 1억을 모은 부부들의 이야기!
자신의 월급이 적다고 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해야 겠죠??

  
  
        1억만들기 도전정신이 필요
 
사실 위 사례를 보면 부동산시장이 한창 떠오를 때 이기도 하고, 부동산도 지금보다 저렴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지금과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저축도 필요하지만, 수익을 볼 수 있는 투자수단도 간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주식, 펀드 등과 같은 투자 수단도 적극적으로 활용을 해야 합니다. 물론 원금의 손실이 있을 수도 있지만, 현명한 선택과 분산투자로 위험을 최대한 줄일다면 분명 저축보다 좋은 결과를 맞이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경매로 돈을 벌고, 어떤사람은 사주로 돈을 벌기도 합니다. 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찾는 것도 1억을 모으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분명 운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공부하고 투자방법에 대한 노하우가 쌓여야 가능 한 것이죠. 그래서 재테크에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1억만들기를 위해서는 저축만으로 모으는 것은 힘들고, 분산투자를 통해 투자에 대한 도전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나 장기를 바라보고 있다면 더 성공확율이 높겠죠?
 
        1억 만들기 맞벌이 부부 노하우
 
경매와 창업 등으로 많은 성공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축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수입을 늘리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 되겠죠?
게다가 경매만 가지고 돈을 버는사람이 있고, 또 주식만 가지고 돈을 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돈에 초점을 맞추면 항상 어디서든 돈을 벌 구멍이 보이기 때문에 더 부지런하고 적극적인 사람이 되어야 그만큼 수입도 늘고 더 저축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맞벌이부부의 경우 아무래도 혼자서 버는것보다 수입이 많으므로 1억에 더 빨리 다가갈 수 있겠죠. 하지만 누구나 다 그렇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수입이 커지면 씀씀이도 커지기 때문에 지출 관리를 잘 하지못하면 많이 버는 의미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수입과 지출을 같이 모아서 관리를 하는 것이 빠르게 1억을 모으는 길입니다. 저축금액을 일단 정하고 저축상품은 비과세 효과와 절세 혜택이 있는 상품을 중심으로 부부 각각의 명의로 가입, 최대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종자돈을 모아야 한다는 말은 아마 정석이 아닐까 합니다.
사실 돈이 돈을 불리는 것은 변함이 없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종자돈이 있어야 하는데, 사실 알면서도 만들기 힘든 부분이지 싶습니다. 요새는 워낙에 물가가 많이 올라 1억이라는 돈은 굉장히 큰돈이지만 막상 큰 일을 하려고 하면 부족한 금액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모으기 힘든 금액이라는 것은 사실이죠.
 
그렇지만 계획을 잘 해놓으면 만들지도 못하는 금액도 아니기 때문에 열심히 하다보면 분명 모이게 되는 금액입니다. 물론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종자돈을 만들기 위해서 본인만의 계획을 세우고 지켜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사람을 보면 아끼고 아껴서 저축만으로 1억을 모으는 사람도 있고, 어떤사람은 부동산 투자 대박으로 1억을 금새 만들기도 합니다. 노력여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자신의 성향에 맞는 재테크를 계획적으로 안전하게 하는 것 이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이쯤에서 재테크란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볼까요? ^^
재테크는 Financial Technology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부르는 재테크라는 말은 재무(財務)와 Technology의 합성어로 재무 테크놀로지라고합니다. 재무관리에 대한 고도의 지식과 기술 이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재테크를 함에 있어 중요한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재무설계입니다.
 
        모든일의 기본은 계획적으로 하는 습관
 
어떤일 이든지 계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아시죠?
특히 회사에서 업무 할 때 회사 차원에서 하는 모든 업무는 계획적으로 고려하고, 문서화를 시켜 실행을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중요한일 일수록 계획을 해서 예상하지 못한 문제를 만났을 때 해결하거나, 도중에 부족한 부분을 미리 발견하고, 시행착오를 줄여주기도 합니다. 특히 일이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도 계획이라는 것은 필수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이렇게 모든 일들을 계획적으로 하고 있는데, 정작 가장 중요한 자기의 자산에 대해 아무생각없이 적금이나 넣고, 이자가 적다고 해서 조금 더 벌고싶으면 펀드에 가입하는 등 이런식으로 재테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이 자기의 자산이고 본인의 재무 인데 아무 생각 없이 혹은 계획 없이 자산을 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산에 있어서 목표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굉장히 큽니다. 월급이 아무리 많아도 1억을 못 모으는사람이 있고, 월급이 적어도 1억을 모으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계획적인 것과 목표는 굉장히 중요한 것인데, 그것과 재테크와 재무설계는 무슨차이일까요??
 
        재무설계란 무엇일까?
 
재무설계라는 것은 개인재무의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재무적인 목표(결혼, 여행, 주택구입, 교육비, 노후준비 등)를 달성하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과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전반적인 과정을 뜻합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재무설계의 과정은 개인의 재무목표를 포함하여 자산,부채,수입,지출 등 개인의 재무적인 자료는 물론 개인의 성향이나 인생관 등 여러가지 비재무적인 자료까지 수집하여 분석한 후 개인이 기대하는 목표나 플랜 등을 달성할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 점검까지 모든과정을 말합니다.
 
