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팽만감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세상 바라보기/생활필수정보


              [공지]연극 [스캔들] 초대이벤트! 진행中! (~5/29 까지)
              [공지]연극 [시간을 파는 상점] 초대이벤트! 진행中! (~6/4 까지)

복부팽만감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체력이 달릴까봐 이것저것 많이 챙겨 먹기도 하고, 한참 더운 한낮엔 차가운 아이스크림이나 음료를 찾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문제점은 찬 음식 자체가 아무래도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록 복부팽만감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의 첫 번째 원인은 아무래도 배에 가스가 차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복부팽만감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 원인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화가 잘되지 않는 음식을 먹게 되면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이 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이런 음식물들이 장속에 오랜 시간 머물게 되면 나쁜 세균의 증식 속도가 급증하여 가스를 유발하게 됩니다.


이 가스들은 혈액 속으로 유입되어 트림이나 방귀를 통해서 배출되는데,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배 속에 200ml(맥주컵 1잔 정도)의 가스가 존재하게 됩니다. 그런데 복부팽만감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정상적인 용량보다 많은 양의 가스가 발생하게 되고, 처리하는 용량을 벗어나면서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제 복부팽만감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 알아봤으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간단히 소개해드려야겠죠? ^^


1. 스트레스 해소

건강 관련 정보에 절대 빠지지 않고 나오는 첫 번째 원인은 항상 스트레스 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부위가 대장인데, 스트레스로 인해 대장의 운동 기능이 떨어지고 경직되면서 장이 제 역할을 못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가스가 차게 되고, 복부팽만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 경우,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키울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2. 폭음, 폭식 자제

스트레스와 마찬가지로 폭음과 폭식은 건강을 해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한번에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위장에서 충분히 소화를 시키지 못하고 장으로 내려 보내기 때문에 장에서 처리를 다 하지 못하고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복부팽만감을 유발합니다. 



3. 음식 먹는 방법 변화

빠르고 급하게 음식을 먹게 되면 충분히 씹지 않고 삼키게 되고, 많은 양의 공기도 함께 삼키면서 이 공기가 위장에서 가스로 변하게 됩니다. 충분히 씹은 뒤, 삼키는 것! 잊지 마세요!


4. 복부 마사지

배에 가스가 찼을 때 복부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마사지를 하다보면 배가 따뜻해지고 장 운동이 활발해지면서 가스 배출이 잘 되기 때문에 복부팽만감을 사라지게 하는데 꽤 효과적입니다.


5.엎드리거나 옆으로 눕는다.

엎드리거나 옆으로 눕는 자세는 가스가 배출되기 쉬운 자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데 엎드려서 자는 건 정말 안 좋은 습관인거 아시죠?)<

 


6.복부팽만감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오만디환 같은 환 제품 섭취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 분들에게 효과적인 제품으로 소개해드렸던 오만디환 같은 제품도 복부팽만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만디환은 예전에 한동안 직접 섭취했던 제품으로 한의사분들이 다년간 연구를 통해 제품화시킨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대장 관련 전문 식품으로 강황과 오만둥이, 솔잎이 주원료입니다.


오만둥이는 대장암을 예방하고 장건강에 탁월한 원료라는 연구 결과와 논문이 많이 나와있더군요. 강황 또한 장의 염증을 치료해주고 장기능을 개선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강황을 주원료로 하는 커리를 주식으로 하는 인도인들이 서양인에 비해 장 관련 질환이 적은 이유가 이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오만디환 관련 좀 더 상세한 정보 ▶ [바로가기]


앞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복부팽만감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음식 섭취와 생활 습관만 개선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사를 천천히 하고 바로 줍지 않으며, 규칙적인 운동으로 위장의 운동을 도와주는 습관, 그리고 장에 자극을 주는 탄산 음료나 맥주, 과량의 밀가루 음식, 양배추류 등에 대한 섭취를 과하게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복부팽만감으로 한 번이라도 고생해보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에이티포 2015.06.26 09:11 신고 URL EDIT REPLY
과민성대장증후군인데 한번 알아봐야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