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Smart App

필기인식앱, 디오펜 스크립트(DioPen Script) 사용기

필기인식앱, 디오펜 스크립트(DioPen Script) 사용기


갤럭시 노트 시리즈와 같은 제품은 자체 펜이 내장 되어있고, 필기 인식이 가능하도록 자체 키보드도 제공하지만,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환경의 스마트폰 및 태블릿은 펜을 따로 구매한 뒤, 필기인식앱을 따로 설치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그동안 몇 가지 대표적인 필기인식앱이 있었지만, 인식률이 그다지 뛰어나지 않아 많은 아쉬움이 있었는데, 최근 사용해본 디오펜 스크립트(DioPen Script)는 영어 뿐만 아니라 한국어, 일본어 등 다양한 언어에 대한 인식률이 뛰어난 편이라 간단하게 소개해드리려고 글을 준비했습니다.



■ 필기인식앱, 디오펜 스크립트(DioPen Script)는?

필기인식 관련 분야에서 15년간 실력을 갈고 닦은 디오텍에서 자사의 필기 인식 엔진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및 태블릿용 필기인식앱을 출시했습니다. 


비슷한 유형의 Google 키보드나 MyScript Stylus 등의 앱을 설치해 펜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디오펜 스크립트는 필기 인식률이 좋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스쳐 기능으로 좀 더 편하고 빠르게 필기가 가능하므로 펜을 제대로 활용해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리뷰를 꼼꼼히 읽어주세요!



■ 필기인식앱, 디오펜 스크립트 설정

앱은 구글 플레이에서 '디오펜'이나 'Diopen'으로 검색한 뒤, 설치할 수 있습니다. 첫 실행 시, DioPen Script를 활성화해주고, 기본 입력기(키보드)로 설정해야 언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오펜 스크립트로 키보드를 변경해뒀다가 이후에 평소 사용하던 키보드로 변경하고 싶다면 안드로이드 기본 환경설정 > 언어 및 입력 > 키보드 및 입력 방식에서 '기본'을 선택해 원하는 키보드를 다시 선택해주면 됩니다.



디오펜 스크립트를 기본 입력기로 변경했다면, 사용할 언어를 설정하게 됩니다. 기본 세팅은 영어(English)만 되어있는데, 언어 설정 메뉴에서 한국어를 찾아 추가하면 영어와 한국어를 번갈아가며 인식 시킬 수 있습니다. 입력하는 언어에 따라 자동으로 언어가 변경되면 좋겠지만, 아직은 입력할 언어를 먼저 선택한 뒤, 필기해야 제대로 인식됩니다. (점점 발전하겠죠? ^^)


디오펜 스크립트는 영어와 한국어 뿐만 아니라 독일어, 스페인어, 불어, 이탈리아어 등 40여개 언어에 대한 필기 인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독특한 점은 언어 오른쪽에 구름 모양과 핸드폰 모양이 있는데, 기본 설정인 구름 모양으로 설정하는 경우, 사용자의 필기 패턴이나 인식률 등이 서버에 전송되어 필기 인식률을 더욱 향상 시켜줍니다. 딥러닝 기술이라고 하네요. 핸드폰 모양은 해당 언어를 다운로드 한 뒤, 사용하는 설정입니다.


입력기 변경과 언어까지 선택했다면 기본 설정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이제는 문자를 입력할 때, 기본 키보드가 아닌 디오펜 스크립트 키보드가 팝업됩니다.



■ 디오펜 스크립트, 어떻게 사용하나?

기본 환경 설정을 완료하고 아래쪽으로 메뉴를 내려보면 튜토리얼과 제스쳐 가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작 하나하나를 짧은 동영상으로 제작해 소개해주고 있어서 1분만 투자하면 모든 동작을 마스터 할 수 있습니다. 


디오펜 스크립트는 자연스럽게 손글씨로 필기한 글자에 대한 인식률이 좋은 것 뿐만 아니라 편의성을 높여주는 제스쳐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므로 약간의 시간을 투자해 먼저 익힌다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필기인식앱 디오펜 스크립트는 다양한 제스쳐를 제공하고,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동영상을 제공한다.







