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 삭제하는 방법은?

IT 바라보기/PC Program


              [공지]연극 [스캔들] 초대이벤트! 진행中! (~5/29 까지)
              [공지]연극 [시간을 파는 상점] 초대이벤트! 진행中! (~6/4 까지)

알약 삭제하는 방법은?


PC를 사용하는데, 갑자기 이상한 팝업 창이 계속 뜬다고 사촌 동생에게 긴급 연락이 왔습니다. 그래서 재빨리 네이트온 원격제어로 불필요한 프로그램, 그리드 프로그램, 악성 프로그램 들을 찾아 삭제해주는데, 무료 백신 프로그램 중 하나인 '알약'을 삭제할 수가 없는 것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무겁지 않고 꽤 성능 좋은 Microsoft Essential을 좋아해 사용하고 있다보니, 무거운 알약 대신 그 녀석을 설치해주고자 마음 먹었는데, 프로그램 추가/삭제 리스트에 알약 자체가 없는 터라 삭제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분명 최근 다른 PC에 잠깐 설치했을 땐, 그런 일이 없었는데, 왜 그런가하고 좀 알아봤는데, 역시나 문제점이 있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오늘 겪은 것과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실 분들을 위해 알약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굉장히 간단합니다.)



알약은 알집으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에서 개인 사용자에게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백신 프로그램으로 실시간 검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파일을 찾아 삭제해주는 등 PC최적화 기능도 실행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부팅하고 첫 실행할 때마다 광고가 나오는 것도 귀찮고 약간 무거운 느낌인지라 잘 사용하지 않게 되더군요.



사실 삭제는 팁이라고 알려드릴 것도 없이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추가/제거 혹은 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을 실행해 '알약' 항목을 찾아 삭제해주면 됩니다. 굉장히 간단한 문제죠.


하지만 아래와 같은 문제점을 겪는 분들이 분명 있습니다.


1. 알약이 프로그램 제거 목록에서 보이지 않아 삭제할 방법이 없다.

2. 분명 알약이 설치되어있는데, [시작] > [프로그램] > [이스트소프트] 목록에서 보이지 않는다.

3. 강제로 삭제하려고 하니, 폴더가 보이지 않거나 삭제가 안된다.




알약이 삭제 되지 않는 이유는?

재작년부터 한창 유행했던 특정 바이러스, 악성 프로그램 중,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지 않거나 무효화 시키는 동작을 하는 녀석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알약 뿐만 아니라 V3 등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를 해드렸었는데요.


이런 문제점에 대한 사전 대처 방법으로 알약에서는 '자가보호' 옵션을 추가해 사용자 PC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더라도 백신 프로그램 자체에는 문제가 없도록 구현했습니다.


'자가보호' 옵션을 살펴보면 프로세스 자가보호, 스레드 자가 보호, 파일/폴더 자가보호 등의 옵션이 기본 설정되어있는데, 이로인해 삭제가 불가능한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알약을 삭제하는 방법은 알약을 실행해 '환경설정'을 열어 '검사 > 고급설정 > 자가보호' 기능을 OFF상태로 변경하고 프로그램 제거/변경으로 가서 삭제해주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던 여러 문제점 중, 알약이 프로그램 제거 목록에 보이지 않아 삭제할 수 있는 방법 조차 없다고 하시는 분들은 알약 폴더를 찾아 억지로 삭제해주는 방법뿐인데요. 그 방법 또한 굉장히 간단합니다.



먼저 알약 환경설정에서 자가보호 기능을 OFF해주고 작업 표시줄에 있는 알약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알약 종료'를 실행해줍니다.



그리고 바로 삭제하면 될 것 같지만, 알약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프로세스에 상주하고 있기 때문에 '작업 관리자'를 실행해 AL 혹은 AY로 시작하는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해줘야 합니다. (ESTsoft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인지 확인하고 종료하시면 됩니다.)



강제 종료한 뒤, 탐색기나 내컴퓨터를 실행해 'C:\Program Files\ESTsoft' 폴더를 찾아 이동합니다. 거기서 'ALYac' 폴더를 삭제해주면 되는데, 이 폴더가 보이지 않는 분들은 '[보기] > [폴더옵션] > [보기 탭] >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에 체크해주면 됩니다.


물론 이런 방법으로 삭제하게 되면, 레지스트리 값이나 불필요한 폴더/파일이 여전히 남아있게 되지만, 손쉽게 되는 방법이 먹히지 않는 특정 환경에 있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팁을 알려드렸습니다.


혹시 이 방법 외에 다른 문제 사항으로 알약을 삭제할 수 없는 분들은 댓글 남겨주세요!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스마트걸 2015.01.22 09:17 신고 URL EDIT REPLY
알약최근에는잘안보이더라구요 ~
저도한번 자꾸떠서 애를 먹었는데 좋은정보잘알아갑니다
루비™ 2015.01.22 13:06 신고 URL EDIT REPLY
알약 삭제 방법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생활팁 2015.01.22 13:06 신고 URL EDIT REPLY
마이크로소프트 에센셜이 좋은가 보네요!
저도 설치해봐야겠습니다.
취비(翠琵) 2015.01.22 14:33 신고 URL EDIT REPLY
아주 좋은 정보인 것 같습니다.
알약은 도저히 쓸만한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아닌 것 같습니다.
ㄴㅂ허 2015.01.23 02:38 신고 URL EDIT REPLY
알약... 감사요ㅎ
악랄가츠 2015.01.23 06:13 신고 URL EDIT REPLY
알약을 쓰고 있지 않지만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네요! ㅎㅎㅎ
한콩이 2015.01.23 10:11 신고 URL EDIT REPLY
알약삭제방법에대해 잘 알아갑니다~
용작 2015.01.23 18:07 신고 URL EDIT REPLY
자체적으로 지울수없게 락을 걸어논거군요. 잘배웠습니다. ^^
초록배 2015.01.24 23:49 신고 URL EDIT REPLY
오호~ 이런 방법이 있었군요. ㅠㅠ
2015.02.28 21:31 URL EDIT REPLY
비밀댓글입니다
은영 2015.03.25 15:08 신고 URL EDIT REPLY
프로그램 삭제를 하면 중간에 멈추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프로세서관리창에 있는 ayrtsrc.aye가 73퍼센트를 차지할정도로 높은데.. 이걸 중지하고싶어도 완전하지않아 중지가 안됩니다
어떻게 삭제할수있을까요?
광남 2015.05.07 20:14 신고 URL EDIT REPLY
아.. 진짜 알약 다시는 안쓰기로 마음먹엇네요. 제경우가 프로그램삭제에서 목록이 안보이는 케이슨데, 결국 자가보호설정해제하고 자동실행 및 프로세스 종료까지하고도 안보이길래 폴더까지갔습니다. 여기서 그냥 del로 삭제하지마시고 revo 언인스톨러같은 삭제프로그램 설치하고 우클릭해서 프로그램이용해 삭제하시면 레지스트리꺼지 모두 잡을수있습니다. 30분이상 골치썩은듯..
Geo 2016.03.20 15:20 신고 URL EDIT REPLY
감사합니다
2016.11.29 00:38 URL EDIT REPLY
비밀댓글입니다
slxucj 2018.03.01 19:40 신고 URL EDIT REPLY
알약이 시스템에서 제거되는동안 잠시만기다려주십시요 에서 알약이 까지만 진행되고 더이상 진행이안돼요 어떻게하면되나요ㅠㅠ자가보호껐는데도 저래요ㅠㅠ