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바라보기/생활필수정보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서 더부룩하고 가끔 밖으로 들릴 정도로 꾸룩꾸룩 소리가 나서 누가 들을까봐 부끄러웠던 적 있으신가요? 심할 때는 진짜 방귀를 뀐 것처럼 바깥으로 소리가 들리기도 하죠?


저는 체질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가 고민했던 적이 많았는데, 이런 경우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블로그를 통해 간간히 소개해드렸던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드릴게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과 소장의 질환으로 복통이 나타나는 대표적 질환입니다. 가끔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인해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지지는 않을까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궤양성 대장염이나 크론 대장염과 같은 만성 염증성 장 질환이나 대장암 등 다른 심각한 질환으로 진행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이는 전염되는 병은 아니며, 장의 운동에 이상이 생긴 것일 뿐입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 및 증상
100%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대뇌와 장 사이의 신경교란이 원인이라고 여겨지고 있다고 합니다. 심리적 스트레스, 호르몬, 면역체계, 신경전달물질 등 여러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대뇌와 장 사이의 메시지 전달을 방해하게되고 이런 교란에 의해서 장근육의 이상 수축과 경련, 복통이 생기게 된다는 결론이 나오지만, 정확한 원인이라고 명백히 밝혀진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변비와 설사의 증상이 교대로 나타나기도 하고, 어느 하나가 더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경련성 복통, 갑작스런 대변 마려움, 배에 가스가 차거나, 부글부글하고 팽만해지는 느낌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에 점액이 묻어 나오고, 변을 본 후에도 시원한 느낌을 갖지 못하는 것도 이 병의 한 증상일 수 있다고 하니 잘 체크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런 과민성대장증후군으로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을 겪는 경우도 많지만, 간기능이 떨어져도 배에 가스가 차는 현상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 분이라면 간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으니, 꼭 체크해보세요!


1.어깨가 결린다.
2.황달끼가 있다.
3.피부톤이 누렇게 변한다.
4.눈이 좀 침침해지고 건조해진다.
5.양치할 때 구토감이 있다.
6.배에 가스가 많이 찬다.
7.항상 피곤하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
증상에 따라 치료법은 다르지만, 생활 습관의 변화로 치료가 되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 병원 진료나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식사 요법
무설탕 껌이나 캔디, 카페인, 술, 지방식과 양배추, 콩과 같이 대장에서 발효되어 가스를 많이 형성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는 소량씩 자주 먹는 것이 좋고, 변비가 있는 경우에는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스트레스 예방과 규칙적인 운동
만병의 원인인 스트레스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천연재료가 들어간 약품 섭취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항경련제, 항우울제 등의 약제들을 사용할 수 있고 설사가 주된 증상인 경우에는 장운동을 감소시키고 장내 수분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약품을 사용하긴 하지만, 근본 치료는 불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급성 설사 때문에 약국을 찾아가면 보통 환 종류를 많이 권하시더군요. 급할 때 먹는 약은 따로 있겠지만, 설사로 인해 자주 어려움을 겪거나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을 겪으시는 분들은 관련 내용 검색해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오만디환' 같은 제품으로 설사 증상을 미리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 복용하시더군요. 저도 예전에 한창 스트레스 심해서 고생할 때, 오만디환 한 통을 꾸준히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포스팅도 했었구요 ^^

보통 스트레스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역류성식도염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 증상에 양배추환과 같은 제품이 좋다고 하여 복용하게 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는 독과 같은 제품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게 좋구요! (예전에 잘 몰라서 둘 다 복용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ㅠ_ㅠ)

오만디환과 같은 약품을 이용해 특정 증상을 완화하고자 하면, 지금 먹는 다른 약과 함께 먹어도 되는것인지, 조심해야 할 음식은 없는지도 잘 알아보시는게 좋구요!  제가 복용하면서 알아본 바로 오만디환의 역할은 차가운 배를 따뜻하게 해줘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이라는 것 정도만 알고 있습니다. 상세한 정보는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하고 문의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


오만디환 관련 좀 더 상세한 정보 ▶ [바로가기]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을 쉽게 겪게 되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실제 대장에 육안적인 이상은 없으나 지속적으로 복통과 배변습관의 변화를 고통을 주는 질환입니다. 해당 증상을 겪게 하는 상황이나 음식물들을 찾아내 꼭 피하도록 하고, 천연재료가 들어간 약품으로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또한, 식사를 천천히 하고,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을 버려야 하며, 위장 운동을 돕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도 필요합니다. 과량의 밀가루 음식, 브로콜리, 양배추 같은 향이 강한 채소류, 콩류, 무설탕 식품에 들어간 솔비톨, 자일리톨 등의 섭취를 줄이는 방법도 좋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거나 설사가 심해지는 이런 증상을 겪는 분들은 무엇보다 생활 습관 변화가 필수이므로,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