재무설계로 생활리스크, 현금흐름, 지출 수익을 파악하고 현재 투자중인 상품들이 좋은지, 나쁜지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목표를 설정한 후에 전문가에 의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한후 그에 따르게 실행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것이 재무설계입니다.
 
사실 재무설계의 안에 재테크가 포함이 되어 있는것이죠.
재테크라는것은 굉장히 광범위 합니다. 부동산 투자도 있을수 있고, 주식투자, 런드투자 등 모든 투자들도엄연히 말해 재테크라고 할수 있죠. 이 재무설계에서 계획을 잡고 실행하는 목표에서 몇가지 재테크수단도 이용이 됩니다만, 재무설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돈을 크게 불리는것보다는 위험과 안정성을 적절히 배치해 재무설계 목표에 도달하게끔 계획과 실행 관리를 도와주는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느 한남자가 재무설계를 신청해서 재무설계를 받았습니다.
이분에게 대출이 하나 있었는데, 대출이라는것은 상환방법에 따라 이자비용의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대출상환방법은 크게 만기일시상환방법,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법, 원금균등분할상환방법 등 3가지가 있습니다. 만약 10년동안 5천만원 대출에서 어떤방식을 선택하냐에 따라 이자비용이 1500만원까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대출만이 아니라 보험에서도 쓸대없는 중복보장부분이나 필요없는 특약 등 줄줄세는 돈을
다시 모아서 재투자를 한다면???? 일단 재무설계에서 기본적인것은 줄줄세는 돈을 막는것이죠.
 
        성공적인 재무설계 추천
    
최근에는 많은분들이 재테크에 관심도 많으시고, 정보를 찾아다니면서 노력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이 전문가만큼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 재무설계의 필요성을 알고 계실텐데요,


전문가가 말하는 재무설계 소개 [링크] 

 
재테크는 누구든지 잘할수 있습니다. 다만 요새 마구마구 나오는 금융상품이나 보험상품 펀드상품 등 여러가지상품에 대해서 알수 없기때문에 재무설계를 받는것이 유리한 것이죠.
누구든지 아껴써야하고, 위험을 분산시켜 투자해야하고, 쓸대없는 지출을 없애야 하고 이런 이론적인 부분을 알고계시나 직접 실행을 해보신다면 아마 한계를 느끼게 될것입니다.
성공적인 재무설계는 안다고 해서 되는것이 아니라 실천하고 제대로 관리하는것에서 부터 시작되는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만하지말고 전문가와 제대로 실행해본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볼수 있으실 것입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gkszl 2011.10.27 11:31 신고 URL EDIT REPLY
좋은글 잘보고 가요~~~
하늘다래 | 2011.10.28 19:25 신고 URL EDIT
좋은글이 됐다면 다행이네요^^
엔비앙 2011.10.28 11:15 신고 URL EDIT REPLY
다들 여기저기서 재테크 재테크 하는데..
사실 쓸데없는 소비 줄이고 저축 늘리면..그게 다 재태크 아닌가?
아직 학생인 나도 꾸준히 매달 모아서 만든 돈, 그거 재태크지 딴 거 없는거 같애.
남들이 보면 좀 답답해 보일지 몰라도,
내가 내 허리끈 졸라매도 아껴 써서 모은다는데 뭐라 할 사람도 없고~~ 안그래? ㅋ
게다가 나같이 돈 잃을까 겁많은 사람은 증권이니 펀드니 이런거 안하니까 따로 설계할 것 없이
야금야금 저축으로 돈만 모으면 되는거고 ㅋㅋ
이게 바로 내 집 마련의 첫걸음이지~!!잇힝 -ㅅ-
하늘다래 | 2011.10.28 19:25 신고 URL EDIT
그렇긴한데..
서울에선 그것만으론 쉽지가 않아 ㅠ_ㅠ
분명 많은 생각을 해서 재테크를 잘해야 한다는.. ㅎㅎ
닭큐 2011.11.01 14:14 신고 URL EDIT REPLY
흠. 닭큐는 돈을 마니 버는 길이 열심히 꾸준히라고 생각했다능. 재무설계 우리나라도 이거 시작된지 꽤 됐지만 은행과 증권사의 이상한 서비스로 이미지가 변질되어 버린것이 사실이라능.

언젠가 관련 책 읽으니 재무설계사를 믿고 따라야 하는데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는 거임. 믿을만한 전문가. 이게 어려운 거임. 특히 닭큐처럼 수백만원의 자산을 굴리는 남.자에게는 ㅋㅋ
하늘다래 | 2011.11.02 10:51 신고 URL EDIT
마지막 멘트가 왠지..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믿고 맡길만한 금융 전문가를 만나는게
정말 쉽지 않은 것 같아요. ^^
닭큐 | 2011.11.02 17:03 신고 URL EDIT
ㅋ 수백만원이면 매. 우 큰돈임. 닭큐 같은 샐러리맨은 주급으로 생화하고. 크흑. 그저 눈물만 주르륵. 에잇 징징징이라능. ㅜ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