먼저 간단히 '디오펜'이라고 입력해봤습니다. 필기 작성 후, 입력되는 과정과 다음 단어를 입력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공백을 넣어주는 변화 등이 굉장히 자연스럽더군요.






한 획씩 또박또박 입력하지 않고, 필기체를 쓰듯 약간 흘려서 필기해봤습니다. 단어에 따라 약간씩 오차가 생기긴 했지만, 이정도 인식률이면 굉장히 뛰어난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필기 인식이 되더군요. (아마 악필이라도 인식이 잘 될 것 같습니다. ^^;)



디오펜 스크립트는 다양한 제스쳐를 지원한다고 했는데, 개인적으로 프리뷰 스크롤(Preview Scrolll) 부분도 굉장히 매력적인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필기를 하다보면 이전 단어를 재편집해야 할 상황이 종종 발생하는데, 실제 입력된 창에서 커서를 이동시켜도 되지만, 위아래로 번갈아가며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화면이 큰 태블릿에서 사용한다면 그 번거로움은 좀 더 심해지겠죠.


다행히 디오펜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하단의 프리뷰 스크롤을 이용해 좌우로 드래그 해서 단어 이동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매우 편리한 기능 중 하나!



이제 디오펜 스크립트를 매력적으로 만들어주는 제스쳐 기능에 대해 하나씩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한 글자를 지우고자 할 때, 지울 단어에 돼지꼬리 모양을 그려주면 간단히 삭제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글자를 한 번에 삭제하고자 한다면, 지울 글자에 가로 줄을 찍~ 하고 그어주면 됩니다. 한 글자를 이 방법으로 삭제해보려고 했는데, 될 때도 있지만, 주로 다른 단어나 모양이 입력되더군요 ^^;



필기인식앱을 사용하다보면 흘려 쓰면서 잘못된 단어로 인식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디오펜 스크립트는 변경하고자 하는 단어에 한 번 더 겹쳐서 입력하는 방법으로 글자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단어가 가능한 것은 아니고, 비슷한 모양의 단어인 경우, 인식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영어 'o'를 입력한 뒤, 'a'로 변경하거나, 한글 '이'를 입력한 뒤, '아'로 변경하는 등의 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필기인식앱에서 한 글자, 한 글자 입력하다보면 중간에 공백을 삽입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제스쳐를 몰랐을 때는 입력한 단어를 삭제하고 단어 사이를 띄우고 다시 입력하곤 했는데, 디오펜 스크립트는 공백을 입력하고자 하는 곳에 빗금을 그려주면 됩니다. 다른 단어와 겹치게 빗금을 그리면 다른 기호가 입력될 수 있으니, 겹치지 않도록 그려야 한다는 점은 주의하시구요!



연속해서 단어를 입력하는 것은 알겠는데, 다음 줄로 줄바꿈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했습니다. 디오펜 스크립트 제스쳐 설명을 살펴보니 이에 대한 기능도 제공하고 있더군요. 


줄바꿈하고자 하는 단어 끝에서 엔터키에 있는 화살표와 동일한 모양을 그려주면 해당 위치에서 줄바꿈처리가 됩니다. 물론 화살표 모양까지 그릴 필요는 없고 '┘' 모양만 그려주면 됩니다.



뒤쪽에 있는 단어 한 글자만 지우고 싶다면, 백스페이스 방향 (←) 으로 선을 그어주면 됩니다. 키보드에서 사용하던 기능들에 맞춰서 제스쳐 모양을 생각하면 아주 간단하더군요.


그 외에 여러 가지 제스쳐들이 있지만, 디오펜 스크립트를 사용하면서 유용했던 기능들만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무엇보다 필기인식앱이므로 인식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100% 완벽합니다! 라고 말할 순 없지만, 확실히 뛰어난 인식률을 보여주는 앱이라고 소개해드릴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해당 분야에서 15년 정도 연구 개발을 한 회사라서 그런지 확실히 인식률과 사용자 편의성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쓴 듯하네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사용하면서 필기하려고 펜을 사긴 했는데, 다른 앱을 사용하며 인식률 때문에 한 번이라도 불만이 있으셨던 분들은 '디오펜 스크립트' 꼭 한 번 사용해보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


필기인식앱 디오펜 스크립트 ▶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